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대란이라고 하지만 요소수 들어가는 승용디젤 타시는분 말고는
크게 체감되는 분들은 없을겁니다
요소수 때문에 물류 대란이 일어나지도 않았구요
SCR 장치가 달린차들은 요소수들 넣어야 합니다
전에 13년식 MAN 을 탈때도 요소수가 들어 갔습니다
13년식 만차는 유로 5였고
2~3년 전부터 유로6가 나왔습니다
기술적 문제로 유로6의 기준을 맞추지 못해서 A.B.C.D스텝으로
나누어서 나오게 되었고 지금의 차들은 유로6의 마지막인 D스텝 차들입니다
D스텝은 유로6의 기준이 완전히 충족 되는차들이죠
전에는 DPF장치나 SCR장치중 하나를 달렸지만
이제는 하나의 장치로 유로6의 기준을 맞출수 없기에
DFF장치와 SCR을 같이 씁니다
차량마다 소모량은 틀리지만 하루 운행에 10~30리터의 요소수가 필요합니다
고속도로를 다니다 어느 휴게소 주유소에 요소수 있다고 하면은 1시간에서 4시간 을 줄서서 요소수 를 넣습니다
보통은 10리터에서 20리터를 넣어주는데 대형차들은 하루 운행하기도 힘들죠
그럼 다음휴게소에 들려서 또 넣어야 하는데 요소수가 오전에 들어오면 오후에는 다 소진 됩니다
보통 장거리 운전을 할때는 하루에 2시간에서 6시간정도 잡니다
그시간을 쪼개서 요소수 넣는데 사용 해야되죠
자가용들은 요소수가 한번 넣으면 5000km이상 타지만
화물차들은 2000km전후 면 넣어야 합니다
제차는 한번넣으면 대략 25000km운행합니다 서울부산 2번반 운행하고 요소수를 넣으면 50리터 정도 들어가죠
한달운행에 400리터 정도의 요소가가 필요하네요
정관수술이 요즘 뉴스에 많이 나오죠 자동차에 달려있는 ECU를 조정하고 교한하는 장치를 부착해서
요소수가 안들어가도 들어가는것 같이 ECU를 속이는 장치를 부착 하는것 입니다
예전에 100만원 한다고 들었는데 요즘은 150만원 정도 한다네요
환경부에서 요소수 대란때문인지 단속을 안하겠다고 했는데
불법이고 지금 정관수술 하는차가 많다던데 지금 단속을 해야 하지 않나요?
단속을 안한다는건 지금 상황이 안좋으니 불법을 용인해주겠다는 비겁한 행동이고 직무포기 라고 밖에 볼수가 없네요
지금 일시적으로 차들을 SCR장치를 허용해주던가 불법이면 단속을 하던가
오늘뉴스에서는중국에서 수입하기로 계약된물건을 수출할것 같아서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 합니다
정부도 원자재를 중국의 의존도를 줄이고 방법을 모색하겠지만
지금은 당장 2.3달안에 단기적인 해결책이 중요합니다
지금도 8시30분에 중부고속도로 성주휴게소에 요소수가 입고 되었다고해서
얼른 와서 30분째 줄서서 대기하며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생각보다 빠르게 대처하고 있는듯 보이니 그나마도 다행이다 싶습니다.
나중에 요소수 대란이 좀 풀리면 비상용으로 인터넷으로 미리 좀 구입해 놓으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러고 싶기도 하지만 요소수 유통기한이 6개월정도인가 짧고 부피가 있는 물건이라서 사두어도 보관할때가 없네요
고생많으십니다. 감기 안 걸리게 조심하세요!
물론 이사태가 지나면 단속을 100%로 합니다
그런데 불법이면 언제든 불법이어야 하잖아요
엔진 자체 기술로 규제 맞추는건 이제 아주 빡세고 저감장치 추가 추가 추가 해서 맞추는거죠.
이 둘이 대상으로 하는 물질이 다르죠..
다만 PM과 NOx는 서로 트레이드 오프 관계에 있다는게 중요하죠. PM을 줄이기 위해서 연소온도를 높이면 NOx가 많아지고, NOx를 줄이기 위해서 연소온도를 낮추면 PM이 많아지는게 디젤엔진의 에미션이라서, 규제가 빡세지 않았던 예전엔 SCR(또는 LNT) 하나 달고 연소온도를 높여서 PM도 잡고 SCR(또는 LNT)로 NOx도 잡고 했던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요즘엔 너무나도 당연히 둘다(아니 셋다) 들어가지만요.
일반인들은 사실 체감하기도 힘들고 요소수가 왜 중요한지 이번에 뉴스보고선 다들 알았을거에요.
어쨌던 힘내세요... 정관수술 이거 뭐 사실 유로5때부터 있어왔죠. 정부에서 맘먹고 단속하면 다 걸리죠.
질소산화물 검사 빡세게 하면 다 걸리는건데. 글쎄요...과연 제대로 할까요?
유로5는 중국에서 직해서 칩하나 장착하면 끝이고 요소수 대신 물넣어도 인식을 못하지만 유로6는 물넣으면 바로 에러 뜬다고 하더군요
유로6는 앞뒤로 NOX센서에 암모니아센서가 추가로 달려있어서 물 넣으면 바로 경고등 뜨죠.
현재 유로6 스텝D 내년부턴 스텝E 유럽은 유로7을 갈까말까 간보고 있는데 상용차 회사들 사실 한계입니다.
가뜩이나 돈안되는 상용차 다들 팔고 손털고 싶어하죠. 어디가 끝일까는 참 궁금합니다.
이번엔 요소수였지만 다음엔 또 뭘...
저런 나라가 전세계 공급망을 쥐게 되었으니 자유무역의 앞날이 암담합니다.
