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리넬님 그 주장들도 결과적으로 보면 1. 제주 가는데 시간 더 걸릴 것 같아서 싫다 2. 기술적 문제에 대한 의문 이건데 1번은 지역적 이해관계라 그렇다 치고 기술적 문제가 정말 문제라면 애초에 김포공항 이전 문제 자체가 과거부터 지속 되면서 꾸준하게 언급됐을텐데 그런 근거도 딱히 찾기 힘들었습니다. 국가 안보 컨트롤 타워도 하루아침에 방빼고 이사하고 이사 시키는 마당에 그런 기술적 문제가 큰 걸림돌인가 싶네요.
퓨리넬
IP 121.♡.91.242
05-30
2022-05-30 21:45:43
·
네 뭐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그것도 맞는 말이긴 한데요, 제 생각은 뻥이라도 이기기 위한 공약을 내놔야하는데 이렇게 논란만 일으켜 오히려 표가 빠질것 같은 공약을 내놓는게 맞는 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FS님
yms2k
IP 211.♡.58.202
05-31
2022-05-31 09:13:41
·
@퓨리넬님 올려주신 링크 잘 봤습니다. 근데 그게 제주도 가는데 공항이 도심쪽에 좀 더 가까워서 편리하다 말고 뭐가 또 있죠? 한가지만 얘기 하자면 지금 김동현 후보 공약중에 성남 서울공항 이전 공약이 있습니다. 만약에 국내선을 그쪽으로 이전하면 어떨까요? 그리고 인천에서도 제주를 동시에 운영하면요? 아마 경기권이나 강남 사람들은 성남공항 이용이 더 편리하겠지요. 성남공항 부지에 신도시를 개발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서남권 개발이 더 나을까요? 참고로 서남권 개발은 김포만 해당되는게 아니고 김포, 양천, 강서, 일산까지 아우르느 규모입니다.
퓨리넬
IP 59.♡.196.195
05-31
2022-05-31 10:38:08
·
@뿌리깊은사과나무님 그런가요? 본문과 댓글은 단순히 "멀어서 불편해진다" 만 있었던것 같지는 않은데... 서울공항을 언급하시니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저는 서초동에 살고 있으니 서울공항에서 국내선을 탈 수 있다? 완전 땡큐죠.😄 제주로 가는 해저터널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고 인천공항과 서울공항이 수요를 분담한다가 차라리 현실성 있어보입니다.
하지만 서울공항도 소음 문제가 없지는 않은데 김포공항의 수요를 서울공항이 분담하게 된다면 그만큼 더 많이 비행기가 뜨고 내릴테니 반대가 더욱 극심할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박원순 시장님께서 예전에 한번 언급했다가 논란이 한번 작게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50년도 더 전에 있었던 김포공항 주변으로 주거지가 생겼던것과는 다르기 때문에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송파구와 판교에서 반대가 심할 것입니다.
대신 군사공항을 민간공항으로 전환하면서 주변의 개발제한과 고도 제한을 완화 하는 방향이라면 어떨까 생각은 드는데...
아무튼, 그러면 인천공항은 공역 문제 부지 문제 이동 거리/시간 문제 이것도 안되고 저것도 안되고 공항은 이전하고 싶고 김포공항의 수요를 어떻게 감당하게 하느냐? 간단합니다. 수요를 억제하면 되기는 하겠지요. 제주도가는것을 너무 불편하게 만들면 당연히 국내선 수요는 줄고 인천공항이 용량문제는 해결되긴 할겁니다.
마지막으로 말씀하신 부분이라면 서남권 개발이 더 좋겠지요. 일단 면적이 더 크니까요. 그리고 평지가 더 많아보이고, 김포공항으로 들어가는 지하철이 이미 많이 들어가 있고요.
제가 지금 안타까운것은 한다 안한다를 떠나서 왜 표에 + 가 되는 공약이 아니라 - 가 되는 공약으로 이렇게 논란이 되도록 만들었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수직이착률 여객기, 제주까지 고속철로 2시간 (2시간대라면 어떻게든 이해가 갈텐데 2시간은 어떻게 나오는지;;) 김포>인천 공항까지 고속철로 10분이라는 등의 발언이 특히나 기름을 부었다고 보여지고요.
