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쉰떡밥) 룸메 월세 논란 26

1
2022-01-01 17:27:15 118.♡.10.221
호경씨

이건 사실 수학문제가 아니에요


수학적으로 따지면 55 45 가 맞을수도 있는데


이건 룸쉐어로 방을 구한다는 조건인거죠


룸쉐어를 하기로 하면 일단 비용은 50 50으로 낸다고 보편적으로 생각을 한다고 봅니다


거기서 방이 큰 사람이 "내가 10 더 낼게"라고 하면 본인이 원래 내는 돈인 50에서 10을 더해서 60이 되고 거기에 따라 자연스럽게 상대는 40이 되는거에요


본인이 55 45라고 주장하고 싶었으면 "내가 '너'보다 10 더 낼게"라고 정확하게 말했어야 하죠


하지만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은 애초에 룸쉐어 할 때 50 50으로 시작한다는 개념이 없는 자기중심적인 사람일겁니다


보통 친구들이랑 밥먹고 술먹고 나눠낼 때

"내가 좀 더 낼게 ~" 이러지

"내가 너보다 더 낼게"이렇게 얘기 안하는거랑 마찬가지 아닌가요


친구랑 밥먹고 10만원 나왔는데 내가 너보다 만원 더 낼게 하면서 55000원만 주면??? ㅎㅎㅎ


비즈니스가 아니라

인간 관계에서 "내가 너보다 10 더낼게"

이런식으로 얘기하고 55 45 이렇게 계산하는 사람이면 자기중심적이고 손해 안보려는 사람일 가능성이 크죠.


"내가 다른 사람보다 더 낸다"

라는게 중심 사고라서 그거에 상응하는 댓가를 원하기 보상심리가 크다고 봅니다.


보편적이라면 내가 낼 돈에서 50만원에서 10만원을 더 내가 낸다 .

본인 때문에 상대가 낼 돈 10만원이 줄었드는건 당연하게 생각하죠


하지만 55 45를 주장 하는 사람은

내가 10만원 더 낸다고 했는데 60 40이면 쟤랑은 20만원 차이가 나네?

라고 생각하며 비교를 하고 본인이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합니다.


저게 사실 수학 문제가 아니라 사회성과 공감능력이 있느냐를 보는건데 다들 숫자만 보는게 좀 그렇네요


방 사이즈가 문제가 아니라 이건 보편적인 사고방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

어떤 커뮤니티에서도 55 45 가 우세인 곳이 없어요

보편적이지 않은겁니다...


저는 55 45 대답한 사람들이랑 거리두기하기로 했어요
호경씨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6]
masquerade
IP 210.♡.146.151
01-01 2022-01-01 17:28:56
·
그런것 까지 나갈 필요 없이....

사람들의 관념은 다 다르니...

정확하게 의중을 정확한 내용으로 재확인 해야 합니다.....

10 더 낼게. 라는 말을 서로 주고 받은 다음에 숫자로 재확인 해야죠.
호경씨
IP 121.♡.55.55
01-01 2022-01-01 17:33:27
·
@masquerade님 그런것까지 확인해야 될 정도면 친구 아니지 않을까 싶은데요.
MiYa
IP 121.♡.150.197
01-01 2022-01-01 17:31:53 / 수정일: 2022-01-01 17:33:29
·
저도 당연히 둘이면 50:50을 기준으로 계산해야된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많이 갈리더라고요.
왜 상대방이 낼 돈과 비교하면서 손해라고 하는지 모르겠어요.
호경씨
IP 121.♡.55.55
01-01 2022-01-01 17:38:28
·
@MiYa님 그르니깐요 ㅎㅎㅎ
앗똑똑이
IP 125.♡.199.14
01-01 2022-01-01 17:32:31
·
저는 당연히 55/45로 생각할 것 같긴 하네요. ㅎㅎ
뭐 이런건 정확하게 수치화해서 사전에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게 젤 중요하겠죠.
호경씨
IP 121.♡.55.55
01-01 2022-01-01 17:36:35
·
@앗똑똑이님 사전에 정확히 하는게 맞긴 합니다만 저것도 방보고 서로 월세 정하면서 나온 논란 아닌가요??
앗똑똑이
IP 125.♡.199.14
01-01 2022-01-01 17:51:39
·
@호경씨님 네.. 5명의 친구들하고 밥먹고 50만원이 나와서 이를 더치페이를 하는데 내가 5만원 돈 더낼께 하면, 대게 5만원을 제외하고 N분의 1로 계산 해서 저는 14만원 내고 나머지는 9만원씩 내지 않을까요.. ㅎㅎ 여튼 너무 논란일꺼 까지는 없고. 제 생각은 각자의 이해가 달랐던것 뿐이니. 이를 정확하게 언급했다면 문제가 되지는 않았을것 같습니다. ㅎㅎ
크아옹
IP 58.♡.204.72
01-01 2022-01-01 17:33:10 / 수정일: 2022-01-01 17:34:04
·
그냥 이런걸로 논란두는 사람과 거리를 두기로 했어요
호경씨
IP 121.♡.55.55
01-01 2022-01-01 17:33:42
·
@크아옹님 현자십니다
중경삼림
IP 58.♡.114.172
01-01 2022-01-01 17:34:46
·
뭐 논란 평면도 올라온거 보면 글쓴이가 60보다 더 냈어야한다는 말도 있더라구요 ㅋㅋ
호경씨
IP 121.♡.55.55
01-01 2022-01-01 17:41:47
·
@중경삼림님 크기의 문제보다는 사고방식의 문제죠
삭제 되었습니다.
호경씨
IP 118.♡.10.221
01-01 2022-01-01 17:56:19
·
@일리어스님 그쵸....
버섯이
IP 39.♡.75.214
01-01 2022-01-01 17:41:56 / 수정일: 2022-01-01 17:42:26
·
50+50 을 기준으로 시작해서

