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사람들이 자전거를 생활용으로 쓰는 건 전혀 생각 못하고,
“어쭈? 날씨 좋타고 놀러가나보네?”
라는 생각에 클락션 빵빵 울리면서 죽이겠다고 달려드는 차들이 꽤 많기 때문입니다…
버스승객으로 타면서 저말듣고 기사 미친놈 아닌가 했는데…
뉴스 보다 식겁 했네요… 와 이런 생각으로 클락션을 눌렀구나?
동네 사람들이 자전거를 생활용으로 쓰는 건 전혀 생각 못하고,
“어쭈? 날씨 좋타고 놀러가나보네?”
라는 생각에 클락션 빵빵 울리면서 죽이겠다고 달려드는 차들이 꽤 많기 때문입니다…
버스승객으로 타면서 저말듣고 기사 미친놈 아닌가 했는데…
뉴스 보다 식겁 했네요… 와 이런 생각으로 클락션을 눌렀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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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전거도 훅턴 또는 직진은 가능하나 직진하면 괜히 난리칠거같아서 끌바로 횡단보도 지나서 출발할때의 이야기입니다.)
자전거 우선도로에서 경적 소리 들어봤네요. 저 제도가 있는 지도 모르는 운전자 많을 것 알고 있습니다.(경험상)
자출 도로가 딱 저런데 경적소리 몇번 들어봤네요.
특히 택시 기사님들이 심하시더라구요.
운전자 입장에서 잘 안보일수도 있겠군요.
인프라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인간성이 더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차도 힘겨운 구간‘이 자건거 오토바이는 다닌다면 그건 그런구간에 차를 가지고오는게 되려 이상하고 생각 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인프라가 열악해지는 이유도 이렇게 자동차우선 사고 방식을 너무 당연하게 받아들여서 다를 차가 넘처나니 그런거 아닐까하네요…
사람지나가는데 원래 못가는 차가 후비고 들어올때도 많죠
역주행 정주행도 모르고..
차나 자전거나 통행 보호 우선순위가 상대속도인줄아는 작자가 많은 듯
물론 엄격한 법 집행을 말씀하시는 것은 동의합니다. 그러나 권리를 보장해주지 않고 처벌만 하면 그건 결국 말살하겠다는 게 되니까요. 언급하신 '문화'의 문제가 아닌 권리 및 인프라 보장과 법 집행의 문제라고 봐야할 것 같네요.
경기도로 이사하고 나선 자전거를 못탑니다 ㅠㅠ 차도를 타야하는데 무서워서..
어떤사람이 법적으로 아무 문제없다고 본질은 피하고 법으로 우기시길레 분쟁한적 있는데
그때 제가 말했던것처럼 실제로도 저렇습니다. 정말 위험합니다.
법적으로 차마니깐 도로달려야된데서 달려봤자 말이 차마이지 연약한 철봉에
바퀴두개 달아놓은 연약한 기체일뿐이라서 주행중에 차가 슬쩍 핸들만 우측으로 꺾어도
핸들흔들림 or 차 충격으로 튕겨져나갑니다.
넘어지면 손목뼈 무릎 발목 나가고요.
법률상 사이드도로로만 달릴수 있는데 거기엔 모래알갱이 잔뜩있고
어떤곳은 도로가 개미지옥처럼 여기저기 파여져있고 어떤곳은 사고났는지
유리알갱이가 미친듯이 굴러다니는데, 그상황에 운전자 dogbaby끼들은 우측턴해서
갓길도 막아버리거나, 정지할때 천천히 추월하고 차에 기스 하나 안내도 자기 성질 건드렸는 마냥
Jiral맞게 크락션 계속 눌러댄다거나, 지나가는중에 슬쩍 바퀴돌려서 사고일으키려는
또라이들을 간혹 봅니다.
