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어디든 마찬가지더라구요. 10점 만점이면 분명 5점이 보통에 10점이 매우 좋음 이렇게 되어야 할 꺼 같은데 어딜 봐도 그런 곳는 못봤습니다. 전 해외에 있어서 해외 서비스를 이용하는데도 단 한 곳도 중간점은 그냥 보통, 이렇게 되어 있는데는 없었습니다. 5점 만점이면 4.5 이상이 안전, 4.4 이하부터는 깨림칙 3.9 이하는 절대 가지/사지/주문하지 말아야 할 곳 이렇게 되던 걸요. 이 글 보기 전까진 별 생각 없었는데 확실히 이상하긴 하네요. 이럴꺼면 그냥 좋아요/싫어요만 하든가...
@생강에일님 심지어 설문조사 할 때 (반응형 설문 - 답에 따라 다음 질문이 달라짐) 「 매우불만족 1 2 3 4 5 보통 6 7 8 9 10 아주만족 」 이렇게 되어있길래 보통보다 살짝 위인 6을 선택했는데 다음 질문이 "불만족한 이유가 무엇입니까?"여서 황당했던 기억이 납니다.
jkh2118905
IP 211.♡.188.68
08-31
2021-08-31 08:07:26
·
3점이면 주문안하는 사람들도 문제죠. 전 별점 아예 안봐요.
IP 223.♡.206.139
08-31
2021-08-31 08:08:38
·
매우만족/만족/보통/미흡/매우미흡 체계도 동일하긴 하죠 보통이라 보통 주는 사람이 있을 법 한데 실제로는 매우만족이 아니면 문제가 있는걸로 간주하니
킴다니
IP 152.♡.12.227
08-31
2021-08-31 08:09:41
·
별점 시스템이 문제같습니다 전 무조건 5점 아니면 마이너스로 보는 세태가 맘에 안들어서 애초에 리뷰를 안쓰는 편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예태
IP 119.♡.144.184
08-31
2021-08-31 08:10:40
·
저거 우리사회 전반의 문제점입니다. 배민 뿐 아니라 모든 시스템이 점수가 있어요. 그것도 기준이 다 만점입니다. 그래서 진상이 없어질 수 가 없어요. 다들 만점이 기준이니 진상이 점수 안주면 순위가 쭉 밀리니까요.
그냥 별점 없이 리뷰하는게 낫지 않나 싶어요 저도 억지로 5점 주는경우가 많아서요. 사실 맛없으면 전 아예 리뷰를 안하지만요.
IP 39.♡.25.254
08-31
2021-08-31 09:33:49
·
적당하면 리뷰 안 쓰고 맛 있으면 5점 친절하면 5점 메뉴판 과대광고 사기치면 별점 깍습니다.
OLIVER
IP 223.♡.219.210
08-31
2021-08-31 09:56:19
·
별점 시스템은 망했죠. 저렇게 업주랑 손님이랑 갈등만 계속 생길 뿐입니다. 게다가 리뷰이벤트나 어뷰즈로 어차피 별점 인플레만 쌓이고.. 반대로 경쟁업주가 알바 고용해서 테러도 하고... 뭐 하나 장점이 없는거 같더라구요. 원래 취지인 변별력은 사라진지 오래....
새우깡-
IP 218.♡.44.82
08-31
2021-08-31 10:01:46
·
pass fail방식 fail이라면 이유를 선택
이렇게 가야한다 봅니다.
피드백은 필요하다봅니다.
뒤퐁
IP 211.♡.129.241
08-31
2021-08-31 10:01:51
·
5점제일때 전 이 말을 들은적이 있네요. 1점 = 시험 0~20점 2점 = 시험 20~40점 3점 = 시험 40~60점 4점 = 시험 60~80점 5점 = 시험 80~100점 이 시험을 중고등학교 시험정도로 생각하면, 상대적으로 평균? 보통? 이라고 여겨지는 점수는 3점이 아니라 4점이나 5점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인식이 좀 더 많은건 아닌가 싶어요.
Ghost_K
IP 218.♡.235.74
08-31
2021-08-31 10:11:05
·
신기한 개념을 가진 사람 많아요. 제품 후기에서 품질 좋다, 만족한다면서, 하나 불만이여서 별 하나 깍고, 이게 안되서 별 하다 더 깍고... 그런식으로 좋고 만족하는 제품에 별이 2~3개 ㅎㅎㅎㅎ
암유어파더
IP 61.♡.77.5
08-31
2021-08-31 10:11:21
·
리뷰 안하면 그만이지 뭐더러 불편하게 3점을 꼭 남기려고 그러지?? 소시오패스인가?
vincent..
