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어느 나라가 E세그먼트, 럭셔리 E세그먼트가 판매대수 1위, 2위를 차지하는 나라가 있을까요 ㄷㄷㄷㄷㄷ
모델 | 판매량 | 점유율 | 전월대비 | 전년대비 | |||
---|---|---|---|---|---|---|---|
1 | 그랜저 | 9,448 | 8.9% | 3,2166,232▲ | 10,9261,478▼ | ||
2 | G80 | 6,119 | 5.7% | 3,8922,227▲ | 5,268851▲ | ||
3 | 쏘렌토 | 5,363 | 5.0% | 3,8201,543▲ | 7,2611,898▼ | ||
4 | 스포티지 | 4,258 | 4.0% | 4,386128▼ | 04,258▲ | ||
5 | K8 | 4,180 | 3.9% | 3,188992▲ | 04,180▲ | ||
6 | 포터2 | 4,042 | 3.8% | 4,916874▼ | 8,5234,481▼ | ||
7 | 쏘나타 | 4,020 | 3.8% | 3,575445▲ | 3,92892▲ | ||
8 | 아이오닉5 | 3,783 | 3.6% | 2,983800▲ | 03,783▲ | ||
9 | 봉고3 | 3,515 | 3.3% | 3,59782▼ | 5,9112,396▼ | ||
10 | 카니발 | 3,515 | 3.3% | 3,43778▲ | 11,9798,464▼ | ||
11 | 싼타페 | 3,494 | 3.3% | 2,1891,305▲ | 3,856362▼ | ||
12 | QM6 | 3,487 | 3.3% | 2,833654▲ | 03,487▲ | ||
13 | 레이 | 3,399 | 3.2% | 3,030369▲ | 2,501898▲ | ||
14 | 아반떼 | 3,205 | 3.0% | 4,6771,472▼ | 8,3165,111▼ | ||
15 | 투싼 | 2,911 | 2.7% | 2,093818▲ | 8422,069▲ | ||
16 | GV70 | 2,892 | 2.7% | 1,8051,087▲ | 02,892▲ | ||
17 | 스타리아 | 2,775 | 2.6% | 2,903128▼ | 02,775▲ | ||
18 | EV6 | 2,762 | 2.6% | 2,654108▲ | 02,762▲ | ||
19 | 팰리세이드 | 2,582 | 2.4% | 3,290708▼ | 6,5143,932▼ | ||
20 | 캐스퍼 | 2,506 | 2.4% | 2082,298▲ | 02,506▲ | ||
21 | 셀토스 | 2,429 | 2.3% | 2,630201▼ | 3,344915▼ | ||
22 | 버스/트럭 (현대) | 2,296 | 2.2% | 1,0071,289▲ | 1,922374▲ | ||
23 | 쏘나타 뉴 라이즈 | 2,116 | 2.0% | 1,428688▲ | 1,742374▲ | ||
24 | K5 | 1,936 | 1.8% | 1,99761▼ | 5,0133,077▼ | ||
25 | 니로 | 1,896 | 1.8% | 1,765131▲ | 1,334562▲ | ||
26 | GV80 | 1,828 | 1.7% | 1,290538▲ | 2,743915▼ | ||
27 | K3 | 1,526 | 1.4% | 2,130604▼ | 01,526▲ | ||
28 | 모닝 | 1,369 | 1.3% | 1,937568▼ | 2,5931,224▼ | ||
29 | 스파크 | 1,074 | 1.0% | 1,287213▼ | 2,5821,508▼ | ||
30 | 베뉴 | 1,003 | 0.9% | 1,163160▼ | 1,01512▼ | ||
31 | 넥쏘 | 940 | 0.9% | 9391▲ | 640300▲ | ||
32 | 코나 | 912 | 0.9% | 336576▲ | 1,341429▼ | ||
33 | 렉스턴 스포츠 | 883 | 0.8% | 1,127244▼ | 0883▲ | ||
34 | XM3 | 792 | 0.7% | 1,168376▼ | 2,0341,242▼ | ||
35 | 렉스턴 스포츠 칸 | 787 | 0.7% | 934147▼ | 0787▲ | ||
36 | 트레일블레이저 | 697 | 0.7% | 1,582885▼ | 1,7741,077▼ | ||