중국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수입 수출 통제는 나라에서 통제가능한 고유권한이예요.
당장국내에서 난리날상황이면 우리나라도 수출때려막을거예요.
중국이 이번에 요소수 수출금지한건 통보도 안하고 자기네 항구에서 선적대기하는 요소를 '추가검사해야한다' 는 식으로 막았어요. 윗선 한마디에 무슨 계약을 대놓고 어긴거죠.
통관전에 통관을이유로 막는건 문제가없는거예요..
이건 우리나라도 그렇고 전세계어느나라도 다 가능한 일이예요..
중국정부가 추가검사해야 수출통관해준다고 한건문제가아닙니다..즉 위법한게아니예요..
정치적인 결정이라 이걸가지고 따질수있는문제가 아니란겁니다..
그리고 아무이유없이 막은게 아니잔아요..
이유가 타당하죠..
중국내 석탄수급의 문제로 인한거니까요..
절차상 문제가되지않고 명분도있는사항입니다..
이런상황에서 우리정부가할수있는건 유감표명이나 추가검사를 빨리해달라는 요청뿐이예요..
(일본의경우 명분이 없는거라 문제가되는거고요..)
그리고 불법을 방조하는것이 아니라, 단속인원을 다른 요소수 구하는 쪽으로 배치한다고 합니다.
사실상 방조로 보일수도 있지만, 법잘지키는 선량한 사람을 보호하는것도 맞지만, 우선은 급한불은 꺼는것도
틀린 논리는 아니니, 너무 속상해햐지 말아주세요 ㅠ
네 이해는 하지만 법을 지키는 사람만 피해를 보는것 같아서요 ....
요소수살때 보관기간 최대36개월이라고 되어있었던거 같은데 다시 확인해봐야겠네요... 서늘한곳에 직사광선 없으면 36개월이라던데 ㅜㅜ
국가의 통제를 심하게 받겠군요.
좋은 매질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몫 챙기려다 황금오리 배를 가르게 된 겁니다.
울나라에서 요소수입의 대부분을 중국에서 하는 이유가 중국단가가 싸고 운송이 쉽기 때문입니다.
현 사태가 지나가도 근시일내엔 수입선 다변화나 국산생산등을 고려 하겠지만 시간이 지나고 안정화되면 결국 싼 중국산으로 회기 될겁니다.
일본산 원자재야 고급제품(??)이라 국내기업 키워서 커버가 가능 하다고 해도
중국산 원자재는 원료제품이 싸서 수입하는거라 뭘해도 돈 더주고가 붙을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비싸게 안정화 할꺼냐? 싸게 가끔 대란 맞을거냐의 문제죠..
중국은 선적을막은게아니라 수출전검사를 하게 만들었고 검사를 최대한 늦게해주고있는거죠..
일본은 복수성이라 더악질입니다..
재네는 지네나라 문제터져서 일단 막은거고요..
석탄수입못해 자국물량도모자라서막는거니..
재네맘에안드는건 맞는데..보복성은아니잔아요..
그런데 이번 중국의 요소수 수출홀딩은 대체 중국의 시진핑이 그랬는지 상무부가 그랬는지 지방정부가 그랬는지 알 도리가 없습니다. 공식발표는 하나도 없이 일단 막고 본 거거든요. 그러면 다시 수출하는 협상 자체도 시작을 못하죠. 서로 내가 막은게 아니니까 다른데 가봐 이러면서 책임회피하니까요. 그냥 중국에서 막았다 이거 말고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건 정치적인영역이예요.
절차상 문제되는건없고 정치적인 결정이기때문에 뭐라고못하는겁니다..
괜히뭐라그럼 싸우자는거죠..
(모든절차가 다 비슷하게 주체가누구인지 알수없는게 중국입니다..)
일본은 지네아니면 니네 죽는다 협박하면서 수출규제
중국은 지네집에 불나서 일단 수출규제
(솔직히 비축분좀있으면 전혀난리안날상황)
중국애들이 떼쓰고 수출안하는경우많지만..
이번건은 지네집에 불난거 우리도알았고..
근데 이거 수출안할거 예상못한거죠..
일본이나 중국이나 둘다 같이가야할나라들입니다..
최소한 팩트는확인해야죠..
(중국이 수출규제때리고 난리핀건아니라는겁니다..
그랬으면 이정도로끝나지않았을꺼예요..
수입하기 쉬운 요소로 수출규제안하죠)
그냥 요소를 비축해두는게 답일듯합니다.
국내업체가가지고있는건 비축분이 아니죠..
정부나 메이저업체들이 재고가지고있다가
수급문제생기면 푸는게 비축입니다...
민간업체가가지고있는건 아무소용없죠.
그거 풀고안풀고는 업체재량인건데..
요소는 의존도가 워낙높아서 문제가된거죠.
중국이 안팔면 다른나라에서사오면됩니다..
주유소에 요소수 충전차량 들어올때, 그 차량 뒤로 줄줄이 트럭들이 따라 들어온다구 하더라구요..
하루에 한번은 채워야 하는 차량들이 많아서, 이제는 만충만 해주고 말통에 더 담아주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참...이런식으로 또 물류대란이 생길지 모르겠습니다.
휴게소 마다 틀리지만 만충해주는데 없고 보통은 10리터 많이주는데는20리터 주더군요
더 급한분들이 많으니 최대한 늦게 넣을려고 합니다.
조금만 더 견뎌보세요 해결될겁니다. 힘내시구요
감사합니다
오늘 기사입니다...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니 힘내세요ㅠㅠ
농산물 가격 오르는 문제도 있더군요
이참에 전체 재정비했으면 합니다 뭐가 필수이고 얼마나 의존도가 높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