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찌님 유럽에쪽에서는 친환경 에너지로 만들지 않은 배터리는 친환경제품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배터리가 들어간 전기차는 친환경차가 아니다..란 논리를 피고 있어요.. 그런데 우리나라에 비해 유럽쪽에선 수력등 친환경 발전이 많아서 친환경 인증이 유리합니다..(결국엔 자기네땅에 공장 지으란 건데..) 유럽에 배터리 팔려면 어쩔수 없는 선택입니다..
그대로멈춰라
IP 14.♡.37.253
06-16
2021-06-16 22:30:03
·
@잇찌님 한국에 짓는게 좋긴하나… 리튬배터리의 경우 자동차 공장 근방에서 제조해서 납품하는게 좋아서… (제품 운송, 원재료 운송 및 안전 문제로…) 자동차 공장들도 다 현지에 짓는게 추세라 현지에 짓는게 낫습니다.
@사연객님 검색해보니 자동차 회사들이 현지에 공장을 짓는 이유가 관세 적용을 피할 수 있어서 이득이 크다고 합니다. 국내생산으로 수출하는데는 배송비부터 관세까지 드는 비용이 어마어마하죠.. 특히 관세가 쎈 국가 일수록 부담이 너무 커 현지에 공장을 짓는 다고 하네요.. 현대기아차가 영국.. 나아가 유럽에서 더욱 경쟁력을 갖게 되는 거구요. 그렇게 현대 기아차가 유럽에서 장악력을 더 키우게 되면 이후 한국과의 사업에 대한 여러 시너지가 생겨날겁니다. 여러 좋은 점이 있으니까 미국의 포드와 일본의 닛산도 하고싶어해서 들어간거겠죠
조례동붉은매
IP 116.♡.105.120
06-17
2021-06-17 00:36:05
·
@사연객님 그럼 다르게 생각하면 회사들은 왜 외국진출에 환장할까요? 부터 생각해보시고, 무슨 이유를 달든 호재가 무조건입니다만? 악재가 무조건 아닌데도 이런 글을 쓰시는 이유가 궁금하네요?
@더블다운님 당연히 국내에 짓는게 좋은데, 기업이 여러 요건들을 고려해서 가장 이익이 큰 곳에 지으려고 합니다. 참고로 미국은 앞으로 자국내에서 생산한 4차산업 관련 제품에만 세금해택(혹은 관련 지원금)을 주려고 하고 있고요, 유럽도 그 움직임이 있습니다. 우리도 미리 유럽권이나 북미에 미리 지어놔야 해요. 어차피 지을거 해택줄때 짓는게 좋죠
더블다운
IP 113.♡.44.20
06-16
2021-06-16 18:17:06
·
@태양아래새로운님 네, 대기업들이야 본인들 이익을 위해 알아서 해외투자를 할 거고 외국에서도 여러혜택을 가지고 대기업들을 꼬시는 중일텐데 이 영국건에 대해 정부에서 큰 공이 있으려나 해서요. 국내에 공장을 짓게 하는게 공적이라 생각됩니다.
@더블다운님 네. 공적이야 국내에 짓는게 당연크겠죠. 그런데 국내에 짓는건 따로 여건을 따지는 거고요. 이 건 같은 경우, 국가대 국가로 협상이 진전된 걸 보면, 영국법률에서 특히 특별세 부분에서 합의가 나온것으로 추측됩니다. 이건 대기업이 혼자 투자하는 것과 다른 차원에 문제에요. 이미 특별법을 갖추고 유치하려하는 것과 국가가 협상해서 특별법을 끌어내는 것과는 다른 겁니다. 게다가 한국배터리가 강세긴 하지만, 기술적으로 유일무이한 것은 아니라서요. 글로벌기업끼리의 경쟁때문에 해택이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업이 원하는 것과 영국이 원하는 것을 정부가 나서서 충족시켰다는 의미에서 공적이 있는 거겠죠.
