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탱크는 우주로켓 제작의 핵심 파트 중 하나입니다.
엄청난 양의 연료를 실어야 하는 연료탱크는
최대 두께를 2mm 정도로 유지해야 하고 (1단 로켓 탱크의 경우 1.5mm)
그걸 용접하면 용접열 때문에 판이 엄청 뒤틀리는데
우리나라 조선업 기술이 많이 도움되었다고 하네요.
아시다시피 화물선은 물론, LNG 운반선 만들때 엄청난 용접 기술이 필요하죠...
참 대단한 나랍니다. 한국... ㅎ
연료탱크는 우주로켓 제작의 핵심 파트 중 하나입니다.
엄청난 양의 연료를 실어야 하는 연료탱크는
최대 두께를 2mm 정도로 유지해야 하고 (1단 로켓 탱크의 경우 1.5mm)
그걸 용접하면 용접열 때문에 판이 엄청 뒤틀리는데
우리나라 조선업 기술이 많이 도움되었다고 하네요.
아시다시피 화물선은 물론, LNG 운반선 만들때 엄청난 용접 기술이 필요하죠...
참 대단한 나랍니다. 한국...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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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저온에서 고압을 유지하는 근본적인 기술이..
KF-21 도 조선 기술이 녹아 들어갔죠. 블럭 결합기술? ㅎ
더 놀라운건? 그 발전속도가 제가 대리때에서 과장 달때까지 눈에 보이가 발전했다는게 대단한거고요.
입사할때 석사 급 해석엔지니어 두명 뽑아서 설계자들이랑 같이 갈아버리면 챔버가 뚝닥 ㅜㅜ
그나마 다른 한분은 타이어회사로 ㅡㅡ ㅎㅎ
당시에 해석엔지니어 한분 당 pc 3대씩 지급해주고
무지막지하게 돌린던게 눈에 선하네요. 정말 바쁠때는 실험값이랑 데이터 정합률 높인다고 미친듯이 돌리다가... 하프 모델로 쪼개고 그것도 시간 부족해서 쿼터 모델로 쪼개고..
ㅋㅋ 예전 추억에 댓글이 너무 길어졌네요.ㅎㅎ
투자 좀 하게 알려주세요~~~
전부 프랑스 회사 기술입니다. 국내 방식이 도입된게 있긴 한데 아직 문제가 있습니다.
공차 관리할때 mct 웜업 시간... 가공 완료후
측정 시 기준 시간 관리가 들어가는데
고작 fixture jig로 붙잡고 용접사가 투입되서 수십미터 단위의 진공용기를 0.5mm 공차로 마무리했으니 ㅎㅎ
일단 하면 한국인은 합니다.가 아닐까요?
김정은: ??????
그거로 뜯고 맛보고 한다음에 조선기술자 분들이 만들어 냈겟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