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게 시작은 맞습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갔죠. 온라인은 불법복제가 안 되니까요.(물론 이마저도 프리섭이 판친 경우가 있었어요) 패키지 팔리는 것도 피시방에서 유행하는 거나 그랬고요. 폰게임도 피쳐폰 시절에 유료로 팔면서 나름 패키지 게임 비슷하게 됐는데 이것도 이유가 피쳐폰에선 불법복제가 안 됐기 때문이죠. 그래서 스마트폰 들어오자마자 유료게임들 싹 사라졌어요. 무료에 과금으로 대체.
아시드
IP 223.♡.139.169
09-04
2021-09-04 13:01:09
·
그게 가까이 보면 십 몇 년 전의 20년도 안되는 이야기라 ..아주 옛날은 아닌 것 같고 그런 회사들이 더욱 더 커서 지금까지 굴지의 게임회사로 남아있었다면 어땠을까요.. 다들 무슨 3~40년 전 얘기인 듯 말씀하시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아시드
IP 223.♡.139.169
09-04
2021-09-04 13:03:42
·
@멍멍고양이님 이건 선후관계를 다시 한 번 알아봐야겠는데요? 패키지가 잘 팔렸다면 번들쪽으로 갈 이유가 없지 않나요?
@세이로스님 우리나라 불법복제가 아주 심했다는 건 사실인데요? 그런 것도 모르시면서 ㅋㅋㅋㅋㅋ 하면서 비아냥이세요?
세이로스
IP 125.♡.157.103
09-04
2021-09-04 13:50:55
·
@아시드님 우리나라만 한 게 아니라고 썼는데 다른 소리를 하시지요? 잘못 찍었으면 그냥 조용히 가세요. 그걸 콕 찍어서 쓴건 그게 아주 아주 중요한 이유라고 쓴건데 ㅋ...
불법복제가 우리나라만 판친 것도 아니고, 불법 복제때문에 윈도우가 망한 것도 아니고 그래서 지금도 근근히 살고 있는 회사들 비판하는 것도 아니고, 외국도 다 우리 모델 따라하는 것도 아니고요.
남한테 선후관계 얘기하기전에 중요도 부터 다시 따지고, 왜 우리가 비판하는 애들만 개판으로 가는지도 고민해보시죠
아시드
IP 223.♡.139.169
09-04
2021-09-04 13:59:09
·
@세이로스님 다른 나라도 다 했으니 우리나라 패키지 게임 사업 망한 이유가 불법복제때문이 아니라는 건가요??
아시드
IP 223.♡.139.169
09-04
2021-09-04 13:59:46
·
@세이로스님 그리고 님이 뭔데 이래라 저래라 하세요 뭔데 가라 마라예요 비아냥은 먼저 해놓으시고
아시드
IP 223.♡.139.169
09-04
2021-09-04 14:01:11
·
@세이로스님 그리고 뭘 잘못 찍어요 설사 잘못 생각했다 하더라도 여기가 다 옳은 생각 안 적으면 마음대로 가라 마라 할 수 있는 곳이에요? 그래서 다른 나라 다 했으니 우리나라 패키지 게임사업 망한 게 불법복제 때문이 아닌가요???
아시드
IP 223.♡.139.169
09-04
2021-09-04 14:03:34
·
@세이로스님 그리고 남에게 선후관계 얘기는 다른 사항으로 충분히 할 수 있는 얘기였고 밑에 다른 분도 선후관계 맞다고 설명 하신 건데요 우리나라 패키지 시장이 건재했다먼 이지경까지 왔을거라 생각하시나요? 정말 우리나라 패키지 시장 망한 게 불법복제가 주 원인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나요?
세이로스
IP 125.♡.157.103
09-04
2021-09-04 14:18:33
·
@아시드님 패키지가 망해서 이 모양 이 꼴이 된게 아닌데, 글 자체를 잘못 써놓고도 거기에만 집착을 해요? 그리고 불법 복제가 별로 없었다고 쓰길 했어요, 아니면 불법 복제 때문에 안 망했다고 쓰길 했어요?
지금 패키지로 먹고 사는 회사 있어요? 패키지 시장 안 망했으면 좋은데 투자해서 게임회사들이 달랐을 거라고요?
그래서 얘기하잖아요. 지금 비판받는 회사들 예전에 패키지해서 망했던 애들도 아니고, 돈을 못 번 것도 아니고 불법복제가 우리나라만 있었던 것도 아니고, 해외에도 우리같은 모델만 쓰는거 아니라고요.
