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회사들이 급여 지급일(월급일)에 급여를 줄 때
급여일 아침부터 바로 넣어줄 수 있지만 일부러 오후에 넣어주는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보편적이고 올바른 생각을 가진 회사라면 아래 이유에 해당이 없겠지만
중소, 중견기업이라 불리는 회사들 중에 이런 이유로 지급을 오후 늦게 주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이보다 더 한 이유로 지급을 늦게 해주는 곳도 있는데
그래도 당일에 날짜라도 맞춰서 주는데 늦게 지급되는 경우 보통 이렇다고 합니다
1. 근로자가 필요한 급여가 들어오는 쪼는 맛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 (회사가 날짜 맞춰 주면 된거지 뭘 더 바라냐)
2. 회장, 사장님의 직원들 급여에 관심이 없어서 (날짜 맞춰 줬으면 되었다)
3. 회계팀의 갑질 (니네가 까불면 더 늦게 주는수가 있어)
중견기업(아웃소싱)업체에서 근무했던 회계팀 직원말로는
1번이 가장 크고 2번도 탈만 나지 않으면 됫다는 식인데
3번은 마지막 근무했던 회사에서 겪어봤는데 쥐꼬리만한 권력가지고 휘두른다고 하네요
말로는 은행에서 수백, 수천명 근로자에게 일괄임금 지급과 세금계산하는것 때문에 늦어진다 라고 하지
실상은 오전에도 충분히 입금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월요일이라 뻘생각을 다 하네요
퇴근시간 이후에 지급하려면, 그시간까지 누군가는 일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원래 회사 및 아웃소싱회사에서 미리 알아서 해다가 이체만 걸어놓는건데
(결재만 미리 다받으면 예약이체 걸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알아서 하니까 야근 안해도 되요)
회계팀도 회계팀이지만 2번 걸리면 진짜 골치아픈게 아무리 미리 결재 올려도 결재를 안해줍니다ㅠ
나름 금액이 크니 임원/사장 결재 안받고 나갈 수도 없는거라 경리만 똥줄타죠
생각보다 결재 일찍할 필요 있냐?? 고 생각하는 임원 되게많더군요...
급여일이 동일한 회사들이 많아서
입금자료 은행원에게 넘기면
오후 늦게 입금이 완료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그래서 그냥 사규상 월급일 d-1 16:00 고정으로 들어오고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