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한국 부동산을 싱가포르에 비교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20

1
2021-10-05 00:56:30 수정일 : 2021-10-05 01:07:36 82.♡.121.228
마루탱

최근 이재명 지사가 싱가포르 임대주택에 대해서 극찬하면서 임대주택을 한국 부동산의 해법으로 보고 있는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부정적으로 봅니다.


싱가포르에 잠깐 머문 경험이 있는데 그때 싱가폴의 부동산을 보면서 참 신기하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나라에서 보급하는 HDB라는 국민임대주택이 있습니다.


이 임대주택의 보급율이 80%가 넘습니다. 한국의 임대주택 보급율은 8%니까 거의 열배 차이가 나네요


그런데 싱가폴에는 콘도라고 불리는 아파트가 있습니다. 한국으로 치면 민간 주택이죠


이 콘도는 가격이 상상을 초월합니다.. 제가 머물당시만 해도 강남 아파트는 뺨때리는 가격이었습니다.


이렇게 콘도가격이 엄청 비싸고 렌트비도 한달에 수백만원씩 하는데 어떻게 부동산을 안정화 시켰냐면...


싱가포르 국민들이 이 콘도를 매매하지 못하게 법으로 막아놨습니다....(외국인만 거래하도록 허용)


네 말 그대로 싱가폴 국민이 이 콘도를 합법적으로 구매하지 못하고 HDB만 구매해야 하는데


HDB는 토지가 나라 것입니다. 토지국유화 상태인거죠


때문에 콘도 가격이 폭등을 하던 폭락을 하던 싱가폴 국민들과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안정적으로 HDB만 공급 가능하면 자국민들의 부동산 이슈는 크게 발생하지 않는 것이죠.


...이런 정책이 가능한 것은 싱가폴이 사회주의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태형, 도로의 미관을 위해 껌을 팔지 않는 것 (삼키는 젤리, 캔디류는 가능), 막대한 세금과 주차장, 번호판 허가제로 인해 한국 소나타가
1억가까이 하는 등....

사회주의에서만 가능한 일들이 있는데 부동산 정책역시 그 궤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싱가포르식으로 무작정 임대주택만 늘린다면.. 반대 급부로 민간주택의 공급이 부족해져서


시장에 공급이 부족해져 가격상승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임대주택과 민간주택의 공급은 다르게 봐야 합니다. 수요층이 명확하게 다르기 때문이죠

반대로 임대주택의 공급으로 인해 한국 부동산 시장에서 잇점은 전세를 없애거나 축소 할수 있게 됩니다.


민간이 92프로 이상 담당하고 있는 임대시장을 공공임대로 어느정도 돌릴 수 있으니까요.


때문에 두가지 종류의 주택을 적절하게 배분해서 공급해야 시장의 혼란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루탱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즐겁게즐겁게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0]
spring3
IP 112.♡.12.15
10-05 2021-10-05 00:58:33
·
싱가포르와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국민 의식 등등 상당히 환경차이가 크죠..
싱가포르는.. 잘사는 북한이라 할정도인데...
occultatum
IP 14.♡.39.224
10-05 2021-10-05 01:02:00
·
임대주택의 질을 올린다면 수요층이 그다지 다를 이유는 없지요. 주거수요로 보면 말입니다. 물론 투자수요로 보면 수요층이 다르겠지만 말입니다.
마루탱
IP 82.♡.121.228
10-05 2021-10-05 01:04:50
·
@occultatum님 한국에서 부동산은 국민들이 가장 많이 하는 투자입니다. 집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구가 전세계 어느 국민들보다도 강하죠
이걸 바꾸는 것은 패러다임을 바꾸자는 것인데..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나 요즘같이 인플레이션이 심하고 현금의 가치가 계속 떨어지는 상황에서는요.
라삼이
IP 221.♡.136.141
10-05 2021-10-05 01:04:06 / 수정일: 2021-10-05 01:07:08
·
주택거래 허가제 같은 급진적 정책 쓰기 전에
현재 아파트 매매 공급의 물량을 늘릴 수 있게만 해도
시장가격은 떨어질거라고 봅니다..
다주택자들이 대출 막힌 상황에서
전세대출80%+전세세입자 자본20%로
자기 집의 레버리지를 50-80%씩 일으키고 있으니까요.
전세대출은 줄이고 실수요 매매자의 대출은 풀어주구
세입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의 주택 공급이 늘어나면
당연히 지금 레버리지를 감당 못하는 매물이 나오고
그게 매매시장의 숨통을 좀 트여줄거같아요.
10억짜리 집의 전세보증금 5-6억을 이번 계약 만료때 집 안팔고 갚을 수 있는 집주인이 과연 몇%나 될까요.
전세보증금 5-6억 중에서 전세대출 안끼고 사는 사람은 몇%나 될까요?
단순히 싱가포르와 비교하기엔 우리가 제도적인 차이가 있으니까요
세상에_없는_생각
IP 121.♡.155.131
10-05 2021-10-05 01:06:10
·
두렵네요. 매매를 죄는 정책을 유지할것 같네요
hhmania
IP 42.♡.11.55
10-05 2021-10-05 01:09:36
·
싱가폴 국민 콘도 살 수 있습니다. 외국인은 hdb는 못 사고 콘도만 살 수 있는데 내국인에 비해 취등록세가 높습니다.
마루탱
IP 82.♡.121.228
10-05 2021-10-05 01:15:38 / 수정일: 2021-10-05 01:16:14
·
@hhmania님 제가 싱가폴에 있을때 내국인에게 싱가폴 국민은 콘도를 못산다고 들었는데.. 불법이라기 보다는 높은 가격때문일수도 있겠군요. 외국인 hdb같은 경우에 실제로 한국촌, 싱사랑 같은곳에 보면 hdb 룸렌트 글 같은게 많이 올라오는데 원칙적으로는 다 불법이라고 들었습니다.
Apple.co.kr
IP 121.♡.194.119
10-05 2021-10-05 01:23:08 / 수정일: 2021-10-05 01:23:34
·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싱가폴의 주택 사례가 최고였다면 모든 나라들이 그렇게 했겠죠, 하지만 못하는 이유는 많은 나라들이 민주주의 국가들이지 사회주의 국가가 아니니깐요.

