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천호점님 그러면 지하철 모든 노선이 침수 및 복구 조건이 동일한가요? 모든 지형조건이 동일한가요? 아니잖아요. 뇌피셜이 아니라 말그대로 모든 조건이 동일하지 않은데 저렇게 단순 비교하는게 맞냐는거죠. 하저 터널도 한강 가운데에 환기 시설이 있는것도 아니고 남북으로 2 지점이 존재하는거고, 여의도 부근은 침수가 잦은 지역들이 몇 있는데 아예 노들은 예전 지역명이 침수 관련일정도로 조건이 안좋은데 정말 동일하게 비교가 가능한것을 묻는거죠. 이런 불확실한 비교 말고도 민영화는 깔 방법이 수백, 수천가지가 넘는데 굳이 불확실한 조건을 들고와서 까냐는거죠.
이마트천호점
IP 1.♡.196.35
08-10
2022-08-10 11:31:44
·
@DRJang님 시설한계를 넘나드는 강우시에는 어떤 시설이든 침수될 수 있습니다. 일단 침수되면, 유지관리 인력과 장비가 얼마나 충분히 대기 중이고 출동가능하느냐로 복구시간이 갈립니다. 그게 서교공과 메트로9간 침수복구시간 차이로 갈리지, 지형조건으로 복구시간이 갈리는 것이 아닙니다.
@이마트천호점님 지형조건이 왜 안갈리나요? 지형조건에따라서 내부로 유입되는 물의 양이 다르지 않나요? 기본적으로은 출입구의 위치나 숫자 부터, 터널이 위치한 지반까지 조건에 따라서 유입되는 물의 양과 시간이 달라지는데 정말 안달라지나요? 강과 가까울 수록 지반에서 유입되는 물의 양도 많아져서 결과적으로 비가 그쳐도 계속 유입될 수 있는데 그런게 전혀 없나요? 물의 양이 늘어난다고 그걸 해결해줄 자원이 무제한으로 늘어나는건가요? 아무리 봐도 조건에 따라 달라질거 같은데요.
이마트천호점
IP 1.♡.196.35
08-10
2022-08-10 11:41:39
·
@DRJang님 침수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지하철을 건설할때에도 침수되지 않도록 시공계획을 세우고 설계합니다. 전철 선로의 침수 복구는 물을 퍼내는 것이 다가 아니라 침수된 설비를 바로 대체할 수 있는 여분의 복구설비를 가지고 있느냐도 복구의 열쇠가 됩니다. 9호선은 유지관리비용을 줄이기 위해 유지관리인력이 최소수준(법적)으로 편성되고, 장비 및 여분의 설비도 최소화하여 설계된 것이 맞습니다. 이자비용을 줄이기 위해서죠.
이마트천호점
IP 1.♡.196.35
08-10
2022-08-10 11:45:27
·
@DRJang님 지하수위와 가깝고 심도가 깊은 전철역은 당연히 지하수가 유입됩니다. 그것이 역사로 들어오지 않고 배수되도록 설계하고, 양수펌프를 상시 가동합니다. 그래서 다른 역과 같은 확률의 침수 가능성을 유지해놓고 있죠. 위험한 곳은 그만큼 평소 유지관리수준을 높여서 침수확률을 같게 만들어놓았다는 뜻입니다. 이후의 복구는 유지관리 인력과 장비의 싸움이라는 거죠. 오해없으시길 바랍니다.
겨울곰탱이
IP 223.♡.47.65
08-10
2022-08-10 13:05:50
·
@DRJang님 캬~ 눈물의 쉴드 감사합니다.
DRJang
IP 223.♡.84.13
08-10
2022-08-10 13:52:35
·
@겨울곰탱이님 비아냥 감사합니다. 다시 이야기 하자면 전 말그대로 확실한 것으로 까자는 겁니다. 기레기도 못 믿는 시대에 저렇게 딸랑 올라온 트위터 믿고 문제 이야기 해봐야 득될게 없다는 겁니다. 위에 있는 댓글 처럼 조금더 상세한 내용이 덧 붙어 있었다면 말이지만 전제조건 없니 달랑 여긴 이런데 저긴 이렇다 이건 아니죠.
