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별님 차고지 증명에 대해 예전에 글을 쓴 적이 있는데, 도로는 국유재산이고 차고는 사유지입니다. 한국에선 국가가 차량산업 육성과 이용자 편의를 위해 자산을 내어준거고, 일본은 그 모든것을 명확하게 이용자 정확히는 차량 소유자의 부담으로 하고 있습니다.
차고지 증명의 기본 원칙은 집세만큼이나 하는 땅을 사던가 빌리라는 뜻인데, 막상 그게 도입될 경우 극단적인 예로 서울에서 중간값 이하의 가구소득을 얻는 시민은 차를 유지하거나 가질 수 없습니다. 유치원, 학교, 도심쇼핑몰등 대부분의 인구밀집지 공공시설은 주차비가 헉소리 나오거나 아예 주차장이 없습니다. 제 생각에 서울 역세권의 50%이상은 도쿄에 비하면 과밀지구이고 주차비 시간당 1만원은 받아야 할만한 곳들입니다. 도쿄는 그렇습니다.
중간값보다 더 버는 여유있는 사람은 그게 만약 이루어지면 쾌적하고 좋죠. 그게 아닌 사람은 걷거나 자전거 타라는 소립니다. 일본이 괜히 자전거가 흥하는게 아니죠... 비가오나 눈이 오나 자전거에 앞뒤로 애 태우고 가보지 않으면 장단점을 그렇게 쉽게 논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차가 있어도 보육원에 잠시 차를 댈 곳이 없다보니 자전거로 5년을 매일같이 맡겼습니다. ㅎㅎ; 애들이 초1학년때부터 지하철 타고서라고 자기 스스로 학교를 가지 않으면 안 되는 곳이죠. 맞벌이라도 하면 손 놓을 수밖에 없습니다.
@아름다운별님 불편하셨으면 죄송합니다. 공격의도는 없습니다. 다만 차고증명이나 유사 차량 통제제도가 제가 알기로는 일본 중국정도밖엔 없는 걸로 알고, 경험해보면 생각보다 그다지 이상적인 것만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커뮤니티나 네이버에서도 꽤나 자주나오는게 차고지증명 만능설이랑 일본경차 수퍼카설이라서요... 시간 있을때마다 정정하고 다닙니다;
망고쉐킷
IP 125.♡.1.229
10-09
2022-10-09 18:25:27
·
@다카쓰님 저도 다카쓰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사람들이 차고지증명제를 깔끔하다는 이유로 일본 따라했으면 좋겠다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분들은 전부 주차장이 충분한 아파트에 사시는건지 볼때마다 궁금하더라구요.
개인적으로 차고지 증명제 하는 순간 우리나라는 빈부격차가 더 극명하게 보란듯이 티가 나는 나라가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서울은요.
일단 주택가 거주하시는 분들은 주차장 구하느라 난리가 날거도 생활비에서 매달 주차비가 고정으로 월 2,30은 들겁니다. 가뜩이나 모자란 주차장 때문에 공용이나 사설 주차장 비용은 훨씬 오르겠죠.
2~30대 자취하시는 분들도 아마 엔간히 벌지 않는 이상 이제 차는 꿈도 못꾸거나 경차로 바꿔야죠. 월세만 월 4~50 내는데 거기서 주차비로 월 2,30이 더 나간다면 저축은 꿈도 못꿀테고...
아, 대신 주차장 넓은 신축 아파트에서 부모님이랑 사는 분들은 취업하고 걱정없이 차 뽑을 수 있을겁니다.
거기다 교통 여건이 안되서 외곽에서 시내로 자차 출퇴근 하시는분들은 이제 사는 곳 주차비에 출근해서 차를 세워둘 곳 주차비만 해도 월 50 이상은 나갈텐데 감당 안되면 편도 2~3시간이 걸려도 어떻게든 대중교통으로 출근하시겠죠.
그리고 이 모든건 결국 서울 시내 아파트 값으로 반영될거라 생각합니다.
검객
IP 202.♡.68.82
10-09
2022-10-09 19:11:43
·
@망고쉐킷님 하지만 가야 할 길이긴 합니다. 차고증명제 시작전에 우선은 주차단속 및 견인권을 민간에 팔아서 주차장 건설에 힘썼으면 합니다. 국가가 관리하니 주차단속 견인이 제대로 안되는것 같아요.