도시국가의 한계를 지닌 나라의 정책이 과연 인구 5천만에게 먹힐지, 그리고 사람들이 이걸 믿는다는것도 흥미롭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마루탱
IP 82.♡.121.228
10-05 2021-10-05 01:26:21 / 수정일: 2021-10-05 01:43:35
·
@허스티오마님 싱가포르에 글로벌 금융회사들이 대부분 지사가 있고 아시아 물류허브의 중심이라 예전부터 1인당 소득이 높았습니다.
게다가 싱가포르는 인구5백만 정도의 도시국가라 비교한다면 한국의 서울만 떼가지고 소득비교하면 비슷할껍니다.
Apple.co.kr
IP 121.♡.194.119
10-05 2021-10-05 01:27:38 / 수정일: 2021-10-05 01:28:45
·
@허스티오마님 위에 나라들 보면 대부분 인구가 작거나 도시국가들이죠. 한국과 비교하기에는 힘들지 않을까 싶은데요. 저 차트대로라면 사회주의가 아니라 이슬람을 믿어야죠.
Watanka
IP 144.♡.131.230
10-05 2021-10-05 01:40:17
·
@허스티오마님 싱가포르에서 살아보면 별로 거기서 살고 싶다는 생각은 안들거에요.
Vonich
IP 82.♡.48.6
10-05 2021-10-05 02:33:25
·
@허스티오마님 저 상위권 나라들 대부분은 임금노동자는 저 평균치에도 접근이 힘듭니다.
CIRRUS
IP 125.♡.80.239
10-05 2021-10-05 05:26:53 / 수정일: 2021-10-05 06:35:51
·
@허스티오마님 기름국, 최대 카지노도시, 금융도시 ,독재무역도시, 조세피난국 등등 소득은 상당히 높지만 대부분 특별한 도시와 국가들 이죠 한국은 경제규모와 기반으로 보면 스페인 이태리 정도와 비교를 해야 합니다 마카오 홍콩 빈부격차 엄청 납니다
moonpower
IP 121.♡.77.175
10-05 2021-10-05 01:42:06 / 수정일: 2021-10-05 01:44:02
·
원래 싱가폴은 국가 소유땅이 대부분이었던 나라죠.
작고...거의 독재국가기도 하고...한국이랑 비교하면...네 뭐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런데 한국도 사실 공산주의랑 조금만 다르지 원하면 헐값에 원주민 땅 몰수하다시피 할 수 있는 구조죠
도시
IP 221.♡.50.206
10-05 2021-10-05 18:48:56
·
@mozilia님
원래는 아니였습니다.
불토끼
IP 122.♡.68.230
10-05 2021-10-05 01:42:11 / 수정일: 2021-10-05 01:43:10
·
현실을 깨달아야죠

1인당 gdp가 3만달라고
아파트는 원래 고가의 상품이라는것을요
게다가 점점 규제가 심해져서 건설비도 증가해요

평범하게 벌어서는 아파트을 사는건 꿈이죠

그런데 아파트 가격에 제일 비싼게 땅가격이니
건설비만 투자하면 문제가 없을거 같기도하고요
요
IIIxe
IP 125.♡.213.14
10-05 2021-10-05 03:36:37
·
이재명 지사 지금까지 지나온 길을 보면 여기 있는 누구보다 똑똑한 사람입니다.

안될 일을 된다고 할 사람이 아니죠.

또 속을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한번 믿어볼 기회는 줘야죠.

우리중에 가장 똑똑하고 용기있는 사람에게요..
skqlffpfk
IP 73.♡.253.152
10-05 2021-10-05 04:34:09
·
도시국가이기 때문에 가능한 정책입니다.
도시국가라서 지역에 대한 선호 편차가 우리나라보다 훨씬 적기 때문에 국가의 임대주택 정책이 성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MANUKA
IP 39.♡.46.38
10-05 2021-10-05 04:52:48
·
싱가폴 처럼 특수한 사례와 비교할건 아니라고 봅니다.
싱가폴은 노는땅 주거지로 안풀고 공급제한하고 집중시킨 나라죠.

한국에서 공공주택 자체가 나쁜게 아닙니다.
자본주의 시장에서 저렴한 양질의 주택을 공급하는 측면에서 공급이 늘어나면 가격이 떨어지는 것을 노리는 것이지요.
단, 효과를 보려면 물량을 확실하게 투하해야 하는것입니다.
예전 노태우시절 300만호 공급처럼 지금 3000만호 공급해야 효과가 있을것 같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도시
IP 221.♡.50.206
10-05 2021-10-05 18:52:50 / 수정일: 2021-10-05 18:56:59
·
시회주의라고 적으셨지만 독일도 사회민주주의 사회적 시장경제체제를 하고 있죠. 유럽 여러 선진국가들도 그렇고...

독일도 그렇고 부동산 관련해서는 현재 문제가 심각하고 시스템보다 사람이 우선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싱가포르가 잘한 것이 맞고 그 덕에 우리나라보다 더 빨리 올라간 것도 사실이죠.

또한 우리나라도 공공주택을 늘려야 합니다. 가장 좋은 건 수도 이전하고 이전 하는 수도에 공공주택을 많이 지어 공정하게 분양하고 주택 안정화를 이룩하는데 기여하는 것이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