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요즘 초등학교 6학년 산수 문제의 레벨... 61

2021-07-02 10:59:02 153.♡.69.130
eltype

Untitled-1 copy.jpg


일단 우리나라는 중학교 입시라는게 없어서 초등학생들이 이런 심화학습문제(?)를 푸는 일은 거의 없을텐데요..

삼각형 면적계산이나 원주율에 의한 원의 면적계산은 초등학교 6학년 수준이지만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피타고라스 정리에 의한 삼각형 변의 길이를 구하는 공식이 필요한데 이건 중학교 2학년쯤 배우는 수준이거든요.

중학교 입시때에 거의 중학교 수학은 마스터를 해야 중학교 진학이 가능한 시스템인거 같네요..


문제풀이는 못푸시겠다는 댓글이 10개 이상 달리게 되면 댓글에...



eltype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1]
샤아
IP 222.♡.36.176
07-02 2021-07-02 11:00:02
·
이런 문제를 근데 배우지 않아도 스스로 파악하고 풀어내는 케이스가 있나요?
진라면
IP 223.♡.39.17
07-02 2021-07-02 11:00:51
·
@샤아님 혼자 피타고라스 정리의 원리를 깨닳지 않는 이상은... 어렵지 않을까요
eltype
IP 153.♡.69.130
07-02 2021-07-02 11:01:03
·
@샤아님
문제를 푸는 공식을 알고 있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풀어야 하면 좋은지에 대한 접근방법을 보는거라 생각합니다.
바라군
IP 210.♡.41.89
07-02 2021-07-02 11:02:12
·
@샤아님 아니요. 요새 초등학생들 수학선행은 기본입니다. 초6때 고3 수학문제 풀수 있어야 유명학원 의대진학목표 소수반에 들어갈수 있어요.
LinkeneitoR
IP 103.♡.79.1
07-02 2021-07-02 11:12:22
·
@바라군님 의대 진학이 목적인 학생만 학생인건 아니죠
선행학습 없이 풀수 있는 문제가 나와야 정상적인 교육 아닐까요?
바라군
IP 210.♡.41.89
07-02 2021-07-02 11:32:49
·
@LinkeneitoR님 맞아요. 학년에 맞게 공부하는게 좋은데, 초6에게 저런문제를 풀게해서 선행을 미리 하는 바람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게 안타깝네요.
아결
IP 118.♡.41.40
07-02 2021-07-02 11:00:55
·
답 1 아닐까요 0은 아닐테니
eltype
IP 153.♡.69.130
07-02 2021-07-02 11:01:59
·
@아결님
원주율까지 지정해줬으니 곱셈계산이 필요한 문제예요..
야생곰
IP 59.♡.5.37
07-02 2021-07-02 11:01:00
·
저는 문제 자체를 이해할 수 없어서 실패입니다 ㅇㅅㅇ
시급루팡
IP 211.♡.91.132
07-02 2021-07-02 11:01:32
·
원의 중심을 기준으로 보조선 두개를 그리면 쉽게 풀리긴 하겠군요.
근데 초등보다는 중등 레벨이라는 데에 동의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요켠
IP 220.♡.95.20
07-02 2021-07-02 11:01:34
·
닮음 으로는 못 푸나요? 한 번 풀어 봐야 겠...
Yunapapa
IP 223.♡.63.76
07-02 2021-07-02 11:01:49
·
초6에게 추리력을 상승 시켜줄 목적과 사교육을 언능하거라~라는 언질을 주고있는 문제네요 ㅎㅎㅎ ㅠ,.ㅠ
삭제 되었습니다.
꼬또
IP 112.♡.52.250
07-02 2021-07-02 11:03:06
·
감 조차 안오네요
eltype
IP 153.♡.69.130
07-02 2021-07-02 11:03:58
·
@꼬또님
처음 봤을때 미적분을 이용해야 하는 문제인가 하고 착각했을 정도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누구일까나