머갈이
IP 118.♡.3.100
05-30
2022-05-30 20:26:00
·
30년후면 인구절벽인데 큰의미 있나 싶네요..
마에스뜨로
IP 121.♡.153.23
05-30
2022-05-30 22:29:35
·
김은혜 하이퍼루프 보다야 훨씬 현실성 있어보입니다. 사실 이정도 파괴력있는 청사진이 있어야 큰 일을 맡길 수 았지요. 전 지선까지는 아묻따 지지합니다
나는너의꽃으로
IP 121.♡.113.138
05-30
2022-05-30 22:49:12
·
늘 느끼지만, 강북은 언제나 소외되네요. 노원, 도봉, 강북... 그냥 베드타운 역할만 하지 관광지도 뭐도 아무것도 없는... 참 아쉽습니다.
FS
IP 175.♡.124.175
05-30
2022-05-30 22:58:53
·
@나는너의꽃으로님 원순 시장 시절부터 추진한 창동상계 지역 개발중이고 창동역,광운대역에 gtx,ktx도 확정됐고 너무 서운해 마세요. 사실 김포공항 이전도 서울에 워낙 대규모 개발 부지가 없다보니 추진한 면도 있죠.
규드롱
IP 39.♡.167.143
05-31
2022-05-31 01:32:11
·
표심 = 부동산 = 개발 뭐 이런 로직속에서 탄생한 기형 공약이죠. 그렇게 사회악으로 규정한 부동산 투기심리지만 표에는 유리할 것 같으니 일단 던져놓고 보자... 너무 얄팍합니다. 차라리 부동산 투기당에서 내놨다면 진정성(?)이라도 인정 받죠.
제주 공항은 이미 포화를 넘어 진즉에 세계에서 가장 바쁜 노선인데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속철 완도 연장 포함한 제주 해저터널은 2008년 교통연구원이 경제성 있는 것으로 판단했고 2012년에는 부족하다 했는데 제주 방문객이 그 당시 예상치를 한참 웃돌며 폭발했기 때문에 제주 고속철을 추진하는 것이 매우 합리적인 장기적 계획입니다.
예전에는 아무 쓸모도 없는 강바닥 파는데 22조 썼는데, 쓸모있는 고속철 만드는거에 16조면 아주 합리적인 예산 사용인데다가, 제주는 공항을 항상 통해야 하기 때문에 생기는 제약으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쿠팡이 이틀 걸리는 곳이고, 그에 따른 이해할 수 없는 섬 물가와 이촌향도로 젊은이들이 육지로 빠져나가고 전국 히피들만 모여들어 골치만 생기고 있습니다. 제주 입장에서 보면 비바람 불면 오도가도 못하는 육지에서 머나먼 지역으로 남기보다는 해저 터널 만들어서 고속철 다니도록 하고 제주도 사람이 쉽게 오갈 수 있는 살만한 곳으로 만들어야 좋지 않을까요.
현재 김포공항은 사실상 거의 제주를 오가기 위한 공항이기 때문에 제주 고속철 생기고 나면 김포공항 없애도 괜찮겠죠. 오래 걸리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그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리멤버 리벰버
IP 218.♡.27.225
05-31
2022-05-31 04:0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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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얼음님 김포공항을 없애는게 아니라 이전시키는것 뿐이죠 고속철과 공항이 나눠서 수송기능 수행하는겁니다
@살얼음님 이런 장기적인 접근은 좋아 보입니다. 포인트가 제주에 가 있으니요. 더 구체적인 검토와 현실적인 이야기가 살로 더 붙으면 이건 장기 국책과제로 대선공약감입니다.
지금처럼 이런 국가적 사업이 전제되는 장기과제를 쏙 빼버리고, 30년 넘게 16조 이상 투입되는 이야기는 빼버리고, 우리 자식세대에나 실현이 될 과실, 김포공항 부지 부동산 개발만을 부각시키니 이야기가 산으로 가지않나 싶습니다.
