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운전 좀 쎄한 느낌이지만,
인간운전자였으면 사고는 안날 상황이긴 하네요.
추가: 오토파일럿이 좌측으로 회피했고, 운전자가 개입하여 우측 버스를 추돌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추가2:
오토파일럿 중에도 운전대를 잡고 있어야 했는데, (운전자는 계속 잡고 있었다고 주장합니다)
운전대를 잡지 않고 있었던 상황을 테슬라가 인지했고,
테슬라측에서는 운전자 100%과실 책임을 고지했다고 합니다.
이후 테슬라의 대응에 화가난 운전자가 다른 커뮤니티에 글을 올렸지만, 오히려 운전하지 말라는 비난을 받은것 같습니다.
- https://www.koroad.or.kr/kp_web/knCarSafe1-02.do
이렇게 나와있긴 하던데 더 자세히 나온게 있을까요?
요
FSD가 옆차로로 회피하니까, 운전자가 중앙분리대를 피하기 위해 급하게 핸들을 오른쪽으로 틀어서 버스를 충격...
조민양 대학입학 취소 조롱댓글 추천한적 없습니다!
제대로 알아보고 저격하세요~ 혼자 정의로운척 나대지 마시고요~
저격하기 전에 최소한 그 사람이 어떤 댓글 달았고 어떤 글에 공감했는지 살펴보는게 순서 아닐까요?
아무렇게나 난사 좀 하지 좀 말고요~ 본인은 그게 정의롭고 올바른 행동이라고 착각하시는거 같네요.
버스가 버스전용차로까지 안가는 이유도... 버스 차로 운영시간이 아닌것으로 보이네요..
고속도로 버스전용차선은 07시~21시 까지 입니다.
시내 중앙 버스전용차선은 24시간 내내구요.
테슬라는 아직 자율주행 레벨3가 안되기 때문에... 최소한 운전자 과실 90은 잡힙니다 ㅡ.ㅡ
왜 레벨 2 에 머물러있는지도 모르고
그런데 손을 놓으면 동작이 꺼지거나 경고 알람이 울리게 해야하는데 이걸 빼놓은 테슬라가 문제죠
다른 차들은 생각보다 훨씬 타이트해서 더욱 몰랐네요
그냥 올려놓고 있어도 인식되어야 하긴 할텐데 그건 좀 불편하겠네요
원글에 핸들 잡고 있었답니다.
좀 어이없긴 하네요.
안타깝게 됐네요..
다시 오른쪽으로 간건 운전자가 한것같은데...
그리고 운전대 세게 잡으면 저렇게까지 조향하지도 않고요..
damping constant 오류네요
Clienkit3 Betatester/
처음 긴급회피는 뭐 알겠는데(물론 이것도 문제지만) 다시 반대로 돈건 왜?싶네요.
오토파일럿으로 멍때리고 가다 버스가 차선 넘어오니 회피 기능이 작동된걸 차주가
컨트롤 못해서 사고난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회피 기능이 발동 안 하고 사람이 백퍼센트 제어하는 상황이였다면 ‘아이~ 버스 운전 꽃같이 하네 진짜’ 이러고 그냥 넘어갔을만한 상황이네요.
저거 긴급회피 할때 그냥 가만히 두면 안박아요. 차에서 중앙분리대도 인식하고있고 버스도 인식해서 안박는데 운전자가 긴급회피에 놀라서 오른쪽으로 꺽으면서 오파 풀리고, 박은뒤에 다시 왼쪽으로 꺽였을 확률이 매우높습니다.
제가 거의 유사한 상황에서 처음에 저 운전자랑 동일하게 놀라서 꺽었는데 그때 움직임이 딱 저영상과 동일했어요.
오파 강제로 풀리면서 휘청... 다행히 사고는 안났는데...정말 그때 움직임이 저 영상이랑 완전 똑같았어요
그리고 다음에 유사한 상황을 또 겪었는데, 그땐 가만두니 알아서 안박고 회피 + 감속하더군요.
