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퇴직금 어떻게들 처리 하시나요? 23

2022-01-05 14:51:52 223.♡.160.152
앗싸가오리

며칠전에 제 생에 두번째 퇴사를 했습니다.

현재는 다른회사로 이직을 하였는데요.


전 회사애서 연락와서 퇴직금 입금할 irp계좌를 알려달라고 하더군요.


이전에 퇴사했을 땐 그런게 없었는데...

언젠가부터는 irp계좌애 받아야하도록 바뀌었나보더군요.


전 irp가 없어서.. 은행에 전화해서 상담해보니

퇴직금 받고 바로 해지를 하던지

55세 이후로 연금전환해서 받도록 하던지 해야된다는데

바로 안으면 1년단위로 운용비? 같은걸 때간다고 하네요.

그러면 퇴직금이 마이너스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해주면서 그냥 바로 빼는것도 괜찮다고 설명을 해주는데...


전 아직 40은 안된 월급쟁이인데 다른 분들은 대부분 퇴직금은 어떻게 처리하시나요?
앗싸가오리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3]
Summilux
IP 210.♡.140.250
01-05 2022-01-05 14:52:47
·
IRP 해지해야죠.
관세청
IP 223.♡.204.243
01-05 2022-01-05 14:53:00
·
해지 하고 … 장사 하고 있습니다(…) 무려 6년전 시작 했네요

현재는 장사가 너무 안되서 힘들지만요… 저같은 경우는 일시불로 돌려 받았습니다!
mjlee
IP 112.♡.16.205
01-05 2022-01-05 14:53:37
·
저도 얼마전 퇴사시 IRP 계좌 있어야 한다고 해서 인터넷으로 만들었습니다.
퇴직금 들어오면 해지하고 받을 계좌 작성하면 며칠안에 들어오더라구요.
두오니빠
IP 175.♡.199.2
01-05 2022-01-05 14:53:39
·
저도 이번에 IRP로 받았는데 계좌 만들고 돈들어오면 바로 뺐습니다.
중간보스
IP 175.♡.182.39
01-05 2022-01-05 14:53:47
·
바로 해지하고 집 살 때 다 부었으요..
eysuk99
IP 223.♡.175.128
01-05 2022-01-05 14:53:53
·
ㅂㅏ로 빼서 따로 운용해야죠
ggo~man
IP 168.♡.154.125
01-05 2022-01-05 14:53:58
·
퇴직금 운영 승계할거면 IRP로 받는게 맞는것 같은데, 없다면 그냥 현금 일시불로 받는거 아니었던가요...?
eysuk99
IP 223.♡.175.128
01-05 2022-01-05 14:54:41 / 수정일: 2022-01-05 14:55:17
·
@ggo~man님 요즘은 무조건 IRP 로만 지급하던데요? 아....그러고 보니 스타트업 잠깐 있었을때는 현금을로 받았던거 같기도 하네요
LiveForever
IP 218.♡.103.38
01-05 2022-01-05 14:54:19
·
사람마다 많이 다르죠. 저같은 경우는 퇴직금은 연금으로 받을 생각이므로 IRP에 받아서 투자를 할거예요.
고서적
IP 106.♡.3.97
01-05 2022-01-05 14:54:20
·
원래 irp계좌로 받지 않던가요? ㅎ
긍데 일시불로 찾아도 세금 뗍니다 ㅎ
삭제 되었습니다.
뚜또
IP 14.♡.248.100
01-05 2022-01-05 14:54:52 / 수정일: 2022-01-05 14:57:57
·
IRP는 만들고 받으셔야 하고요.
급전이 필요하시면 바로 해지하시고. 아니라면 그냥 두고 나중에 연금으로 받는게 세금 면에선 유리하세요.

