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QR 결제는 '아직은' 우리나라에선 쉽게 정착하기 힘들 듯 해요. 48

5
2021-07-23 08:33:49 수정일 : 2021-07-23 08:36:10 175.♡.33.163
서우헌


QR결제를 선진적이라고 보는 분들이

그게 기술적으로 진보했다거나

정말로 나은 기술이라는 이론적 기반이 있어서

그렇게 말하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더 나은 기술 = 폰으로 다되는 세상

뭐 이런거거든요


단적으로 삼성폰의 경우

아무리 AP가 상급이고

메모리가 두배라도

삼성페이 안되면 하급기인것 같은

느낌적 느낌같은거요.


여하튼 그래서 새소개나

다른 글에서 QR이 어쩌구 저쩌구

다투는건 서로 핀트 자체가 안맞아서

그런거라고 생각합니다.


진짜 기술적 진보를 말하는게 아니거든요.

지갑리스 세상을 진보라고 생각하는거죠.


그러니 그건 그렇다고 치고 ㅋ


QR결제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하드웨어 종속성이 없다는거죠.


근데 그 이야기를 뒤집으면

그만큼의 하드웨어에 준비가

그게 QR이미지가 되었든 바코드리더기가 되었든

가맹점에 전가된다는 점인데

이게 어렵죠


이미 수십년간의 카드 인프라 구축으로

(최근에는 좀 다툼이 있지만)

결제, 통신, 매입, 수납 등의

중간유통시장이 정착되었고


그 과정이 주는 충분한 수익으로

밴사들이 역시 수십년간 신규 가맹점에

단말기를 공짜로 뿌려왔습니다.

(물론 대형가맹점은 논외로 ㅋ)

그래서 지금의 인프라가 정착한건데


QR의 경쟁구도는 기술적 레벨이 아니에요

그저 레가시 결제수단들의 기존 인프라고

그걸 꺾을 수 있을만큼의 편리함이 있어야 하는데


제가 가맹점주라도 안할거 같긴 해요.

지금은 현금과 카드만 있으면 되고,

현금은 현금대로, 카드는 바로 결제내역과

입금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QR은 또 다른문제거든요.


포스라도 있으면 더 복잡해집니다.

새소게에 있는 제로페이방식

즉 QR이미지 거치방식이면

당연히 매출관리 따로 해야합니다.

QR 결제수단이 국가 단일화가 아닌한

심지어 그 안에서도 열라 갈라질텐데

그거 관리하는데

인건비가 더 들거에요.

(사장 혼자 정리해도 그것도 인건비 ㅋ)


그럼 아예 QR로 다 통일하면 되는거 아니냐?


사실 QR 찬성하는 분들은 결국

지갑(카드, 현찰)따로, 

삼성페이 따로, QR 따로

이게 귀찮고 싫다고

그게 불편하고 미개(?)하다고

그걸 찬성하는건데


내가 불편하기 싫으니

가맹점 니들이 불편하세요.

라고 하는거랑 거의 동의어입니다.


그렇게 해서 매출이 늘어나면야

할 수도 있을텐데,

이 경우는...


누가봐도 제로섬이죠.


그리고 정작 그게 된다해도

그동안 뭐 되기만 하면

그거 쓸거처럼 이야기한 사람들도

카드 혜택만큼 뭐가 없으면 

또 잘 안써요. ㅋ

(여기다 또 나는 쓰는데요. 이런말 금지 ㅋ)


아무리 페이들이 난립해도

그 안을 들여다보면 

카드 비중이 압도적인걸 보면 알 수 있죠.

금감원 결제동향 같은걸 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QR로 카드결제가 가능해지면

대부분의 경우는 카드수수료 따로

QR결제 수수료 따로 나갑니다.

(지금도 일부는 그렇죠)


QR결제 솔루션 제공업체가

자선사업하는게 아니라면요.

(사실 자선 정도가 아니죠.