달콤한만두
IP 118.♡.41.26
10-09
2022-10-09 20:56:51
·
@아름다운별님 차고지 증명제 지금 상황에서 하면 깡패나 다름없는겁니다... 우리 동네는 가능한대 왜 너네는 못해는 본인들이 얼마나 이기적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tonkey
IP 121.♡.185.237
10-09
2022-10-09 21:03:14
·
@다카쓰님 그런데 역설적으로 그런 불법 차량들때문에 매해 사망사고나 중상이상이 끊이질 않죠. 서울처럼 대중교통이 발달된 도시에선 차고지 증명제를 안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아름다운별님 우리나라 현실에는 차고지 증명보다는 불법주차나 사유지침해 주차에 대한 확실한 단속 및 높은 과태로 부과로 그 운영 재원을 만드는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차고지증명제가 겉보기에는 깨끗해 보일 수 있지만 자칫하면 공산국가나 과거 올림픽때 저소득층을 비롯한 약자들 다 치워버린 것과 유사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어요.
다카쓰
IP 165.♡.116.204
10-10
2022-10-10 13:58:10
·
@tonkey님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사람들이 그 위험성을 몰라서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게 아닙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사정, 주로 비용적 타협이 있는거죠. 당장 빌라지역 사람들한테 5집이서 돈 모아 한집씩 부수고 기계식 주차장 설치하라고 하면 해당 문제는 당장 해결입니다. 아니면 주차구획을 못 구입한 사람은 당장 차를 처분하라고 하거나요.
사람 목숨이 제일 중요하죠. 그러나 언제나 돈은 사람을 죽이고 살립니다. 구급차나 소방차가 못 들어가는 일은 많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뻥 뚫린 주택가 골목은 사고가 줄까요...? 아마 더 빨리 달리겠죠. 자전거 타다가 차대자전거나 자전거대인사고는 늘어날 거구요. 솔직히 어느 쪽이 덜 죽을지는 저는 모르겠습니다. 제일 확실한건 현대식 아파트처럼 지하에만 주차하고 지상은 사람만 다니는거죠. 돈이 있다면요.
곰텡
IP 172.♡.95.41
10-09
2022-10-09 14:33:11
·
우리나라는 저런 자투리 땅에도 차량이 주차하죠..
전가복
IP 211.♡.3.117
10-09
2022-10-09 14:33:34
·
국내도입이 시급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민중의지팡이
IP 1.♡.9.131
10-09
2022-10-09 21:30:19
·
@Amunezia님 면허도 있어야하고 속도도 15키로 제한이라 차라리 도코모자전거를 타지 킥보드를 타야하나? 싶더라고요. 회사 앞에 스테이션 있는데 서있는거 보면 드는 생각입니다
IP 211.♡.69.19
10-09
2022-10-09 14:34:40
·
번호판이랑 후방등 방향지시등이였나 그런것도 필수던데 이런건 일본이 더 잘하는거 같네요. 우리나라는 길거리 아무렇게나 방치되어있어서 위험하죠. 밤에는 도로로 다녀도 잘 안보이고...
피그덕
IP 210.♡.83.39
10-09
2022-10-09 14:36:21
·
사람의 안전보다 편의가 우선되면 안되죠. 여기저기 널부러진 킥보드 보면 던져 버리고 싶습니다. 아니면 킥보드 반납하고 사진을 찍어서 업로드를 하게 만들던지 개판입니다.
오토바이도, 자전거도 무조건 전용 주차공간 이용해야 하죠. 한국도 규제좀 더 빡시게 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교통문화(+ 사람들 인식)에서 후진국인 한국이 일본 따라가려면 한참 멀었죠 갭이 그냥 적은 수준도 아니고 하늘과 땅끝 차이라고 봅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7619488CLIEN 이거 보고 더 확실하게 느꼈네요.
연유
IP 121.♡.183.98
10-09
2022-10-09 14:41:24
·
근데 열받긴 하면서도 강제할 뭐가 없다는 생각이, 차들도, 보도에, 골목에 아무데나 주차하는데, 빡치면서도 킥보드만 안될 이유가 없는것같더라구요 -_-
윗분도 말씀하셨지만 지금 있는 규제만 강제 잘 해도 타는 인원이 확 줄어들 겁니다. 제가 길 다니면서 보면 헬멧 미착용, 둘이 타기, 인도에서 타기 등이 대다수거든요.
