https://m.khan.co.kr/economy/auto/article/202208152151005
2022년 상반기 판매량이 글로벌 3위로 올랐답니다.
상반기에만 현대 기아 합쳐 영업이익 18조원.
하반기는 IRA 두들겨 맞아서 미국으로 전기차 수출이 0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어서 2022년 최종 집계는 4위가 되지 않을까 하는 예측도 있는데.. 굥ㅅㄲ가 금리를 올리지 않아서 환율이 작살나는 바람에 내연기관 자동차는 미친듯이 수출중.. (도요타는 환차익을 현대기아보다 더 크게 보고 있는 중)
그렇지만 2023년은 어마어마한 경기침체가 예상되다 보니 앞날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군요.
배터리 확장계획이 아직까진 크게 없어 보입니다. 예전 중국에서 확장하다 망한기억때문인지 모르겠네요.
"최종조립 요건은 2022년 즉시 발효되며, 핵심 광물 요건의 경우에는 2023년부터 40% 비율을 충족해 야 하고 2024년 이후 50%, 2025년 이후 60%, 2026년 이후 70%, 2027년 이후 80%의 사용비율 기준을 충족 해야 한다."
요
현기가 2021년에 팔은 전기차가 24만대입니다. 미국의 전체 전기차 판매량은 50만대고요. 작년 수치+전기차 성장률에 대입하면 IRA때문에 미국시장에서는 12~15만대쯤 손해를 볼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테슬라 92만대 보니 저건 글로벌 판매량이고요. 현대 24만대도 글로벌입니다. 국내에 71785대를 팔았다고 하네요. 24만대 중에 나머지를 다 미국에서 팔았다고 쳐도 17만이고요. 테슬라가 1분기에 69% 더 팔았다고 하니 그거 적용해서 시장 전체가 70%늘었다고 쳐도 28만 정도 팔 수 있었다 가정해도 실제 손해 보는건 1/3이죠. 8월부터 한대도 못판다 치면 18만 정도는 그래도 올해 파는거죠. 10만정도 못판다해도 르노한테 따라 잡힐거 같진 않네요. 뭐 이건 극단적인 계산이고요. 이 영향으로 당장 올해 못파는건 10만대는 절대 안 넘겠죠.
근데 여기서 빠진게 또 있죠. 생산해서 못 파는 전기차를 다른데 팔 수요가 없냐? 아니죠. 지금은 어쨓든 주문후 대기가 한참 걸리죠. GV60같은거 국내에선 1년 넘게 기다려야 하죠. 아마도 환율 좋은 미국에 파느라 그런거라 생각하는데요. 미국에 못팔면 다른데 돌려도 어느 정도 소화되죠. 그래서 제가 판매대수는 큰 영향 안준다고 한거죠. 그리고 이 글은 글로벌 판매에 대한 이야기죠. IRA법의 가장 큰 문제는 미국에서 못 판 전기차 때문에 기름차 판거에서 붙는 벌금이 많다는 거죠. 이익률에 엄청나게 영향을 미치겠죠.
지금 환율이 얼추 20%올랐는데요. 보조금 안받아도 할인의 여력도 어느 정도 있어서 가격경쟁력 만들 수 있죠. 소비자 입장에선 심리적인 저항감은 있겠지만요
전기차를 못팔면 그만큼 환경 부담금 내야 할껍니다.
일단 현대의 전기차가 경쟁력이 테슬라를 제외하면 거의 탑급입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도 인기가 높습니다.
단순히 재고물량 확보를 잘했다고 단순히 치부하기에는 현대가 잘하고 있는 점도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이번 IRA법안도 사실상 테슬라에 위협이 될 수도(?)있는 현대 견제도 작용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미국이 자국 산업 보호에 엄청나죠...예전 스마트폰 초창기 iPhone 밀어주기가 생각나는 국면이죠...
다른 의견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또 IRA법안 때문에 고전하겠지만, 저는 현기차 미래를 밝게 보는 편입니다.
특히나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 말이죠.
좋긴 진짜 좋거든요...
잔고장 없고 연비좋고 완성도도 높거든요...
도요타 하이브리드 연비는 요즘 나오는 하이브리드 차랑 비슷하고..
제가 현재 미국에서 토요타 Highlander Hybrid를 몰고 있는데 테슬라 부럽지 않아서...
그리고 이건 사족인데, 현대가 미국에서 잘하고 있긴 하지만 토요타를 넘어서려면 갈 길이 멉니다.
제가 볼 때 제일 중요한게 미국은 동네마다 있는 딜러샵의 퀄리티 인데요...
왜냐 하면 이 딜려샵이 실제로 때되면 엔진오일도 갈아주고 차 점검도 해주고 하거든요...
토요타는 미국 현지화가 엄청나게 잘 되어 있어서 너무 나도 편리하게 차를 유지보수 할 수 있는 장점이 어마무시합니다.
그에 비하면 현대는 아직 좀 더 노력해야하는 수준이라...
k8 하브 가지고있는데 완전 좋아요 ㄷㄷㄷ 전기차 안 부럽네요
요
/Vollago
미국도 가솔린차를 판매하기위해서는 전기차도 팔아야 합니다.
전기차를 못팔면 가솔린차 판매량에 따라 환경세를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그 환경세는 전기차 생산업체에 지불하는거라 현기가 재때 전기차를 미국에 못팔면 테슬라등 전기차 업체에 보조금을 추가로 주는 상황이 옵니다.
보조금 공격은; 2013년 이전에 전기차를 생산했던 회사에 50만원 추가 보조금 주는걸 작년부터 시행하고 가격도 테슬라?를 타겟으로 5500만원이하로 조정하고, 심지어 내년에는 AS서비스 센터 기준으로 보조금을 바꿉니다.
이것도 사실 FTA 조항을 회피하는거라 미국만 까기에는 문제가 있죠.
사실 IRA벙에 한국패싱을 했다는것도 우리의 보조금 정책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IRA법은 미국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조사들을 대상으로 적용하는거라..
FTA는 국내기업과 국외기업에게 동일한 잣대를 적용하느냐가 관건인데 이건 문제가 안됩니다.
/Voll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