살얼음
IP 210.♡.26.173
05-31
2022-05-31 13:47:03
·
@제어니스님 맞는 말씀입니다. 다만, 공사 기간은 30년까지는 걸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자료에는 10년에서 16년 정도라고 말하네요. 당장 몇 년 안에 개발이 실현될 것처럼 말한다면 현실성이 없는 것은 사실이고 저도 동의합니다. 이해와 공감을 구하지 못해서 오히려 반감을 만들 우려도 있겠네요.
살얼음
IP 210.♡.26.173
05-31
2022-05-31 13:4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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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멤버 리벰버님 제 댓글하고 관련 없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제어니스
IP 181.♡.30.21
05-31
2022-05-31 14: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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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얼음님 예타하고 예산 확보하고 다시 선거 몇번 치르면 준비기간만 그정도 걸릴거에요. 공사기간 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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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시간은 오버 같네요.
오히려 접근성이 더 좋아진디는 측면에서
주장하는 게 합리적일 듯요.
김포공항 근처 지역구 의원들이 지속적으로 요청 하던거라.
국민의 힘, 민주당 상관없이.
장기 프로젝트니 주택 규모야 얼마든지 조정 가능합니다. 숫자 자체에 매몰될 필요는 없고
수도권은 수도권 나름대로 개발해야죠.
김포공항의 관제시스템을 이용해 UAM 저고도 관제까지 담당해야 하는데 공항을 날리고 UAM 터미널만 만들겠다면 이거 뭔가 앞뒤가 맞지 않죠
그리고 천안 분기로 호남선쪽 고속 신선 건설하고 (망할 오송분기...ㅠㅠ)
무안공항 경유를 취소 하면 2시간대 가능할지도 모르긴 하겠네요.
당장 이전이 가능하지도 않을것 같고, 제주를 가기위해 인천으로 가는것도 현실적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럼에도 우선 투표는 이기고 볼껍니다.
그때도 들었던 생각이 김포공항 이전하면 고도제한 다 풀리겠구나 싶은 생각은 들었었습니다
부천, 강서, 양천 건물들 아파트들 전부 낮았던걸로 기억하는데 말이죠
인천공항이 여력이 된다면 괜찮을듯 한데.. 클리앙에 글들 보니 인천 공항에 여력이 안되는거 같더군요
그리고 무슨 서울시장 후보가 김포공항 이전을 위해 제주 터널까지 내지른답니까.
차라리 한강을 복개해서 아파트를 만들든지 서울역 용산역을 수서 이남으로 옮기고 철도와 역 부지 모두를 아파트 부지로 제공한다는 공약이 현실적이겠습니다...
아니 그리고 그 좋은 GTX가 있으면 왜 김포공항 자리에다가 아파트를 짓는대요?
GTX노선 있는데다 지으면 되잖아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7287697?c=true#135320878CLIEN
송영길이랑 토론하기 전에 일단 본인들 후보나 좀 말려봐요
그 주장들도 결과적으로 보면
1. 제주 가는데 시간 더 걸릴 것 같아서 싫다
2. 기술적 문제에 대한 의문
이건데 1번은 지역적 이해관계라 그렇다 치고
기술적 문제가 정말 문제라면 애초에 김포공항 이전 문제 자체가 과거부터 지속 되면서 꾸준하게 언급됐을텐데 그런 근거도 딱히 찾기 힘들었습니다. 국가 안보 컨트롤 타워도 하루아침에 방빼고 이사하고 이사 시키는 마당에 그런 기술적 문제가 큰 걸림돌인가 싶네요.
제 생각은 뻥이라도 이기기 위한 공약을 내놔야하는데 이렇게 논란만 일으켜 오히려 표가 빠질것 같은 공약을 내놓는게 맞는 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FS님
근데 그게 제주도 가는데 공항이 도심쪽에 좀 더 가까워서 편리하다 말고 뭐가 또 있죠?
한가지만 얘기 하자면 지금 김동현 후보 공약중에 성남 서울공항 이전 공약이 있습니다.
만약에 국내선을 그쪽으로 이전하면 어떨까요? 그리고 인천에서도 제주를 동시에 운영하면요?
아마 경기권이나 강남 사람들은 성남공항 이용이 더 편리하겠지요.
성남공항 부지에 신도시를 개발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서남권 개발이 더 나을까요?
