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콩이아빠님 강북 광화문 방면 이용자에겐 불편한 개편이 되겠지요. 하지만 차간 간격이 늘어날 걸로 보이지 않는 게, 배차 간격 축소란 게 노선 길이에 따라 허들이 올라가는 거라 지선 내 배차만 늘리는 셔틀이 배차 간격이 줄어들 이유가 되거든요. 광화문 가는 열차 배차 간격 줄이는 것보다 상일동-마천 열차 배차 간격 줄이는 게 적은 열차로 가능해서 난이도가 쉽습니다. 8량 배차가 아닌 쪽으로 유도하면 더 줄어들 수도 있고요. (도심지 가는 건 8량 이외 생각할 수 없지만 도심지로 안 가는 셔틀은 가능합니다)
@님 특히 하남검단산 방면은 8량을 자주 넣기에 수요 대비 운송량 과다라는 탓에 상일동행도 갖고 가는 게 교통공사 입장인지라... 셔틀 열차로 2호선 셔틀같이 짧은 걸 넣으면 배차 간격이 진짜 획기적으로 개선될 겁니다. 광화문 방면에 4량이 다닌다고 하면 난리나겠지만, 셔틀 열차는 못할 거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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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211.♡.9.112
08-28
2022-08-28 13:5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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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콩이아빠님 네 그래서 그 빈 시간대에 저 운행계통이 추가되면 괜찮을거 같았다 라는 생각입니다
@권콩이아빠님 회차 시설이 있는 곳까지 운행해야 하는데 배차간격 축소 생각하면 본선 끝 하남검단산과 마천을 오가는 형태가 되겠죠. 본선 방면 줄어든다고 걱정할 부분은 시간표 작성에 따라 달린 문제고 물리적으로는 본선보다 2배 여유로운게 상일동-마천 양날개 구간입니다. 줄어들 필요가 없는 방화행 걱정할 이유가 없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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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뚱
IP 223.♡.219.95
08-28
2022-08-28 13:2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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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정도면 사업비 낭비 수준이죠
좋은걸보고오렴
IP 110.♡.54.50
08-28
2022-08-28 13:2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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엥 서울시 기준이라지만 B/C가 꽤 높은데 이러면 통과 시키면 통과 되는거 아닌가요? 어쩌다...
IP 61.♡.171.6
08-28
2022-08-28 13:2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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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결' 하니까 말하는 건데 공항철도와 9호선이나 빨리 서로 직결되었으면 좋겠네요.
네모_선장
IP 39.♡.156.108
08-28
2022-08-28 13:2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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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저나 예전에는 상일 마천이 거의 1:1이였는데 지금은 상일이 하남까지 연장이 되어서 완전 균형이 붕괴되지 않았나요? 상일/하남쪽이 너무 비대해져서 강남 쪽으로 뽑아 내려면 어떤 방안이 필요 할텐데 말이죠
이게 고덕/상일동 방면 편도는 개통시부터 반입선 용도로 이미 공사 완료고, 둔촌동/마천 방면 단선 터널 하나만 더 뚫으면 되거든요. 그러면 고덕이나 하남에서 마천지선 바로 가서 환승이 편해집니다. 3호선이나 9호선으로요. 9호선 고덕에서 하남쪽으로 비틀어버리려는 핌피도 명분을 꺾어서 막을 수 있고요.
환승하면 되잖아 하기엔, 강동역에서 계단 두 번 타야 하는 매우 불편한 환승이에요. 그리고 배차 비율이 1:1에 하남 포함하면 배차 간격이 와장창이니, 저 직결선으로 하남-마천 셔틀 열차 굴려주면 딱 좋거든요.
@mericrius님 신규역이 한 개도 없고 운영비에 플러스는 거의 없지요. 순수 공사비가 걸림돌인 사업입니다. B/C 계산에서 B는 신규 수요 추가가 없어서 바닥을 기는데 C만 있달까요. 하지만 환승 편익, 버스 등 타 교통수단으로부터 전환 같은 잠재적 수요 증가는 신규역의 인구 분포 등의 방법으로는 이 사업에 대해 계산이 전혀 안 되죠.
mericrius
IP 165.♡.58.95
08-28
2022-08-28 13:4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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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칼디님 배차간격 유지할려면 양쪽 셔틀로 움직이는 열차를 추가해야 할 꺼 같아서요.
커피칼디
IP 133.♡.219.36
08-28
2022-08-28 13:4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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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icrius님 본선 도심지 안 가는 열차는 2호선 셔틀처럼 짧은 열차를 운행하면 많이 줄어들죠. 본선 배차 간격 줄이는 것보다 노선 길이도 짧으니 더욱 적은 열차가 필요하고요.
mericrius
IP 165.♡.58.95
08-28
2022-08-28 13:5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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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칼디님 음... 그럴 수도 있긴한데... 차선용량이라는게 있으니 아무래도 셔틀 열차가 추가되면 배차간격도 영향을 받을꺼 같기도 하고요.
yellowgree
IP 223.♡.22.9
08-28
2022-08-28 13:4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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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지선을 이어주는 버스가 3413번 밖에 없는데 3413번에 평소에도 사람들이 은근히 타는거 같더라구요 아무리 9호선이 고덕으로 가더라도 3413번을 보면 각 지선별 이동수요도 있는거 같아서 5호선 직결화가 필요한거 같았는데 저렇게 나가리되네요...
mericrius
IP 165.♡.58.95
08-28
2022-08-28 13:5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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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지역은 지하철역 배치가 촘촘해서 부러워요. 수요가 별로 없어 보이는 곳에도 지하철역이 있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IP 211.♡.9.112
08-28
2022-08-28 13:5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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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icrius님 대구출신이라 더욱 공감합니다 ㅎㅎ
초초라라
IP 125.♡.106.158
08-28
2022-08-28 13:5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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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일 토박이인데 하남미사 거기에 고덕동 개발되면서 정말 헬입니다.. 직결로 분산 필요해보이는데 손 논 모양이더군요..