그리고 IRP를 '증권사'에서 온라인 비대면으로 직접 개설하시면 운용 수수료가 없는 곳도 많습니다.
운용도 직접 하시면서 쌓인 금액을 저축은행 상품을 가입하시거나 ETF 등에 투자하셔도 되겠고요.
여기서부턴 일반 IRP 운용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보심 됩니다.
하느니삽
IP 210.♡.168.10
01-05 2022-01-05 14:57:28
·
급전 필요하신 거 아니면 IRP 계좌 만드시고 퇴직금으로 ETF 몇개 골라서 묻어두세요.
새벽연
IP 106.♡.87.204
01-05 2022-01-05 15:02:28
·
IRP 해지하고 와이파이님한테 다 뜯겼습니다.....
dingpong
IP 39.♡.111.161
01-05 2022-01-05 15:02:41
·
irp 주식으로 수익률 좋네요.
SkyblueBoy
IP 223.♡.53.4
01-05 2022-01-05 15:04:38 / 수정일: 2022-01-05 15:07:31
·
세금부분도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IRP 계좌로 입금은 의무라 일단 IRP로 입금받으셔야 하고 바로 해지하시면 퇴직소득세로 과세되고,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수령하시면 연금소득세로 과세됩니다. 그래서 과세이연 효과가 있다고 하는거구요.. 상품운영은 IRP 내에 펀드와 같은 원금손실위험이 있는 주식형 펀드도 있고, 원금보장되고 확정금리로 운영되는 정기예금 상품도 있으니 성향에 따라 운영하시면 됩니다. 물론 IRP 운용 수수료는 별도로 발생합니다.

결론은 당장 퇴직소득세 내고 해당자금 운영해서 정기예금이나 펀드 수익율 이상 낼 수 있다.. 해지가 답..
별로 사용하지 않고 나중에 노후자금으로 운영하겠다.. IRP로 유지하면서 예금이나 펀드로 운영 후 연금으로 수령..세금은 연금 수령시점에 연금소득세로 납부...

그리고 개인적으로 IRP 추가 납부하시면 연말 세액공제도 가능하시고, 다른 직장에서 퇴직후 퇴직금 받으면 같은 IRP계좌로 계속 운영할 수 있어서.. 노후자금 만들기에 괜찮습니다. 나름 정부에서 퇴직금 원래 취지에 맞게 노후 연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법제화 시켜 놓은 제도입니다.

이상입니다.
w0nder
IP 112.♡.23.122
01-05 2022-01-05 15:05:06
·
저는 투자를 잘 못해서 그냥 IRP 에 넣었어요
그리고 세금때문에 매년 400만원씩 추가 납입하고 있는데요
수익률은 코로나 초기에 잠시 주식시장 휘청해서 마이너스 잠시 된거 말고는 지금 다시 다 회복해서
계속 플러스 입니다.
약 20% 정도 수익난다고 보고받고 있는데
투자에 관심 있으신 성격 아니시면 그냥 넣어두시는것도 괜찮은것 같아요.
Mr.holiday
IP 112.♡.187.6
01-05 2022-01-05 15:05:31
·
이전 회사에선 IRP계좌통해 받았는데.. 이번 회사에선 ETF운용중입니다. 수익률이 꽤 괜찮으니 급전이 필요하지 않으시면 한번 운용해보세요.
junsay
IP 61.♡.255.80
01-05 2022-01-05 15:05:39
·
그냥 해지하고 주식계좌로 옮겼습니다.
aPlat
IP 72.♡.38.139
01-05 2022-01-05 15:50:35
·
며칠전 차 질렀습니다.
그러면서 깨달았습니다.

아~ 15년을 일해도 세금 떼고 나니 새차 한대 뽑을 돈도 안 되는구나.

P.S) 차 계약 해지해야 되나 쬐끔 고민하고 있습니다. T.T
커피한잔을시켜놓고
IP 223.♡.39.87
01-05 2022-01-05 16:27:30
·
irp계좌를 해지 해야만 돈을 뺄수있나요?
irp계좌에서 이체는 안되나보네요.
ljh5516
IP 210.♡.151.239
01-05 2022-01-05 17:33:39
·
해지후 주식으로..
앗싸가오리
IP 110.♡.197.169
01-05 2022-01-05 22:40:38
·
역시 사람마다 다 다르군요.
저는 어떻게 해야 좋을지 고민되네요 ㅎ;;

증권사 다이렉트 irp 가 있고 운용, 자산관리 수수료 무료라고 적혀있어서 전화했는데
무료는 맞는데 다른 수수료는 발생이 가능할거고...

또 퇴직금만 넣어놓고 그걸로 되냐니까 뭐 추가납부를 해야된다고 설명을 해주더군요.
이 부분때문에 그냥 바로 해지하고 주식같은걸 할지... 어떨지 고민이 많아지네요.

결정장애가 있어서 빠른 결정을 못 할듯한데... ㅎㅎ;; 어떻게든 처리되도록 해야겠네요.
몸튼튼맘튼튼
IP 223.♡.24.65
01-06 2022-01-06 15:50:05
·
irp 통장으로 받아서 바로 해지하고,
mkif 로 4년, tsla 로 1년반 정도 직투 중이네요.
총 5년동안, 2배 넘게 불어서 다행이라 생각 중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