그런 전국 인프라를 운영하면 어우)


지금 현재시점에서

그 미친짓을 왜 하겠어요.


중국, 베트남은 다른 문제에요.

처음부터 방향이 그렇게 잡힌것뿐

94년에 출시된 QR이 

우월한 기술이라 한번에 간건 아니죠.

그냥 그렇게 된 거뿐.


특히 중국같은 경우는

위조지폐 때문에 현금조차 믿을 수 없어

정말로 가맹점이 절실하고

필사적으로 움직여서 QR 세상이 된거구요.



뭐 언젠가는 우리나라도

바뀌어 가겠지만


현재, 당장만 놓고 보면

아무리 생각해봐도

가맹점에 실익이 될게 없어서

빠른 시간내에

QR결제가 주류가 될 일은 

아마 없을거 같긴 하네요.


서우헌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8]
뎅뎅이!
IP 223.♡.202.149
07-23 2021-07-23 08:35:11
·
QR이 되면. 포스가 필요한데.. 포스가 단말기 보다 더 비싸...다는 함정이 있네요? ㅎㄷㄷ
삭제 되었습니다.
뎅뎅이!
IP 223.♡.202.149
07-23 2021-07-23 08:37:12 / 수정일: 2021-07-23 08:37:40
·
@모호하G님 카드단말기만 있던 가게 이야기에요.포스가 이미 있던데야모..
삭제 되었습니다.
아침엔카스테라
IP 220.♡.9.181
07-23 2021-07-23 08:39:36
·
@뎅뎅이!님 필요없어요 그냥 가게 qr하나 붙혀놓고 손님보고
만원입니다 하면 손님이 qr찍고 돈 만원 지불처러하면 끝이에요
뎅뎅이!
IP 223.♡.202.149
07-23 2021-07-23 08:40:58 / 수정일: 2021-07-23 08:41:39
·
@아침엔카스테라님 매출관리가 안된다는 소리입니다. 뭐 현금받듯이 종이에 쓰고 그러면 되겠죠.
kafca
IP 222.♡.130.198
07-23 2021-07-23 08:36:22
·
비접촉결제는 NFC로 밀어야죠
stringname
IP 223.♡.23.121
07-23 2021-07-23 08:36:24 / 수정일: 2021-07-23 08:37:05
·
지역화폐 운영자입니다
QR결제를 기본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결제일로 부터 약 2일 후
현금으로 수수료 없이 통장에 꼽아버립니다.

사용자는 좀 불편하네 하시는데
점주들은 엄청 좋아 하시더라구요.

카드처럼 1달후 정산이 아니니까요

단, QR이 가끔 훼손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우헌
IP 175.♡.33.163
07-23 2021-07-23 08:37:41
·
@stringname님 지역화폐는 그거 하나니까요.
근데 만약 QR결제가 대세가 되면 진입장벽이 낮은만큼 업체만 수십개가 난립할거고
그기들 규칙, 규정, 입금시기, 방법, 커뮤니케이션이 다 다를텐데
과연 편할까요?
티뱅
IP 223.♡.165.142
07-23 2021-07-23 08:38:47
·
@stringname님 지역화폐가 현금성이라 그러지 카드결제를 qr로 하면 정산은 똑같죠;
stringname
IP 223.♡.23.121
07-23 2021-07-23 08:40:31
·
@서우헌님
점주 기준으로는
하나같이 카드 수수료가 너무 비싸다 라고 합니다.
사용자 기준이면 몰라도 점주 입장에서는 메리트가 충분하죠.
법령 때문이라도 아무나 진입 못 할겁니다.
현재도 관련 법령들 때문에 머리가 아플 지경이거든요
저희 플랫폼도 카드 결제가 지원되긴 합니다.
stringname
IP 223.♡.23.121
07-23 2021-07-23 08:41:01
·
@티뱅님
카드 수수료가 생각보다 크더라구요
사용자는 모르지만 점주들은 하나같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서우헌
IP 175.♡.33.163
07-23 2021-07-23 08:44:31
·
@stringname님 지금 뭔가 핀트가 어긋난거 같은데
지금 이슈인 QR은 카드까지 개방이 전제입니다. 자꾸 카드랑 비교하지 마세요.
그건 논점이 아닙니다.
전자소년
IP 218.♡.38.179
07-23 2021-07-23 08:36:56
·
QR결제는 가맹점도 그냥 일반 스마트폰에 카메라만 있으면 됩니다. 가맹점이 장비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뎅뎅이!
IP 223.♡.202.149
07-23 2021-07-23 08:38:55 / 수정일: 2021-07-23 08:39:57
·
@전자소년님 그 방식은 뭘 샀는지. 누가 샀는지. 금액을 정확하게 줬는지.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절차가 필요하니까요.