이상한데 꽂혀가지고 게이머들 비난하려고 하는데 뭔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주장 자체를 잘못 하면서 타인들에게 강요하는건 본인이 생각하는 이곳의 취지에 맞나봅니다??
@세이로스님 전 패키지 시장 씨가 말라버려서 갈 곳 없는 게이머들이 온라인 게임시장에만 몰리게 된 것도 지금 이 사태의 원인 중 하나라고 보는데요? 그래서 얘기하잖아요 우리나라 패키지 시장이 불법복제 때문에 망한 게 이니냐구요? 그리고 패키지 시장 안 망했으면 좋은데 투자해서 게임회사들이 달랐을 거라는 말은 대체 누가 한 건데요? 도대체 뭘 보고 글을 적고 계신간가요 최소 내용파악은 하고 글 씁시다
mk-201
IP 219.♡.201.2
09-04
2021-09-04 13:13:36
·
이 이야기는 이미 얼추 끝난걸로 알았는데, 아닌 분도 있었군요.
불법 복제가 문제 였으면, 다른 나라는 더 했어야 해요.
아시드
IP 223.♡.139.169
09-04
2021-09-04 13:15:48
·
@mk-201님 물론 그에 더해서 작은 국내 시장규모와 여러가지가 복합됐었겠지요 저도 그게 전부라 생각하는 것은 아니구요
써니
IP 211.♡.215.178
09-04
2021-09-04 13:32:44
·
그거 반은 농담으로 말씀드리자면 3.5인치 플로피 디스켓 쓰던 때 얘기죠 ㅠㅠ
제리엘
IP 223.♡.218.162
09-04
2021-09-04 13:46:36
·
흠.. 게임 회사들이 돈버는 게임과 게임성 있는 게임 투트랙으로 투자를 했다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그렇게 만들려고 해도 돈 안된다고 기획 다 자르지않았을까요?
모르는개산책
IP 121.♡.23.21
09-04
2021-09-04 15:38:32
·
우리나라는 이렇게 게임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법이나 정책을 만들죠... 이게 문제에요
아시드
IP 59.♡.135.109
09-04
2021-09-04 15:39:35
·
@모르는개산책님 밑도 끝도 없이 비아냥인가요 얼마나 잘 아시는데요 님은?
모르는개산책
IP 121.♡.23.21
09-04
2021-09-04 15:44:43
·
@아시드님 한국 게임회사의 침체를 말씀하시는데 재미있게도 한국 게임회사가 가장 잘나갔던 때는 20년전 pc 게임 시절도 아니고 10년전 온라인 게임 시절도 아니고 지금입니다 지금
@모르는개산책님 게임회사의 침체를 제가 말했나요? 언제요? 요늠 논란이 되는 일부 온라인 게임 회사들의 사행성 논란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만요 하.....
모르는개산책
IP 121.♡.23.21
09-04
2021-09-04 15:46:55
·
@아시드님 또 하나 엔씨나 넥슨 넷마블이 잘나가지 못한다고 해서 게임업게가 망하고 있는것도 아니고 그저 돈만을 위한 저품질 게임을 양산해 내서 업계를 흔드는 것은 비단 이번만이 아니고 오래전 아타리쇼크와 같은 시대도 있었습니다
모르는개산책
IP 121.♡.23.21
09-04
2021-09-04 15:49:09
·
@아시드님 그저 단편적인 사행성 게임의 논란을 가지고 이 사행성 게임의 원인이 불법복제 때문이라고 하는건 아무런 논리의 연결점이 없으며 지금도 활발하게 발전하는 여러 인디게임사들은 알지도 못하고 무시하는 행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시드
IP 59.♡.135.109
09-04
2021-09-04 15:49:38
·
@모르는개산책님 아타리쇼크가 우리나라 얘기인가요? 그게 아니라 해도 돈만을 위한 저품질 게임 양산되는 사태에 대한 원인을 왜 얘기하면 안되나요?
모르는개산책
IP 121.♡.23.21
09-04
2021-09-04 15:51:04
·
@아시드님 뭘 주장하고 싶으신지 모르겠으나 잘 모르시면 아무 이유나 갖다붙이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시드
IP 59.♡.135.109
09-04
2021-09-04 15:52:07
·
@모르는개산책님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패키지 게임 회사들이 외국처럼 활발하게 살아남아 좋은 게임들을 양산해내고 그로 인해 패키지 게임 시장이 활발하게 살아있다면 많은 유저들이 온라인 게임으로만 몰리는 일은 없었을 것인데요 아닌가요?
