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F-35B가 왜 평가절하 되는지 이해하기 어렵네요.. 63

1
2021-06-07 12:50:15 수정일 : 2021-06-07 12:52:00 114.♡.2.44
Papaya_Lando

3675beb9057e7319b61a857b9946f878c2fe7c7331077ecc5cfb4b0c22f7ea5e0e1c36dfc48c28510cd363ffb143fe31689cf7d5abe495d2c405f3261d01eeefdfd022d6337ee1cc7ef7e999f76dff8dab897cdeed135ea833c16bf3c75529b31dd482f24a701aebc7dcdfe602acd797.png

어떤 분들께서 A형과 B형의 가격차이가 2배라고 하시던데 2배정도는 아니고 30~40%정도로 알고 있습니다.(대당 290~380억) F-35C형과 비교하면 (80~90억 정도) 가격차이가 크게 나지도 않고요


전투력은 논쟁의 여지가 있긴 하지만 F-35B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전투기의 본 사용목적이 지상타격이 아닌 공중전투인 만큼 F-35B의 1000lb급 폭탄사용 제한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SDB를 도입하는 만큼, 화력의 지속성 문제나 벙커버스터 탑재에 관한 부분에서도 단점이 사라지고요.


오히려 이번에 F-35C가 날개이탈 문제로 초음속 비행시간 제한을 받으면서 F-35B가 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F-35B 운용대수가 더 많기 때문에 운용유지비도 더 낮아질 가능성이 있고요.


개인적으로 클리앙에서 왜 이렇게 F-35B를 무시하는지 이해가 잘 안 됩니다.....

Papaya_Lando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3]
이카루스x
IP 210.♡.23.203
06-07 2021-06-07 12:51:17
·
이왕이면 병이라고 생각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2:53:44
·
@빠이유님 기체 가격 차이는 300억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런 분들이 대안으로 제시하는 C형도 멀티롤은 도긴개긴이라고 생각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언덕나무
IP 211.♡.20.66
06-07 2021-06-07 13:02:44
·
@빠이유님 이미 나와 있는 해리어 대체품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었고 저 역할을 할 전투기는 미국도 영국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어요 수직이착륙 전투기가 미국이라서 여유가 된다고 개발한 건 아니에요
피스버꾸
IP 58.♡.23.11
06-07 2021-06-07 12:53:29
·
폭격이 중요하죠. 항공모함에서 출격하는데..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2:54:30
·
@피스버꾸님 공군은 공중 우세 장악이 우선이죠.. 공군이 육군 미사일 대신하는건 아니잖아요.
파키케팔로
IP 218.♡.166.9
06-07 2021-06-07 12:56:33
·
@피스버꾸님 경항모로 수행할 수 있는 임무를 정규항모랑 비교하는건 좀 그래요.
안경뺀라이언
IP 223.♡.169.47
06-07 2021-06-07 13:18:09
·
@피스버꾸님

폭격은 15K로도 차고 넘칠걸요...?
동의합니다
IP 124.♡.236.201
06-07 2021-06-07 12:53:56
·
수직이착륙을 위해서 많은걸 포기한 기종이니
Ddongle
IP 165.♡.229.29
06-07 2021-06-07 12:54:29
·
항모 운용시... 우리군은 공중전도 중요하지만 지상 작전의 화력지원도 무시 못합니다.
경항모에 몇대 싣지도 못하는데... 뭔가 제한되는데.... 좋진 않죠..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2:57:30
·
@Ddongle님
지상 작전 화력 지원은 F-15K와 F-16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텔스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화력의 제한은 어느정도 감안 가능하기도 하고요.

그리고 B형의 마땅한 대안도 없습니다. 해리어나 라팔이나 F/A 18 E/F형을 도입할 수도 없고 수호이 계열은 더더욱 안되고, C형은 B형이랑 거기서 거기고...
Ddongle
IP 165.♡.229.34
06-07 2021-06-07 13:02:01
·
@아다다그님 항모라는게 공군이 지원 가능한 곳에서만 작전하는게 아니니 문제가 되겠죠
한반도지역만 한정 한다면야 말씀대로 F-15 F-16 심지어 아파치도 화력지원 가능하겠습니다만...
이쯤되면 정말 항모가 필요한가... 이런 근본적인 의문이 드는게 사실입니다.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3:04:48
·
@Ddongle님
한반도지역이 아니면 대함미사일이면 충분하니 더더욱 F-35B가 C형한테 가졌던 무장탑재력의 제한이 없어집니다.
새끼발꼬락
IP 1.♡.143.144
06-07 2021-06-07 12:55:07 / 수정일: 2021-06-07 12:55:31
·
수직이착륙 빼면 장점이 뭐가 있을까요? 유지비를 고려하면 주저되는게 사실이죠.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2:59:05 / 수정일: 2021-06-07 12:59:18
·
@새끼발꼬락님 유지비는 오히려 C형보다 빨리 낮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C형은 미국 해군 항공대에서만 운용하지만 B형은 이탈리아, 미 해병대, 영국, 일본 등등에서 운용하기 때문이죠.
사이다s
IP 121.♡.208.65
06-07 2021-06-07 13:07:02 / 수정일: 2021-06-07 13:08:10
·
@아다다그님
미해군 정규항모 10척이상... 50기상의 f35c를 운용한다면 500기이상..