그렇다고 다시 또 인도로 올라가서 천천히 주행하면 인도에 아줌마 or 박정희 6각모자같은 혹은
머리뒤에 뻘겋게 핏줄 다보이시는 어르신들이 막아서거나 눈알튀어나오듯이 쳐다보거나
정말가끔 삿대질하는 사람도 있어서 정말 타기 힘듭니다.
빨간색 자전거 도로도 아줌마, 아가씨, 학생?같은 애들이 도보 전세낸것처럼 가운데서 내갈길 간다 식으로
안비켜주고요.
어쨌든 자전거도 잘못타서 막나가는 사람도 있긴한데, 반대로 운전자 보행자도
자전거 타는사람이 다치거나 죽거나 내길막지마라 라던가 보험금 타먹었으면 좋겠다는 심산 가진사람들이
많지는 않지만 실제로 있다는얘기입니다.
강자에게 받은 횡포를 또다른 약자에게 푸는 격입니다.
인도는 길을 막든 브레이크 댄스를 추든 보행자의 권리가 있는 곳이죠
인도의 자전거도로로 유유자적 걸어가는 사람들 많더군요
그리고 자전거도 인도로 걷는 사람 위협많이 합니다
자전거이용활성화법을 관장하는 행정안전부가 이미 2015년에 공문회신을 통해 도교법 시행규칙 별표6을 근거로 하여, 분리형 겸용도로에서는 보행자와 자전거 모두 내부적으로 구분된 대로 다녀야 하고, 겸용이란 단어의 의미는 비분리형에서는 전체 공간으로 다닐 수 있으나 분리형에서는 구분된 대로 다녀야 한다고 회신한 바가 있다. 즉 분리형 겸용도로에서는 구분된 대로 보행자와 자전거가 각자의 공간을 이용해야 한다. 경찰청의 교통안전표지 해설자료 및 한국교통연구원의 자료 또한 같다. 링크에 자료가 다 있다.
위키나무에서는 이렇다고 합니다
참고로 전 자전거 안타서 이해관계는 없어요
인도가 보행자 권리 있는건 알아요
법대로 하면 자전거는 끌고다니는거 아니면
인도건 자전거도로건 완전 자전거전용도로 아니면
법적으로 보호받지도 못하고 제대로 할수 있는거
없는거 알고있습니다
법대로하면 그냥 자전거전용도로 없는길에선
도로로 다니다 미친 운전자 만나서 알아서 죽으라는소리에요
속도를 줄이건 샛길로 아무리 피해가려고하건
보행자가 양보 안하고 전세냈다 한번 쳐봐라
이런식이면 법대로하면 끌바밖에 없는데
그건 그냥 자전거 타지 말라는거죠 사실상…
장롱면허 소지자인 친구와 차를 타고 가는중에
자전거가 갓길로 달리니 친구가 하는말이...
왜 자전거가 걸리적거리게 차도로 다녀? 확 밀어버리고 싶다.
그 말 듣고 충격먹은 과장님이
자전거도 차/마로 구분돼서 차도로 다닐수 있어.
너 운전면허는 어떻게 땄냐? 며 말했더니
너는 무슨 말을 그렇게 하냐며...엄청 싸웠답니다.
(참고로 과장님과 그 친구분 둘 다 여자입니다)
최하위차선의 절반은 아시면서
동차선추월은 불법이란것도아시나요?
애초에 동차선 추월을 안하면 절반은 상관없는
이야기죠
국제법상 자전거는 차도로다니는데
한국에서만 번호판 달아야된다고
하는것도 K도로 인지 싶습니다
그리고 '차마'로 분류되었으면, 말 그대로 차 대우를 해줘야 하니 보험들고 번호판 붙여서 타는게 맞지 않느냐느 겁니다. 차 대우는 받고 싶은데, 왜 자동차가 해야할 의무는 하나도 지지 않습니까? 그게 맞는겁니까? 그게 지금 킥보드랑 똑같은 겁니다. 이 논란의 본질은 차도에 나올려면 최소한 '운전면허증'정도는 있어야하고, 번호판과 보험 정도는 들어야한다는 겁니다. 왜 의무보험 듭니까? 서로 아무리 잘했어도 사고나면 한방에 큰 돈을 들여야 하는데 답이 안나오니가, 그 사고 처리하라고 의무로 보험 가입시키는 겁니다.