IP 110.♡.193.9
08-31
2021-08-31 10:45:11
·
저도 자영업자인지라 리뷰나 별점 받는 임장인데요. 네이버 4.5 구글 4.3이고 희안하게 다음지도만 2.7-_-;; 이더라구요. 평가건수도 네이버:구글:다음=6:3:1 정도 수준인데 점수는 제일 낮아요;; 다음지도는 최근 몇년간만 보여주는 건지 옛날 리뷰가 다 사라져서 점수가 더 깎인거 같네요. 그래도 3.x라서 4점 근방이었던거 같은데 절반이상 사라지더니 점수가 확 깎였군요
아무리 잘해도 제가 마음에 안드는 고객은 있을 수 밖에 없고 저런데다 굳이 별점 낮게 주는 사람은 삭제나 가리거나 하면 추가 댓글 달고 추가 스트레스가 생길거 같아서 의도적으로 신경끄고 있는데 이런 글 보면 또 한번 확인하고 스트레스 받아요 ㅠㅠ
팔콘9
IP 222.♡.187.169
08-31
2021-08-31 16:03:53
·
@vincent..님 다음은 유저가 굉장히 독특해요. 불편러 비율이 제일 높은...
맹운
IP 118.♡.8.202
08-31
2021-08-31 10:52:26
·
저도 개인적으로 5점만점이면 2.5 초과부터는 좋은평가아닌가 생각하지만 남들이 그렇게 생각안해서 아예 평점을 무시하고 안누르는데요...
키티사랑해
IP 223.♡.156.40
08-31
2021-08-31 10:53:41
·
쏘시오패스
묵직한익절
IP 183.♡.77.186
08-31
2021-08-31 10:54:47
·
평균적으로 3점이 기본이라 생각할수는 있을것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전체적인 분위기가 별문제없으면 5점을 주는 문화이기때문에 이제라도 알고 5점을 주면되는거고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보통이 3점이라 생각하기에 3점주곘다 하면... 그때부턴 좀...
우버이츠가 괜찮은 시스템 같네요. 엄지 위 아래로 고르고 구체적인 어떤 게 마음에 들었는지 별로인지 배달, 음식, 태도 등 요소별로 심층 평가가 가능합니다. 중요한 재주문 의사가 점수로 나오는 부분이고요.
스윙칩스
IP 1.♡.166.197
08-31
2021-08-31 14:47:56
·
5점이 디폴트인게 비정상이죠. 글쓴이 생각도 일리가 있어요. 시스템이 문제에요
M4XiMUEL
IP 118.♡.45.144
08-31
2021-08-31 14:57:22
·
과도한 경쟁이 시스템을 망친 아주 좋은 사례라고 봅니다. 나의 만족 지표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별점제가 있고 1~5개 별점 사이로 선택할 수 있는 것 인데, 위 댓글들만 봐도 이제 그런 평가를 내릴 수 있는 시대는 끝났죠... -_-..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걸 엄청나게 가속화 시켰던 원흉은 네이버 일부 서비스들 별점제도에 부계정 / 해킹된 계정을 악용한 5점 조작 등이 주된 원인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베네일
IP 106.♡.177.194
08-31
2021-08-31 14:57:40
·
회사에서 유명 경비업체 사용중인데, AS 할 일이 생겨서 요청했더니 방문오시더라구요 약속시간도 좀 늦으시고, 처리도 한번에 못하시고 하셔서 별점 네개 드렸더니 만점에서 떨어지면 고과 깍인다고 수정해달라고 부탁하더라구요. 참... 완벽하지 않으면 안되는걸까요 ㅉㅉ
@boowy님 정확히는 별점 평균이 통상 4점대에 머물러 있고, 3점대 별점을 가진 업장은 거르면서, 정작 본인은 3점을 기어이 기본으로 주겠다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에게 사회성이 결여된 것 아니냐 하는 평가를 하는거죠. 방문한 업장이 조금이라도 걸러질 가능성을 높이는 일을 기어이 하는 것이니깐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이터니아
IP 211.♡.163.50
08-31
2021-08-31 15:06:54
·
기준이 사람마다 다르니... 그런데 다들 암묵적으로 5개를 깔고가고 그거에 맞춰 보통 4점 이하로는 잘 안시키잖아요...그리고 우린 그걸 대충 눈치로 알고... 그냥 저사람 생각도 맞는데 눈치없이 고지식 한것도 사실이네요.. 평점 제도 손봐야 할듯.