결국.. 그 반대의 방식으로 가야하는데 그러면.. 포스랑 QR 리더기가 필요한건 매한가지라..
서우헌
IP 175.♡.33.163
07-23 2021-07-23 08:39:15
·
@전자소년님 카뱅도 카카오페이도 다 똑같이 이야기했는데
결국 안되서 이미지 20만개 뿌렸잖아요. 그래도 일정규모 이상 안 나오구요.
그게 잘 안되나봐요.
티뱅
IP 223.♡.165.142
07-23 2021-07-23 08:39:16
·
@전자소년님 포스에 연동이 어렵다는게 글쓴분 말씀같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서우헌
IP 175.♡.33.163
07-23 2021-07-23 08:46:03
·
@까만콤님 말씀하신것처럼 쉬운거면 이미 되었겠네요.
제로페이도 너무나 쉽게 연동될거고 지역화폐도요. 근데 현실은 안그래요.
삭제 되었습니다.
서우헌
IP 175.♡.33.163
07-23 2021-07-23 09:22:58 / 수정일: 2021-07-23 09:28:15
·
@까만콤님 신사업이 추진력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 뿐입니다. 그게 돈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돈을 버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가 신사업을 추진합니다. 지금 이 케이스는 그게 안보여요. 우리나라도 QR 도입의 역사는 생각보다 꽤 됩니다. 근데 안되는건 동력이 부족해서라는 말입니다. 안된다는게 아니에요. 그리고 이걸 왜 표준으로 정해야하는지 적절한 근거와 당위성조차도 없는 상황이에요. 아래 보시면 알겠지만 이렇게나 의견이 갈리는데, 이걸 왜 국가가 표준으로 하나요. 그 어느나라도 그런식으로 지불결제를 강제하진 않아요.
삭제 되었습니다.
전자소년
IP 121.♡.54.180
07-23 2021-07-23 11:41:00
·
@뎅뎅이!님 포스사가 앱하나만 개발하면 그만인데,, 안해주면 어쩔수 없긴 하겠네요.
전자소년
IP 121.♡.54.180
07-23 2021-07-23 11:41:58
·
@서우헌님 포스사에서 앱하나만 개발하면 되는데,,, 그게 문제이긴 하겠네요.
알쳄
IP 106.♡.64.32
07-23 2021-07-23 08:39:02
·
링크 띄우고 그 결재창구로 받는거면... 판매창구도 뭐 준비 없을거 같기도 한데요
삭제 되었습니다.
서우헌
IP 175.♡.33.163
07-23 2021-07-23 08:41:08
·
@까만콤님 개인간 QR로 송금 주고받는건
솔직히 지금도 카톡(베이스 카카오페이)에서도 됩니다.
그 정도 인프라면 이미 더 나올것도 없어요.
티뱅
IP 223.♡.165.142
07-23 2021-07-23 08:41:45
·
@까만콤님 포스에 연동안하면 업주가 전체 매출 재고확인 등을 엑셀로 관리해야하나요..;;
서우헌
IP 175.♡.33.163
07-23 2021-07-23 08:42:32
·
@티뱅님 제 말이요. 본문에도 다 써놨는데...
매출관리가 안된다는건데 왜 자꾸 된다 안된다로 흐를까요.
삭제 되었습니다.
명탐정코란
IP 211.♡.24.2
07-23 2021-07-23 08:43:37
·
@티뱅님 ERP쓰면 되겠죠... ㅎ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알쳄
IP 106.♡.64.32
07-23 2021-07-23 08:44:12
·
@배사장님
뭐 그렇다고 해도 기존 포스보다 개발 복잡하고 비용이 큰 모델이 되지 않을거 같아요.
뎅뎅이!
IP 223.♡.202.149
07-23 2021-07-23 08:44:56 / 수정일: 2021-07-23 08:45:04
·
@명탐정코란님 그거 쓰면 이미 포스가.. ㅎㅎㅎ yo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알쳄
IP 106.♡.64.32
07-23 2021-07-23 08:47:21 / 수정일: 2021-07-23 08:48:16
·
@배사장님
QR결재는 순수 온라인 서비스도 가능할것 같아서... 오히려 단말기보다 가격이 내려갈 수도...
이게 보급이 안될 이유라고 꼽는건 설득력이 약한듯 해서...
뎅뎅이!
IP 223.♡.202.149
07-23 2021-07-23 08:49:24 / 수정일: 2021-07-23 08:50:41
·
@까만콤님 그 반대 방식으로 해야지 노티로는 안됩니다.