IP 211.♡.140.27
07-02 2021-07-02 11:03:40 / 수정일: 2021-07-02 11:11:50
·
중학교 수학중에 저런 도형 문제가 참 싫었습니다
델리게이트
IP 175.♡.56.30
07-02 2021-07-02 11:04:15
·
와씨 모르겠다 ㄷㄷㄷ
스컬리멀더
IP 121.♡.28.217
07-02 2021-07-02 11:05:26
·
이등변 삼각형에서 중심각 30도인 부채꼴을 빼면되는데 초등내용으로만 풀기엔
칼쓰뎅
IP 210.♡.41.89
07-02 2021-07-02 11:05:43
·
요즘 애들 수학문제들 보면 여러방면으로 사고를 해야 풀수있도록 하더라구요. 저렇게 접근이 가능한가...싶을정도.
어른이 봐도 좀 쉽지않은거 같은데 말이죠. 너무 어렵게 수학에 접근하도록 하는거 아닌가? 창의성을 키운다는 전제아래?
괜히 수포자들이 늘어나는게 아닌거 같습니다.
올제
IP 175.♡.126.179
07-02 2021-07-02 11:05:48 / 수정일: 2021-07-02 11:06:05
·
풀 수는 있겠지만, 초등(내지는 중학생 수준) 수학 범위 내서는 못 풀겠습니다.ㅎㅎ
eltype
IP 153.♡.69.130
07-02 2021-07-02 11:06:01
·
벌써 덧글이 15개를 넘어가서 문제풀이 공개합니다..
댓글 이미지의 글자가 보일런지 모르겠네요..
문제풀이는 딱 중학교 2학년 수준인거 같네요...
요켠
IP 220.♡.95.20
07-02 2021-07-02 11:06:57
·
@EUROBEAT님
6학년은 피타고라스 안 나오잖아요... 저거 6학년 교과과정으로 못 푸는 문제는 맞네요...
eltype
IP 153.♡.69.130
07-02 2021-07-02 11:08:32 / 수정일: 2021-07-02 11:09:33
·
@요켠님
그래서 중학교 2학년 정도 수준이 필요한거 같아요..
아니면 피타고라스 정리 정도는 그냥 상식수준이라고 생각하는건지.....
아코가레
IP 125.♡.5.141
07-02 2021-07-02 11:09:28
·
@EUROBEAT님 B와 P를 잇는 선이 A와 C를 잇는 선의 각도가 90도가 되는게 항상 성립하나요?
요켠
IP 220.♡.95.20
07-02 2021-07-02 11:10:32
·
@아코가레님
그건 수선을 내린거라... 가능하죠...
eltype
IP 153.♡.69.130
07-02 2021-07-02 11:11:00
·
@아코가레님
원의 성질에서 원의 지름과 원의 한 꼭지점을 연결하는 삼각형은 항상 직각 삼각형이 된다는게 있어요..
(초등학교 6학년 과정?)
ShadowLess
IP 210.♡.158.44
07-02 2021-07-02 11:11:45
·
@아코가레님 반원에 내접하는 삼각형의 꼭지점은 항상 90도 입니다.
아코가레
IP 125.♡.5.141
07-02 2021-07-02 11:14:22
·
@EUROBEAT님 넵 배운것 같기도 한데 다시 알았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조각심장
IP 222.♡.60.148
07-02 2021-07-02 11:19:05
·
@ShadowLess님 원주각은 중3과정인데요.....
만렙삼촌
IP 106.♡.192.130
07-02 2021-07-02 11:19:32
·
@EUROBEAT님 각 bdq가 30도인건 어케 알았을까요?...
ShadowLess
IP 210.♡.158.44
07-02 2021-07-02 11:20:44
·
@조각심장님 아~ 그렇네요. 이건 중등과정 없이는 못풀겠네요 ㄷㄷㄷ
eltype
IP 153.♡.69.130
07-02 2021-07-02 11:29:21 / 수정일: 2021-07-02 11:30:04
·
@만렙삼촌님
삼각형 세꼭지점의 각도의 합이 반드시 180도가 되니까 75도의 이등변삼각형의 한꼭지점은 30도가 되지요...
만렙삼촌
IP 106.♡.192.130
07-02 2021-07-02 11:30:35
·
@EUROBEAT님 아 이등변삼각형이군요;;
nonobody
IP 112.♡.36.231
07-02 2021-07-02 11:40:17
·
@아코가레님