내가 10 더 낼께하고 60된다 치겠는데

그러면 상대는 뭔데 갑자기 10만원 덜 내나요?

60+50이 되야죠.. 내가 10만원 더 낼께로 공과금을 내던 공용물품을 사던 그래야죠..

아니면 55+45로 하든가요..

(방 크기를 고려 안하더라도요.. 방크기보면 70+30해도 할말 없겠든데)
호경씨
IP 118.♡.10.221
01-01 2022-01-01 17:58:09
·
@버섯이님 총량인 100이 정해져 있으니 한명이 60을 내면 한명이 자동적으로 40로 줄어드는게 보편적인 생각이죠.
님처럼 다른사람이 50에서 40으로 줄어드는게 배아프다 라고 하는게 보편적이지 않은 생각입니다.
공과금은 아예 다른 얘기니깐 여기에 끼우면 안되죠.
joyjourney
IP 222.♡.245.63
01-01 2022-01-01 17:52:25
·
이건 서로 약속을 할 때 전제가 달랐던 것이라 이후 대응이 중요한거지 그 전제가 달랐던 것만으로 전 사람을 거리두기 할 정도는 아닌거 같습니다. 글 처음 올린 분의 태도나 나중에 공개된 방 크기 차이를 보면 좋아보이진 않습니다만 그거 제외하고서도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가졌다하시면.. 동의하기 어렵네요. 만약 글쓴이가 '아하 생각이 달랐구나.' 라며 다시 논의하고 조정을 한다면 전 사회성, 공감능력까진 의심하지 않을거 같거든요.
호경씨
IP 118.♡.10.221
01-01 2022-01-01 18:53:29
·
@joyjourney님 저의 좁은 식견으로는 확신합니다.
환상종이심
IP 120.♡.90.141
01-01 2022-01-01 18:59:48
·
@호경씨님 좁은 식견으로는 함부로 확신하시면 안됩니다. 보통 그런걸 경솔하고 편협하다고 하거든요.
환상종이심
IP 120.♡.90.141
01-01 2022-01-01 18:32:16 / 수정일: 2022-01-01 18:33:21
·
1100원이 나왔을 때 내가 100원 더 낼게라고 하면요? 그때도 650/450이라고 주장하실건가요?
겨우 이런 문제를 가지고 55:45로 계산한 사람을 상종 못할 사람으로 규정하시는 분이 사회성과 공감을 운운하니 우습네요 ㅋㅋㅋ
호경씨
IP 118.♡.10.221
01-01 2022-01-01 18:43:18
·
@환상종이심님 1100원에서 100원 더 낼게 하면 600원 500원으로 나누는게 보통이죠. 상황과 관계에 따른 보편적 사고의 영역이지 이런건 수학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환상종이심
IP 120.♡.90.141
01-01 2022-01-01 18:49:58
·
@호경씨님
인간 관계에서 "내가 너보다 10 더낼게"
이런식으로 얘기하고 55 45 이렇게 계산하는 사람이면 자기중심적이고 손해 안보려는 사람일 가능성이 크죠.

"내가 다른 사람보다 더 낸다"
라는게 중심 사고라서 그거에 상응하는 댓가를 원하기 보상심리가 크다고 봅니다.