이건 입금 절차만 확인됩니다. 결국 그 사람하고 또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왜냐면 그 돈을 넣은 손님이 이 손님인지 모릅니다.

결국 손님의 qr을 읽는 방식으로 가야 하는데 이러면 리더가 필요하죠.
서우헌
IP 175.♡.33.163
07-23 2021-07-23 08:53:14
·
@까만콤님 카카오도 개인 QR 생성 가능한걸 말씀드린거에요.
그렇게 되면 본질적으로 말씀하신것과 차이가 없죠. 인프라는 압도적이고.
삭제 되었습니다.
뎅뎅이!
IP 223.♡.202.149
07-23 2021-07-23 08:54:15 / 수정일: 2021-07-23 08:54:53
·
@까만콤님 이 글은 포스가 없다는걸 가정하고 가는거에요. 그거 없이 종이 QR 붙여놓고 이체하는 방식에 대한 문제점.. 포스가 있으면. 똑같은거죠.
삭제 되었습니다.
뎅뎅이!
IP 223.♡.202.149
07-23 2021-07-23 08:56:35 / 수정일: 2021-07-23 08:58:12
·
@까만콤님 이 글은 포스 >> 카드단말기.. 가격.. 이야기입니다. ㅎㄷㄷ

새소게에서 넘어오는 글타래에요. 카드 단말기 없어도 편하게 할 수 있다..
삭제 되었습니다.
서우헌
IP 175.♡.33.163
07-23 2021-07-23 08:59:32
·
@뎅뎅이!님 근데 왜 QR결제를 하나의 단일한 객체로 생각하세요?
지금도 네이버페이, 제로페이, 카카오페이 등등 많은데, 이게 더 늘어나기 시작하면
말 그대로 대 혼란이 시작됩니다. 말씀하신 확인을 업체 수 만큼 반복해야해요.
그게 현실적으로 쉽게 될리가 없다는 거죠.
뎅뎅이!
IP 223.♡.202.149
07-23 2021-07-23 09:00:00 / 수정일: 2021-07-23 09:00:36
·
@까만콤님 포스가 있는건 설명안할게요.. 이건 뭐 그렇다고 치는거니..

카드단말기는 이미 보급이 되어있는데.. 이거 없어도 된다고 해봐야 QR로 해서 득이 뭔가 하는겁니다.

수수료는.. QR이냐 플라스틱이냐에 따라서 발생하는건 아니니까요.

