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는 앞차가 고속도로에서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아서, 두번째는 합류도로에서 앞차가 무리하게 갑자기 끼어들어서 입니다.
풀브레이킹하면 ABS터지고, 타이어에서 스키드음이 들릴정도라는데..
제차는 브레이크 성능이 별로인지 온힘을 다해 브레이크를 밟아봐도 그런적이 없음다..
물론 공터 흙밭에서는 테스트하면 ABS는 터지더라구요..
혹시 이런 경험 있으십니까?
첫번째는 앞차가 고속도로에서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아서, 두번째는 합류도로에서 앞차가 무리하게 갑자기 끼어들어서 입니다.
풀브레이킹하면 ABS터지고, 타이어에서 스키드음이 들릴정도라는데..
제차는 브레이크 성능이 별로인지 온힘을 다해 브레이크를 밟아봐도 그런적이 없음다..
물론 공터 흙밭에서는 테스트하면 ABS는 터지더라구요..
혹시 이런 경험 있으십니까?
생길것 같죠? 헉.. 생기네요...
한 번도 없으시다니... ㄷㄷㄷ
저속이라서 스키드는 안났고 ABS 드드드드 하더군요 다행히 안처막고 섰습니다.
두번째는 아무도 없는 새벽 3시반에 8차선 도로에서 눈 정말 미친듯이 많이 오는날
브레이크 밟으면 어떻게 될까 궁금해서 풀브레이킹 한번 해봤습니다.
다시는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네 ㅎㅎ 저도 쫄보라 두번째도 저속이였습니다. 한 30킬로 됐나요?
진짜 한 40미터 쭉 미끄러지더군요 핸들 틀생각도 못했습니다. 다시는 하지말아야겠다 생각했지말입니다.
다리로만 콱 밟아본적은 있는데 그때도 abs는 발생하더라고요.
2.노면과 타이어 상태가 너무 좋아서 ABS가 안 터진 것일텐데...
음... 저는 높은 확률로 1번 봅니다.
브레이크 압력 어시스트도 abs 모듈이 보조해주는 것이라 필연적으로 abs 자체도 터지고요, 능동안전시스템 자동급정지 기능도 abs 모듈의 모터 유압으로 작동하는 것이라 마찬가지로 abs가 동시에 작동할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 눈길 abs보다는 좀 더 빠른 템포로 작동해서 높은 피치로 가아아아아악! 하는데, 그런 소리도 안 났나요? 아니면 그냥 속도가 생각보다 느린 상태였을수도 있습니다 급정지까지도 필요 없어서 모듈 펌프가 고회전 안 했나 보네요.
2. 앞차로 인한 풀브레이킹
3. 지하주차장 젖은노면
4. 눈길에서(저속)
이런 상황에 ABS 경험 해보았습니다.
약간 젖은 노면이면 풀브레이킹에서 70%만 되어도 ABS잡히는게 정상입니다.
주행중 풀브레이크 걸리면 안전등이 자동으로 깜박 깜박 하더군요.
드라이빙 훈련 가서 교육받아 보신 거 아니고 그냥 스스로 가늠해 보신 거라면… 생각보다 약하게 밟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저도 시트 정자세에 잘 밟는다고 생각했는데, 훈련 처음 갔을때 브레이크 세기 몇번 지적 받았어요.
순정 퍼포먼스 타이어 단 M3나 M5도 풀브레이크 밟으면 abs 터지는데… 타이어 접지력때문에 abs가 안 터지려면 티코에 초광폭 트랙용 슬릭타이어 다는 수준의 언밸런스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풀브레이크 밟을때 계속 악셀 밟으면서 동시에 브레이킹 하는 건 아니니까요. 특히 제가 여러번 다녀온 비엠 드라이빙센터에서 풀브레이크 훈련할때는 같은 속도까지 가속 후 악셀에서 발 떼고 브레이크 밟습니다. 그러니 깡통 미니던 m5건 출력 차이는 아무 상관 없죠 그냥 같은 속도로 타력주행 된 후 브레이킹이니까요.
앞차가 갑자기서서
빗길 눈길에서는 ABS 바로 가동 들어가던데 풀브레이크 시에도 들어가나 보군요...
하지만 ABS가 잡히는 조건이 풀브레이크인건 아니고 타이어가 잠기는 조건(흙길/젖은길/눈길/빙판길 등등에서는
상대적으로 쉽게 잡힘)이기에 급브레이크 경험은 세 번 정도 있어도 진짜 풀브레이크 경험은... 아직 1도 없네요.
대부분 편한 자세에서 핸들 잡는높이를 조절하는데..
액셀이랑 브레이크를 끝까지 밟을 수 있는 포지션에서 편한 자세를 찾아야 합니다...
BMW 드라이빙센터 기본만 수강 추천드려요.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방법을 알면서도 5회이전이 풀브레이킹 성공 못합니다.^^a 저도 해보고 이해가 안가더군요... 6회만에 성공했습니다.ㅠㅠ 아 성공하시면 차가 이렇게도 짧게 서는구나를 느끼실 수있습니다.
abs첫 경험이어서 브레이크 고장난 줄 알았습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