벨라스트라즈
IP 59.♡.231.102
08-10
2022-08-10 15:57:22
·
@DRJang님 댓글들 읽어봤는데 확실하지 않은 걸로 이야기 하는건 본인이란걸 아셨으면 합니다
@벨라스트라즈님 다시 이야기하지만 위위에 있는 댓글 처럼 조금더 상세한 내용이 덧 붙어 있었다면 그런소리 안했겠지만, 전제조건 없니 달랑 여긴 이런데 저긴 이렇다 단순 비교 하니까 상세한 조건을 봐야하는거 아니냐 이런 조건도 있고 저런 조건도 있는데 정말 1:1로 복구속도가 느린게 문제냐고 달았던 댓글입니다. 상세한 설명이 추가되었으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도 안하고 전 이러이러해서 그런 이야기했다고 계속 이야기하는겁니다. (위 제 댓글에 고칠 부분이 있다면 "붙어 있었다면 말이지만" -> "붙어 있었다면 다르겠지만" 이렇게 고쳐야겠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답설야
IP 1.♡.114.142
08-10
2022-08-10 16:34:29
·
@DRJang님 굳이 따질 필요 없는 데이터 같습니다. 그렇게 하나하나 따지면서 시간 끌고 논점 흐리는게 조중동의 방식이지요. 정말 9호선의 해당 구간만 침수가 잦고 복구가 어려운데 하필 그 구간이 민영화라는 우연에 우연이 겹쳤다고는 믿기 대단히 어렵습니다.
@까망꼬망님 @답설야님 논점 흐리는것만 조중동의 방식이 아니라 데이터를 왜곡하거나, 누락하고 단편적으로 비교하는 것도 기레기들 방식이죠. 우리가 그들처럼 불분명한 것들을 가지고 깔게 아니라, 딱 반박 못하게 확실한것만 기반으로 까자는거죠. 예를들어며 이마트천호점님 처럼 확실하게 왜 9호선이 복구가 느린것이 어떠한 문제에서 기인하는건지 상세한 내용을 추가해서 1-8호선은 복구되었고, 9호선은 안되는 상황이 어떻게 민영화와 연결되는지를 이야기한다면 문제될게 없는거죠. 단지 트윗처럼 아무런 근거나 내용이 없이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비교한다면 그것은 이상하고 무리가 갈 수 있다는거죠.
답설야
IP 1.♡.114.142
08-10
2022-08-10 16:47:41
·
@DRJang님 음, 일단 트윗이라는 매체가 일일히 데이터를 구분해서 비교 분석하기 어렵다는건 아실겁니다. 그런데 말씀하시는 내용이 설득력이 있으려면 그 구간이 다른 구간들에 비해 침수가 훨씬 잦고 복구가 어렵다는점을 입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거기에다가 다른 1~8호선까지의 구간들 중에 비슷한 지역을 통과하는 역들이나 구간들과도 비교가 되어야겠지요. 그런데 하필이면 그렇게 어려운 구간이 민영화가 되어서 그렇게 되었다는건 말그대로 2중으로 우연이 겹쳐야 말이 되는겁니다. 그리고 무려 7개나 되는 역이 전부 그렇다???? 이건 우연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억지스러운 끼워맞춤입니다.
단순히 운이 나빴다. 민영화와는 관계 없다고 하기 어렵다는 말씀입니다. 오히려 민영화가 아닌 구간들은 정상 운영이 되고 잇으니, 결국 민영화라는 확실한 변수가 원인이라고 보는게 합리적이라는 것이지요. 하다못해 상당히 깊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해야지 않을까요.
@답설야님 논문 정도의 데이터를 이야기하는게 아니죠. 이마트천호점님 정도의 이야기만 붙어있어도, 사람들이 퍼나를때 댓글로 추가적인 반박 자료를 찾아올 수 있으니까 그정도라도 붙어야 한다는거죠. 그리고 아 다르고 어 다른 수준인건데, 민영화와는 관계 없다고 말하는게 아니라 이게 진짜 민영화의 문제로서 볼 수잇느냐 그렇게 보기에는 외견상 변수들이 너무 많아 보이고, 9호선만 가진 특수성이 보여서 그런 말을 말을 한겁니다. (이건 과거형입니다. 이마트천호점님 댓글 보기전에는 뭘 찾아봐야 할지도 몰랐으니까 변수의 차이인지 근본 문제가 있는지 몰랐으니까요.)
