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어제 글에도 댓글을 못달아드렸는데
또 글을 파게됐네요.
이제 이 일은 안쓰려고 했는데..ㅠㅠ
개인적으로 이렇게 전국민(?)의
관심을 받아본적이 없어서
스트레스라고 할지 예민해지고
피로한 것도 사실입니다.
제가 모르는 사이에 정말 많은 커뮤니티와 심지어
뉴스 기사에까지 났더군요.
(저는 아무 연락받은것도 동의 한 적도 없습니다)
아무튼 저는 어제 적은 글대로
본사로부터 사과를 받았고
더이상 제가 할 일은 없다 생각했습니다.
근데 오늘 또 일이 터지네요.
이제 진짜 신경을 안쓰려 했는데 이거는 제대로
명시를 안하면 제가 역으로 오해를 살까봐
고민을 정말 많이 하다가 그냥 딱 한번만 더
마지막으로 씁니다.
제 개인적인 일로
같은 이슈로 계속 피로하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보기 불편하시면 아래부터는 글 내용
더 안봐주셔도 괜찮습니다.
죄송합니다.
어제 많은 분들께서 알려주신
방법으로 '네이버 플레이스' 에
해당 점포 리뷰를 썼었습니다.
(영수증 인증하여 후기를 썼습니다.)
카카오 맵이랑 구글 맵에도 어떻게들 아셨는지
많이 쓰셨더라구요, 저는 그 두 군데에는 안썼습니다.
네이버에는 영수증 인증이 있기에
그게 제일 합당하고 정당한 방법 같아서
거기에만 리뷰를 썼어요.
그리고 오늘 아침에 출근하는데
그 리뷰에 업주 분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음....
솔직히 보자마자 좀 멍.. 했습니다.
하여가의 역사적 배경에 의해
철퇴로 나를 후려치고 싶다는건가?
싶어서 겁도 났는데,,
아무래도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라는
메세지 자체를 저한테 주고 싶어던것 같습니다.
"생각나네.." 깨알같은 반말 참 감사하고요.
아무튼 저는 정당한 방법으로
위법한 내용 없도록 노력하며, 제 권리를 행사했습니다.
정식으로 영수증 인증받아서요.
허위사실은 없습니다. 업주분의 해명 그대로의 리뷰에요.
저에게 어제 사과를 하고싶어하셨다는 점주분의
말씀을 전하신 본사의 담당자님은
이 답글을 어떻게 보실까 궁금해서
해당 내용을 보내드려봤습니다.
본사에서 연락이 오셔서,,
저 댓글에 대해서 점주께서 말씀하시길
하여가의 마지막 내용처럼
"백년 계속 같이 얽혀 잘 살아보자"는 의미로 쓰셨다기에
진짜로 웃음이 빵 터지는 바람에 잠깐 통화를 못했습니다.
담당자분께서는 그럼 저 답글을 보시고
그 해명을 믿으셔서 저한테 전하시는거냐고 했는데
아, 이 분은 중간에서 무슨죄냐 싶어서
그냥 대충 넘어갔습니다.
결론은 아 이사람이 진짜로 나는 우습게 보는구나..
싶었는데, 근데 뭐 괜찮습니다.
점점 우습지 않은 상황으로 스스로 가시는 것 같아요.
저는 사실 정말로 별로 한 게 없습니다.
이제는 그냥 더 엮이지 않는게
최선인 것 같아요.
제가 굳이 망할지 어떨지
걱정하지 않아도 그냥 잘 사실 것 같습니다.
오히려 좀 안심이 됩니다.
아무튼 본사에서는 또 다시 몇번이나 사과하시고,
이 댓글을 지우시기로 했다고해서,
저는 상관없다고 그냥 두셔도 된다고
그 분 하고싶은대로 하게 두시라고 했는데요,
5분뒤에 이 댓글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약 1시간 후에
제 네이버 리뷰 자체가 네이버에서 숨김처리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이 제가 오해를 살까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왜 갑자기 이 리뷰를 내렸는가.
사실은 작성자가 뒤로 뭘 받았나?
"네, 아닙니다."
네, 제가 삭제한게 아니고,
본사에 항의해보니 , 본사가 한 것도 업주도 한것도 아니랍니다.