아시드
IP 59.♡.135.109
09-04
2021-09-04 15:55:00
·
@모르는개산책님 아무 이유나 갖다 붙이지 말라니요 ㅎㅎ 충분히 제 생각을 가지고 그걸 말하고 있는데 그게 그렇지 않으면 그것에 대한 반박을 하셔야지 자꾸 밑도 끝도 없이 아무 근거도 없이 "니는 암것도 모른다 난 잘 안다 그러니 니는 조용해 해라" 이러고만 계시니요 참.. 아니 패키지 게임 산업이 지금 멀쩡하게 온라인 게임들과 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면 이런 극단적인 온라인 쏠림 현상 중에서 악화되고 있는 저질 양산형 게임발생 현상이 지금처럼 심해질 수 있었을까요? 그렇게 생각하세요?
아시드
IP 59.♡.135.109
09-04
2021-09-04 15:56:04
·
@모르는개산책님 심지어 전 우리나라 게임 산업이 침체됐다고 얘기하지도 않았는데요 제가 어디 그런 말을 했는지 말씀해보시죠
모르는개산책
IP 121.♡.23.21
09-04
2021-09-04 15:56:20
·
@아시드님 한국의 패키지 게임은 불법복제로 피해를 보고 외국게임들은 불법복제로부터 안전했다고 생각하시나요? 불법복제로 게임사가 피해를 보고 플랫폼이 바뀌었다면 그건 국내나 국외나 똑같습니다 괜히 블리자드가 배틀넷에서 게임을 팔고 스팀이 생긴게 아닙니다.
국산 게임은 불법 복제보다는 당시 국산 영화,만화도 그렇지만 산업 태동기라서 시나리오 라고 해야하나요? 그게 너무 부족해서 큰 발전이 없었던거지 불법복제로 피해봤다!! 할 정도는 일본,미국 업체들이죠 프로그래밍,일본,미국 만화 하청등 하드웨어 능력은 출중하나 창의적인 인재들이 해당 산업에 들어오기에는 너무 굶주린 시장이었고 사회자체가 창의적인 사람들이 나오기 힘든 시기였죠 저희 친구들은 일본어 몰라도 일본 게임을 했지 국산 패키지 게임은 불법복제품으로도 안했던 기억이네요
아시드
IP 58.♡.97.62
09-04
2021-09-04 18:48:39
·
@님 죄송하지만... 답변도 하지 않겠습니다... 조금만 찾아보세요..
IP 211.♡.145.223
09-04
2021-09-04 18:50:44
·
@아시드님굉장히 무례하시네요 수준이 그렇게 높으시면 원글에 본인이 찾으셔서 근거를 제시하세요 웃기시는분이네 토론을 하자는겁니까 가르치시고싶은겁니까?
패키지 5만원에 파느니 인앱결제로 한달에 수십 수백만원 결제하게 만드는데요
폰게임도 피쳐폰 시절에 유료로 팔면서 나름 패키지 게임 비슷하게 됐는데 이것도 이유가 피쳐폰에선 불법복제가 안 됐기 때문이죠. 그래서 스마트폰 들어오자마자 유료게임들 싹 사라졌어요. 무료에 과금으로 대체.
분들 많은 듯요
불법복제 이후에 불법복제가 되지 않는 정액제 네트워크 게임으로 쪽으로 발전했다.
그후에 정액제 모델을 도입하기 힘든 게임이나 돈을 더 벌고 싶은 게임들이 부분유료화를 도입했다.
부분유료화를 했는데 몇몇 게임이 가챠 요소를 도입했다.
가챠 요소가 대박나서 기존에 정액제에 몇배가 되는 돈을 벌었다.
회사들이 돈을 더 벌기 위해서 과금방식만 연구했다.
결과적으로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은 안하고 과금만 연구하다 이 모양이 되었다.
대충 기억나는 것만 따져도 이정도 인데...
그러니까 이게 다 불법복제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건 비약이고 그렇게 따지면 모든 일을 따지지 말자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와우 표절 같은 논란이 있지만 아이온 같은걸로 돈을 잘 벌었죠.
그래서 블레이드앤소울(초기버전) 같은 것도 나올 수 있었고요.
그런데 그렇게 번거를 가지고 지금의 리니니, 트니지, 리니지, 리니지 만 만들고 있으니
사이버 도박장은 도박장이지만 프로젝트TL은 그래도 하나쯤은 수익과 무관하게 기술력 뽐내는 아이온이나 블소 같은 게임 나오지 않을까..했는데 다시 나오는건 그래픽 좋은 리니지
이러니 앞서 말한 패키지가 어떻고 불법복제가 어떻고랑은 상관이 없죠.
