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80년대에도 저랬어요. 저희 외가가 일본에서 공부한 분들이 많았는데, 어릴 때 도쿄에서 가져온 지하철 노선도 보고 놀랐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우리는 4호선까지 있던 시절이거든요. 도쿄 지하철 노선 보다 우리 거 보니 얼마나 썰렁해 보이던지. 우리 나라 진짜 발전했어요. 세계에서 제일 좋죠.
지나가던이
IP 223.♡.39.187
10-27
2021-10-27 11: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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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에 gtx abc 경전철들 들어서면 그래도 비벼볼만할거같습니다..
mericrius
IP 121.♡.71.128
10-27
2021-10-27 11:13:46
·
@지나가던이님 네 맞아요.
IP 218.♡.80.11
10-27
2021-10-27 11: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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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철도 있어서 그렇지 도쿄메트로 하나만 놓고 보면 서울 밀도보다 낮습니다..
그리고 경전철도 몇개 생길 예정이죠
삭제 되었습니다.
Sunny...
IP 61.♡.189.1
10-27
2021-10-27 11: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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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철도 덕후라, 전국적으로도 철도 인프라가 엄청나죠. 대신 버스는 우리나라보다 휠씬 적은 거 같고요.
오사카-도쿄 신간센 요금이 14만원 정도로, 비행기 요금이랑 비슷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서울-부산은 비슷한 거리에 6만원 정도이죠.
삭제 되었습니다.
Sunny...
IP 61.♡.189.1
10-27
2021-10-27 11: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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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님 찾아봤더니 KTX 417, 신간센 556 km 정도네요. 거리는 33%, 가격은 133% 차이인 거 같습니다.
용가리우스
IP 211.♡.177.189
10-27
2021-10-27 11:0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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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도 정자역에서 끝나고 수인선도 안 보이고... 경전철 빼더라도 빠진 노선이 많네요.
소소걸
IP 211.♡.229.170
10-27
2021-10-27 11: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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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노선도 비교가 잘못된거 같은데요? 서울 지하철도 지도위에 있는 이미지로 비교해보시면 비교가 더 객관적일것 같습니다.
1호선 98, 2호선 51, 3호선 44, 4호선 48, 5호선 56개로 이 다섯개 노선만 해도 297개 입니다.
위 노선도 올리신 이유가 행정구역상 서울시 소재 역만 계산하신 건 아니니 제가 맞을 겁니다.
zerOXross
IP 175.♡.140.96
10-27
2021-10-27 11: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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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 기차 타는걸 좋아해서 도쿄여행 가서도 밥먹듯이 전철 타면서 겪어본 입장에서 한국의 수도권 전철 인프라가 빈약한건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움직이기에는 도쿄보다 서울이 훨씬 직관적입니다. 특히 일본의 전철을 이용시에 직통운전에 관한 내용을 잘 모르시고 이용하다가는 뜬금없는 상황에 놓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로 표현하자면 안산에서 4호선을 타고 가는데 과천을 가지 않고 금정역에서 1호선 라인으로 옮겨서 영등포로 운전하는 경우랑 비슷한 경험을 도쿄에서 하실수 있습니다.
이글폰
IP 211.♡.11.164
10-27
2021-10-27 11:06:59
·
일본은 전철타서 교토까지 가는게 가능하죠 ㄷㄷ
mericrius
IP 121.♡.71.128
10-27
2021-10-27 11:11:02
·
@이글폰님 ㅎㄷㄷ
척잔덕
IP 223.♡.188.77
10-27
2021-10-27 11:25:10
·
@이글폰님 제가 예전에 신오사카 공항에서 시즈오카현 후지시까지 완행으로 달린적이 있습니다. 거의 하루종일 걸렸;;;
삭제 되었습니다.
내고향전주
IP 1.♡.62.94
10-27
2021-10-27 11:07:39
·
근데 사진만으로도 안빈약해보이는데요.
삭제 되었습니다.