영국+이탈리아+한국+일본 항모 해봤자. 2+1+1+2 6척인데요.. ㄷㄷㄷ
24*2+20+20+40.. 해도. 몇기 안되는데요;;

아메리카급.. 와스급에 탑재한다고 해도.. 절대 수량 자체가.. ㄷㄷㄷㄷ

ㄷㄷㄷㄷㄷㄷㄷㄷ

미항모에 슈퍼호넷을 계속쓴다면 모를까. .ㄷㄷㄷ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3:29:37 / 수정일: 2021-06-07 13:30:41
·
@늘피곤님
당장 미 해군에서 주문한 C형이 247기, 해병대에서 주문한 B형이 353기입니다. 정확한 자료 찾아보고 이야기 했으면 좋겠습니다.
파라블럼
IP 59.♡.79.200
06-07 2021-06-07 12:55:18
·
B가 F-35 프로그램을 망친 주범이라서요....

쟤 때문에 F-35 전체가 나락 갈 뻔 했죠.
삭제 되었습니다.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2:59:54
·
@파라블럼님
그렇게 이야기하기에는 B형이 가장 먼저 초기작전능력을 취득해서요...
이런저런0
IP 210.♡.177.227
06-07 2021-06-07 13:05:59
·
@파라블럼님 애초에 B형 때문에 시작한 JSF 사업이라...
파라블럼
IP 59.♡.79.200
06-07 2021-06-07 13:08:49
·
@배고파랑님 딱히 그런건 아닌걸로 압니다.

걍 공군,해군,해병대 모두에서 동시에 작전기를 원해서 그럼 통합형으로 만들면 좀 개발비 저렴하지 않을까? 해서 나온걸로 압니다.
파라블럼
IP 59.♡.79.200
06-07 2021-06-07 13:09:58
·
@이런저런0님 그냥 공군,해군,해병대에서 다 필요해서 시작한 사업입니다.....
파라블럼
IP 59.♡.79.200
06-07 2021-06-07 13:10:24
·
@아다다그님 초기작전능력 획득하고는 관계가 없죠.

B형이 잡아먹은 예산과 시간을 이야기 하는 겁니다.
아이언맨
IP 183.♡.178.2
06-07 2021-06-07 13:11:05
·
@아다다그님