좌우에 한변이 r인 이등변삼각형 한개씩 있어요.
45도가 2개니까 직각이죠
sensival10mg
IP 112.♡.1.206
07-02 2021-07-02 11:53:40
·
@ShadowLess님 이게 핵심이네요~
yfLpi
IP 125.♡.64.112
07-02 2021-07-02 11:06:14
·
일단 피타고라스 모르면 변의길이 자체를 못구하는데... 너무한 문제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라디
IP 106.♡.206.75
07-02 2021-07-02 11:06:51
·
이런 문제를 초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배운 것만으로 풀 수 있다는 건가요?
문인더스퀘어
IP 118.♡.11.135
07-02 2021-07-02 11:07:21
·
직각 삼각형을 몇개를 만들어야 되나
중3 연합고사때 수학보다 어려운 듯 한데 ㅠ.ㅠ
jankouna
IP 106.♡.226.106
07-02 2021-07-02 11:07:51
·
인간이 진화하는건가요?? 상위종족인가..ㄷㄷㄷ
꽃순이를아시나요
IP 112.♡.145.34
07-02 2021-07-02 11:08:47
·
보기만해도 어질어질 하네요..
groovecrow
IP 39.♡.185.240
07-02 2021-07-02 11:09:18 / 수정일: 2021-07-02 11:11:06
·
검색해보니 전 다른 초6 문제도 못풀겠네요
유사한 문제
groovecrow
IP 39.♡.185.240
07-02 2021-07-02 11:12:55
·
초6 산수에 맞서는 어른의 관록
eltype
IP 153.♡.69.130
07-02 2021-07-02 11:14:20
·
@하루한알님
대학교때 이런 적분 문제는 종이 잘라서 무게재는 방법으로 계산했었습니다....
샴푸
IP 182.♡.5.229
07-02 2021-07-02 13:37:35
·
@하루한알님 카티아 오랫만에 보네요 ㅎㅎ
snowage
IP 124.♡.13.157
07-02 2021-07-02 11:09:31
·
요즘 초6학년들이 선행이 빠른 편이더라구요....
사엘
IP 210.♡.186.208
07-02 2021-07-02 11:10:13
·
아 BDQ 삼각형을 잡아서 그 면적을 빼버리면 되는군요 어딜빼야 빨간색이 나오나 한참 고민했네요
문제 자체는 피타고라스만 알면 선 잘 그어서 풀 수 있긴 하네요. 심화 문제야 옛날부터 2~3년씩 선행한거의 기초 원리를 적용해서 풀게 나왔었으니 이거 자체가 빡세다 싶진 않아요
사엘
IP 210.♡.186.208
07-02 2021-07-02 11:11:18
·
다만 저 학교다니던 15년 전에만 해도 이런건 대치동 애들이나 학원비 수백씩 땡겨주면서 하던건데 이제 인터넷에 돌아다니기 시작했다 정도의 차이..?
eltype
IP 153.♡.69.130
07-02 2021-07-02 11:12:41
·
@사엘님
요즘 1~2년 선행학습은 기본이니까 아예 선행학습 과정을 기본으로 생각하고 낸 문제 같아요..
사엘
IP 210.♡.186.208
07-02 2021-07-02 11:16:15
·
@EUROBEAT님 15년 전에도 1~2년 선행은 기본이었어요
삭제 되었습니다.
알랑방9
IP 122.♡.20.21
07-02 2021-07-02 11:12:40
·
이게 초딩용이라구요? 완전히 경시대회 수준인 것 같네요. ㄷㄷ
삭제 되었습니다.
animalboy
IP 39.♡.24.69
07-02 2021-07-02 11:13:21
·
20년도 더된 예전이지만 대학시절 나름 공업수학 A도 맞고 수치해석도 재밌게 공부했었는데 이 문제는 어떡게 푸는 지 감도 못잡겠네요 댓글에 풀이 따라가는 것 만도 벅찬 느낌입니다 ㅠㅠ
LinkeneitoR
IP 103.♡.79.1
07-02 2021-07-02 11:13:27
·
학교에서 보는 시험에 정상적인 교육과정으로 풀수 없는 문제가 나오면 이상한거고
사교육과정에서 보는 시험이나 아니면 대회 같은곳에서 푸는거라면 이해가 되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kukuko2000
IP 175.♡.168.236
07-02 2021-07-02 11:16:27
·
목동에서 중학교 나왔습니다. 애들 다 선행학습 한다고 하지만, 이정도 난이도는 중2 시험문제 중에 변별력 가져오난 문제에 속합니다.