척잔덕
IP 223.♡.188.77
10-27
2021-10-27 11:08:11
·
도쿄 지하철+JR+사철 합하면 서울에 비해 넘사벽 복잡하지 않나요;;;
mericrius
IP 121.♡.71.128
10-27
2021-10-27 11: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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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하아빠님 그쵸 편의성은 서울이 갑이죠. 일괄 환승 짱!
Chanpapa
IP 203.♡.183.160
10-27
2021-10-27 11: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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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환승은 정말 어렵습니다. 같은 역이라도 사철 국철 역밖으로 나가서 역 찾아서 갈아 타야 합니다. 힘들어요. 편의성은 서울이 최고인것 같은데요.
푸른미르
IP 118.♡.42.117
10-27
2021-10-27 11:10:06
·
도쿄 지하철 요금과 환승, 내부 공간 따지면 서울의 압승이죠. 도쿄 메트로폴리스가 수도권에 비해 인구가 더 많긴 하지만요.
라이투미
IP 223.♡.188.187
10-27
2021-10-27 11:10:34
·
도쿄는 평야고 서울은 산지에 한거라 넘사벽이죠 ㄷ /Vollago
mericrius
IP 121.♡.71.128
10-27
2021-10-27 11:18:35
·
@라이투미님 네 확실히 평지라 역간 거리가 훨씬 촘촘한 점이 도쿄가 부럽네요. 통합환승 가능한 편의성은 서울 지하철이 압도적이죠.
난공사로 비용 증가하면 못할 가능성도 커서요.
서쪽 빈약한곳은 서해선과 연결되는 대곡소사선, 서부(고양)선, 인천지하철2
호선 연장등으로 채워질 예정이긴 하더라고요.
됴쿄는 평지가 많죠....
선 굵기, 지도축적 통일하고 그리면 비슷비슷 할 것 같은데요.
그게 아니기 때문에 아무 의미 없는 글입니다.
산 빼면 더 깔곳이 없는게 딱 보이죠(.....)
(근데 깔고 있다는게 함정)
그리고 경전철도 몇개 생길 예정이죠
대신 버스는 우리나라보다 휠씬 적은 거 같고요.
오사카-도쿄 신간센 요금이 14만원 정도로, 비행기 요금이랑 비슷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서울-부산은 비슷한 거리에 6만원 정도이죠.
거리는 33%, 가격은 133% 차이인 거 같습니다.
서울 지하철도 지도위에 있는 이미지로 비교해보시면 비교가 더 객관적일것 같습니다.
위 도쿄 노선도 역이 470개쯤 될 겁니다.
서울 지하철 역수: 282개 노선길이: 350km 노선수:10
도쿄 지하철 역수: 285개 노선길이: ? 노선수:13
노선길이를 못찾겠는데 얼추 비슷하네요.
1호선 98, 2호선 51, 3호선 44, 4호선 48, 5호선 56개로 이 다섯개 노선만 해도 297개 입니다.
위 노선도 올리신 이유가 행정구역상 서울시 소재 역만 계산하신 건 아니니 제가 맞을 겁니다.
특히 일본의 전철을 이용시에 직통운전에 관한 내용을 잘 모르시고 이용하다가는 뜬금없는 상황에 놓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로 표현하자면 안산에서 4호선을 타고 가는데 과천을 가지 않고 금정역에서 1호선 라인으로 옮겨서 영등포로 운전하는 경우랑 비슷한 경험을 도쿄에서 하실수 있습니다.
도쿄 메트로폴리스가 수도권에 비해 인구가 더 많긴 하지만요.
/Vollago
뉴욕지하철은 입구부터 우중충하고 더럽고...
편의성은 서울이 압도적이죠. 저는 도쿄 지하철망이 역간거리가 상당히 짧게 구현되어 있어서 인프라가 좋다고 봤어요. 근데 주로 평지가 많은 도쿄랑 산이 많은 서울의 차이가 있는거 같아요.
편의성은 서울 지하철이 갑이죠.
우리나라는 거의 전부다 완행에 역간 거리가 외각임에도 지나치게 짧아서 급행 위주 노선이 좀 확보가 필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