참고로 서남권 개발은 김포만 해당되는게 아니고 김포, 양천, 강서, 일산까지 아우르느 규모입니다.
서울공항을 언급하시니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저는 서초동에 살고 있으니 서울공항에서 국내선을 탈 수 있다? 완전 땡큐죠.😄
제주로 가는 해저터널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고 인천공항과 서울공항이 수요를 분담한다가 차라리 현실성 있어보입니다.
하지만 서울공항도 소음 문제가 없지는 않은데 김포공항의 수요를 서울공항이 분담하게 된다면 그만큼 더 많이 비행기가 뜨고 내릴테니 반대가 더욱 극심할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박원순 시장님께서 예전에 한번 언급했다가 논란이 한번 작게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50년도 더 전에 있었던 김포공항 주변으로 주거지가 생겼던것과는 다르기 때문에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송파구와 판교에서 반대가 심할 것입니다.
대신 군사공항을 민간공항으로 전환하면서 주변의 개발제한과 고도 제한을 완화 하는 방향이라면 어떨까 생각은 드는데...
아무튼, 그러면 인천공항은 공역 문제 부지 문제 이동 거리/시간 문제 이것도 안되고 저것도 안되고 공항은 이전하고 싶고 김포공항의 수요를 어떻게 감당하게 하느냐? 간단합니다. 수요를 억제하면 되기는 하겠지요. 제주도가는것을 너무 불편하게 만들면 당연히 국내선 수요는 줄고 인천공항이 용량문제는 해결되긴 할겁니다.
마지막으로 말씀하신 부분이라면 서남권 개발이 더 좋겠지요. 일단 면적이 더 크니까요. 그리고 평지가 더 많아보이고, 김포공항으로 들어가는 지하철이 이미 많이 들어가 있고요.
제가 지금 안타까운것은 한다 안한다를 떠나서 왜 표에 + 가 되는 공약이 아니라 - 가 되는 공약으로 이렇게 논란이 되도록 만들었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수직이착률 여객기, 제주까지 고속철로 2시간 (2시간대라면 어떻게든 이해가 갈텐데 2시간은 어떻게 나오는지;;) 김포>인천 공항까지 고속철로 10분이라는 등의 발언이 특히나 기름을 부었다고 보여지고요.
참 아쉽습니다.
원순 시장 시절부터 추진한 창동상계 지역 개발중이고 창동역,광운대역에 gtx,ktx도 확정됐고 너무 서운해 마세요.
사실 김포공항 이전도 서울에 워낙 대규모 개발 부지가 없다보니 추진한 면도 있죠.
예전에는 아무 쓸모도 없는 강바닥 파는데 22조 썼는데, 쓸모있는 고속철 만드는거에 16조면 아주 합리적인 예산 사용인데다가, 제주는 공항을 항상 통해야 하기 때문에 생기는 제약으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쿠팡이 이틀 걸리는 곳이고, 그에 따른 이해할 수 없는 섬 물가와 이촌향도로 젊은이들이 육지로 빠져나가고 전국 히피들만 모여들어 골치만 생기고 있습니다. 제주 입장에서 보면 비바람 불면 오도가도 못하는 육지에서 머나먼 지역으로 남기보다는 해저 터널 만들어서 고속철 다니도록 하고 제주도 사람이 쉽게 오갈 수 있는 살만한 곳으로 만들어야 좋지 않을까요.
현재 김포공항은 사실상 거의 제주를 오가기 위한 공항이기 때문에 제주 고속철 생기고 나면 김포공항 없애도 괜찮겠죠. 오래 걸리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그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 오히려 제주가는 KTX열차를 고급화시킬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이런 국가적 사업이 전제되는 장기과제를 쏙 빼버리고, 30년 넘게 16조 이상 투입되는 이야기는 빼버리고, 우리 자식세대에나 실현이 될 과실, 김포공항 부지 부동산 개발만을 부각시키니 이야기가 산으로 가지않나 싶습니다.
당장 몇 년 안에 개발이 실현될 것처럼 말한다면 현실성이 없는 것은 사실이고 저도 동의합니다. 이해와 공감을 구하지 못해서 오히려 반감을 만들 우려도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