Peregrine
IP 49.♡.230.13
08-28
2022-08-28 14: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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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이 고덕역으로 연장될거라 사실 사업 타당성이 떨어지긴 했습니다.
mericrius
IP 165.♡.58.95
08-28
2022-08-28 14: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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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egrine님 맞네요. 9호선이 고덕으로 연장되죠.
준프리
IP 223.♡.18.145
08-28
2022-08-28 14: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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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호선 직결은 버스회사 입장에선 탐탁치 않았을거예요. 분명 반대했을겁니다요.
IP 221.♡.175.80
08-28
2022-08-28 14: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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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기네요 원래 상일동발 5호선이 본선 마천이 지선이고 강동에서 환승본선 타는 거를 우겨서(임비) 퐁당퐁당 만들더니 이젠 뭔 말같지도 않은 노선을 들고왔네요 ㅎㅎ
@님 뭐가 말같지도 않은지 모르겠네요. 지금 상황이 5호선 짓던 30년 전이랑 같나요. 상일동쪽 지선엔 없는 환승역이 두개인데다 그 환승역이 다 강남으로 가는 노선이 교차해서 천호, 잠실역 수요 분산이 돼서 타당성이 있었습니다. 9호선이 고덕으로 오면서 타당성이 떨어졌지만요.
pitt
IP 39.♡.227.111
08-28
2022-08-28 14:2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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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구간 이용객 상당수가 9호선 환승객 같던데 9호선이 연장되면 의미 없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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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 가는 열차 배차 간격 줄이는 것보다 상일동-마천 열차 배차 간격 줄이는 게 적은 열차로 가능해서 난이도가 쉽습니다. 8량 배차가 아닌 쪽으로 유도하면 더 줄어들 수도 있고요. (도심지 가는 건 8량 이외 생각할 수 없지만 도심지로 안 가는 셔틀은 가능합니다)
하남행과 마천행이 1:1로 운영중이라서,.,.
강동역 이후의 역에서는 배차간격이 2배로 늘어나있습니다
그래서 굽은다리역기준으로 보면,,,
지금은 방화행 한번, 미정차 한번 이었던게..
저 노선 생기면
방화행 한번, 마천행 한번
이렇게 빈시간에 꼽아넣을수 있게 됩니다
셔틀 열차로 2호선 셔틀같이 짧은 걸 넣으면 배차 간격이 진짜 획기적으로 개선될 겁니다.
광화문 방면에 4량이 다닌다고 하면 난리나겠지만, 셔틀 열차는 못할 거 없죠.
위에도 적었듯이
굽은다리역 기준으로
현재는 하남행 지나가면 다음 하남행 열차 올때까지는 한참 걸립니다
그런데 저 하남-마천 운행계통이 생기면
방화에서 온 하남행 지나가면 다음은 마천에서 온 하남행이 오게 되죠
시간이 늘어나는게 아니라 빈 시간에 꽂아질거라고 보면 될겁니다
줄어들 필요가 없는 방화행 걱정할 이유가 없는 것이죠.
예전에는
상일 마천이 거의 1:1이였는데
지금은 상일이 하남까지 연장이 되어서 완전 균형이 붕괴되지 않았나요?
상일/하남쪽이 너무 비대해져서 강남 쪽으로 뽑아 내려면 어떤 방안이 필요 할텐데 말이죠
그러면 고덕이나 하남에서 마천지선 바로 가서 환승이 편해집니다. 3호선이나 9호선으로요.
9호선 고덕에서 하남쪽으로 비틀어버리려는 핌피도 명분을 꺾어서 막을 수 있고요.
환승하면 되잖아 하기엔, 강동역에서 계단 두 번 타야 하는 매우 불편한 환승이에요.
그리고 배차 비율이 1:1에 하남 포함하면 배차 간격이 와장창이니, 저 직결선으로 하남-마천 셔틀 열차 굴려주면 딱 좋거든요.
이게 미선정되었더군요
이렇게 가면 낭비일까요?
분당선의 오리구간도 돈없어서 어거지로 반입선을 본선으로 뜯어고친구간이라 서행운전으로 시간손해많이보거든요
쩝 이나라가 이런 부분에서는 투자를 안해줘서...
지어주기라도 하면 천만다행이라고 해야 할 판입니다.
사실 그간에 대피선 생략이라든가 강릉역 단선지하화라든가 별의별 부분에서 잘못된 선택을 하는게 많았죠..
저 직결안은 강동역 안들리는 방식의 직결이었습니다
둘다 방화행을 위해선 강동역 -> 천호역 이렇게 가야하죠
하남시와 서울시 간의 운영비 분배문제도 있겠죠
순수 공사비가 걸림돌인 사업입니다. B/C 계산에서 B는 신규 수요 추가가 없어서 바닥을 기는데 C만 있달까요.
하지만 환승 편익, 버스 등 타 교통수단으로부터 전환 같은 잠재적 수요 증가는 신규역의 인구 분포 등의 방법으로는 이 사업에 대해 계산이 전혀 안 되죠.
음... 그럴 수도 있긴한데... 차선용량이라는게 있으니 아무래도 셔틀 열차가 추가되면 배차간격도 영향을 받을꺼 같기도 하고요.
9호선이 고덕으로 오면서 타당성이 떨어졌지만요.
9호선이 연장되면 의미 없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