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섬과 북해도 연결하는 적자투성이 일본 세이칸터널 보다 건설구간 훨씬 길고 난공사 구간에 경제성 없는 계획 입니다 철도 물류수요도 별로 없어요 이낙연이 도지사 시절에도 추진 했었는데 용역 결과 b/c 1도 충족 안되서 안된 거에요 제주도나 타 지자체 지역 예산으로만 실행 한다면 찬성이요 제주 들어가는 물류의 대부분이 해운 입니다 여객은 항공 이구요 해저터널은 일반터널 보다 유지보수 비용도 만만치 않죠
김선규
IP 1.♡.189.37
05-29
2022-05-29 03: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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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RRUS님 오히려 제주도에서 반대여론이 높은 계획이라 제주도돈으로 할 이유가 없긴 해요.
@김선규님 추진하던 지자체가 전남도 였는데 의외로 제주도민 찬성율은 높더라는 겁니다 2011년도 여론조사는 70% 비율 찬성이었고 22년엔 좀 줄었지만 민주당 여론조사 결과 과반수 이상 찬성이 나오더군요 제주도는 차라리 성산 대체 부지를 마련해 2공항 하나 더 짓는게 나을 거에요 ktx터널로 빨대효과 생기고 제주 내 숙박수요 부터 줄겠죠
김선규
IP 1.♡.189.37
05-29
2022-05-29 03:36:40
·
@CIRRUS님 저는 해저터널 생기면 숙박수요가 준다는게 이해가 안가는게, 해저터널이 생기면 수송량이 늘고 기상영향이 줄어드는것 뿐이지 비용이나 시간은 무조건 더 비싸고 더 오래걸릴거라 생각하거든요. 지금도 비행기로 아침저녁 당일치기가 충분히 가능한 상황인데 해저터널이 생긴다고 그게 얼마나 줄어들까 싶습니다.
@김선규님 국내 서울-제주 항공비용 여건상 안 일어 날 수도 있는 현상이지만 터널 추진하던 전남도에서 노리는 효과가 ktx 터널 개통으로 인한 제주 숙박 수요 분산도 있었다네요 이런 걸 떠나 탑승시 소요비용이나 여객 수요가 항공에 계속 밀릴테고 건설비용 대비 경제성은 없고 사실 추진 자체가 어려운 계획이라 생각됩니다
짜수틴
IP 114.♡.45.167
05-29
2022-05-29 10:34:50
·
@김선규님 잘 모르지만, 제주 숙박비가 외국 나가서 드는 만큼이라고 하는거 보면 사실상 숙박비가 상대적으로 훨씬 저렴한 전라남도쪽으로 조금은 더 몰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적어도 3박 4일 하려는거 하루정도는 전남에서 머물다가 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송강정철
IP 121.♡.141.108
05-29
2022-05-29 17:08:55
·
@CIRRUS님 제주도 관련 일을 많이 해서 이 부분에 관심이 있었던 1인인데요. 해저 터널은 제2공항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만일 제 2공항이 생긴다면 해저터널은 안 하는게 맞죠. 그런데,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면 해저터널이 더 낫다고 봅니다.
먼저 제주도 자연경관이 제대로 보존이 될 거구요.
제주도 관광 가시는 분들 생각해 보면 짧게 가시는 분들은 공항 근처에 숙박을 잡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전라도에 숙박을 하기 때문에 제주도 숙박 수요가 줄어들까요? 차라리 긴 여행을 계획하신 분들 중에서 전라도도 구경하고 제주도도 구경하시는 분들이 그런 일정을 짜겠죠.
그런데 실제로 추진해 보면 제주도 사는 분들 반대가 엄청 심할 겁니다. 우선 여객선박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이제 수요가 급감할 테니 먹고 살 걱정을 해야 되니까요. 그분들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분들이죠.
@송강정철님 제주 제2공항 신설도 성산 대체 부지가 적당한 곳이 없다면 별로 찬성을 안하는 입장 이구요 제주 해저터널은 2공항 보다 더욱 현실성과 경제성도 없어서 국고만 낭비하는 사업 입니다 민자로 건설한다면 더 안좋구요 이럴꺼면 차라리 이전 정부에서 진행하고 경제성이라도 확보 되는 2공항을 하는게 제주도 입장에선 더 낫다는 거죠 도내 찬성율도 해저터널보다 높은편 이구요
제주 해저터널에 투입 될 막대한 국가 예산과 유지비용 수십년 걸리는 공사기간을 생각하면 제주공항 앞바다 매립해서 오키나와 나하공항 처럼 기존 공항 확장이나 해주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어요 진정 제주도가 환경을 생각한다면 쓰레기,폐기물 문제 때문에라도 공항이나 터널 신설 같은 대형 토목사업 공약에 환호 하는게 아니라 오히려 입도제한을 해야 하는데 이런 건 전혀 안하잖아요
추자도 가보고 싶었는데 좋네요 보길도도 너무 좋아하는 곳인데.. 이거 꼭 실현 했으면 좋겠어요 왜 사람들이 제주도만 보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이거 실현만 되면 보길도에서 배타고 다른 섬으로 구경도 가고 너무 좋은데... 물론 사업성때문에 제주도까지 연결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제주도보다 훨씬 메리트 있는 노선으로 보이네요.