Goldilocks
IP 182.♡.230.82
06-17
2021-06-17 00:14:38
·
@더블다운님
포드, 테슬라 등도 배터리 자체 생산하겠다고 하는 무한 경쟁 속에서 국내 생산 지분이 올라가는 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국내 경제에도 도움이 되는거죠.
44조 퍼주기 프레임의 여파인가요? ㅋㅋㅋㅋ 나중에는 외국에 공장 지어서 버는 건 버는 것도 아니라고 할듯요.
머신
IP 175.♡.17.81
06-16
2021-06-16 21:09:36
·
아니 이걸 왜 대통령이 하고있죠?? 우리나라 CEO들은 대체 뭐하는건가요??? 이래서 국내에는 투자를 안하고 있지만 CEO가 할일을 대통령께서 대신하고 있으니 진짜 가족같은 가족 경영, 재벌이 없어져야 국내 기업의 경쟁력이 생깁니다.
살이나빼라고해주세요
IP 182.♡.176.130
06-17
2021-06-17 00:50:50
·
@머신님 말인지 방군지…ㅉㅉ
MBP13
IP 222.♡.228.82
06-16
2021-06-16 23:08:54
·
얏호! 감사합니다! ^0^
세이로스
IP 125.♡.157.103
06-16
2021-06-16 23:35:11
·
납품처와 가까운 편이 좋아서 쫓아가야할거고, 인건비도 무시는 못합니다. 그걸 넘어설만한 메리트가 없다면 굳이 가진 않겠죠. 결국 중요한건 자동차 생산기지가 있는 국가이거나 인근국가일것...이죠.
쟈나저씨
IP 118.♡.254.43
06-16
2021-06-16 23:35:46
·
영국이 국내 회사 배터리를 쓰면 나중에 우리가 생산한 배터리가 표준으로 CATL보다 유리한 시장 위치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경쟁사가 쉽게 극복하기 어려운 차별화가 가능해 지는 수순이 열리는 거죠.
TrentXWB
IP 1.♡.247.226
06-16
2021-06-16 23:52:40
·
아니 해외공장 지으면 국내 대기업의 적극적인 해외 시장 개척~하던 인간들 다 어디갔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저기 공장 짓는데에 LG 삼성이 안들어가면 CATL이나 파나소닉이 가는겁니다. 전략적 고지 선점이 중요해요. 국내 생산이 좋긴 한데, 국내 생산때문에 주요 시장 쉐어를 떼이는게 절대 좋은 선택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저기가 중국처럼 낼름 먹튀하는 마경은 또 아니구요.
남자이야기
IP 59.♡.162.161
06-17
2021-06-17 00:04:42
·
지금 대기업 회장들이 설마 문대통령의 방문성과를 위해서 억지로 저런 계약을 맺겠어요? 닭대가리쥐새끼 시절처럼 헛된 mou나 체겨해서 국내 홍보용으로 활용 할 것도 아니고..
제대로 하니 상대 국가에서도 제대로 대접 받는 것이고..
무엇보다 기업 입장에서 철저하게 손익 따져보고 확실히 이익이니 맺은 계약일테고.. 그걸 위해 우리 기업들이 무엇을 받아야 할지 우리 문대통령께서 고민해서 진행하셨겠지요. 아마 청와대 있으면서 하루종일 생각하는 것의 절반은 이런 부분일 듯 싶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하하호호크크
IP 211.♡.253.151
06-17
2021-06-17 02:13:26
·
스페인에 리튬 광산도 있네요 그냥 간단하게 문재인 대통령께서 공격적으로 딜은 했고 때마침 스페인을 빠져나가는 자동차공장들 비어있는 공장에 배터리공장을 이용하는걸로 국내 배터리기술을 가진 기업들은 문재인대통령만 따라가면 되는 밥숟가락을 떠먹이는것 같네요 칠푼이같았으면 기업에 삥이나 뜯었을텐데 감사한줄알아야 할듯해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전세계가 이번에 팬데믹 격으면서, 제조 시설 자국내 조성의 필요성을 크게 알게되서,
제조 시설의 각국 현지화는 어쩔 수 없는 방향이 됬습니다.