보편적이라면 내가 낼 돈에서 50만원에서 10만원을 더 내가 낸다 .
본인 때문에 상대가 낼 돈 10만원이 줄었드는건 당연하게 생각하죠

하지만 55 45를 주장 하는 사람은
내가 10만원 더 낸다고 했는데 60 40이면 쟤랑은 20만원 차이가 나네?
라고 생각하며 비교를 하고 본인이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합니다.

저게 사실 수학 문제가 아니라 사회성과 공감능력이 있느냐를 보는건데 다들 숫자만 보는게 좀 그렇네요

———————————————


말이 모순되네요.

‘내 생각에 60:40이 맞는 것 같은데, 55:45는 사회성과 공감능력이 없음’이라고 떼쓰시는거로 보여요.
호경씨
IP 118.♡.10.221
01-01 2022-01-01 18:56:31
·
@환상종이심님 네 제말이 맞다고 떼쓰고 있습니다.
팍스로비드
IP 118.♡.2.189
01-01 2022-01-01 18:36:54
·
전 10 더 낸다는게 액수로 상대적으로 10만원을 못박았는데 60/40논란이 나온다는게 이해가 안돼요. 그럼 20만원을 더 내는거지요. 비교관점이 다르다고는 하지만 결국 "더 낸다"라는 단어의 해석 차이인거고, 아무리 생각해도 내는 사람 기준으로 비교하는게 맞는거같아요.
호경씨
IP 118.♡.10.221
01-01 2022-01-01 18:49:18
·
@게임광님 왜 상대적으로 계산하죠? 원문에 "너보다" 10만원 더 낼게 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55 45로 하고 싶었으면 내가 너보다 10만원 더 낼게 라고 얘기했겠죠.
보편적으로 10만원 더낼게 하면 자기가 낼 50만원에 10만원을 더해서 60만원이고 상대방은 자연스럽게 10만원이 빠져서 40만원입니다.
팍스로비드
IP 220.♡.39.59
01-01 2022-01-01 23:46:05
·
@호경씨님 제 경험상 "더 낸다"라는 말을 쓸 때는 (중간보다) 10만원 더 낼 때 보다는 (너보다) 10만원 더 낼 때 쓰는 경우가 많거든요.
여기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르니 더 이상 언급하는 것은 무의미할 것 같고 그렇기 때문에 계약서에 기간과 금액 등을 확실하게 명시하는 것이겠죠. 문제는 이와같은 구두계약의 경우인데 이건 저랑 글쓴이분이나 다른 분들이 클리앙에서 논쟁하는 것 보다 비슷한 경우의 판례를 찾아보는게 더 깔끔하게 논란을 끝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야그니앙
IP 66.♡.12.16
01-01 2022-01-01 19:32:24
·
60/40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고 55/45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건 계약시 정확하게 상호간 말을 맞췄어야 하는 부분이고요. 근데 여기서 나는 55와 45로 생각하는 사람과 거리를 두기로 했다고 선언하는건 그냥 누워서 침뱉기 수준급 멘트입니다.

그냥 '저는 이러저러한 이유로 60 / 40' 이라고 생각해요 라고 말하고 근거만 말해도 됩니다. 근데 거기서 '55와 45'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좀 거리를 두고싶네요라고 멘트를 치는 순간 그냥 60/40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랑 척을 지겠다. 라고 선언하는거나 다름 없습니다. 근데 사회생활은 이렇게 하면 진짜 안됩니다.

위의 상황은 답이 정해져 있는 수학이 아닙니다.
-멍멍곰-
IP 124.♡.86.110
01-01 2022-01-01 20:01:22 / 수정일: 2022-01-01 20:02:21
·
뭐 전국민 투표라도 해본게 아니고서야 보편적이라는 말은 굉장히 애매모호하고 주관적인 단어죠.

화자가 말하면서 '너보다' 라는 말을 자연스럽게 생략한 경우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한국말이 생략도 많고 줄임말도 많은데요.

친구 간에 편하게 하는 대화조차 말꼬투리잡힐 여지 만들지 않고 중의적이지도 않고 무슨 법률문서 작성하듯이 오해의 소지 없게 말해야만 사회성과 공감능력이 있는 사람이 되는 걸까요?

그리고 내가 너보다 10만원 더 낼게라고 의견을 제시한 것과 자기중심적이라는 단어도 안어울리는거같은게

오히려 저경우가 상대방을 기준으로 생각한거 아니에요?

그냥 상대방 상관없이 난 내가 낼 돈에서 10만원 더낼게 라고 말하는 경우가 생각의 기준이 자기자신인 자기중심적인 사고같은데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