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이름을 말해도 되는지 몰겠는데여
판교에 낙x초등학교 급식 현황입니다.
2학년이 되어서 점심먹고 바로 하교하면 다시 배고프다고해서
클땐가 싶었는데, 의심이 되는 어떤 학부모가 1학년 급식 받는것을 찍어오라고해서 밝혀졌습니다.
제공 예시와 다를 순 있겠지만
이건 먹으라고 주는건지 양이나
저거 애들한테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네여
애들이 남겨서 조금준다, 남은 음식을 조리하는 사람들이 가져가서 그런다 이런저런 얘기들이 많고,
더 먹을 애들은 말하면 준다는데 1,2학년에 이런거 말 못하는 애들 아직 많거든여
학교측 음식량이 적어서 미안하다는 소극적으로 대하는데
학교가 정신을 좀 차례야겠다싶어서 올려봅니다
그러고 보니 첫글이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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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글에 덧붙이자면
저 사진을 제 아이에게도 보여줬더니 저렇게 준다고 합니다.
예전부터 급식으로 말이 많았다네여
학생이 적게 담은게 아니라면 이상하네요..
진짜 푸짐하거 맛있게 잘나와여..
믾이 줄려고 했는데 학생이 조금만 달라고해서 조금 주는 경우도 많기에
1,2학년땐 급식실가서 할머니(조리사)분들이 배식하는데 엄청 많이 주셨다네요. (양 적은 애들은 남긴다는 얘기겠죠)
3학년때부턴 급식 당번 정해서 반마다 배식하는데
그래도 저건 양이 너무 적다네요. 저 식판에 빈칸이 없어야 한데요.
반대로 제 아들은 저 식판을 가득 먹고 집에 와서도 배고프다고 간식달라고 합니다..
상황을 더 파악해 보셔야 할 듯 합니다. 아이가 적게 푼건지.. 원래 적게 주는지..
아래사진 처럼 밥 주면 배식 받은거에 80%는 남긴다고 하네요
추가하자면 위에 사진을 보고는 ‘저거 왜 저렇게 준데?’ 라고 했어요
더 먹고 싶으면 더 달라고 해서 먹구요
그리고 1학년이면 저 정도 양 먹는 것도 힘들어하는 아이들도 꽤 있어요
담임선생님이나 학교에 왜 급식이 이렇게 적게 나오는지 물어보는게 우선인것 같은데요.
물어봤다면, 그 피드백도 같이 포함되서 글이 돌아야 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진은 왜 위, 아래 두장인지 잘 모르겠어요.
사진 두장인게 문제가 아니라, 설명이 없어서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학교가 소극적으로 대응한다고만 적으시기보다
애초에 학교의 공식공지가 있었으면 같이 올려주셨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요.
큰애는 졸업했지만 아들이 3학년인데 맨날 학교에서 치킨 나왔다고 두 번 먹었다고 자랑합니다.
유치원에서 급식먹는 저희 아이도 특별히 좋아하는 반찬 아니면 저 정도 먹더라구요.
식판 좋아해서 집에서도 밥 먹을 때 식판으로 주는데 집에서도 스스로 먹는건 저 정도가 한계고 그 이상을 부모가 바라면 소위 '꼬시미'던가 진짜 좋아하는 메뉴를 넣어줘야 되더군요.
저희 집도 유치원 다녀오면 늘 배고파를 입에 달고 살지만, 정작 밥을 주면 거의 안먹는 경우가 부지기수고 과자나 좋아하는 걸 줘야 잘 먹더군요.
급식건은 학교와 학부모 입장이 다를 수가 있어서 사실 특정일의 메뉴사진과 실제사진만으로 비교하기에는 좀 어려울 거 같습니다.
학부모야 당연히 먹든 안먹든 일단 가득 채워서 주는게 심정적으로도 안정을 느끼겠지만, 학교에서는 잔반문제도 있고 편식이나 과식문제도 교육목표중의 하나일테니까요.