어차피 국내에 공장 설립 못할거, 해외 설립을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도 차선이고 능력입니다.
국내 일자리가 해외에 빼앗기는 부분 보다는
노동집약적인 분야가 아니라서 관련 설비 등으로 파생되어 국내 생산 유발 효과가 상당할 겁니다.
특혜 주고 짓게 해주면 좋은거죠.
기업이 국가를 상대로 협상 할때보다 국가대 국가는 상대 국가의 지원을 받기가 쉽습니다.
직접 생산해서 수출하는것 보다야 못하지만 안짓다 매출 날리는것 보다는 훨씬 이득이죠.
자국내 생산이라고 인센티브도 받는것도 있고요.
시류에 밀려 어쩔수없이 하는거지 칭송할 일은 아닌것같은데요;;
저런식으로 국내투자를 이끌어야 잘하는거죠;
[영국 정부가 자국내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대량 생산할 공장을 설립하기 위해 한국의 삼성과 LG를 포함해 6개사와 논의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16일 파이낸셜타임스(FT) 보도를 인용해 전했다.
이에 따르면 영국 정부와 논의 중인 회사에는 미국의 포드, 일본의 닛산, 영국의 스타트업인 브리티시볼트(Britishvolt)와 이노뱃 오토(InoBat Auto)가 포함됐다.
FT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들 6개사가 영국의 중앙 및 지방정부와 공장 부지와 재정 지원 방안 등을 놓고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 시류에 밀리고 싶은 경쟁자들이 많네요.
말씀따라 그 '시류'가 대한민국을 중심으로 흐른다는거 인정하기 싫으시죠?
세계경제 잘 모르시겠으면 발 닦고 빈대떡이나 부쳐 드세요.
국내에 공장을 짓게 하는게 공적이라 생각됩니다.
포드, 테슬라 등도 배터리 자체 생산하겠다고 하는 무한 경쟁 속에서 국내 생산 지분이 올라가는 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국내 경제에도 도움이 되는거죠.
우리나라가 아시아 민주주의의 최고 보루이고,
첨단 기술면에서 일본의 대안이고 규모의 물량에서는 중국의 대체라는 것이요
그리고, 점유율이 높으면 표준이 되기 쉽습니다.
우리가 다 끌어안고 안내준다고 해서 다 우리것이 되는게 아니어서요..
나중에는 외국에 공장 지어서 버는 건 버는 것도 아니라고 할듯요.
그걸 넘어설만한 메리트가 없다면 굳이 가진 않겠죠.
결국 중요한건 자동차 생산기지가 있는 국가이거나 인근국가일것...이죠.
그리고 저기 공장 짓는데에 LG 삼성이 안들어가면 CATL이나 파나소닉이 가는겁니다. 전략적 고지 선점이 중요해요. 국내 생산이 좋긴 한데, 국내 생산때문에 주요 시장 쉐어를 떼이는게 절대 좋은 선택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저기가 중국처럼 낼름 먹튀하는 마경은 또 아니구요.
닭대가리쥐새끼 시절처럼 헛된 mou나 체겨해서 국내 홍보용으로 활용 할 것도 아니고..
제대로 하니 상대 국가에서도 제대로 대접 받는 것이고..
무엇보다 기업 입장에서 철저하게 손익 따져보고 확실히 이익이니 맺은 계약일테고..
그걸 위해 우리 기업들이 무엇을 받아야 할지
우리 문대통령께서 고민해서 진행하셨겠지요.
아마 청와대 있으면서 하루종일 생각하는 것의 절반은 이런 부분일 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