그리고 '차도'를 달리면, 차도의 규칙을 정확하게 지켜야 하는데, 안지키고 멋대로 타는 사람도 많지 않습니까? 킥라니가 이분야의 탑이긴 하지만.. 자전거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사람만 차도를 타는게 맞는거 아닙니까? 아니면 자전거나 킥보드용 면허증을 만들던가.. 3종소형.. 뭐 이런거.. 안하고 있죠.
그러니 차도에서 달리느 차량들은 불만인겁니다. 자기멋대로 달리니까 어떻게 될지 무섭고, 또 그나마 고수급은 나름 빨리 달리는 편이긴한데, 대부분은 20키로 정도 혹은 그 정도 속도도 유지못하고 있죠. 일반도로에서 최저속도제한은 없긴하지만 교통흐름을 방해하는 수준의 주행이 과연 옳은가?에 대한 문제도 동시에 발생합니다.
이는 특히 한적한 1차선 도로에서 특히 많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자전거를 타지 말라는게 아닙니다. 그런데 차도에서 탈려면 차도의 기준에 맞춰야하는게 맞지 않느냐는 상식적인 이야기일 뿐인거죠.
말하는건 저한테 말할게아닙니다
많은 자전거 동호인들이 보험가입등을 말했지만
정치계에서 누가 관심을 갖고있나요?
보험가입을 하고싶어도 못합니다
그리고 말하시는 자전거가많을까 이상한 차가
많을까요?
그리고 자전거가 왜 차도를 타는지궁금하시면
국제법을 찾아보시기바랍니다
좀오래됐지만 참고부탁드리고
자전거타는 입장에서 하위 끝차로로달리는건
당연하지만
1번으로달리던 2번으로달리던 갓길로 밀리는경우가
태반입니다
그리고 근 10년간 차가 자전거를 치여서 사망시킨
경우는 있어도 자전거가 차를 사망시킨 케이스가
있나요? 한번 생각해보시길
그런데 이런 사람들이 많다는 겁니다. 나는 아니야..의 문제로 해결될 수 있는 수준이 아닙니다.
법이란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거라고 개인적인 생각을 합니다.
강자인 자동차가 약자인 자전거를 배려하고 보호해주는게 기본적인 상식이고 맞는 행동이라고 생각하고요.
물론 각종 매체를 통해 자전거가 위험하게 달리거나, 무법자같은 주행을 하는 행위를 많이한다고 알고 있지만, 이건 자전거를 타는 사람의 문제고, 자동차는 할수 있는 만큼의 안전을 최대한 확보해주는세 맞디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차에서 내리면 보행자고, 가족중 한명쯤은 개인 운송수단을 이용하는 시대니까요.
보호를 받고싶으면, 최소한 도로교통법을 준수하고, 본인 스스로 안전하게 운전해야하는게 기본 아닌가 싶습니다. 그 다음에 다른 사람의 규칙을 지키는지를 따지고 보호원칙을 말하는거죠. 사실 따지고보면 약자보호원칙이라는 것은 보험사의 자의적인 약관 규정일 뿐입니다. 실제 법이나 원칙이 아니라는 말이죠. 그거 믿고 막가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자전거는 연령제한도 없고, 면허증도 없으며, 보험도 없고, 번호판도 없습니다. 완벽하게 도로위에서 난장판을 피워도 뭘 어떻게 하기가 힘든 '무적'의 존재입니다. 실제로 난장 피우는 경우도 많구요. 도로위에서 안보고 싶은 이유는 이런 사람들이 꽤 많기 때문입니다. 나는 아닌데.. 쉽지 않아요. 그래서 자동차 관련법도 해가 갈수록 강화되고 있죠. 그런데 자전거 관련해서 강화된게 있습니까? 차도에서는 차도의 룰, 도로교통법을 따라야 하는데.. 자기들 유리한 이야기만 하는게 현실이죠.