답설야
IP 1.♡.114.142
08-10
2022-08-10 16:57:25
·
@DRJang님 흠, 데이터를 하나하나 따져봐야한다고 님이 말씀하셨습니다만... 뭐 알겠습니다. 뜻이 통한듯 하니 말입니다.
하루띵
IP 106.♡.0.24
08-10
2022-08-10 17:32:21
·
@DRJang님 이마트천호점님이 잘 정리해 주셨네요. 해당 내용 읽어보니 민영화때문에 9호선 복구가 늦어진 거 맞는 듯 보이네요.
이마트천호점
IP 223.♡.172.181
08-11
2022-08-11 09:01:15
·
@DRJang님 께 조심히 말씀드리면 답변드리는 과정이 별로 유쾌하지 않았습니다. 최초에는 심도만 언급한 것을 제가 반박하니까 생각나는대로 새로운 질문+의견제시만 하시고, 저는 근거를 들어 답하려니까 답정너인 임원밑에서 일하는 기분이더군요. 다른 유저분들이 공격적으로 의견주시는 것도 약간의 무례함에 원인이 있다고 봅니다. 서로 배려하는 분위기로 이야기했으면 하네요.
yaharii
IP 14.♡.87.193
08-10
2022-08-10 09:42:24
·
겨울에는 민자 고속도로 제설도 부실합니다. 꼭 참고하세요.. 겨울철 장거리 이동 시 눈 올 때 목숨이 왔다갔다 할 수 있는 사안입니다. 민자 고속도로 잘 파악해놔야 살아남아요..
IP 27.♡.242.71
08-10
2022-08-10 09:42:48
·
팩트 쩌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Bjorn
IP 211.♡.69.17
08-10
2022-08-10 16:49:29
·
@reak님 얼마전 넷플릭스에서 본 우드스톡 1999 다큐에서도 이런 자본주의의 실패를 자세히 볼 수 있더군요. 자본주의 실패의 끝은 역시 폭동이더군요.
어제 밤 '평택시흥고속도로'를 이용하다가 노면 파손으로 인하여 타이어가 순간적으로 터졌고 112. 보험회사에 순차적으로 전화를 하였습니다. 앞서 피해를 본 차량이 갓길에 주차되어 있었고 제가 지상 정차 한 이후에도 또 비상주차를 하더군요... 경찰관말로는 민간자본 고속도로라고 하더군요...
민자 SOC는 운영을 못하는 만큼 돈을 못벌고 있는 것이라, 사업자 쪽에서도 최선을 다해 빨리 복구해서 돈벌려고 하겠죠. 단, 비상대처 인력이나 장비를 자체적으로 확보하지 않고, 서교공이 같은 공기업 자원을 빌려다 쓰도록 계획되어 있을텐데,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우선순위에 밀린거죠. 뇌피셜로 서교공 같은데서 "우리도 바빠 죽겠는데, 우리 구간 먼저 복구하고 니들은 그 다음에 해라" 일 것 같습니다.
강물처럼!
IP 175.♡.172.20
08-10
2022-08-10 20:00:08
·
제대로된 민영화면 적자나면 망해서 팔리는 게 정상일텐데 이미 적자로 지원금 받아 운영하는 상태에서 급할 게 없으니 최소비용으로 복구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겠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1
위짤은 잘 저장해 뒀다가 민영화 얘기만 나오면 써야겠어요.
민영화 꼼수들도 잘 가려야 되요.
민간주도 ㅇㅇㅇ, 공공부문 구조개혁, 공공부문 출자회사 운영, 공기업 상장, 기간산업(전력 등) 독점해소, 공공시설 민자유치 등등
민영화라고는 생각하지 못하게 이름을 바꿔서 추진하는 것들을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받고~ 찢기전에 먼저 터트리죠~!!