본문 사고 운전자 글 읽어보면,
자신이 핸들에 손을 얹고 있었기에 급하게 조향이 가능했다고 말합니다.
오히려 그래서 문제가 발생한거긴 하지만, 저라도 놀라서 확 틀었겠네요.
그러나 테슬라는 기계조작수치를 근거로 핸들에 손을 얹지않고 있었다고 운전자 100%를 말하고 있네요.
운전자가 복장터질 일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보배에서는 1차선 과속 및 오파 정속주행을 걸고 비난,
이 게시판에서는 핸들에 손 안 얹었다고 지적,
재밌네요 ㅎㅎ
아무리 차가 옆에 들어와도 가드레일에 거의 박을뻔 했네요..
흠 이럴땐 어떻게 될지
보기에는 긴급회피는 좌측으로
> 가드레일 보고 놀란 운전자가 우측으로 방향전환
같은데 자세한 코멘트가 없어 모르겠습니다.
오토파일럿도 문제지만...왜 1차로에서 정속 주행하는 건지...
그냥 놔뒀으면 차선 왼쪽으로 붙어 통과하고, 버스가 더 밀고들어와도 브레이크 잡으면서 버스 뒤로 빠졌을겁니다..
화면상으로는 움직임이 평소의 오파스럽진 않고 좀 이상하네요
보배에서 해당 운전자 글 올렸네요.
좌측으로 가는 걸 운전자가 개입하여 우측으로...
근데 놀라서 안꺽기도 힘들듯요
/Vollago
댓글은 “그냥 중앙 분리대는 잘 인식 못하나 보다.” 라는 내용 같은데 그렇게 허위사실 유포까지 언급하며 경색하실 것 까지는 ..
(근데 현존 분리대 인식하는 L2가 있나요?)
실제로 테슬라 FSD 테스트 내용에 중앙분리대 인식 관련한 것도 있으니 보시기 바랍니다. (남의 글이라도 사실 여부는 확인하시고 올리셔야 합니다. 상대가 이야기하는 것을 다 고지 곧대로 믿고 글을 퍼온다면 거기에 대한 책임도 당연히 퍼온 사람이 져야 합니다.)
정확한 사실관계야 우리는 모르는 거니 .. 이런 저런 생각을 말 할 수도 있는 거 아닐까요?
저도 글쓰신 분이 처음부터 원 출처에 여러가지 정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긴급회피 근황”이라는 제목으로 영상만 올리신 것은 오해를 살만하다고 생각합니다만 ..
님이 대댓글을 다신 댓글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휴먼애러도 자주 일어나긴 하지만,
수동 운전상황이었다면 저 상황에서는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가지였을텐데 안타깝네요.
1. 크낙션을 울려 상대방에게 경고한다.
2. 속도를 줄여서 상황을 지켜본다.
3. 안넘어 올 것으로 판단하고 그냥 직진한다.
(저는 보통 1+3으로 갑니다;; 1+2번을 해야하는데 말이죠.. ㅠㅠ)
자율주행 기술이 올라갈수록 귀책사유가 제조사로 가게 되죠. 그래서 완전자율주행 기술이 나온다해도 적용까지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릴 거라고 하더라구요. 책임 안지려는 자와 책임을 지게 하려는 자의 대결이죠.
(회피기동시 반대편에 차가 있거나 밖을것 같으면 거기까지 가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전에도 1차선으로 차가 휙 넘어가는 영상이 있는데 1차선에 차가 있으면 그쪽으로 넘어가서 부딪히지 않도록 되어 있죠.)
근데 보배 댓글들이 하나같이 1차로 지적하는 문제만 있네요.
추월하는 도중이라 생각하면 큰 무리가 없을거 같은데 댓글들은 무슨 1차로는 성역인듯...
버스가 휘청할 정도로 옆에서 박은거면...
꽤 빠른 속도였을것 같은데...