스타르박스터
IP 211.♡.151.215
10-09
2022-10-09 14:55:05
·
우리 킥보드 회사 저거 렌트 하라고 하면 아마 시위하고 난리날듯요 ㅋ
추후후추함
IP 23.♡.46.86
10-09
2022-10-09 15:00:40
·
우리나라 주차 문화로 봤을 때는 저 주차 자리도 일반 차가 주차하거나 막고 있어서 불가능하다에 한표 던집니다.
IP 220.♡.203.48
10-09
2022-10-09 15:09:30
·
우리나라는 이미 오래 전부터 이용하고 있는 교통수단인 자동차, 오토바이 단속도 허술하고, 기관이 해야 할 단속을 시민들이 하게 만들고, 하루에도 수없이 보행자들만 죽어나가는데도 당국은 손 놓고 있는 상황에서 킥보드까지 기대하는 건 무리겠죠- 고위 공직자 자녀가 교통사고로 죽어야 제대로 손본다고 할 걸요?
번호판 붙이고 지정 장소 주차 안 할거면 전면 금지 시켰으면 좋겠네요. 사회적인 문제라고 봅니다. 국회의원들 일 좀... yo
삶은계란열
IP 116.♡.21.81
10-09
2022-10-09 17:31:44
·
일부 만물정치론자분들 보이네요 에휴...
민주지산
IP 58.♡.121.71
10-09
2022-10-09 18:12:11
·
한국도 무조건 차고지 증명제 해야죠. . 자동차 사회에서 이건 당연한 거죠
달콤한만두
IP 118.♡.41.26
10-09
2022-10-09 21:00:00
·
@민주지산님 그게 왜 자동차 사회에선 당연 한건가요?? 그리고 자동차 사회라뇨??
왕대괄장군
IP 223.♡.246.16
10-09
2022-10-09 18:16:05
·
첨부터 공간없으면 사업자체 허가를 안해주겠지요...
마이파미
IP 223.♡.172.81
10-09
2022-10-09 18:25:55
·
음 근데 이런 퍼스널 모빌리티의 목적이 라스트마일인데 이렇게하는게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codejang
IP 106.♡.64.56
10-09
2022-10-09 19:35:54
·
@마이파미님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인 이상 동일할 순 없죠. 그리고 따릉이도 잘만 운영하고 있는데 틀렸을 리 없죠.
풀닢이
IP 61.♡.212.38
10-09
2022-10-09 18:45:50
·
우리나라도 캠퍼스에는 저렇게 되어있더라구요.
IP 211.♡.142.38
10-09
2022-10-09 18:48:36
·
저렇게 해도 고장반납으로 아무대나 버리고 갈게 뻔하죠.
10000p
IP 106.♡.192.110
10-09
2022-10-09 19:02:29
·
이미 기성화가 된 클량 회원님들은 이게 불편해도 20대들은 이게 편할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고 자런 규제면 새로운 산업은 잘 성장하기 어려운 토양이 되겠구나라는 생각도 들고, 전에 아침 길거리에 사선으로 주차되어 길막한 킥보드는 발로 차고 싶은거 손으로 들어 길가로 비켜놨는데 주류의견이 그런거 보면 틀린것도 아니구요. 하여간 정리가 되겠죠
한국이 킥보드 사업이 달리 잘되는게 아니죠. 무규제로 풀어놓으니 남의 불편, 나... 및 사회에 위험과 불편을 전가해서 돈을 버는거죠. 앱 만들어도 한국이 훨씬 잘 만들순 있을 겁니다. 문제는 정부, 사용자, 업체의 마인드와 접근이죠. 지정장소 비용, 출입관리, 번호관리, 위반관리 같은거 하라고 하니 불편해서 이용자가 줄거다... (내심은 돈 안된다. 난 투자 적게하고 돈만벌고 싶다)고 반발할 때 이미 볼장 다 본거죠.
일본은 A에서 빌리고 B에서 반납할 게로 대여 한뒤엔 반납 확인 될 때까지 돈 계속 나갑니다. 교통 단속도 대상이고요.
한국 배달 업도 그렇고, 빠르고 편한 것... 사실은 남과 사회에 불편과 위험 비용을 전가해서 돈버는 방식은... 좀 그만둬야 할 것 같습니다.
/Vollago
요
다 비용인데.. 그 비용을 지불 해야죠,,
아무때나 던져 놓은 것들이 얼마나 많은데..
당연히 비용을 지불하고 해야 되는 상황이라 봅니다.
여지껏 공유킥보드 서비스 한 기간이 얼마고 개선된 사안중에 주차에 대한 제대로된 사안이 없는데,
무슨 잘할수 있을'탠'데 인가요...