@house20님 일본 세이칸 터널 (1971년 ~ 1988년 완공) 길이는 53.85㎞(해저부 23.30㎞, 육상부 30.55㎞) 입니다. 2052년에 개통이면 괜찮네요.
웃음바람
IP 118.♡.176.54
05-29
2022-05-29 03:44:28
·
돈이 많아서 주체를 할수가 없다면야 하겠지만 .. 저 터널을 뚫어서 뭐하게요? 거기다 저 터널을 통과하다 지진이라도 나면 .. 대형참사가 나는 겁니다. 그냥 제주도는 비행기나 배로 오가는게 경제적입니다.
Badger
IP 91.♡.225.25
05-29
2022-05-29 03:50:59
·
일단 저기 예시된 금액은 이 정도 들 것 같으니 승인해 줘... 하는 거고 무조건 그것보다 더 많이 듭니다.
자재비 상승과 물가 상승분을 고려하면...
그리고 저걸 건설하는 것에 따라붙는 안전관리와 유지보수... 감당할 수 있는 비용이 아닐 것 같네요. 엄청난 적자를 감내해야 하는데 지자체 예산으론 턱도 없고.. 중앙 정부더러 내달라고 할텐데 글쎄요.. 마법 같은 기술이 등장해서 해저 터널을 염가에 뚫게 되기 전엔 의미없는 이야기일걸요.
벽면에서 조금씩 새는 물이 수십 수백킬로미터면 폭포수입니다. 세이칸터널도 터널 양끝에 물받이 갱이 더 깊어지는 방향으로 시공되어 있어서 침수되지 않기 위해 전기를 써서 24시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유지비 빨리면서 유지할 물동량(화물 산업, 여객 수요)이 있고 환적이 유용한가 따져봐야 하는데... 홋카이도는 남한 사이즈 버금가는 곳에 항구 활용이 낮은 내륙, 북동부 연안에 운송하는 효과가 있지만, 제주도는 글쎄요...
여객 수요는 물론 있을 것 같은데 공사비 회수는 사실상 포기해야 할 겁니다. 그리고 항공기와 다르게 수서 KTX보다 2배나 긴 거리를 밖이 깜깜하고 시간 더 걸리는 해저터널 KTX를 사람들이 많이 이용할지 의문입니다. 제주2공항 지을 정도면 분명 수요를 저울질할 수는 있는 문제긴 한데 너무 길어요. 공사비 할증이라도 해서 추진하면 이용객이 항공기에서 이동하지 않을 거고요. 그러지 않아도 항공기보다 비싼 신칸센 사례처럼 KTX 거리 운임으로 항공기 비용을 앞지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1398
IP 124.♡.175.88
05-29
2022-05-29 10:37:12
·
@커피칼디님 저도 반대 입장입니다. 하지만 그래픽 상의 70km정도는 선로 선형만 잘 자여져 있다면 중간 정차역이 없는 해저터널 특성상 시속 300km의 KTX로 15~20분 정도면 충분히 통과 가능한 거리 입니다. 하지만 저도 공사비나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것이기 때문에 반대 입장입니다.