그리고 예전의 그 PC게임 국산게임 좀 있었던 당시의
손노리, 소프트맥스나 코룸? 킹덤언더파이어, 거울전쟁, 악튜러스, 나르실리온 등등
이런거 비슷하게 잘 만드는 회사는 존재합니다.
검은사막(붉은사막, 도깨비), 로스트 아크, 비록 자동이긴 하지만 그래도 나름 공들여 만든 오딘 등
전멸상태 아닌가요?
잘못 찍었으면 그냥 조용히 가세요. 그걸 콕 찍어서 쓴건 그게 아주 아주 중요한 이유라고 쓴건데 ㅋ...
불법복제가 우리나라만 판친 것도 아니고, 불법 복제때문에 윈도우가 망한 것도 아니고
그래서 지금도 근근히 살고 있는 회사들 비판하는 것도 아니고, 외국도 다 우리 모델 따라하는 것도 아니고요.
남한테 선후관계 얘기하기전에 중요도 부터 다시 따지고, 왜 우리가 비판하는 애들만 개판으로 가는지도 고민해보시죠
뭔데 이래라 저래라 하세요 뭔데 가라 마라예요 비아냥은 먼저 해놓으시고
우리나라 패키지 게임사업 망한 게 불법복제
때문이 아닌가요???
그리고 불법 복제가 별로 없었다고 쓰길 했어요, 아니면 불법 복제 때문에 안 망했다고 쓰길 했어요?
지금 패키지로 먹고 사는 회사 있어요? 패키지 시장 안 망했으면 좋은데 투자해서 게임회사들이 달랐을 거라고요?
그래서 얘기하잖아요. 지금 비판받는 회사들 예전에 패키지해서 망했던 애들도 아니고, 돈을 못 번 것도 아니고
불법복제가 우리나라만 있었던 것도 아니고, 해외에도 우리같은 모델만 쓰는거 아니라고요.
이상한데 꽂혀가지고 게이머들 비난하려고 하는데 뭔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주장 자체를 잘못 하면서 타인들에게 강요하는건 본인이 생각하는 이곳의 취지에 맞나봅니다??
그리고 패키지 시장 안 망했으면 좋은데 투자해서 게임회사들이 달랐을 거라는 말은 대체 누가 한 건데요? 도대체 뭘 보고 글을 적고 계신간가요 최소 내용파악은 하고 글 씁시다
불법 복제가 문제 였으면, 다른 나라는 더 했어야 해요.
3.5인치 플로피 디스켓 쓰던 때 얘기죠 ㅠㅠ
그렇게 만들려고 해도 돈 안된다고 기획 다 자르지않았을까요?
불법복제로 게임사가 피해를 보고 플랫폼이 바뀌었다면 그건 국내나 국외나 똑같습니다
괜히 블리자드가 배틀넷에서 게임을 팔고 스팀이 생긴게 아닙니다.
이렇게 된 이유가 물론 여러가지 있겠지만
불법복제가 판을 쳐서 게임회사들이 많이 망하거나 수익이 안된 것이 가장 주된 이유 중 하나 아닌가요?
-> 게임회사가 수익이 안되어 많이 망했다는게 업계의 침체를 말하는게 아니라면 도대체 뭐가 침체입니까?
보통 장사가 안되어 돈을 못벌면 침체되었다고 하는데 그 쪽에서는 침체를 다른 용어로 쓰시나 봅니다
1. 괜찮은 게임을 만드는 국내 게임회사들이 있었음
2. 불법복제로 게임회사들이 망함
3. 그래서 그때 망한 회사들 이후로 괜찮은 게임 만드는 회사가 없음
님이 말씀하시는 논리는 이거고 이게 게임업계의 침체를 말하는건데
일단 저는 동의하지는 않지만 고작 단어 하나에 집착해서 말꼬리를 잡고 늘어지시니 참 구차스럽군요
프로그래밍,일본,미국 만화 하청등 하드웨어 능력은 출중하나 창의적인 인재들이 해당 산업에 들어오기에는 너무 굶주린 시장이었고 사회자체가 창의적인 사람들이 나오기 힘든 시기였죠
저희 친구들은 일본어 몰라도 일본 게임을 했지 국산 패키지 게임은 불법복제품으로도 안했던 기억이네요
웃기시는분이네 토론을 하자는겁니까 가르치시고싶은겁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