그럼 네이버가 아무도 안시켰는데 숨김처리를 했다는건데 ,,
제가 네이버플레이스 리뷰를 한 번도 써본적이 없어서
이게 원래 처음엔 게시 되었다가
갑자기 검토한다고 숨김이 되는건지
그럼 검토후에 다시 살아나는건지
영원히 블락인건지 잘 모르겠네요.
네이버 플레이스는 입력된 내용으로 봇 상담만하고
뭐 어떻게된건지 문의할 창구가 없어요 여기도.
본사에서는 다시 그 내용 그대로 쓰셔도 된다는데
제가 노력해서 이걸 다시 쓸 이유까지는 또 모르겠네요.
또 지워지면 또 화날 것 같기도 하구요.
대신 클리앙에 오해 방지차원에서 해명글을 씁니다.
아래 영수증은 제가 정상적인 영수증으로
리뷰를 적었다는 증거입니다. 상호는 가렸지만 저기 아래 써있습니다.
자꾸 길어지네요. 줄이겠습니다.
결론은,, 저는 이제 진짜 후련하고
점주가 어떻게 하시던
본사에서 어떻게 하시던
아무 상관이 없게 후련한 지경까지 왔습니다.
어떤 이슈의 중심에 서는게 참 피곤하네요.
퍼가진 커뮤니티 등에서 악의는 아니지만
제 신상이 파지거나, 뒤가 뭔가 구리니 업체를 완전히 안까냐는 둥
말도 안되는 이상한 댓글도 자꾸 눈에 밟히고요..ㅜ
이만 내려놓고 클리앙에서도 당분간 좀 조용히 지내겠습니다.
다시 한 번 ,, 같이 분노해주시고 조언해주신 분들께
진심을 담아 감사의 말씀 드리고
보시면서 피로하고 불편하신 분들께도 사과의 말씀도 드립니다.
다시 이 이슈로 글 올리지 않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감사합니다.
뭐지? 무슨 뜻이지? 하고요.
그래서 검색했습니다. 몰라서요!! 언급되니 별 생각 없이 검색을 해 봤습니다. 진짜 그냥요!!..
이방원의 하여가 현대해석 인 듯한 글이 있네요.
'이런들 엇떠하리 저런들 엇떠하리
만수산 드렁츩이 얽혀진들 엇떠하리
우리도 이같이 얽혀 백년까지 누리리라'
저 아니에요. 제가 해석한 게 아닙니다.
이방원의 하여가 해석 한 출처를 남깁니다.
전 이걸 인용한 것 뿐인이 워 출처자는 제 댓글과 하등의 연관성이 없고 제가 인용한 것 뿐입니다.
https://m.blog.naver.com/yogolmok/220617191209
네이버도 나쁘네요.
그러다가 도태되더라구요.
고생하셨습니다..
제가 볼때에는 고기가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란 뜻 같습니다..
미추린듯 어떠하리 삼겹살인듯 어떠하리.. 다같은 고기인데... 뭐 이런 의미 같아요...
몇 번 해봐서 압니다.
능력이라면 능력일듯.
yo
업주가 요청해서 숨김처리 된것일 겁니다.
저 업주의 대응이면
언젠간 크게 혼이 나겠네요
곧 폐업하겠네요.
저딴식으로 장사는 왜 한대유 ㄷㄷㄷ
장사를 하지를 말던지
그냥 스트레스 안 받고 그 가게는 머리속에서 지우려고요..
저 사장님 진짜 왜 저러시는건가요?
그나저나 저 사람은 참 남달라 보이네요.
남다른 부분에서 근성이 뛰어나요.
'망하면 망하는거지.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
..뭐 본인은 아니라고 하니 할말 없지만요.
굳이 찾아보게 만드네요.. 표시 해둬야겠어요.
여러면에서 대단한 사장이네요 ㅋㅋㅋ
고생 많으셨습니다.
왜그렇게 사나 모르겠습니다.
애초에 제정신이면 첫 대응도 그렇지 않았으리라 생각합니다
본사 입장에서는 전체 가맹점에 손해가 될 수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만,
점주님들은 그런 손님들은 우리 손님 아니다. 사과 못하겠다 라는 투로 말씀 많이하십니다.
다른 손님 더 받으면 된다고, 그런거는 금방 넘어간다고..