보통 사람들이 10점만점에 만족수준이 8 9 10, 보통이 4 , 5, 6 , 7, 불만족이 1, 2, 3 이라고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는데
실제 설문조사 해보면 9점 아님 10점이 만족, 8점이 보통, 그 이하는 다 불만족입니다.
만족하진 못했으나 남에게 피해주기 싫다 생각하는 사람이 가장 많이 던지는 점수가 7점입니다.
이걸 5점척도로 환산하면 만족은 항상 5점입니다. 4점이 보통 그 이하는 불만족 범주입니다.
Piod
IP 125.♡.245.99
08-31
2021-08-31 15:48:57
·
아쉬운 문화네요. 근본적인 시스템 안보고 그냥 대세 안따라가면 이상한 사람 취급; 사람 수만큼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는건데, 뭐라고 악담까지 하는 걸 보면
두발뻗고잘자
IP 106.♡.16.146
08-31
2021-08-31 15:52:15
·
그놈의 암묵 암묵...눈치보기는 왕들이에요 참.
세기말의시
IP 49.♡.173.146
08-31
2021-08-31 15:53:48
·
초반 업체나 주문수가 별로 없는데 별점 1,2,3점 받은 가게들은 배달 주문수가 안 늘고 그 가게 배달은 망한거나 마찬가지더라고요. 별점이라는게 개인 적인 주관이고 맛이 있는데도 배달 기사가 잘못한것도 가게 평점에 줘버리는 사람이 많아서 배달이 중요한 요즘 가게들이 별점때문에 대놓고 리뷰이벤트에 5점 달라고 하는 이유죠. 리뷰가 없거나 별점이 낮으면 확실히 주문수가 떨어져요,의외로 남의 의견을 보고 주문 하는 사람이 많아요.
이게 우리나라 사람들만의 특징인지는 모르겠는데 점수가 너무 극단이죠 별 1개 아니면 5개 엄청 맛있지도 않고 그렇다고 맛없지도 않은 적당히 맛있는 음식이면 3~4개 줄수도 있는건데 말이죠 가게가 저분을 차단하는거야 별점에 민감하니 저럴 순 있지만 댓글들에서 저 분을 비난하는건 이해가 안됩니다. 저분은 자기 생각을 말한 것 뿐인데 대세에 안따른다고 비난하는건 뭔지 개인적으로 인터넷쇼핑 할 때나 배달앱시킬 때 별5개 짜리 안봅니다. 오히려 3~4개 짜리만 봐요 그게 보통 리뷰들이 합당한 이유를 적어놓습니다.
IP 180.♡.140.251
08-31
2021-08-31 17:05:09
·
@지나가던오크님 예전에 체조인가 최고점/최저점 빼고 나머지로 평균 하던데요 그 시스템이 좋은거 같아요~
한국에서는 너는 .. 눈치도 없고..인 상황이 되죠
거절하는 것도 사장맘
그래서 4.5이하는 아무도안시키는 악순환이죠
사람들 99퍼는 4.8이상집에서시키니까요
다만 저 같아도 주소 나오는 배민으로 시키면 바로 주문 취소 들어갑니다.
(아직까지 고객 요청 제외하곤 취소해본 적은 없습니다.)
별점에 별로 신경을 안 쓰는데,
그걸 참고 하는 사람이 많은가 부네요..
앞으론 좀 신경을 써야 겠습니다;
별점 5개 안주면 인사고과에 영향받는다던 A/S 기사님들 시스템이란 뭐가 다른지..
눈치껏 5점 줘야하는 상황도 웃기고.
재주문율만 표시해주면 될 것 같은데.. 그게 그렇게 어려운건지 싶고요.
별점 5개 부탁한다 안그럼 인사고과에 영향을 받는다 이런 이야기를 고객에게 어필 하려면 최소 별 4점이상수준 이상 서비스를 하고나서야 할수있는거죠.
서비스 개차반으로 해놓고 별점 5점 주세요 하면 저는 정말 1점 날립니다.