애들 기준에 콩밥과 오이 그리고 이상한게(?) 들어간 된장찌개까지....ㄷㄷㄷ
다른날도 두루두루 확인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또한 보통 이런경우는 정말 급식이 맛없어서 덜 담는 경우도 많고
영양사분이 잔반에 민감해서 조금 적게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ㄷㄷㄷ
점심으로 랍스터가 나왔는데
지는 살 발라먹을 줄 몰라서 안먹고 왔다는 아이입니다
1 2학년은 살까지 발라줬대요
그냥 말만들어도 고생한게 보이더군요
위 급식도 성인의 눈으로 보면 안되요
위 식판은 저학년 애들이 저 이거 안먹어요..하면 한번이라도 먹으라고 꾸역꾸역 주는 식판같고요. 근데 애들이 정말 다들 저렇게 자주 받습니다. 식단이 자기 맘에 안들때 자주요. 학교 급식은 집에서 안먹어본 것 천지거든요. 애들..저 식판에서 두부싫어하고 우렁 싫어하고 콩 싫어하고 김치 맵다고 안받아요. 그런 친구들은 위 식판처럼 부지기수로 받아요. 머라도 먹으라고 조금씩이라도 주는데..분명 잘 먹고 잘 받는 아이들도 있으니 모두 저리 받진 않기도 할것이거니와.. 저 식판이 무슨 학교가 고발당할 1학년 식판은 아닙니다..저학년이면 너무 흔한 식판이에요..시간만 더 있으면 더 받아 먹을수도 있는데 급식시설이 넓지않아 다른 학년 올 시간이 되면 더 못 먹게 되기도 합니다. 학교에서 양을 충분히 줄 필요도 있는데 잔반이 될게 뻔한 상황에 무작정 늘릴수는 없을것같아요. 1학년 친구들은 이제 두달째니.. 적응되면 점차 더 달라는 연습도 될거고 자기가 좋아하는건 더 받아먹을 능력이 생깁니다. 양이 적어 안타까운 맘은 이해하지만 식단 자체는 문제없어 보입니다.
많이 달라면 많이 주죠!
단, 인기 있는 메뉴는 제외하고요. ㅎ
적게 주세요, 이렇게 말해서 콩나물 한 가닥 받아가는 애들이 수두룩합니다.
더 먹고 싶으면 밥을 먹다가 중간에 가서 더 달라고 하는데 다른 애들과 섞여 줄서는게 귀찮아 안 먹고 마는 애들도 있고요.
많이 먹고 싶은 애는 받을 때 많이 주세요, 말하고요. 말 안 하고 남의 마음을 짐작할 수 없으니 표현을 가르쳐야죠.
배식도우미분들한테 직접 많이 달라고하는 친구들은 당연히 많이 받습니다.
학교가 함부로 이런 장난질 칠 수 있는 곳은 아닌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글구 조리사들도 남은거 가져오지도 못해요
푸드뱅크에서 가져가고요
특히 인기있는 반찬 나오는날엔 정량배식해야되요
많은량을 만든다해도 정량배식해야 골고루 나눠먹을수있어요
식판 배에 붙이고 맛있는게 있나없나 살펴보고 먹을꺼없으면 밥에 국말아 먹는애 밥받고 고사지내는 애 등 옛날이야 다먹어라 꾸역꾸역먹지 요샌 먹고 더먹고 먹기싫으면 안먹는 방향으로 지도하는듯해요
저희 첫째한테 밥 줄때 접시에 담아주는 양이 딱 저정도 될것 같아요
많이줘서 많이 버릴지 사진정도로 주고 더 달라는 사람에게 더 줄지.. 개인적인 생각으론 학교에서 추가요구할따 전혀 문제없이 준다면 아이에게 더 요구할것을 교육하는게 좋겠다 생각합니다.
저의 아이들도 첫째는 첫번째 사진만큼도 안 먹고 둘째는 먹고 더 주세요. 말하거든요.
1-2학년은 대체로 저수준으로 받고 그나마 남기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모자란 아이는 더 받을 수 있구요
정부지원 급식으로 장난 치면 바로 걸립니다
그게 왜 핑계죠?
실제로 그렇게 하는데요?
보통 그렇게 하는데
“. ~추가로 제공한다.” 가 왜 핑계가 되는지
이해가 되지를 않아서요.
그리고 코로나 전에도 급식 나눠주면 안됩니다.
겁나 피곤하죠! ㅎ
다양한 급식을 경험하는게 중요하니까요.
그리고 현재 급식체계에선 비리가 불가능하다시피 합니다.
단체급식이다보니 양은 충분히 줄 수 있는데 애들 입맛에는 맛이 없어요.
집에서 좋은 거 먹고 자란 애들은 참았다가 안 먹고 집에 와서 다시 먹어요.
