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주변이나 회사에 50대 후반 60대 개발자 있으신가요? 32

2021-09-28 18:40:47 수정일 : 2021-09-28 18:41:38 117.♡.28.35
홍홍7

펌웨어 개발로 이제 40 중반인데 과연 이 바닥에 계속 있는게 맞는 것인가 싶어 이것 저것 기웃기웃 거리고 있습니다. 주변에 50대 후반에서 60대 개발자 보신 분 있으신가요?

있으시다면 어떤 파트 개발자인지 궁금합니다.

물론 임원급은 예외입니다. ^^ 제 능력 밖 일 것이라서요. ㅎㅎ

이런 질문은 아질게는 아니겠죠?

홍홍7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2]
이쁜남자
IP 115.♡.118.139
09-28 2021-09-28 18:41:34
·
요새는 개발자가 부족해서 나이가 있어도 괜찮은 분위기 아닌가요?
홍홍7
IP 117.♡.28.35
09-28 2021-09-28 18:42:22
·
@이쁜거지님 제가 외국계라서 인원이 얼마 안되니 현실이 궁금해서요.
닠님
IP 117.♡.24.169
09-28 2021-09-28 20:35:17 / 수정일: 2021-09-28 20:36:22
·
이쁜거지님// 아니에요... 회사 입장에선 나이 많으면 관리쪽으로 돌리려고 합니다. 어플이나 서버쪽보다 사람이 훨 부족한 임베디드 개발인데도요.
들어보니, 연차가 높으면 임금이 비싸서, 개발직한테 높은 연봉 주는걸 꺼려하더라구요. 어이가 없었습니다.
using123
IP 211.♡.68.198
09-28 2021-09-28 18:42:01 / 수정일: 2021-09-28 18:42:24
·
50중반은 있으신데 젋은사람보다 흡수력이 빠르시던데용 서버쪽입니다.
홍홍7
IP 117.♡.28.35
09-28 2021-09-28 18:47:09
·
@노블이터님 서버 쪽도 오래 가는군요!
리스테린네추럴
IP 223.♡.27.106
09-28 2021-09-28 18:42:51 / 수정일: 2021-09-28 18:43:17
·
50대 후반 프론트개발자 분 계십니다 ㄷㄷ 잘하십니다
이전엔 백엔드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홍홍7
IP 117.♡.28.35
09-28 2021-09-28 18:47:50
·
@리스테린네추럴님 백엔드 프론트앤드는 소프트웨어랑 가까워서 넘 머네요. ㅠㅠ
나야브
IP 59.♡.221.61
09-28 2021-09-28 18:42:59 / 수정일: 2021-09-28 18:43:34
·
네, 최근에 60대 초반 firmware 개발자도 아는 업체에 취업시켜 드렸습니다.
이 분야는 능력만 되면 나이는 신경쓰지 않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제 주변엔 다 나이든 분들밖에 없어서.....
홍홍7
IP 117.♡.28.35
09-28 2021-09-28 18:49:09
·
나야브님// 어떤 파트이신지 알 수 있을까요? 펌웨어는 워낙 파트 별 전문성이 크다보니 어떤 쪽을 개발하는지도 중요하더라구요.
나야브
IP 59.♡.221.61
09-28 2021-09-28 21:23:25 / 수정일: 2021-09-28 21:25:26
·
@홍홍7님 CortexM3 MCU 를 사용하는 firmware 개발입니다.
세부 분야는 뭐... 어떤 분야든 사람이 없어서 못구하는 상황인듯 싶습니다만.....