차라리 싫어요 보통 좋아요 3가지만 있는게 어땠을까 싶습니다
심지어 설문조사 할 때 (반응형 설문 - 답에 따라 다음 질문이 달라짐)
「 매우불만족 1 2 3 4 5 보통 6 7 8 9 10 아주만족 」
이렇게 되어있길래
보통보다 살짝 위인 6을 선택했는데
다음 질문이 "불만족한 이유가 무엇입니까?"여서 황당했던 기억이 납니다.
전 별점 아예 안봐요.
보통이라 보통 주는 사람이 있을 법 한데
실제로는 매우만족이 아니면 문제가 있는걸로 간주하니
전 무조건 5점 아니면 마이너스로 보는 세태가 맘에 안들어서
애초에 리뷰를 안쓰는 편입니다
원래 3점은 기본이고 그건 좋은 의미인데
괜찮으면 무조건 5개 별로면 무조건 1개
이런게 괘니 별점의 정확도를 떨어뜨리는거죠
사실 그런 가게 거의 없음에도 5점 줘야하는 것부터 요상하죠;;
리뷰 이벤트로 받아먹은 거 없이 그냥 평범해서 3점을 준 건데, 이게 별점테러가 되는 요상한 일이 되어버립니다.
WSJ 기사에도 나왔는데 아마존 평균 별점이 4점이 넘을 거에요.
아마존은 사실 워낙 업체들이 많이 장난쳐서 별점 인플레가 일어나긴 했지만요
배민은 그런 업체가 있긴 하지만 그것보다는 리뷰 이벤트 때문에 인플레가 시작된거죠.
배민은 현재 별점 시스템을 절대 건드리지 않을 거에요
건드리면 진작에 건드렸어야 했는데, 이젠 뭘 하던 소비자와 업체들에게 비난을 들을거니까요
배민 별점 내려가는건 금방 내려가고 점수 올리기는 너무 어렵다고 하시더라고요.
저럴꺼면 리뷰 안쓰는게 낫죠
눈치도 심하게 없네요
저도 억지로 5점 주는경우가 많아서요.
사실 맛없으면 전 아예 리뷰를 안하지만요.
맛 있으면 5점
친절하면 5점
메뉴판 과대광고 사기치면 별점 깍습니다.
게다가 리뷰이벤트나 어뷰즈로 어차피 별점 인플레만 쌓이고.. 반대로 경쟁업주가 알바 고용해서 테러도 하고... 뭐 하나 장점이 없는거 같더라구요. 원래 취지인 변별력은 사라진지 오래....
fail이라면 이유를 선택
이렇게 가야한다 봅니다.
피드백은 필요하다봅니다.
1점 = 시험 0~20점
2점 = 시험 20~40점
3점 = 시험 40~60점
4점 = 시험 60~80점
5점 = 시험 80~100점
이 시험을 중고등학교 시험정도로 생각하면, 상대적으로 평균? 보통? 이라고 여겨지는 점수는 3점이 아니라 4점이나 5점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인식이 좀 더 많은건 아닌가 싶어요.
제품 후기에서 품질 좋다, 만족한다면서, 하나 불만이여서 별 하나 깍고, 이게 안되서 별 하다 더 깍고...
그런식으로 좋고 만족하는 제품에 별이 2~3개 ㅎㅎㅎㅎ
소시오패스인가?
네이버 4.5 구글 4.3이고 희안하게 다음지도만 2.7-_-;; 이더라구요.
평가건수도 네이버:구글:다음=6:3:1 정도 수준인데 점수는 제일 낮아요;;
다음지도는 최근 몇년간만 보여주는 건지 옛날 리뷰가 다 사라져서 점수가 더 깎인거 같네요.
그래도 3.x라서 4점 근방이었던거 같은데 절반이상 사라지더니 점수가 확 깎였군요
아무리 잘해도 제가 마음에 안드는 고객은 있을 수 밖에 없고
저런데다 굳이 별점 낮게 주는 사람은 삭제나 가리거나 하면 추가 댓글 달고 추가 스트레스가 생길거 같아서
의도적으로 신경끄고 있는데 이런 글 보면 또 한번 확인하고 스트레스 받아요 ㅠㅠ
하지만 현재 전체적인 분위기가 별문제없으면 5점을 주는 문화이기때문에 이제라도 알고 5점을 주면되는거고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보통이 3점이라 생각하기에 3점주곘다 하면... 그때부턴 좀...