물론 '내가 법을 만드는것도 아닌데.. 나한테 왜 그러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전거가 지금의 인식을 바꾸고, 차도에서 진짜로 '당당한 존재'로서 인정받고 싶으면.. 나는 내맘대로 할꺼니까 너는 나에게 양보해.. 이런 얘기만 되풀이 할 게 아니라.. 스스로 나서서라도 해결할 생각을 해야합니다. 동호인들 스스로가 나서서 이렇게 저렇게 해서 법을 만들고 우리의 안전도 지키자.. 이렇게 되어야지.. 아무도 나서는 사람도 없고, 그저 법의 사각지에서 자기 편한대로 이용하고 싶어할 뿐이죠. 그게 지금처럼 차와 자전거 사이의 불신을 만들고 그 간극이 해결되지 않는 상태로 남아있을 뿐이죠. 서로 피해본다고 주장할 뿐이구요. 그런데 차가 그런 주장해서는 안먹혀요. 슬프게도..
자동차는 법규와 면허제도 있어서 전부 규정속도를 전부 지키나요?
아닐겁니다.
안전을 생각해서 규칙을 지키고 양보를 하기때문에 사고가 나지 않는거죠.
도로는 자동차 전용도로를 제외하고는 자동차만의 도로가 아닙니다.
다른 운송수단에 대한 배려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자전거를 개판으로 타는 인간들은 뭘타든 개판으로 탈거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의 인식이 먼저라고 생각하는 쪽입니다.
자동차와 자전거 문제가 아니라, 타인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JC Lee님의 논리대로라면 자동차도 운전면허도, 번호판도, 보험도 필요 없습니다. 각자 알아서 양보 잘하면 되니까요. 현실은 시궁창이지만요. 도로위에서 달린다는건 그런걸 감수하고 다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런 리스크 없이 자기 편할대로 타는게 과연 옳은가? 하는 점입니다.
자.. 비오는 날 밤에 자전거를 타는게 과연 옳은가? 자전거를 탄다면 라이트는 달아야 하는가? 라이트를 달아야 한다면 어느정도의 광량과 조도가 나와야 하는가.. 어느정도의 거리까지 비춰야 하는가, 조사각은 어느정도인가, 직선 주행뿐만 아니라 좌우로 움직일때의 수화는 정확하게 숙지하고 쓸 수 있는가.. 브레이크 정비를 하고 타는가.. 이런거 없잖습니까? 그게 답답한거죠.
자동차는 도로위에 다니기 위해서 2년에 한번씩 점검을 의무적으로 받게 되어 있으며, 운전을 하기 위해서 운전면허를 따고, 그에 따른 처벌이나 책임 및 관리를 위해서 번호판을 달고, 사고를 대비해서 의무보험까지 답니다. 운전에 대한 '면허'를 위해서 교육받고 운전면허증을 발급 합니다. 이렇게 하고 도로에 나와도 온갖 사고를 치는 사람들이 넘쳐납니다.
그런데 도대체 자전거나, 킥보드는 그런게 존재하느냐? 하는 말입니다. 개인의 선의에 의존하는 도로교통 시스템이 될 순 없죠.
운전도 잘못하는 사람이많아서..