*** 아이디 앞에 @을 추가해야 해당 회원에게 알림이 전달됩니다. !!!!
홍홍7
IP 182.♡.64.10
09-28 2021-09-28 22:24:24
·
@나야브님// 맨날 눈팅만 하다보니 @ 이 되는지 몰랐네요. ^^
M3 정도 하는 분은 엄청 많지만 잘 하는 분은 별로 못본 것 같습니다. 결론은 뭐가 되었든 잘 해와 한다인 것 같네요. ^^
아즈라엘
IP 118.♡.216.36
09-28 2021-09-28 18:44:41
·
요즘 50대중반 개발자분들이 많이 보이긴 하네요. 확실히 개발자 수명은 길어졌어요.
홍홍7
IP 117.♡.28.35
09-28 2021-09-28 18:50:46
·
아즈라엘님// 혹시 어떤 제품 쪽인가요?
냐니뉴
IP 59.♡.223.1
09-28 2021-09-28 18:47:34
·
일본에 있을때 5~60대 개발자분이랑 같이 일했죠.
C/C++ 베이스로 F/W 쪽 개발하시던 분인데, 잘 하셨습니다.
홍홍7
IP 117.♡.28.35
09-28 2021-09-28 18:51:22
·
냐니뉴님// 일본은 예전에도 각자 분야에 오래하시던 분이 많았던거 같아요.
SCHKOREA
IP 223.♡.181.5
09-28 2021-09-28 18:50:03
·
코넬대 나온 60대 초반 박사님께서 알고리즘 개발하시네요.
홍홍7
IP 117.♡.28.35
09-28 2021-09-28 18:51:45
·
SCHKOREA님// 뭐 그런 능력자 분이라면야. ㅎㅎ
오징어에일리언
IP 58.♡.138.234
09-28 2021-09-28 18:50:35
·
게임쪽이고 50대 중반까지는 같이 일해봤습니다.
나이 때문에 문제 되었던 적은 없었던 것 같네요.
홍홍7
IP 117.♡.28.35
09-28 2021-09-28 18:52:24
·
오징어에이리언님// 소프트웨어 쪽이 역시 핫하나보네요.
seragraph
IP 106.♡.35.53
09-28 2021-09-28 18:51:41
·
임베디드 앱 개발하는 40대후반입니다. 임베디드라서 단순 프론트엔드는 아닙니다.
홍홍7
IP 117.♡.28.35
09-28 2021-09-28 18:53:47
·
seragraph님// 그럼 큐티 + 드라이버 같은 형식이신건가요?
말안듣는대발이
IP 180.♡.173.204
09-28 2021-09-28 18:52:29 / 수정일: 2021-09-28 18:52:45
·
프리 하시는분들중에 50대 이상은 몇 뵌거 같아요.
금융쪽입니다.
홍홍7
IP 117.♡.28.35
09-28 2021-09-28 18:54:36
·
말안듣는대발이님// 금융쪽이면 펌웨어 보다는 소프트웨어 시겠군요.
IamJJang
IP 223.♡.75.117
09-28 2021-09-28 18:55:46
·
같이 일하시는 분이 나름 큰 회사 개발 전무 출신이신데 자꾸 회사가 임원일 시키시니까 개발하겠다고 버티시다가

열받아서 퇴사하고 일인회사 차리셔서 독립하니까 이전 회사 대표님이 열정에 감탄했다고

개발일 몰아주셔서 희끗한 머리로 밤새(?) 개발하며 즐기고 계신분 있습니다.

물론 개발 영역이 특화된 부분이지만 능력되시면 충분히 가능하실겁니다. ㅎㅎ
홍홍7
IP 117.♡.28.35
09-28 2021-09-28 18:56:42
·
IamJJang님// 역시 큰 바닥에서 전문가가 되어야하나 봅니다.
에일리언
IP 92.♡.186.246
09-28 2021-09-28 18:56:22
·
보험 쪽... 백발이 성성하신 팀이랑 일해봤죠.
어셈블리 하시는데, 그분들 없으면 보험 안돌아 간다더군요...
일본이고 10여년 전 얘기니 지금도 건강하실지 궁금하네요
홍홍7
IP 117.♡.28.35
09-28 2021-09-28 18:58:00
·
에일리언님// 크리티컬한 걸 해야 하나보네요. 저처럼 펌웨어만 파던 사람은 어렵겠네요. ^^
IIIxe
IP 125.♡.213.14
09-28 2021-09-28 19:01:51 / 수정일: 2021-09-28 19:03:51
·
분야가 문제가 아니라,
자기 개발에 얼마나 시간을 썼냐의 문제일 겁니다.

일에 종사한 기간 만큼 업그레이드를 스스로 한 경력자들이 유리하고,
관성으로 하시던 분들은 힘들어하시던거 같습니다.

어차피 원리적으로는 다 같으니까요.
어떤 직업이던 수십년 하면서 공부하면서 정진하다보면
그 직업의 모든 분야가 웬만큼은 이해할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홍홍7
IP 117.♡.28.35
09-28 2021-09-28 19:23:41
·
팜의추억님// 네. 정답이긴 한데 저처럼 기울어버린 산업에 있으면 쉽지 않네요.
IIIxe
IP 175.♡.49.181
09-28 2021-09-28 21:49:16 / 수정일: 2021-09-28 21:51:20
·
@홍홍7님
사소한 것도 장인이 하면 땟갈이 달라요
펌웨어도 소프트웨어인데
무엇이 다를게 있나 싶네요

펌웨어도 리컨피겨러블하게 짤 줄 아는 사람과
하드코딩하는 사람과 천지차이입니다

종목이 문제가 아닌데
아직도 종목에서 주는 작은 이익을 찾으려하니
그게 문제일겁니다
홍홍7
IP 117.♡.28.35
09-28 2021-09-28 22:22:00
·
@팜의추억님 네. 맞습니다. 말씀하시는 레벨은 어떤 사양서라도 예를 들어 bluetooth 같은 걸 사양서를 처음보고 sdk 를 이해하고 한달안에 작업을 시작하실 만한 분들이겠죠. 저는 그런 분을 말로만 들었지 직접 본적은 없어서요. 제가 본 잘하시는 분들도 그정도 되는 분은 국내에서는 아직 못 봤어서요.
삭제 되었습니다.
홍홍7
IP 117.♡.28.35
09-28 2021-09-28 19:24:09
·
honeycat님// 어느 분야이신가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