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성 전혀 없습니다 2011년에도 BC 충족 어려워 민주당 대선공약에서 삭제 된 걸 왜 다시 가져오는지 모르겠네요 이낙연의 전남도지사 시절 숙원사업 이었는데 무쓸모 프로젝트를 낙엽파가 다시 미는 건가요 토건족이라도 붙었나요 유지비 계속 투입되고 적자 투성이 인 일본의 본섬-홋카이도 간 세이칸터널(홋카이도 인구 제주도의 8배)보다 제주터널 총 구간이 20% 이상 더 길고 해저 터널 건설구간도 더 깁니다 제주도는 사실상 건설반대입장이고 전남만 좀 찬성하는데요 재검토 자체가 시간 낭비 인데 아주 선거 때마다 재탕을 하는군요 국가 예산이 20조는 투여 되어야 하고 터널 짓는데만 16년 이상 인데 언제 완성해서 쓰려구요 물동량,여객수요도 적어요 윤석렬과 공약 차별화를 하며 제주표 받고 싶으면 차라리 말 많은 2공항 부지를 변경해 건설하는 방안이 경제성 면에서 훨씬 낫죠 무슨 경제성도 전혀 없는 해저터널을 다시 가져 오나요 해저 터널 지어도 시속 160정도로 속도 제한 있는 건 아시나요? 유로스타도 터널 안정성 때문에 시속 300설계지만 고속으론 절대 못 달려요 비행기보다 훨씬 더 비싸고 느린 제주행 KTX를 많이 탄다구요 제주 해저터널의 KTX는 채널터널의 유로스타가 아닙니다 연간 700만명 이상 이용하는 유로스타조차 적자운영 이에요 국가 재정 다른 곳에 더 잘 쓸 수 있습니다
공수처장
IP 1.♡.16.14
01-27
2022-01-27 09:4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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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터널은 반대하지만, 이 기회로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교통 인프라를 전국적으로 확대해서 생각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주도 분들이 반대한다던데 맞나요? 상인들만 반대하려나요. 저렇게 되면 당일치기 하고 숙박안해서 반대한다고 그러더라구요.
석기시대소리방
IP 61.♡.187.56
01-27
2022-01-27 09:5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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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해도 청함 터널보다도 더 긴 노선이라 BC 높히려면 가격이 상당해야 할 것입니다. 해저 터널은 뚫더라도 유지 보수가 천문학적입니다. 계속 바닷물 퍼줘야 할 수도 있구요. 적자 안나고 유지보수 하려면 뇌피셜로라도 서울 - 서귀포가격이 적어도 20만원이상 은 되어야 할껄요.
Buddys
IP 223.♡.131.48
01-27
2022-01-27 09:5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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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천후때 툭하면 공항 마비되는데 통행방법을 다양화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지지합니다
IP 106.♡.66.143
01-27
2022-01-27 09:5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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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ys님 그정도 악천후 오면 목포에서 제대로 ktx도 못다닌다는건 아시는지요. 태풍 와도 비행기 어지간하면 뜹니다. 혹시 지진이라도 나서 균열 생기면 터널 그냥 버려야해요.
Buddys
IP 112.♡.75.174
01-27
2022-01-27 10: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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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목포 -> 광주요? 왠만하면 다니지 않나요? 안정성이야 KTX 가 훨씬 좋죠
독도-강치
IP 106.♡.128.99
01-27
2022-01-27 10:3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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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철도와 공항이 비교가 되나요?
IP 106.♡.66.143
01-27
2022-01-27 11: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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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ys님 관계잡니다만 폭설 태풍등의 상황에서는 항공과 마찬가지로 서행하거나, 부득이하면 불통됩니다. 해당 해저터널은 해남 - 추자구간은 해상교량과 해저터널 혼합구간인데 외해구간이라 안전하지도 않고 장대해저터널구간은 세계적으로 160km/h이상 내고 있는 구간이 없습니다. 외해에 건설되고 있는 해저터널도 없구요 사고나면 '수장됩니다.' 미지의 영역인데 안전하다고 판단하는 근거가 무엇이신지요?
IP 106.♡.66.143
01-27
2022-01-27 11: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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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lgogi님 네 됩니다. 비교 해서 건설되구요 그럼 지금 육상교통이 없는데 B/C에서 OD(출발목적지 통행량)는 무엇을 근거로 산출할지 생각해보시면 간단히 아실 수 있구요
ecojk
IP 203.♡.186.250
01-27
2022-01-27 09:53:38
·
부산-대마도 해저터널 뚫으려고 군불 지피는 거 같은 느낌이네요. 민주당이 제주도지사 한번 따볼라고 별...