플라스틱카드로도 제로페이를 할 수는 있는거니까요. 결국 카드단말기가 없는게 편하냐? 하는겁니다.
뎅뎅이!
IP 223.♡.202.149
07-23 2021-07-23 09:01:26
·
@서우헌님 뭐 그런문제도 있습니다. 카드가 많아서 밴사가 생겼듯 QR이 많아지면 QR도 밴사에서 하려나요? ㅎㄷㄷ
삭제 되었습니다.
ppw306
IP 112.♡.126.228
07-23 2021-07-23 08:43:39
·
QR 보급이 늦어진다면 그건 카드사의 방해때문일듯
티뱅
IP 223.♡.165.142
07-23 2021-07-23 08:44:51
·
@창밖에기차가지나가요님 요즘엔 카드사도 qr결제가있습니다;;;
서우헌
IP 175.♡.33.163
07-23 2021-07-23 08:45:20
·
@창밖에기차가지나가요님 좀 찾아보세요.
카드사들도 6개인가 모여서 QR결제 보급하려고 여러가지로 해봤어요.
잘 안될 뿐.
STD-DIVTAG
IP 116.♡.88.20
07-23 2021-07-23 08:45:11 / 수정일: 2021-07-23 08:47:03
·
매출관리를 따로해야한다는게 참 귀찮죠
게다가 카드로 들어오면 수수료도 내야하고 정산일에 들어와서 관리하기도 귀찮을거구요
+로 이미 QR결제는 이미 있던거라 흠 ㅋㅋㅋ
seno
IP 121.♡.119.57
07-23 2021-07-23 08:46:03 / 수정일: 2021-07-23 08:55:43
·
지불하는 사람 관점에서 QR이 기존 신용카드/NFC 방식보다 편리할 수가 없는데 왜 고평가하시는지 이해하기 어렵더군요. '폰 켜고 카메라 모드 들어가서 QR코드 스캔'하는 과정이 기존 방식보다 간편할 수는 없고, 판매자 편의를 위해 지불하는 쪽이 한 번 더 조작하는 방식일 뿐인데요.

더 나아가, QR은 (특히 아날로그) 해킹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QR이 결제 방식의 대세가 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주소만 보고는 어디로 연결되는지 알 수 없는 링크를 클릭해서 모종의 사이트에 들어가 줘야 하는데요. 위험하죠.
서우헌
IP 175.♡.33.163
07-23 2021-07-23 08:55:00 / 수정일: 2021-07-23 08:56:01
·
@Seno님 개인적으로는 말씀하신것처럼
액션 기반이 아닌 패시브 방식의 비접촉 표준 결제방식이
목적지가 되어갈 거 같기는 해요. 근데 이쪽 문제는 진짜로 비용이죠.

캣단말기(일반 카드단말기)는 이해관계자가 존재하고
수익을 내는 층에서 인프라를 뿌려주는 방식인데
NFC는 그냥 방식에 불과해서 이 자체로 수익을 내는 자가 없어요.