37 | 티볼리 | 649 | 0.6% | 6523▼ | 1,558909▼ | ||
38 | 모하비 | 588 | 0.6% | 52860▲ | 1,370782▼ | ||
39 | K9 | 546 | 0.5% | 55913▼ | 0546▲ | ||
40 | 코란도 | 477 | 0.4% | 53659▼ | 1,6871,210▼ | ||
41 | G70 | 372 | 0.3% | 38513▼ | 0372▲ | ||
42 | SM6 | 343 | 0.3% | 153190▲ | 39047▼ | ||
43 | 렉스턴 | 328 | 0.3% | 29137▲ | 0328▲ | ||
44 | 버스/특수 (기아) | 314 | 0.3% | 16298▲ | 31283▲ | ||
45 | 트래버스 | 310 | 0.3% | 27931▲ | 3019▲ | ||
46 | 마스터 | 297 | 0.3% | 92205▲ | 120177▲ | ||
47 | G90 | 270 | 0.3% | 2619▲ | 915645▼ | ||
48 | 말리부 | 256 | 0.2% | 127129▲ | 540284▼ | ||
49 | 스팅어 | 240 | 0.2% | 127113▲ | 479239▼ | ||
50 | 아반떼 N | 163 | 0.2% | 540377▼ | 0163▲ | ||
51 | 티볼리 에어 | 155 | 0.1% | 319164▼ | 819664▼ | ||
52 | 콜로라도 | 146 | 0.1% | 579433▼ | 515369▼ | ||
53 | 코나 N | 63 | 0.1% | 1152▲ | 063▲ | ||
54 | GV60 | 47 | 0.0% | 047▲ | 047▲ | ||
55 | 조에 | 39 | 0.0% | 4910▼ | 363▲ | ||
56 | 캡처 | 36 | 0.0% | 8650▼ | 189153▼ | ||
57 | 벨로스터 N | 26 | 0.0% | 4115▼ | 129103▼ | ||
58 | 카마로 | 10 | 0.0% | 100▼ | 010▲ | ||
59 | 트위지 | 8 | 0.0% | 2012▼ | 2214▼ | ||
60 | K7 | 1 | 0.0% | 01▲ | 1,8441,843▼ |
총합계 106,424
출처: https://auto.danawa.com/newcar/?Work=record&Tab=Model&Nation=domestic&Month=2021-10-00
/Vollago
자산이 많이들 늘었죠 --;
g80이면 프리미엄이지만 가성비죠
허세하려면 풀할부 520d e250아방 이겠죠
하지만 한국인 필수 통풍과 열선이 빠진 ㅋㅋ
가격은 많이 내려오긴했지만 뭔가 옵션이 하나둘 뭔가 없어서 아쉽더라구용 ㅠㅠ
찾아보니 빠르다해도 몇달은 기본적으로 기다려야 하나봅니다. ㄷㄷㄷ
나만 빼고 다 부자....
G80이 럭셔리 중에서는 가성비가 높기도 하고요.
살기가 힘들다는 말은 거짓같다는..
그런데 빈부격차 커지는 나라들 보면 딱 가운데서 반반 가는 게 아니라 당연히 아래쪽 비율이 훨씬 더 커지기에… 외려 고급차 모델별 판매량이 줄어듭니다. 부자가 아무리 많이 벌어도 똑같은 차를 여러대씩 사진 않거든요.
그래서 사실 이런 어중간한 준대형 고급차들이 많이 팔리는 건 그만큼 우리나라가 아직까진 빈부격차가 덜하고 중산층이 탄탄한 반증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자들이 색깔별로 한대씩 여러대 사진 않았을 것 아니에요? ㅎㅎ;;; 매달 육천명은 제네시스 g80 살 여력이 됬다는 얘기죠.
나머지 탑 10도 보면 그랜저 쏘렌토 K8 쏘나타 카니발 이렇게 큰 차들 뿐입니다. 심지어 한대 있는 전기차도 엄청 크고 비싼편에 속하는 아이오닉5죠.
다른 유럽 선진국은 심지어 크고 비싼 차 많이 탄다는 독일에서조차 탑 10에 큰 차는 파사트랑 3시리즈가 전부입니다. 그것도 그냥 중형이 고작... 그나마 2021년 상반기 기준 11위 차지한 A6조차 1~6월 다 합쳐서 18840대가 전부네요. 우리나라에선 g80이 한달에 육천대씩 팔리는데 ㅋ
거기다 우리나라 시장용 현기 중형~준대형차는 준프리미엄도 겸하기 때문에... 이렇게 엄청난 준프리미엄 준대형/대형차 많이 팔리는 선진국 흔하지 않습니다.