런커
IP 122.♡.242.3
05-29
2022-05-29 10:05:13
·
저는 제2공항도 해저터널도 반대 입니다 지금도 개발이 많이 되어 제주만의 색깔을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고 개발의 이익을 제주도민 전체가 누리는게 아니고 일부 기득권층만 누리는거라 공항이나 터널이 생기면 급속도로 제주만의 색깔을 잃어버릴겁니다 왜 우리나라 에서는 개발을 못해 안달인지 그냥 그대로 두고 보고 즐기면 안되는건지 왜 기득권층만 배 불리는 개발을 할려고 하는지 안타깝습니다~
Lama선호사상
IP 39.♡.28.239
05-29
2022-05-29 10:10:46
·
세계최초, 최장 이런 기록이랑 관광지마다 케이블카 다는거 좋아하니까 그냥 70km 케이블카 설치해서 기네스북에 올리는 걸로 하시지요. 삼척 장호항같은데다 케이블카 달아서 좋은 바다뷰 망치는 짓은 왜 자꾸하는지 모르겠어요
세이로스
IP 125.♡.157.103
05-29
2022-05-29 10:12:50
·
저거 보전같은거 없이 민간에서 해보라고 하세요. 아무도 안할 겁니다. 얼마나 뻘짓인지. 뭐 항공 노선을 다 막아버리면 하겠죠. 통행료가 비행기값보다 더 비쌀지도요 ㅋㅋㅋ
Kalhein
IP 59.♡.79.90
05-29
2022-05-29 10:15:28
·
저런건 누가 제안하는건가요? 어이가 없네요.
Forecasting
IP 211.♡.50.235
05-29
2022-05-29 10:32:56
·
지금 서울역에서 해남 갈두항 찍어보면 별로 안막히는데 5시간 찍힙니다. 실제로는 30분이상 더 걸릴거고(평속을 네이버 맵 처럼 내지 못하므로), 휴게소에 잠깐 들리면 6시간.
차가 조금이라도 막히면 7시간은 기본이 되겠죠. 상상속에서 가본 사람들은 부산하고 비슷하네 하고 4시간~하는데 안그래요.
제주에 차 싣고 가는 페리 타느라 고흥, 완도 가봤는데 6-7시간 걸렸습니다. 시간은 둘째치고 와 그만큼 운전을 하라니... 해저터널로 제주까지 가는데 한시간 더 걸리겠죠?
비행기 대신에 해저터널로 차나 KTX 이야기를 꺼내는건 정말 잘못 꺼낸 이야기를 바로잡지 않고 점점 더 수렁으로 빠져드는 이야기예요. 유로스타 만들어져서 런던 파리에 비행기 안가는것도 아니구요.
서울 출발 기준으로 제주도에 더 비싸게 가야 하고 시간도 더 걸리는데 좋아할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게다가 국내선 공항 이용하려면 서울 시민들은 원주나 청주로 가라구요? 이런 서울시민을 위한 정책을 내놓으면서 서울시장이 되겠다니 어이가 없습니다. ㄷㄷㄷ
게다가 정권도 못잡고 있으면서 해저터널을 무슨수로 뚫죠?
dongwan
IP 175.♡.18.177
05-29
2022-05-29 11:25:48
·
괜찮다 생각했는데 반대가 많네요 비행기 탄소 배출 생각하면 경제성 있는 것 같은데요
바다고래
IP 218.♡.140.42
05-29
2022-05-29 11:26:28
·
16조..ㅎㅎㅎㅎㅎ 그걸로 우주산업이나 개발하지...
80ted
IP 175.♡.166.122
05-29
2022-05-29 11:29:37
·
전 저걸 왜 해야 되는지 이해가 잘 안됩니다..;;;
ecosave
IP 58.♡.90.126
05-29
2022-05-29 11:31:17
·
현정권에서 저런거 추진했다가는 몇명이 얼마나 슈킹할지, 또 사람은 얼마나 죽을지 걱정이 앞서는군요.
염소밤바다
IP 220.♡.34.152
05-29
2022-05-29 11:32:30
·
환경에좋은가? x 이용비용이 저렴한가? x 제주도민이 찬성하는가? x 극히 일부만 좋아하는 사대강사업급이죠뭐..
누렁황소
IP 14.♡.98.30
05-29
2022-05-29 11:51:59
·
자기 지역 지도자 선출에 다른 지역 문제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시고 남의 지역 발전까지 생각해야 하는 유권자들의 수준이 참 높아 보입니다. 그런데 저는 서울 시민도 아니고 제주도민도 아닌 까닭에 그냥 지켜 보기만 하겠습니다. 남의 지역 문제까지 왈가왈부 하는게 그 지역 유권자의 주권에 간섭하는것 같아서요.