자전거 근 4년타면서 차에만 6번을 넘게 치였네요
가장 힘든코스는 버스전용이 끝차선인경우입니다
이러면 법적으로 끝차선보다 윗차선에서 자전거타야되는데
둘다 죽음이죠
3~4년전에 자전거당 분들하고도 자전거많이탔는데
추억이네요
도로에서 자전거 보면 차도로 달리다 신호등 걸리면 인도로 갔다가 횡단보도 파란불되면 횡단보도로 갔다가 도로 가로 질러 왔다갔다 하는 분들 많고 좁은 인도에서 과속하고
버스정차하면 버스 왼쪽으로해서 위험하게 추월해서 가거나 우회전차량있으면 우측으로 제끼고 직진하고 필요할 땐 차가되고 불리할 땐 사람이 되는 자전거도 많고요.
근데 또 한강다리에서는 인도로 가면서 바닥에 보행자 우선/끌고가세요 써있어도 따르릉따르릉하면서 휙휙 지나가던데 말이죠. 한강다리 자주 걸어가는데 사람 보고 끌고 가던 분 딱 한 번 봤습니다.
자전거입장에서 차가 무섭다고요? 사람입장에선 자전거도 마찬가지에요....
차도 달려도 된다고 하기전에 자전거도 따로 교통 교육과 면허증, 이런거 필요하다고 봅니다.
도로에 나가보면 다들 응급환자라도 이송하는 듯한 느낌으로 운전하는 사람이 너무 많네요.
최근 로드바닥에 사망자 혹은 사고자 발생이 많아져서 경각심이 생긴것도 있구요
횡단보도 건널 때 내려서 안전하게 끌고 가면 좋겠습니다.
뭐랄까... 약해 보이는 존재에게 잔인한 인간의 본성이라고 해야하나...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아는 지능이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죠.
시내에서는 속도제한이 더욱더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자전거운행 여건이 많이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환경을 위해서 전기차보다 시급한게 안전한 자전거 운행환경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전거를 타도 사람이 보이면 서행하는 버릇도 필요합니다. 인도겸 자전거도로에서는 언제든 보행자가 돌발행동가능성이 있고 아이의 경우 더욱더 그럴수 있기때문에 사람근처를 지나간다면 서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전거전용도로에서도 보행자가 걸을수 있고 보행자가 우선입니다.
차도에서 위협을 느꼈다면 보도에서 보행자를 보호해주세요.
사고시에 발생하는 피해가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차 입장에서는 자전거가 한없이 불안해보이고 속도도 느려요.
사람들이 늘 말하는 주행흐름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추월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고, 사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전거 입장에서는 탈 도로가 없습니다.
자전거 도로라는게 일관성이 없어서 어디는 인도에 있고, 어디는 도로에 있어요.
게다가 자전거 도로가 없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오토바이는 속도라도 빨라서 같은 도로에서 주행이 가능한데 자전거는 안돼요.
사고가 나는 경우라면 자전거가 무조건 큰 피해를 입죠. 최소 중상입니다.
주변에도 쇄골나가고 이 부러지고 난리도 아니에요.
이런 타입이 너무 다른 차마를 같은 도로에 올린다는게 말이 안된다고 생각해요.
아예 구획을 나눠서 운영을 하는게 저는 최선이라고 봅니다.
윗 댓글에서도 차와 부딪혀서 4번이나 사고가 났다고 하시고 ㅠ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네요.
고속으로 지나가면 접촉이 없더라도 기류에 휘말려 사고날 가능성이 높은데,
그런 상황에서 도주하는 자들이 실제로 있으니 정말 무섭죠.
그 기분을 알기에 큰 차가 갑자기 지나가면 놀랄까 싶어 보통은 멀리 떨어져 천천히 추월해주곤 합니다.
문제는 일부 라이더들이 엉덩이 씰룩씰룩 거리며 길 한가운데로 다니며 피해주지 않고 약을 올린다거나 할 경우
비슷한 감정을 느낀적이 있습니다. 특히 애들이랑 있는데 다수의 라이더들이 째려보면서 위협한다면 더더욱이요.