자율주행은 결국 저런 사고사례가 거듭되면서 데이터가 쌓이고 개선되겠지만요.
누군가의 피해, 희생을 감수해야할 듯 싶네요;;
이런걸 보면 사방이 차인 도로에서 그냥 기계에 운전을 맡기는게 현재 기술로 가능한 일인지 잘 모르겠어요.
버스만 억울하게 되었네요 ㅠㅠ
오토파일럿을 켠것도 사용 한것도 블박차주기 때문에 모든 책임은 블박 차주에게..
휘는 각도도 그렇고 운전자 과실로 보이긴 하네요
이구간에서 동영상이랑 비슷한 느낌을 느낄수 있네요
오토파일럿 이라는 이름과 유튜브에 널리 퍼진 테슬라 동영상때문아닌지..,
저렇게 운전에 급 조향할때 테슬라는 핸들을 정말 강한힘으로 돌려서 사용자가 바로잡으려고 하면 저렇게 반대방향으로 힘이 가해지기 딱 좋습니다.
현기 반자율은 그냥 힘 좀만줘도 핸들 안돌아가죠.
차 정말 없는 한산할때나 쓰기 좋은 기능이죠.
차 많으면 변수가 많아져서 솔직히 불안합니다. (시스템을 못믿겠음)
“아~ 그러셨어요?”
오토파일럿을 기대(?)하고 또는 믿고 사용하시는 거겠죠?
저렇게 버스가 걸치고 있는데 옆으로 주행하는거 자체가… 버스가 차선 변경해서 들어오는걸 기달리던지 차선이탈을 기달리던가(대기후 지속적으로 물고가면 크락션) 오토가 그렇게 가게끔 놔두는것도 운전자라 운전자 과실이지요뭐
그렇다고 나의 목숨을 오토파일럿에 완전 맡긴다는 것도 쉽지 않은일이고요.
오파 믿고 브레이크만 밟든지
반대 조향을 미세하게 가운데로만 잡았어야지요.
운전 미숙으로 봐야죠.
아니..
테슬라 운전 미숙이네요
저(1차로) 유조차(2차로) 나란히 달리고 있었습니다.
곡선구간에서 유조차가 1차로로 차선물며 밀고들어왔고,
제가 어어? 하고 느낀 순간
제 차량은(오파 중) 자동으로 중앙분리대에 최대한 붙이며 급 제동을 하였으며 경고음을 울렸습니다.
사고는 피했으며
유조차 운전자는 졸음운전이었다며 사과하였고,
전 오파의 위대함을 느꼈습니다.
회피기능은 뒷차량이 없으면 제동 차량이 있으면 감속. 앞차량이 없다면 가속.
장애물이 있다면 급정거 혹은 회피기동으로 알고있습니다. 해당영상은 중앙분리대쪽으로 차량이 회피하자 운전자가 놀라서 반대로 돌린것 같네요.
그리고 오파가 중앙분리대를 인식못한다기 보다는 중앙분리대도 실선으로 인식해서 침범하지 않습니다.
이런거보면 단순히 정지기능만있고 회피기동은 없는 기본형이 나아보이기더하네요
솔직히 자고있으면 모를까 이상황에 인간개입이
안들어가긴 어렵죠
누구라도 핸들 틀었을 겁니다
인간이면 왼쪽에 스무스하게 붙이고 추월을 하죠
보통 살짝 감속하면서 버스에 경고하는게 인간이 해야될 행동이죠.
보통 우측에 뭐가 있다고 좌측으로 훅 등어오는 운전하시는 분 있는데. 사고나면 과실잡혀요.
막상 저 상황이 됐는데...
핸들은 안잡으면 안되고..
그냥 놔뒀으면 사고는 안났을거고..
어쩌라는거죠..?
아직은 자율주행 타면 안되겠네요..