남들이 그러든 말든 신경안쓰고 내 점수는 기본이 3점이야 라면
사장들이 손님이 그러든 말든 주문 안받아 하는것도 억울해 할일은 아닌듯..
별이나 점수로 하지말고
'별로에요'
'평범해요'
'맛있어요'
이 셋중에 하나 고르라고 하는게 더 낫겠네요.
엄지 위 아래로 고르고 구체적인 어떤 게 마음에 들었는지 별로인지 배달, 음식, 태도 등 요소별로 심층 평가가 가능합니다.
중요한 재주문 의사가 점수로 나오는 부분이고요.
나의 만족 지표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별점제가 있고 1~5개 별점 사이로 선택할 수 있는 것 인데, 위 댓글들만 봐도 이제 그런 평가를 내릴 수 있는 시대는 끝났죠... -_-..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걸 엄청나게 가속화 시켰던 원흉은 네이버 일부 서비스들 별점제도에 부계정 / 해킹된 계정을 악용한 5점 조작 등이 주된 원인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AS 할 일이 생겨서 요청했더니 방문오시더라구요
약속시간도 좀 늦으시고, 처리도 한번에 못하시고 하셔서
별점 네개 드렸더니 만점에서 떨어지면 고과 깍인다고 수정해달라고 부탁하더라구요.
참... 완벽하지 않으면 안되는걸까요 ㅉㅉ
3점이면 기본 이상은 하는 집이라는 의미여야 하는데 너무 변질되었어요.
전부 5점이여야 하면 무슨 평가의 의미가 있겠어요.
당장 여기 댓글만 봐도 계속 시키면서 3점이냐고 따지는 사람도 있는데요.
뭐 기준점은 다를 수 있으니 그럴 수 있겠죠.
하지만 각자의 기준이 다를 뿐인데 소시오 패스라고 언급하는 사람들은 최소한 민주주의 국가에선 살 자격이 없는거죠.
그 정도의 다름도 인정 못하겠다는거니깐요.
회사에서
업무 평점 3점만 받으면서
만년 대리로 회사 다니길.....
다만 별점 시스템 개인적으로 굉장히 불만족 스럽습니다. 변별력이 없어요....
실제 설문조사 해보면 9점 아님 10점이 만족, 8점이 보통, 그 이하는 다 불만족입니다.
만족하진 못했으나 남에게 피해주기 싫다 생각하는 사람이 가장 많이 던지는 점수가 7점입니다.
이걸 5점척도로 환산하면 만족은 항상 5점입니다. 4점이 보통 그 이하는 불만족 범주입니다.
배달 주문수가 안 늘고 그 가게 배달은 망한거나 마찬가지더라고요.
별점이라는게 개인 적인 주관이고 맛이 있는데도 배달 기사가 잘못한것도 가게 평점에 줘버리는 사람이 많아서
배달이 중요한 요즘 가게들이 별점때문에 대놓고 리뷰이벤트에 5점 달라고 하는 이유죠.
리뷰가 없거나 별점이 낮으면 확실히 주문수가 떨어져요,의외로 남의 의견을 보고 주문 하는 사람이 많아요.
평범해서 보통인데 블랙리스트라니.
“이 학생은 쏘쏘하네..”
별 1개 아니면 5개
엄청 맛있지도 않고 그렇다고 맛없지도 않은 적당히 맛있는 음식이면 3~4개 줄수도 있는건데 말이죠
가게가 저분을 차단하는거야 별점에 민감하니 저럴 순 있지만
댓글들에서 저 분을 비난하는건 이해가 안됩니다.
저분은 자기 생각을 말한 것 뿐인데
대세에 안따른다고 비난하는건 뭔지
개인적으로 인터넷쇼핑 할 때나 배달앱시킬 때 별5개 짜리 안봅니다.
오히려 3~4개 짜리만 봐요
그게 보통 리뷰들이 합당한 이유를 적어놓습니다.
그 시스템이 좋은거 같아요~
5 - 4 - 3 - 2 - 1
별점 3개 줄 수 있음 - 정상
재주문 할 수 있음 - 정상
별점 3점이라 주문 거절 - 비정상
별점 1점으로 테러한것도 아닌데 3점 줬다고 주문 거절은 문제 있지 않나요?
그걸 시스템에다가 따져야지, "보통" 이라고 평가했다고 주문거절이라뇨...
별 5개중 5개가 왜 다들 기본이라고들 하시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