미국이라면 어떨까... 결국 평등의 실현은 콜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2. 인구과밀집과 차고지 대비 폭증한 등록차량 대수
3. 자전거도로 인프라의 열악함
4. 후진적인 교통문화
2번이 해당되지 않는 도시들은 그나마 차량이나 자전거 및 보행자 상호간 스트레스가 적은 편인데 대도시는 그만큼 뜯어고칠 것이 많아서 힘들 것 같네요.
따라서 사고를 많이 줄이려면 교육과 계도와 운전면허제도 개선이 가장 중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자전거도 면허 취득까지 되면 좋고 최소 운전자들과 비슷한 수준의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필수로 수료하게끔 했으면 좋겠습니다.
가끔 멈춰주는 차를 보면 당황스러울 정도에요
인프라가 구축될 때까지…? 그런게 어딨어요
교통이라는거 자체가 흐름이고 서로 이해하고 맞춰가는건데요
우회전 법 바뀐 것도 적당히 유연하게 서로 맞춰주면 그럴 필요도 없는데
차가 왕이라면서 무시하고 다니고 사고나니 결국 법으로 제재하는거죠
여전히 대기차량들 있어서 시야 확보도 안됐을텐데 밀고 들어오는 놈들 많아요.
교통인식에 관한 문제라고 봅니다.
3차로에서 좌회전 차선으로 사선으로 끼어드는 자전거에게 클락션 울렸다가 쌍욕 들어본적도 있습니다. 오토바이로 2차로 직진차선에서 신호 받고 막 출발중이었습니다
법 지켜서 도로에서 자전거 탔으면 좋겠어요
킥보드도 마찬가지입니다
번호판 없어서 무법이니까 멋대로 인도주행했다가
칠테면 쳐봐라 식으로 신호위반 했다가 난리입니다
열에 아홉은 신호 조차 안지킵니다
쫄쫄이든 따릉이든 안지켜요
오랜시간 청계천 주변 도로및 서울중심권
츌퇴근을 자차로 하면서 지켜본 결과입니다
또한 버스를 타기위해 좁은 인도에서 서있으면
당연하게 자전거 경적을 울리며 비키라고 ㅈㄹ을 하고 달려듭니다
이게 우리나라 자전거 운전의 현실입니다
자동차도 위반 많이 하고 위협적이긴 합니다 부정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전거도 인정하고 고쳐야죠 제가 위에 쓴것처럼
자전거 타는 지인 주변인 회사동료 에게 말하면
전부다 본인들은 안그런답니다 다 지키고 다닌데요
그럼 제가 본건 뭐죠???
우리나라 거리엔 담배꽁초가 없는곳이 없울정도로 심한데
제 주변인들은 단 한명도 그렇게 버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현실은 시궁창죠....
차도 자전거도 오토바이도 다들 심해요
자전거가 제일 약자라고 주장하지만
현실은 보행자가 제일 약자인데
자전거는 나도 피해자라고 하고 있는겁니다
법대로 달려도, 최대한 눈치보면서 한적한 도로+보도폭 안나오는 경우에도 위협운전을 수시로 하고, 그걸 넘어 죽이고 싶다나, 아예 갓길 (차선을 넘어가면 자전거는 법적으로 100% 보호받지 못합니다)로 가라고하니까요. 실제 무개념자전거운전자들이 많다고 모든 자전거에 위협할 요건이 성립하지도 않고, 무개념이여도 “아이…ㅆ” 로 끝나야지 밀어버리고 싶다는 건 과하죠.
차마 운전방식이 자차건, 자전거건 바퀴달린거만 타면 다들 야만스럽습니다.
거금 100만원을 들여 앞/뒤로 비싼 블랙박스 달았습니다.
그런데,
일본에 주재원으로 와서 타고 다니다보니 여기서는 철저히 차들이 자전거를 보호해 주더군요.
비슷한 환경인데 이렇게 다릅니다.
참 부끄럽고 자존심이 상하지만 이런 부분은 좀 배웠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