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내연기관차로는
가성비로 국내에서 현기차 이길수가 없습니다.....
많이 남는 캐시카우인 준대형차(그렌져)는 아예 라이벌 자체가 없고..(임팔라 단종. Sm6는 소비자들은 소나타급이라 생각.. k7은 한식구..)
Suv들도 등급별로 촘촘히 다 장악하고 있구요..
그나마 국내생산 차종이 견줄수 있는데..
경쟁력 있는 준중형 suv 시장에서
트레일블레이져 잘나왔지만 수출중심이라 국내 물량 배정어렵고..
Xm3도 초반 디자인 돌풍이후 결함 나와서 확식은후 회복이 잘 안되고 있죠....
쉐보레도 국내 생산 차종 줄이고 있고(말리부 단종)
르삼도 xm3 sm6 qm6 3종만 생산..
쌍용이 신차로 분위기 좋지만 갈길이 멀고
일본과 무역갈등 전만 해도
일본차가 국내 시장 빠르게 넓혀가고 있어서
현기차 위협하나 했드만 아베가 확 날려버렸죠 ㅎ
전기차 넘어오면서 내연기관에 비해 기술이 단순해지고 있어서
중국차들이 볼보 기술 등 습득해서
IIHS 에서 안정성 G나 A로 도배하고
디자인 깔끔하고
자본력으로 외국차 브랜드 몇개 인수해서
(이미 여러개 인수했죠?)
가까운 거리(?)를 장점으로 as나 부품수급도 원할해진다면...
현기차의 최대 위협이 될듯해요
볼보가 중국산S90은 가격으로 잘팔고 있긴합니다만...
지리차 상하이차 이렇게 들어오면 안되겠죠
그런데 유럽차 브랜드로 들어온다면??
하지만 차를 잘아시는분이 아니라면 대부분 볼보가 중국기업인지 모르시더라구요.
지인이 폴스타2사셨길래 물어봤더니 볼보꺼 아니야 그러시더라구요. 볼보가 어느나라꺼야 라고 하니까 잘모르시구요.
IX3는 더더욱 BMW다보니 일반 소비자들은...
그런거보면 중국기업들이 유럽 브랜드를 왜 먹으려하는지 더더욱 알거같긴합니다만 아예 중국꺼라고 말하면서 팔면 판매량이 많이 나오진 않을거같아요
이미 전기버스는 BYD꺼 씁니다.
BYD버스는...판매량만봐도 테슬라보다 많구요.
나중되면 전기차는 테슬라 아니면 중국차와 현기차가 될 것 같습니다.
모든 공산품 시장에서 저가라인업은 중국 못이깁니다.
까탁하면 해외시장에서 삼성폰 꼴 날수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고급은 아이폰 저가는 중국폰 삼성은 ??
많이 팔지만 남는건 적은...
이거 고질병이라고 하면서 타지만 내가 당하면 100%고 다음에 이 브랜드 가능한 안 고르겠구나 였습니다.
저에겐 그게 현기랑 포드입니다. 중국산.. 글쎄요?
현대차가 포니 수출한 것이 86년. 36년 전이네요
그중에 거의 30년을 저가 브랜드로 살았으면 길죠
중국차에 대한 나쁜 인식도 못해도 20년은 가겠죠
오토바이나 바이크경우 .. 휘발유는 없어졌습니다.
최근 지리차가 르노코리아 지분 대거 인수했던데... 심상치 않습니다
그렇게 간단한거면 막대한 돈을 투자하고도 빌빌대는 독2사 포함 유럽카메이커들이 이상한거죠
현기가 제때 잘 치고나가고 있는 걸로 보이는데
시장격변기라 어떻게 변화할지 알 수가 없네요
분명한 건 국가적으로 산업적으로 막대한 투자+지원을 등에 업은 중국의 파이가 커질 거는 분명한 사실이라는 거
유럽쪽, 일본에도 진출하고 중국 내수 외에도 테슬라에, 토요타애도 배터리 공급하고 자체 차량도 만들고...
기술가지고 무시하기엔 준비하고 있는 물건들의 에너지 밀도나 편의성등이 놀랍다고 봅니다. 전기차 기술이 결코 간단한게 아니라 봐요.
테슬라 외에 시스템 전체 OTA업데이트 제공하는데가 많지 않은데 중국차에는 있다죠.
괜히 미국이 무역장벽치는게 아니라 봅니다.
미국이 자신 있었으면 기술로 밀어서 되려 중국시장 먹었겠지만 택도 없는 상황인거겠죠.
소형 승용차는 다를 것 같습니다
내연기관 승용차도 중국산은 저렴했지만 안 팔렸잖아요
업무용 트럭이나 밴, 봉고 이런건 중국산이 잠식할 가능성이 있죠.
다마스 단종되면서 이미 중국 전기밴이 관련 시장 잠식 중이고.
근데...이들의 가장 강력한 아군이자 가장 큰 걸림돌이 자국 정부라...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지금같은 모양새라면 미국/한국/일본/서유럽에선 잘 안 팔릴것 같습니다.)
그렇게 전기차를 많이 만들었다고 하는데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차들이 전륜구동 기반 플랫폼입니다. 작은 차는 그렇다 쳐도 큰 애들도 대부분요. 그나마 초창기부터 모터스포츠에 엄청 투자하면서 스스로 노하우 쌓은 NIO 정도나 제대로 된 후륜 기반 전기차 플랫폼이지 나머지는 마개조 전륜이거든요?
대충 훑어보니 그런 회사들 대부분 기존에 타국 양산차 회사들과 협업(이라쓰고 공산당이 강제하는 기술 삥뜯기) 하던 경력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 뇌내망상을 해 보자면… 의외로 충분한 충돌안전성을 갖추는 섀시 설계를 하는 게 엄청 어려운 게 아닌가 싶더라고요. 그러니 전기차에 완전 최적화된 신규 후륜 플랫폼 개발을 못 하고, 그냥 기존에 타국 회사들 협력 뜯기 해서 얻어온 구형 내연 전륜차 플랫폼을 최대한 사골 우리고 마개조해서 차 만드는 것 같습니다.
특히 유럽시장에 수출하는 모델들이 대부분 효율면에서는 극악의 평을 받는 걸 보면…
이에 비하면 현기는 안전테스트 충분히 쉽게 통과하는 섀시 정도는 자체 설계능력이 될 뿐더러, 이미 명실상부한 업계 TOP3에 들어가는 전기차 전용 후륜 플랫폼도 있죠.
이렇게 내공의 깊이 차이가 그냥 넘사벽이라… 솔까말 중국 전기차 겉보기엔 잘난 거 같지만 실제로는 러시아 군사력마냥 종이호랑이라고 봅니다. 그나마 물량빨 정도나 기대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