제 지인 자식이 그런데 급식 안 먹고 집에 와서 초밥 도시락 시켜 먹습니다.
어른들은 남이 해주는 밥이니 급식 좋아합니다.
저희 애는 더 먹고싶은거 있으면 더 달라고해서 먹고온다고 하더라고요. 담는걸 저렇게 담아놔서 그렇지 저것도 못먹는 애들 많을거에요.
초등급식매뉴는 저도 할 말이 많은게 초등1학년부터 교사까지 같이 먹어서 저학년애들한테 맞추기 어렵더라고요.
심지어는 병설유치원 있는 학교는 유치원애들까지 같이 먹는데 저학년 애들 맞추면 고학년들이 당연히 싫어하고 고학년한테 맞추면 저학년애들이 못먹어요.
저희 애는 양은 적지만 골고루 먹긴해서 걱정은 덜하는데 급식 매뉴는 좀 고민이 필요하긴 합니다.
나물은 진짜 거의 다 잔반통이고 과일 넣은 샐러드는 애들이 좋아하는데 부족할 때가 있죠.
그리고 요샌 저염분 급식이라 간이 밍밍할 때가 많아요.
급식 메뉴는…
어른들 회식 메뉴 선택하는 것도 힘든데
수백명 아이들 입맛을 어떻게 맞추겠나 싶어요.
고추장불고기나 매운건 저학년 아이들이 못먹는 경우가 많아요. 심지어 매운 반찬에 매운 국 나오면 저학년 아이들이 먹을게 없습니다. 불닭같은 매뉴도 나오니까요.
음식 가리는거 없는 저희 아이도 가끔 오늘 급식 매웠다고 얘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심지어는 저희 아이학교는 병설유치원도 있어서 7세 아이들도 같이 식사를 하는데 매운식단이 나오면 애들 거의 밥은 못먹고 간식으로 배채우고 가는 경우를 실재 본 경우가 있어요.
저희 아이는 사실 괜찮아요. 다 잘 먹고 오니까요.
근데 안그런 애들도 많으니까요.
입맛에 맞추라는게 아니라 저학년 아이들 못먹는 음식은 배려를 해주면 좋겠다는겁니다.
급식에 매운 음식은 잘 안나오는데
애들이 매워서 못먹겠다고 하면
그 급식이 문제네요.
보통은 이게 매운맛인가? 싶을 정도인데. 요.
성인이 매운맛인가 하는 정도지만 저학년 애들은 매울 수 있어요.
지금 아이한테 물어보니까 어제 제육볶음 나왔는데 반찬의 2/3이 제육볶음과 김치라 못먹는 애들 있었다고 하네요. 저희 아이는 매웠는데 그냥 맛있어서 먹었다고 하더라고요.
급식도 교육이니 전통적인 음식을 계승하여 나물 반찬이 나오는 거죠.
하지만 그래서 안 먹는 친구가 많다는 건 또 현실이죠.
꼬꼬마17님처럼 생각하시는 분도 있고 반대로 저학년 입맛에 좀더 맞춰줄 수 없나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 거죠.
초등학교는 학교급이 같지만 1학년하고 6학년은 어른과 아이처럼 달라요.
단체급식의 딜레마죠.
급식의 양 때문이기 보다는
급식의 메뉴가 아이 입맛에 안맞아서
그렇지 않을까 싶네요.
잔반 남은 것 가져가지 못하구요.
학교 상황을 잘 알지 못하시는 것 같은데
일단 까고 보자~ 싶어서 씁슬하네요. ㅠ
잔반이 하도 많이 남아서 일일이 물어봅니다. 얼마나 줄까? 부족하면 더 달라고 해. 라구요. 아이들은 채소는 안먹으면 안되요? 먹기 싫어요. 라고 합니다. 그럼 2개만 줄테니까 한번 먹어봐라고 하죠. 지난번에는 파프리카 먹기 싫다고 1학년 아이가 울었어요.
고기나 소세지는 좋아해서 처음부터 많이 주세요라고 해요. 그런데 많이 주면 또 남겨요. 처음에는 많이 먹을 수 있을 것 같은데, 먹어보니 양이 많은 거죠. 우스게 소리로 이야기합니다. 우리 급식주는거 모르는 사람이보면 아이들 굶긴다라고 할 것 같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