그게 제일 큰 장벽입니다.
Wannabe
IP 223.♡.74.160
07-23 2021-07-23 08:48:03
·
작성자님 의견에 대체로 동의합니다. 결제 시장 자체가 유저 습관을 바꿔야 바뀌는 것인데 그게 쉽지 않고 매우 보수적입니다. QR결제가 우리 나라에 나온지도 몇 년 됐어도 확 치고 나가지를 못하잖아요. 그리고 카카오나 네이버나 간편결제 업체들도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고 있어요. 기존 인프라를 배제하고 새롭게 만는 것은 못할 거에요. 워낙 기존 인프라 의존도가 커서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Wannabe
IP 223.♡.74.160
07-23 2021-07-23 08:51:48
·
@비커밍버거킹님 홍체인식, 음파 등 시범 사업으로 진행 됐는데 실효성이 없다거나 시기상조라는 것이죠.
쥐즐
IP 61.♡.96.233
07-23 2021-07-23 08:51:09
·
매출 관리가 진짜 힘들죠...
원래 카카오페이가 QR결제 활성화하겠다고 키트 잔뜩 뿌렸는데도 별 효과 없었는데...
제로페이는 재난지원금에 10% 혜택 주니 그나마 좀 늘어났어요.
대기업들은 제로페이랑 POS랑 연동되어서 보여주는 방식이더라고요.
서우헌
IP 175.♡.33.163
07-23 2021-07-23 08:51:51
·
@쥐즐님 사실 제로페이 10% 혜택 줘서 늘어난것도
편리해지거나 가맹점이 액션한건 아니죠. 세금으로 사용자를 강제로 늘린거...
티뱅
IP 223.♡.165.142
07-23 2021-07-23 08:54:48 / 수정일: 2021-07-23 08:59:27
·
그냥 뭐가됐던 혁신적이라고 하는 QR결제는 우리나라에서 지금껏 사용하던 카드결제시스템보다 안 좋다는게 시장평가인겁니다.

QR이 혁신적이였으면 카카오페이와 제로페이로 QR맛을 본 후 너도나도 도입해달라는 소비자들 요구에 시장이 움직였을 겁니다. 업주들도 현금결제 사정하듯 QR로 해주세요 라고 했을테구요.

근데 현실은 일부의견일 뿐이죠...

QR이 활성화될려면 현 IC카드의 어마어마한 보안취약점이 발견되어 전 금융권이 IC카드를 교체해야만하는 상황이 와야 활성화되지않을까....
심혼에담다
IP 175.♡.36.224
07-23 2021-07-23 08:56:20
·
QR을 누가 방해하는게 아니라 카드 대비 편익이 좋지 않으니 보급되지 않는것 뿐이죠.

가맹점 입장에서는 POS 하나에 통합 관리되지 않으니 따로 관리해야하는 점과 결제자가 카메라 실행 후 스캔, 결제, 가맹점에서 확인하는 절차 감안하면 그냥 카드 꼽고 POS 조작하는 게 더 빠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도 카드만 주면 금방 끝나는데 QR은 폰으로 찍고 결제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삼성페이 결제 띄우고 마그네틱이나 NFC 가져다대는 시간과 QR 결제 시간 비교해 보세요~

결론은 POS에 QR이 통합 관리되는 상황도 아니고, 기존 카드 사용이나 NFC 페이류 결제에 익숙한 분들에게는 QR을 꼭 써야할 정도로 매력적이지 않아요.
삭제 되었습니다.
곰돌곰곰
IP 39.♡.231.94
07-23 2021-07-23 13:29:01
·
QR이 앞선 기술인지는 저도 의문입니다. QR을 굳이 나서서 보급할 이유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플라스틱 카드보다 불편해요.

이런저런 결제 수단이 생기고 있지만 신용카드 이길려면 둘 중 하나만 이뤄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더 편하든가. 더 혜택이 많던가.
이 둘 중 하나라도 달성 못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신용카드 이기기가 쉽지 않을거에요..
결제 수단중 삼성페이는 좀 다릅니다. 이건 신용카드의 연장선상에 있을 뿐이거든요. 삼페가 그래도 정착한 이유는 신용카드의 혜택은 그대로, 편의성은 플라스틱 카드와 비슷한 수준이면서 카드를 안가지고 다닌다는 추가 혜택이 있어서였다고 생각중입니다.
주당비휴야비
IP 175.♡.20.196
07-23 2021-07-23 15:56:13
·
그냥 익숙하지 않을뿐인거 같은데
카드 꺼내고 건네고 긁고 다시 받고 지갑에 넣고 이거도 과정이 깔끔하진 않쥬
요즘에 편의점에서 익숙해져서 큐알로 스무스해여 미리 셋팅하면 더 빠르쥬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