@누렁황소님 이런 국가 단위 대형 토목공사들은 지역 유권자만 이해관계가 있는 건 결코 아닙니다 국토부 재정사업이 아니면 사업 추진과 거의 불가능 하기에 공약을 이행하려면 b/c를 강제로 끌어 올려가며 추진 할 것 이고 국고를 대규모로 투입해야 가능한 사업 입니다 계양 을이나 서울시장 후보가 내세울 만한 공약도 아닌데 왜 들고 나왔는지..민자로 진행 할 사업자도 없을 테니 국내 거주하는 정상적인 납세자라면 관계가 없을 수 없어요 건설당시에도 지금도 건설,유지비로 돈만 먹는 4대강 사업 처럼 말이죠 터널 유지비용은 세입으로 창출된 국토부 예산으로 감당해야 하고 결국 효과는 별로 없는데 세금 먹는 하마가 될 사업이죠 보통 경제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지역을 위해 반드시 시행 해야 한다는 사업들 치고 제대로 된 건 별로 없어요
누렁황소
IP 14.♡.98.30
05-29
2022-05-29 18:03:05
·
@CIRRUS님 제가 이 논의에 대해 갖는 불만은 지난 대선 공약 가운데 무조건 질러 놓고 보는 2번 공약들에 환호할때는 언재고 이번에 1번들이 이런 공약 내놓으니 비판 부터 하는 분위기가 무척 싫다는것입니다. 김포공항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이해 그리고 염려에 대해 동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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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낙연이 도지사 시절에도 추진 했었는데 용역 결과 b/c 1도 충족 안되서 안된 거에요 제주도나 타 지자체 지역 예산으로만 실행 한다면 찬성이요
제주 들어가는 물류의 대부분이 해운 입니다 여객은 항공 이구요 해저터널은 일반터널 보다 유지보수 비용도 만만치 않죠
2011년도 여론조사는 70% 비율 찬성이었고 22년엔 좀 줄었지만 민주당 여론조사 결과 과반수 이상 찬성이 나오더군요
제주도는 차라리 성산 대체 부지를 마련해 2공항 하나 더 짓는게 나을 거에요 ktx터널로 빨대효과 생기고 제주 내 숙박수요 부터 줄겠죠
먼저 제주도 자연경관이 제대로 보존이 될 거구요.
제주도 관광 가시는 분들 생각해 보면 짧게 가시는 분들은 공항 근처에 숙박을 잡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전라도에 숙박을 하기 때문에 제주도 숙박 수요가 줄어들까요? 차라리 긴 여행을 계획하신 분들 중에서 전라도도 구경하고 제주도도 구경하시는 분들이 그런 일정을 짜겠죠.
그런데 실제로 추진해 보면 제주도 사는 분들 반대가 엄청 심할 겁니다. 우선 여객선박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이제 수요가 급감할 테니 먹고 살 걱정을 해야 되니까요. 그분들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분들이죠.
제주 해저터널에 투입 될 막대한 국가 예산과 유지비용 수십년 걸리는 공사기간을 생각하면 제주공항 앞바다 매립해서 오키나와 나하공항 처럼 기존 공항 확장이나 해주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어요 진정 제주도가 환경을 생각한다면 쓰레기,폐기물 문제 때문에라도 공항이나 터널 신설 같은 대형 토목사업 공약에 환호 하는게 아니라 오히려 입도제한을 해야 하는데 이런 건 전혀 안하잖아요
보길도도 너무 좋아하는 곳인데..
이거 꼭 실현 했으면 좋겠어요
왜 사람들이 제주도만 보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이거 실현만 되면 보길도에서 배타고 다른 섬으로 구경도 가고 너무 좋은데...
물론 사업성때문에 제주도까지 연결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제주도보다 훨씬 메리트 있는 노선으로 보이네요.
길이는 53.85㎞(해저부 23.30㎞, 육상부 30.55㎞) 입니다.
2052년에 개통이면 괜찮네요.
저 터널을 뚫어서 뭐하게요?
거기다 저 터널을 통과하다 지진이라도 나면 .. 대형참사가 나는 겁니다.
그냥 제주도는 비행기나 배로 오가는게 경제적입니다.
무조건 그것보다 더 많이 듭니다.
자재비 상승과 물가 상승분을 고려하면...
그리고 저걸 건설하는 것에 따라붙는 안전관리와 유지보수...
감당할 수 있는 비용이 아닐 것 같네요.
엄청난 적자를 감내해야 하는데 지자체 예산으론 턱도 없고..
중앙 정부더러 내달라고 할텐데
글쎄요.. 마법 같은 기술이 등장해서 해저 터널을 염가에 뚫게 되기 전엔 의미없는 이야기일걸요.
예선짜서 착공할땐 25조
완공되면 50조
그런 사업인거같아요 ㅡㅡㅋ
바닷속을 속속들이 본것도 아닌데 어디서 16조라고..;;;
이제 더이상 파먹을 구석이 없나보죠
긍정적으로 검토해볼만한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술적으로 가능하고 안전성이 확보된다면 예산확보는 방법을 찾아 고민해볼 수 있는 문제죠.