그건 사각에 있는걸 못보고 버스가 갑작스럽게 진입을 시도했을 때지 저렇게 계속 차선을 물고 달리는 상황이라면 이야기가 다르죠
차선은 생각하시는것보다 여유있고
지나친 방어운전은 뒤에오는 운전자를 당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행보조 내지는 반자율이라 칭하지
자율주행이라고 부르지 않죠
제가 위와 같이 애매한 상황이었다면 오토파일럿 해제후 직접 주행한뒤 다시 상황이 안정되면 실행시켰을것 같네요
타사보다 테슬라의 시스템이 월등한거지
아직은 애매한 상황에서도 믿고 맡길만큼
신뢰하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회피기동 및 님이 말씀하신 옆 피하기는 사고 바로 직전에 부득불할때 하는겁니다. 회피기동이 왜 옆으로 붙었겠습니까?
브레이크도 완전 스탑이 아니고, 반 브레이크로 잡는거구요. 뒷차가 차간 안전거리 유지 중이라면 문제될것도 없습니다.
회피기동이 왜 옆으로 붙었겠냐고 물으실게 아니라 지금 이 상황은 오토파일럿 시스템의 잘못된 판단이 사고를 유발한 케이스인걸 먼저 이해 하셔야죠
Ai 는 위급한 상황이라 판단하고 급하게 스티어링 조작을 넣었지만 실제론 그다지 위험한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만약 운전자는 가면 안되는 상황이라 판단 했는데 오토파일럿이 추월을 시도하려 가속 했다면 운전자는 브레이크를 밟았을거고 오토파일럿은 중지됐겠죠
영상을 보면 운전자 역시 추월 시도로 이해했을거고 갑작스런 스티어링 조작이 들어오자 당황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아마도 오파는 중앙 분리대 쪽에 가깝게 붙어서 가면서 다시 조정을 하고 정말 안되면 긴급 제동을 했을 것 같은데 말이죠.
저런 상황 생각 안하고 손을 뗐으면 그냥 끝까지 믿고 맡기던가, 아니면 제대로 본인이 운전을 하던가 했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스티어링을 잡고 있었으면 적어도 저랑 저런 식으로 물고 가는 버스가 보이면 상향등을 켜든 빵빵 하고 클랙션을 울렸을 거 같습니다.
영상 이미지를 계속 잘 보면 저는 왼쪽으로 힌선까지 한 번에 꺾고 오른쪽으로 바로 잡는데 아주 잠깐 직선에 잡혔다가 오른쪽으로 확 꺾여서 버스를 들이 받는게 보이는데, 저만 그렇게 보이나요?
왼쪽으로 꺾는 부분은 한 번에 쫙 가고 오른쪽으로 다시 꺽이는 영상은 한 번 움찔 하고 확 꺾입니다.
자뉼이가 통과하려고 하다가 긴급제동 걸린거는 브렉안하고 이미 지나간거일꺼고요.
무엇보다도 자율주행은 사람과실이라고 고지하고 시작되므로 차량제조사의 보상은 어려워 보입니다.
일반적인 운전자라면 누구라도 놀랬을거 같습니다;
원글은 핸들을 잡고 있었다고하는데요?
애초에 힘줘서 잡아지면 회피기동 자체가 의미없을텐데
회피기동을 운전자 힘으로 잡는건 자율주행 해제랑은 경우가 다르죠.
그리고 순간적으로 휠 돌아가면 누구라도 놀라서 반대로 돌릴텐데 아무의미없는 기능이 되는거 아닌가요?
순간 휠회전. 브렉눌림으로 놀란거라면 자율주행을 해선 안되죠.
기계는 고장날수 있고 오판될 수 있으므로. 인간이 수동으로 조작하도록 하는 조건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핸들을 힘으로 돌리는 겁니다. 설명서에도 기재되어있던거 같은데요..?
운전자가 급하게 틀어서 사고 난거라고 봅니다.
틀어도 적당히 틀었으면 안날텐데 과하게 튼거니까 100% 사람 잘못이라고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