감사원테크도 있는것 같지만
6량 객차 늘리는게
지지분해서…
9호선은 건설 깊이도 깊거 한강과 나란히 인접해서 건설되어서 다른 철도들 보다 조건이 않좋은 것을 생각해야죠.
현장 안내문이라든지, 재난문자로 어디~어디 구간 운행중단, 급행 중단 등 정보는 충분히 미리 보낼 수 있었죠. 민자라서 시민들에게 불편한 점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조건이 다르기에 복구 시점이 같을 수는 없다는 이야기를 하는겁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한강 밑으로 지나다니는 5호선도 정상 운행중인것도 팩트죠..
치면 하저터널은 2개역과 몇개의 환기시설을 방어해야하는데 한강과 나란히 배치되면 방어해야 역이 늘어나고, 환기시설도 더 많고 물이 유입될 지점이 그만큼 많다는거라 1:1비교할 조건이 아니란겁니다.
환기시설 방어는 사실 다 동일하죠...
9호선이 한강 범람으로 넘치지 않고서야...
1~8호선이나 9호선이나 지하철인데요..
깔때는 확실한 데이터 가지고 까야지 조건이 확실하지 않은걸로 까면 역효과죠.
지옥철과 적자보존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명백한 데이터가 있는데 굳이 뭘 더 가져올 필요도 없고요. 사실..
뇌피셜이 아니라 말그대로 모든 조건이 동일하지 않은데 저렇게 단순 비교하는게 맞냐는거죠.
하저 터널도 한강 가운데에 환기 시설이 있는것도 아니고 남북으로 2 지점이 존재하는거고, 여의도 부근은 침수가 잦은 지역들이 몇 있는데 아예 노들은 예전 지역명이 침수 관련일정도로 조건이 안좋은데 정말 동일하게 비교가 가능한것을 묻는거죠.
이런 불확실한 비교 말고도 민영화는 깔 방법이 수백, 수천가지가 넘는데 굳이 불확실한 조건을 들고와서 까냐는거죠.
기본적으로은 출입구의 위치나 숫자 부터, 터널이 위치한 지반까지 조건에 따라서 유입되는 물의 양과 시간이 달라지는데 정말 안달라지나요?
강과 가까울 수록 지반에서 유입되는 물의 양도 많아져서 결과적으로 비가 그쳐도 계속 유입될 수 있는데 그런게 전혀 없나요?
물의 양이 늘어난다고 그걸 해결해줄 자원이 무제한으로 늘어나는건가요?
아무리 봐도 조건에 따라 달라질거 같은데요.
캬~ 눈물의 쉴드 감사합니다.
다시 이야기 하자면 전 말그대로 확실한 것으로 까자는 겁니다.
기레기도 못 믿는 시대에 저렇게 딸랑 올라온 트위터 믿고 문제 이야기 해봐야 득될게 없다는 겁니다.
위에 있는 댓글 처럼 조금더 상세한 내용이 덧 붙어 있었다면 말이지만 전제조건 없니 달랑 여긴 이런데 저긴 이렇다 이건 아니죠.
댓글들 읽어봤는데 확실하지 않은 걸로 이야기 하는건 본인이란걸 아셨으면 합니다
상세한 설명이 추가되었으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도 안하고 전 이러이러해서 그런 이야기했다고 계속 이야기하는겁니다.
(위 제 댓글에 고칠 부분이 있다면 "붙어 있었다면 말이지만" -> "붙어 있었다면 다르겠지만" 이렇게 고쳐야겠네요.)
굳이 따질 필요 없는 데이터 같습니다.
그렇게 하나하나 따지면서 시간 끌고 논점 흐리는게 조중동의 방식이지요.
정말 9호선의 해당 구간만 침수가 잦고 복구가 어려운데 하필 그 구간이 민영화라는 우연에 우연이 겹쳤다고는 믿기 대단히 어렵습니다.
논점 흐리는것만 조중동의 방식이 아니라 데이터를 왜곡하거나, 누락하고 단편적으로 비교하는 것도 기레기들 방식이죠.