IP 182.♡.114.103
01-27
2022-01-27 09:53:54
·
가능은 한건가요… ?
phasol
IP 218.♡.108.85
01-27
2022-01-27 12:3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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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지척님// 이미 한국에 해저터널 있고, 서울 한강 아래에도 터널이 2개 있고, 지하철 다니고 있습니다.
phasol
IP 218.♡.108.85
01-27
2022-01-27 10: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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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사람들은 비행기 탈 것이지만, 그 이남에 사는 사람들은 많이 편해지는 사람들 있겠네요.
반대로 제주도민들이 다른 지역 가기도 편해 질 수 있고…
테일러77
IP 123.♡.151.55
01-27
2022-01-27 10: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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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가 운영권 가져가는 방향이라면 제주도가 예산 내고 만들면 되겠네요. BC 따질 것도 없고 제주예산으로 파면 반대 안합니다.
결국 국가세금으로 사업 벌릴 의중이면서 그걸 왜 제주도가 운영권 가져가죠?
KTX와 SRT도 합병해야 하는 거 아니었나요?
이후보 측근 중에 누구인지 민주당 내부 누구의 아이디어로 이런 걸 공약으로 하자고 이야기 나온 건지 모르겠는데 위의 다른분 댓글처럼 내부에 빌런 있는 거 아닌가 심각히 의심되는군요.
바쁜 와중에 후보가 챙기지 못하는 부분을 보좌하는 쪽에서 어느정도 필터링해줘야지 아무리 그래도 너무 설익었네요.
제주도 사람이라면 도대체 제주도를 뭘로 생각하냐 싶을 지도 모르겠어요.
비행기와 철도는 그 시간 안정성에서 차이가 좀 심하죠..
이걸 계기로 제주도에도 경전철 순환 노선 중심으로 대중교통 개편 시작하길 바랍니다.
전기차=친환경 이라고는 하지만 지금 차량이 전부 전기차로 바뀐다고 교통 흐름이 나아지는 것은 아니니까요.
해저터널 뚫는김에 자동차 도로도 뚫어 줬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제주 렌터카 넘 비싸영 ㅎㅎㅎ
국가 예산이 20조는 투여 되어야 하고 터널 짓는데만 16년 이상 인데 언제 완성해서 쓰려구요 물동량,여객수요도 적어요 윤석렬과 공약 차별화를 하며 제주표 받고 싶으면 차라리 말 많은 2공항 부지를 변경해 건설하는 방안이 경제성 면에서 훨씬 낫죠 무슨 경제성도 전혀 없는 해저터널을 다시 가져 오나요 해저 터널 지어도 시속 160정도로 속도 제한 있는 건 아시나요? 유로스타도 터널 안정성 때문에 시속 300설계지만 고속으론 절대 못 달려요 비행기보다 훨씬 더 비싸고 느린 제주행 KTX를 많이 탄다구요 제주 해저터널의 KTX는 채널터널의 유로스타가 아닙니다 연간 700만명 이상 이용하는 유로스타조차 적자운영 이에요 국가 재정 다른 곳에 더 잘 쓸 수 있습니다
해저 터널은 뚫더라도 유지 보수가 천문학적입니다. 계속 바닷물 퍼줘야 할 수도 있구요.
적자 안나고 유지보수 하려면 뇌피셜로라도 서울 - 서귀포가격이 적어도 20만원이상 은 되어야 할껄요.
통행방법을 다양화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지지합니다
왠만하면 다니지 않나요?
안정성이야 KTX 가 훨씬 좋죠
반대로 제주도민들이 다른 지역 가기도 편해 질 수 있고…
결국 국가세금으로 사업 벌릴 의중이면서 그걸 왜 제주도가 운영권 가져가죠?
KTX와 SRT도 합병해야 하는 거 아니었나요?
이후보 측근 중에 누구인지 민주당 내부 누구의 아이디어로 이런 걸 공약으로 하자고 이야기 나온 건지 모르겠는데 위의 다른분 댓글처럼 내부에 빌런 있는 거 아닌가 심각히 의심되는군요.
바쁜 와중에 후보가 챙기지 못하는 부분을 보좌하는 쪽에서 어느정도 필터링해줘야지 아무리 그래도 너무 설익었네요.
반대급부죠
ㅇㅎㄹ이 2공항 운영권 달라고 한 전적도 있고요
그 나랏돈으로 지어서 제주도가 운용하나요?
ㅇㅎㄹ이 달라고 말하는 건 걔 입에서나 나온 거고 그걸 왜 이후보쪽에서 따라할 필요가 있죠?
공사비를 제외하고도 화물은 배 인원은 비행기에 치여서 잘 안될것 같아요
서울-목포 가 2시간 30분이니,
서울-제주는 3시간 30분이면 가죠
차라리 최단거리로 해저터널을 뚫어야죠. 자동차로 왕래할 수 있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