보통 초6아니라, 무슨 의대반 이런 애들이 학원에서 푸는게 아닐까 싶네요.
마시멜로우
IP 211.♡.122.101
07-02 2021-07-02 11:21:15
·
마지막에 사인코싸인 써야 0.21..
Guiciardini
IP 210.♡.41.89
07-02 2021-07-02 11:28:12
·
BDQ삼각형의 면적 구하려면 sin공식을 이용한 삼각형 면적 구하는 법을 알아야할것 같은데..이건 중학교때 배우나요??
불의정령
IP 58.♡.61.222
07-02 2021-07-02 11:29:05
·
0.21 이 나오네요...원주율이 3.14이면요..그런데...제가 쓴 방법은 삼각형 넓이를 Sin 함수 넣어서 하는 1/2(a*b)sinC 를 사용한거라 저 수준에서는 사용하면 안되는겁니다..
nonobody
IP 112.♡.36.231
07-02 2021-07-02 11:48:46 / 수정일: 2021-07-02 11:58:13
·
피타고라스에,

삼각함수까지(꼭지각이 30도인 이등변삼각형 넓이 계산시 필요)

알아야 초6수학 위 문제를 풀 수 있는데,
이게 정상인가요?

초6 수준가지고 우회?해서 풀 수 있으면 몰라도.

초6의 수학실력을 알아본다고
버젓이 중학교 문제를 내놓는게 정상은 아녀보입니다.

피타고라스도 놀라운데,
삼각함수라뇨..
싸인30도=1/2 를 알아야 푸는걸..

누가 실력있는지보다
누가 학원에서 선행학습 잘했나로 뽑는거네요.

아마 학교문제는 아닐거고,
민간 학원프렌차이즈나 대학연관된 경시대회 문제 같아 보입니다.

근데,
중학교에도 싸인을 배우는지 모르겠네요.


일단,
우리애가 6학년이니 풀어보게 해야겠습니다.
푸나 못푸나..
eltype
IP 153.♡.69.130
07-02 2021-07-02 11:57:25 / 수정일: 2021-07-02 11:59:05
·
@다이미사용중이래님
공감합니다..
요즘 선행학습이 유치원때 구구단 다 떼고 초1때 3자리 나눗셈정도는 기본이니
초6정도되면 피타고라스 정리는 물론이고
사인 코사인은 몰라도 각도가 30도, 60도인 직각삼각형에서 변의 길이가 1/2이 된다는 정도는 알고 있다는걸 전제로 낸거겠죠...(사인30도 = 코사인60도 = 0.5 라는건 고등학교 때 배우지만요..)

결국 누가 얼마나 선행으로 학습하고 있는가에 대한 분별력문제?인거 같네요..
nonobody
IP 112.♡.36.231
07-02 2021-07-02 12:03:38
·
@EUROBEAT님


아무리 선행이라고 해도
초등6에서 루트문제는 못내니,

30도 짜리 이등변삼각형 넓이 내는 공식?정도는 알려줬겠네요.선행학습 학원에서.

원리도 모르고 그냥 외우는 학생들 생각하면 마음이 아픕니다.
Hide_D
IP 210.♡.32.25
07-02 2021-07-02 11:50:55
·
30도인건 아니까 무조건 풀수 있는건 확인했고..

다만 초6수준... 도형의 비례, 삼각형 넓이, 원 넓이 계산만으로 풀리는가를 도무지 모르겠네요.
이리저리 선 그으니 닮은꼴 모양도 나오고, 정삼각형도 나오지만... -_-??
고요재
IP 110.♡.57.102
07-02 2021-07-02 12:05:41
·
고교때 이과였다가, 재수할 때 문과로 바꾸고,
지금은 예체능으로 먹고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수학은 사칙연산도 계산기의 도움으로 장사합니다.
그동안 수학에 쏟았던 돈과 시간, 노력을 다른 데 투자했다면
좀 더 정서적으로, 문화적으로 풍요로운 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악기를 배운다던지, 글쓰기를 좀 더 깊이 배우던지....
퍼렁곰
IP 221.♡.115.137
08-16 2021-08-16 14:37:56
·
와.... 초딩 6학년으로 돌아가면 전 못 살아남겠는데요 ㄷㄷ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