말씀하신 바를 반영한다고 해도, 노동소득 중위값이 코로나 이전에 220~230이었다는 상수를 바꿀 무언가가 없이는 차에 돈을 많이 쓰는 경향이 크다는 결론이 나오지 중산층이 탄탄하단 결론이 나오긴 어렵다 봅니다.
중위값은 딱 중간을 봤을 때 금액일 뿐이죠. 중위값은 소득분위나 소비력별 인구 분포도를 전혀 반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뭐 우리나라 사람들이 다들 텐트에서 노숙하면서 좋은 차 굴리는 것도 아니고, 밥을 굶어가면서 다들 좋은 차 굴리는 것도 아니죠... 자동차 판매량은 분명 중산층 소비력이 반영되는 주 수치 중 하나입니다.
전혀 반영하지 않는다니 무슨 말씀인가요. 중산층은 중위값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요. 적어도 평균값보단 훨씬 더.
(저번에 세법개정안과 관련해서도 이 얘기가 나온 바 있습니다. 기재부가 중위값이 아닌 평균값을 적용해서 중산층과 서민의 부담을 늘렸다고요. 그 외에도 소득 중위와 중산층을 연관짓는 케이스는 많습니다)
인구의 절반 이하가 세전 220 언저리를 버는데 저렇게 비싼 차들이 많이 팔린다는 건 그 차를 사는 인구는 중산층이 아닐 가능성이 높단 얘기입니다.
또한 고급차 판매비중이 최근 몇년 사이에 많이 늘었고 코로나 이후에 더 확 뛰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경향성을 근거로 중산층이 탄탄해졌다는 주장을 하시기엔 너무 나갔다는 생각입니다.
백명 중 51번째까지 220만원 벌고 52번째부터 2200만원씩 벌어도 중위값은 220입니다. 한달에 큰 차가 삼만대 이상 팔리는데 이게 중산층 구매력과 연관없다고 주장하는 것이야말로 너무 나간 거죠.
그리고 노동소득 중위값 220만원이면 맞벌이하는 집은 440만원입니다.
그럼 이건 어떤가요? 통계청이 산출한 2019년 중산층 기준은 가구 소득 4567만원에 자산을 2억5508만원 입니다. 2020년 2021년에 중산층 기준이 눈에 띄게 높아졌으리라 보긴 어렵고(서울 등의 집값이 뻥튀기되었다고 해도 대부분의 경우 수익화하진 않으니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이게 G80을 끌고 다닐 수 있는 가구소득이라고 보십니까? 전 그랜저도 어렵다고 봅니다만.
자산이 2.5억이잖아요. 살짝 무리하면 충분히 되겠네요. 만약 집이 자가면 월세가 안 나간다는 소리니까요. 반대의 경우는 차가 자산에 잡힐 수도 있고요.
무리해서 된다는 건 제가 앞서 언급했던 차에 돈을 더 많이 쓰는 경향이 있다 얘기가 되겠고요.
G80을 적당히 옵션 붙여서 사면 7천 전후는 될텐데, 그럼 전체 자산의 30%에 육박합니다. 감당할 가격이 아니죠,
그런 차들의 판매 비율이 늘었따는 건, 적어도 이전 대비 양극화가 심해지고 중산층의 비율이 줄어들었단 뜻입니다.
그나저나, 대화가 하면 할수록 평행선만 이어지는군요.
지속하더라도 영양가있는 얘긴 더이상 나오지 않을 것 같으니 이만 하겠습니다
다른 나라는 무리해도 안 됩니다. 집값/월세도 미친듯이 비싸고 실수령이 너무 적으니까요.
차가 나오질 않는데..
예약한지 5달째 인데 아직도 안나오고 있습니다. 생산계획도 아직 없다네요
카니발입니다..
저 위에는 인도량 기준일 겁니다. ㅎ
삼천오백대중에 내차는 못낀거잖아요..5달 기다렸는데...
물론 좀 몰개성한 건 문제긴 한데… 민주화 된지 몇십년만에 이정도까지 왔음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