슈퍼바이저랑 얘기할 때는 '잘못헀다', '사과하겠다' 라고 하시고는
고객분들이랑 또 싸우시고,, 그런 댓글들을 남기시더라고요 ㅎㅎㅎ
이글 보니까 또 PTSD오는거 같습니다 ㅋㅋ
고사리 반찬이 나온다고 어디서 그래서 찾아보니 진짜네요. 흠좀무한 식당이군요.
식당이 아니라 뭘해도 고객과 나의 이익을 일치시키도록 노력해야지
윈윈전략이 아니라 윈루즈 전략으로 가면 오래 못가죠.
혹시 가능하시다면 프렌차이즈 상호를 쪽지로 주시면 저도 참조하겠습니다.
일상도 전쟁인데, 휴식마저 전쟁으로 만드는군요.
아무쪼록 기분 푸세요...
반찬으로 나오는
프랜차이즈
식당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가게 평가는 점주가 관리(?)하니까요
점주가 클레임 걸면 삭제하는 곳이 대부분이라는 거죠.
악성 평가도 문제고 점주의 평가 관리도 문제고. 선량한 사람만 속고 죽어나가는 세상이네요.
저런 곳은 스스로 망합니다.
환불이나 재배달 요구하면 진상으래 오해살까 또는 괜시리 미안해서 사과만 받겠다는 요청하시고,
상추, 깻잎도 괜히 미안해서 안주셔도 된다고 추가기재하시고,
작성자분의 마음씨를 잘 알거 같습니다.
싸우기 싫고 성실하고 올바른 사람들이 상처 받지 않아야 되는데 많이 안타깝네요.
저도 비슷한 일 두세번 정도 겪은 후 부터는 애초부터 기대를 안하고, 조금 손해볼거 같으면 그냥 손절하고 얼른 잊어버리고 맙니다. 대신 한번은 컴플레인을 하는데 기선제압부터 시도해보고 안되면 말고~로 갑니다.
메모가 필요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아니라면 점주가 임의로 판매한건가요?
클리앙 출처라니까 클리앙은 당해도 된다네여 -_-;;;
에휴...
대단한 가맹점이고, 프랜차이즈군요.
....라고 추정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ㅠㅠ
대신 구글은 벌써 별점이 내려가고있는데 재밋는건 몇년 전 리뷰도 안좋네요.
여튼 이게 네이버보다 구글을 써야하는 이유가 되기도 하겠네요.
맥주 한잔에 푹 쉬세요~~
이제 소란에서 한 발 떨어져서 안정을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그 가게는 단골을 잃고 신뢰도 잃고 적당한 댓가를 치르겠죠
제게는 그렇게 보였습니다
높은 확률로 2찍 같습니다.
자존심 그거 돈도 밥도 안먹여 주는데 사과 한마디 안해서 그런거니 속담이나 되새김질 할 일이지, 하여가는 무슨..
미추리는 삼겹살에 포함된 부분이다 (O)
미추리만 100% 준것은 욕 먹어도 싸다 (O)
대처 또한 욕 먹어도 싸다 (O)
미추리가 삼겹살이 아니다 라는 잘못된 정보를 알고 가시는 분이 없길 바라며 남깁니다.
원육 받아서 배받이쪽 전부 다 쳐내면 시중 삼겹살값 지금보다 20%는 더 올라야 합니다.
(요즘 시국의 식재료값 상승과 상관없이요)
애초에 원가 자체가 미추리 떼어낸건 20% 이상 비쌉니다.
로스를 얼마나 제로화 하느냐는 업주의 재량 문제겠죠.
체인에서 숙성까지 시킨 원육 쑤셔넣으면 미추리를 아예 안 섞고 쳐내는건 현실적으로 아마 불가능할겁니다.
어짜피 업주분이 받을때 미추리 가격 = 삼겹살 가격 똑같거든요.
개인 업소라면 거래처와 스펙과 가격을 조율할 수 있겠지만, 저긴 체인이라서 아마 불가능할거 같네요.
어차피 네이버와 점주는 금전관계고
점주의 이익 = 네이버의 이익인데
리뷰가 안좋고 특히나 이런 건으로 이슈가 되는 경우
네이버에 좋을게 없으니 슬그머니 지우는것 아닐까요?
네이버만 전부 누군가 청소해놓은듯이 깔끔하네요
앞으로 네이버 식당후기는 거르는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