지금도 쓰레기나 하수를 처리하기 힘든데 사람이 더 가봐야 망가지기만 하죠
공사비 한번 들어가는건 그렇다쳐도 유지비는 누가 댑니까?
세이칸터널도 터널 양끝에 물받이 갱이 더 깊어지는 방향으로 시공되어 있어서 침수되지 않기 위해 전기를 써서 24시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유지비 빨리면서 유지할 물동량(화물 산업, 여객 수요)이 있고 환적이 유용한가 따져봐야 하는데...
홋카이도는 남한 사이즈 버금가는 곳에 항구 활용이 낮은 내륙, 북동부 연안에 운송하는 효과가 있지만, 제주도는 글쎄요...
여객 수요는 물론 있을 것 같은데 공사비 회수는 사실상 포기해야 할 겁니다. 그리고 항공기와 다르게 수서 KTX보다 2배나 긴 거리를 밖이 깜깜하고 시간 더 걸리는 해저터널 KTX를 사람들이 많이 이용할지 의문입니다. 제주2공항 지을 정도면 분명 수요를 저울질할 수는 있는 문제긴 한데 너무 길어요.
공사비 할증이라도 해서 추진하면 이용객이 항공기에서 이동하지 않을 거고요. 그러지 않아도 항공기보다 비싼 신칸센 사례처럼 KTX 거리 운임으로 항공기 비용을 앞지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반대 입장입니다.
하지만 그래픽 상의 70km정도는 선로 선형만 잘 자여져 있다면 중간 정차역이 없는 해저터널 특성상 시속 300km의 KTX로 15~20분 정도면 충분히 통과 가능한 거리 입니다.
하지만 저도 공사비나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것이기 때문에 반대 입장입니다.
지금도 개발이 많이 되어 제주만의 색깔을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고 개발의 이익을 제주도민 전체가 누리는게 아니고 일부 기득권층만 누리는거라 공항이나 터널이 생기면 급속도로 제주만의 색깔을 잃어버릴겁니다
왜 우리나라 에서는 개발을 못해 안달인지 그냥 그대로 두고 보고 즐기면 안되는건지
왜 기득권층만 배 불리는 개발을 할려고 하는지 안타깝습니다~
뭐 항공 노선을 다 막아버리면 하겠죠. 통행료가 비행기값보다 더 비쌀지도요 ㅋㅋㅋ
실제로는 30분이상 더 걸릴거고(평속을 네이버 맵 처럼 내지 못하므로), 휴게소에 잠깐 들리면 6시간.
차가 조금이라도 막히면 7시간은 기본이 되겠죠.
상상속에서 가본 사람들은 부산하고 비슷하네 하고 4시간~하는데 안그래요.
제주에 차 싣고 가는 페리 타느라 고흥, 완도 가봤는데 6-7시간 걸렸습니다.
시간은 둘째치고 와 그만큼 운전을 하라니... 해저터널로 제주까지 가는데 한시간 더 걸리겠죠?
비행기 대신에 해저터널로 차나 KTX 이야기를 꺼내는건 정말 잘못 꺼낸 이야기를 바로잡지 않고 점점 더 수렁으로 빠져드는 이야기예요. 유로스타 만들어져서 런던 파리에 비행기 안가는것도 아니구요.
제주공항을 중심으로 한 일자리가 생각외로 많거든요.
그래서 제주시, 서귀포시 중심에 사는 사람들은, 환경파괴를 어느 정도 용인하고 제주2공항 찬성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걸로 알아요.
그래서 제대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공정한 타당성 조사가 필요하지요.
그냥 하는말이지.. 진짜 하려는건 아니겠죠.
차라리 한일해저터널(북한통과가능할때)이 더 경제성이 있겠네요.
게다가 국내선 공항 이용하려면 서울 시민들은 원주나 청주로 가라구요?
이런 서울시민을 위한 정책을 내놓으면서 서울시장이 되겠다니 어이가 없습니다. ㄷㄷㄷ
게다가 정권도 못잡고 있으면서 해저터널을 무슨수로 뚫죠?
비행기 탄소 배출 생각하면 경제성 있는 것 같은데요
그걸로 우주산업이나 개발하지...
이용비용이 저렴한가? x
제주도민이 찬성하는가? x
극히 일부만 좋아하는 사대강사업급이죠뭐..
그런데 저는 서울 시민도 아니고 제주도민도 아닌 까닭에 그냥 지켜 보기만 하겠습니다.
남의 지역 문제까지 왈가왈부 하는게 그 지역 유권자의 주권에 간섭하는것 같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