공유킥보드의 이용률 대비 관리가 개판인 가장 큰 이유!! 주차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탈 수 있다는 거거든요 ㅋㅋㅋㅋ
기발한게 아니고 저렇게 관리가 되어야 맞는거 아닐까요
주차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타는거 좋죠
그러면 주차도 사람들한테 방해 안되게 한쪽에 하면 이런 말 안나올텐데
왜 남의 가게 문앞에 주차를 하고 가는 걸까요??
남에게피해는주지않아야죠
자유와책임모르십니까?
@님
차고지 증명의 기본 원칙은 집세만큼이나 하는 땅을 사던가 빌리라는 뜻인데, 막상 그게 도입될 경우 극단적인 예로 서울에서 중간값 이하의 가구소득을 얻는 시민은 차를 유지하거나 가질 수 없습니다. 유치원, 학교, 도심쇼핑몰등 대부분의 인구밀집지 공공시설은 주차비가 헉소리 나오거나 아예 주차장이 없습니다. 제 생각에 서울 역세권의 50%이상은 도쿄에 비하면 과밀지구이고 주차비 시간당 1만원은 받아야 할만한 곳들입니다. 도쿄는 그렇습니다.
중간값보다 더 버는 여유있는 사람은 그게 만약 이루어지면 쾌적하고 좋죠. 그게 아닌 사람은 걷거나 자전거 타라는 소립니다. 일본이 괜히 자전거가 흥하는게 아니죠... 비가오나 눈이 오나 자전거에 앞뒤로 애 태우고 가보지 않으면 장단점을 그렇게 쉽게 논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차가 있어도 보육원에 잠시 차를 댈 곳이 없다보니 자전거로 5년을 매일같이 맡겼습니다. ㅎㅎ; 애들이 초1학년때부터 지하철 타고서라고 자기 스스로 학교를 가지 않으면 안 되는 곳이죠. 맞벌이라도 하면 손 놓을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차고지 증명제 하는 순간 우리나라는 빈부격차가 더 극명하게 보란듯이 티가 나는 나라가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서울은요.
일단 주택가 거주하시는 분들은 주차장 구하느라 난리가 날거도 생활비에서 매달 주차비가 고정으로 월 2,30은 들겁니다. 가뜩이나 모자란 주차장 때문에 공용이나 사설 주차장 비용은 훨씬 오르겠죠.
2~30대 자취하시는 분들도 아마 엔간히 벌지 않는 이상 이제 차는 꿈도 못꾸거나 경차로 바꿔야죠.
월세만 월 4~50 내는데 거기서 주차비로 월 2,30이 더 나간다면 저축은 꿈도 못꿀테고...
아, 대신 주차장 넓은 신축 아파트에서 부모님이랑 사는 분들은 취업하고 걱정없이 차 뽑을 수 있을겁니다.
거기다 교통 여건이 안되서 외곽에서 시내로 자차 출퇴근 하시는분들은 이제 사는 곳 주차비에 출근해서 차를 세워둘 곳 주차비만 해도 월 50 이상은 나갈텐데 감당 안되면 편도 2~3시간이 걸려도 어떻게든 대중교통으로 출근하시겠죠.
그리고 이 모든건 결국 서울 시내 아파트 값으로 반영될거라 생각합니다.
우리 동네는 가능한대 왜 너네는 못해는 본인들이 얼마나 이기적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그런 불법 차량들때문에 매해 사망사고나 중상이상이 끊이질 않죠.
서울처럼 대중교통이 발달된 도시에선 차고지 증명제를 안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차고지증명제가 겉보기에는 깨끗해 보일 수 있지만 자칫하면 공산국가나 과거 올림픽때 저소득층을 비롯한 약자들 다 치워버린 것과 유사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어요.
사람 목숨이 제일 중요하죠. 그러나 언제나 돈은 사람을 죽이고 살립니다. 구급차나 소방차가 못 들어가는 일은 많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뻥 뚫린 주택가 골목은 사고가 줄까요...? 아마 더 빨리 달리겠죠. 자전거 타다가 차대자전거나 자전거대인사고는 늘어날 거구요. 솔직히 어느 쪽이 덜 죽을지는 저는 모르겠습니다. 제일 확실한건 현대식 아파트처럼 지하에만 주차하고 지상은 사람만 다니는거죠. 돈이 있다면요.