우리가 그들처럼 불분명한 것들을 가지고 깔게 아니라, 딱 반박 못하게 확실한것만 기반으로 까자는거죠.
예를들어며 이마트천호점님 처럼 확실하게 왜 9호선이 복구가 느린것이 어떠한 문제에서 기인하는건지 상세한 내용을 추가해서 1-8호선은 복구되었고, 9호선은 안되는 상황이 어떻게 민영화와 연결되는지를 이야기한다면 문제될게 없는거죠.
단지 트윗처럼 아무런 근거나 내용이 없이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비교한다면 그것은 이상하고 무리가 갈 수 있다는거죠.
음, 일단 트윗이라는 매체가 일일히 데이터를 구분해서 비교 분석하기 어렵다는건 아실겁니다.
그런데 말씀하시는 내용이 설득력이 있으려면 그 구간이 다른 구간들에 비해 침수가 훨씬 잦고 복구가 어렵다는점을 입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거기에다가 다른 1~8호선까지의 구간들 중에 비슷한 지역을 통과하는 역들이나 구간들과도 비교가 되어야겠지요.
그런데 하필이면 그렇게 어려운 구간이 민영화가 되어서 그렇게 되었다는건 말그대로 2중으로 우연이 겹쳐야 말이 되는겁니다.
그리고 무려 7개나 되는 역이 전부 그렇다????
이건 우연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억지스러운 끼워맞춤입니다.
단순히 운이 나빴다. 민영화와는 관계 없다고 하기 어렵다는 말씀입니다.
오히려 민영화가 아닌 구간들은 정상 운영이 되고 잇으니, 결국 민영화라는 확실한 변수가 원인이라고 보는게 합리적이라는 것이지요.
하다못해 상당히 깊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해야지 않을까요.
이마트천호점님 정도의 이야기만 붙어있어도, 사람들이 퍼나를때 댓글로 추가적인 반박 자료를 찾아올 수 있으니까 그정도라도 붙어야 한다는거죠.
그리고 아 다르고 어 다른 수준인건데, 민영화와는 관계 없다고 말하는게 아니라 이게 진짜 민영화의 문제로서 볼 수잇느냐 그렇게 보기에는 외견상 변수들이 너무 많아 보이고, 9호선만 가진 특수성이 보여서 그런 말을 말을 한겁니다.
(이건 과거형입니다. 이마트천호점님 댓글 보기전에는 뭘 찾아봐야 할지도 몰랐으니까 변수의 차이인지 근본 문제가 있는지 몰랐으니까요.)
흠, 데이터를 하나하나 따져봐야한다고 님이 말씀하셨습니다만... 뭐 알겠습니다. 뜻이 통한듯 하니 말입니다.
꼭 참고하세요..
겨울철 장거리 이동 시 눈 올 때 목숨이 왔다갔다 할 수 있는 사안입니다. 민자 고속도로 잘 파악해놔야 살아남아요..
것도 침수피해 제일 심한 강남 한복판을 지나는 노선인데요.
그냥 9호선과 경전철들 지옥 상태만 까도 민영화의 문제는 충분히 나오고도 남죠.
이건 지형조건이나 여러 상황을 따져봐야 하는거라 민영화 문제다 라고 말하기 어려워 보이죠..
가격차이야 많이 나지만 오히려 그래버리면 가격이 싸서 이러는거다 라는 말도 튀어나오게 할수있습니다
그러니까 민영지하철 사업은 절대 적자가 나지 않는 사업입니다.
그걸 고객한테 걷으냐 정부, 지자체에게서 받아내냐 차이 뿐이죠.
신림선도 침수피해 당했습니다
저는 이 글 글쓴이가 아닌데요..
반례를 제시하시길래 제 근처에서 일어난 일을 말한 것일 뿐입니다.
저는 어느 결론도 안내렸어요. 다만 무작정하는 민영화가 위험하다는 것에 공감하는 거구요
이글도 봐주세요
이미 나라땅 팔아먹을려고 리스트 다 준비했어요
일반적인 회사처럼 이익을 우선해서는 안되는 사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