회사 앞에 스테이션 있는데 서있는거 보면 드는 생각입니다
우리나라는 길거리 아무렇게나 방치되어있어서 위험하죠.
밤에는 도로로 다녀도 잘 안보이고...
아니면 킥보드 반납하고 사진을 찍어서 업로드를 하게 만들던지 개판입니다.
일본 공유킥보드가 관리가 잘되는건 이렇게 번호판이 있기때문 아닐까요.
우리나라는 법도 없고 규제도 없고 단속도 없죠
오토바이 자전거 모두 인도에 그냥 던져놔도 누가 단속하나요
구청에 신고해도 안됩니다.
차들도, 보도에, 골목에 아무데나 주차하는데, 빡치면서도 킥보드만 안될 이유가 없는것같더라구요 -_-
인도에서 달렷다고 벌금 3만원
헬멧 안썻다고 벌금 3만원 맞은 뒤로 안탑니다;;;
누가 저거 타려고 가방에 헬맷 넣어다니는 사람이 있겠어요?
킥보그는 그냥 금지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
같은 선진국인데도 이렇게 차이 나는거 보면 일본이 느리고 답답해도 꼼꼼한 장점이 있는거 같습니다.
공유 킥보드이 장점이자 욕먹는 점이 어디서나 버리고 (통행 및 교통 방해) 갈 수 있다는 점인데.... 그걸 다른 일반 시민들에게 불편을 전가함으로 자기들 이익을 취하는 집단에 저런걸 바라는건 강력한 규제 뿐이죠
운전면허 있어야 하는 운행수단에 운전면허 필터 시스템 일부러 아무 사진이나 등록하는거 아무리 지적해도 안 고치는 법적 의무사항 조차 무시하는 집단이 저런걸 스스로 나서서 할 리는 없죠
어서 빨리 공유 쓰레기들이 그냥 다들 망했으면 합니다
제가 길 다니면서 보면 헬멧 미착용, 둘이 타기, 인도에서 타기 등이 대다수거든요.
다른건 몰라도 바퀴달린 모든것에 관한 문화는 대한민국의 완패 입니다.
- 어제도 코너에 도로안쪽으로 1m는 떨어져서 던져논 킥보드때문에 시껍했던 1인
사회적인 문제라고 봅니다.
국회의원들 일 좀... yo
그리고 따릉이도 잘만 운영하고 있는데 틀렸을 리 없죠.
무규제로 풀어놓으니 남의 불편, 나... 및 사회에 위험과 불편을 전가해서 돈을 버는거죠.
앱 만들어도 한국이 훨씬 잘 만들순 있을 겁니다. 문제는 정부, 사용자, 업체의 마인드와 접근이죠.
지정장소 비용, 출입관리, 번호관리, 위반관리 같은거 하라고 하니 불편해서 이용자가 줄거다... (내심은 돈 안된다. 난 투자 적게하고 돈만벌고 싶다)고 반발할 때 이미 볼장 다 본거죠.
일본은 A에서 빌리고 B에서 반납할 게로 대여 한뒤엔 반납 확인 될 때까지 돈 계속 나갑니다.
교통 단속도 대상이고요.
한국 배달 업도 그렇고, 빠르고 편한 것... 사실은 남과 사회에 불편과 위험 비용을 전가해서 돈버는 방식은... 좀 그만둬야 할 것 같습니다.
출처
제글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7486591CLIEN
모든 킥보드가 아니라 특정업체만 하는방식이에요
LUUP라는 공유킥보드 업체인데
https://luup.sc/
저런식으로 자투리공간을 임대해서 저공간에서만 빌리고 반납이 가능하게 했다네요
개인이야 그렇다 쳐도 관련 회사나 지자체에서 뭘 하는 지 모르겠어요. 서울이도 몇 년전에 생겼는데 전과 다르지 않아보이더군요
킥보드 널부러져 있는 거 안 볼 권리도 있다고 생각하기에 지지합니다.
일본은 킥보드는 모르겠습니다만(저희동네는 없어서) 공유 전동자전거는 심지어 저 주차공간에 최대 몇대만 주차 가능하다 제한도 있습니다. 안그럼 공간 안에 막 쑤셔박고 칸 넘어 나오고 난리 개차반 날테니...
가끔 이용하고, 길가다 주차 스테이션 종종 보는 입장에서 아주 깔끔하고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킥보드 포함 자전거 까지도 번호판 장착을 의무화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특히 오토바이는 앞에도 번호판 달아줬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