애초에 F-35B에 맞는 엔진을 먼저 만들고 그걸 간략화해서 다른 버전용 엔진을 만든거라........
F-35B가 먼저 작전능력을 획득한건 그다지 이상한게 아니죠.
이런저런0
IP 210.♡.177.227
06-07 2021-06-07 14:08:00
·
@파라블럼님 아뇨. 본질적으로는 미 해병대와 영국 공군이 시작한 해리어 대체 사업인 CALF가 그 시작이었습니다. 여기에 미 공군/해군의 별도 전투기 사업이 합쳐진 후 다시 이 CALF까지 통합된 거죠
세드나
IP 59.♡.101.91
06-07 2021-06-07 12:55:18
·
목적에 맞으면 좋은 전투기인데... 목적이 맞느냐의 전략 문제라고 봅니다.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3:00:16
·
@세드나님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짱수
IP 61.♡.112.148
06-07 2021-06-07 12:55:19
·
이게 전투반경도 짧고 무기도 많이 못실고 그렇게 성능이 좋지 못합니다.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3:01:13
·
@짱수님
전투행동 반경 F-16보다 길고 무기는 SDB 탑재하면 극복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성능은 오히려 C형이 떨어지는 상황이고요
짱수
IP 61.♡.112.148
06-07 2021-06-07 13:07:22
·
@아다다그님 a형과 비교해야죠.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3:31:30
·
@짱수님 A형을 항모에 실을 수 있으면요.
짱수
IP 61.♡.112.148
06-07 2021-06-07 13:52:13
·
@아다다그님 f16도 항모에서 못씁니다.
Papaya_Lando
IP 106.♡.64.43
06-07 2021-06-07 15:26:00 / 수정일: 2021-06-07 15:26:30
·
@짱수님 넵. 알고 있습니다.
애초에 F-35 개발 목적이 미들급 대체니 미들급 기체로 비교했습니다.
파키케팔로
IP 218.♡.166.9
06-07 2021-06-07 12:55:39
·
VTOL기를 스펙으로만 STOL이나 CTOL과 비교해서 벌어지는 일이죠.
기체 자체는 나쁘진 않습니다. 당연하게도 역대 VTOL기 중에서는 최고의 성능이죠.
다만, 그 기체를 운용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으로 우리 해군이 달성할 수 있는 효과가...?? 아니 애시당초 경항모로서 우리 해군이 달성할 수 있는 효과 에서 의문시 되는거구요.
Blackade
IP 119.♡.96.240
06-07 2021-06-07 12:58:10 / 수정일: 2021-06-07 12:58:40
·
유지비도 많이 들지 않을까요? 수직이륙할때는 무장도 다 못실는다던데..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3:01:46
·
@Blackade님
그래서 보통 STO나 스키점프대를 사용하죠.
파아우어
IP 121.♡.107.242
06-07 2021-06-07 13:44:15
·
@아다다그님 스키 점프대 사용할 때 연료 소모도 심한 걸로 알고있습니다. 그에 따른 무장 적어지고요. 또 운영비가 걱정이긴 하네요. 작은 소프트웨어 하나도 업글 하나도 그냥 해주는 건 아니니까요? 단순히 이게 좋다 나쁘다는 판단하기 어렵고 여러 고려 항목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3:46:48
·
@파아우어님 모든 함재기는 다들 이륙할때 무장 가득에 연료 절반정도 싣고 이륙한 뒤 버디투 버디나 공중급유기 이용해서 연료 채운 후 작전하기 때문에 문제 될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파아우어
IP 121.♡.107.242
06-07 2021-06-07 13:51:50
·
@아다다그님 하루 출격 횟수는 어찌되나요? 정확 하게는 모르겟는데 b와 c가 하루 출격 가능 횟수가 1~2번 차이 나는 걸로 압니다. 항모 운용기는 이게 상당히 크게 적용되거든요. 모든 선택에는 이유가 있는거죠. 저희가 아는 내용이 다는 아닐겁니다.
파키케팔로
IP 106.♡.65.179
06-07 2021-06-07 14:24:31
·
@파아우어님 소티 생성량은 B형이 압도적으로 클 겁니다.
어찌보면 당연한건데, 작전 반격이 작고 비행 지속시간이 짧으니 멀리 안나가고 빨리 돌아와서 재급유, 재무장하니 재출격에 걸리는 시간이 짧은거죠..
소티 생성량을 정확하게 비교하자면 같은 작전반경을 가지는 STOL기 하고 비교해야 할 듯 합니다.
사이다s
IP 121.♡.208.65
06-07 2021-06-07 12:59:09
·
그냥 경항모자체가 애매한데. .이아이도 애매하고..

할거면 그냥 드골급에 라팔 올리는게 나을지도요.

조기경보기 없이.. f35b 만으로 한계도 명확하고요.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3:02:14
·
@늘피곤님
라팔아
팔렸니
아니요
삭제 되었습니다.
사이다s
IP 121.♡.208.65
06-07 2021-06-07 13:09:23
·
@빠이유님 그러게요;; 유로파이터는 나락으로 떨어져 나갔는데

라팔은 끝내 살아남는거 보면...

역시 과제는 공동과제보다 나홀로 과제가 낫다는걸.. ㄷㄷㄷㄷㄷㄷ
사이다s
IP 121.♡.208.65
06-07 2021-06-07 13:11:20
·
@아다다그님 이제 그 농담도 못하게 생겼어요. ㄷㄷㄷㄷ

팔리고 있어서 ㄷㄷㄷㄷ
klatuu
IP 203.♡.206.77
06-07 2021-06-07 12:59:54
·
어제 유튭에서 경항모 도입 관련 국방부 홍보물을 봤는데 댓글은 죄다 중형이상 도입하라더군요. 중형이면 획득, 유지비용도 높지만 특히 수직이착륙이 아니면 사출시스템등갖춰야되고 지상요원 능력, 조종사 능력도 훨씬 더 요구되는데 게다가 우리나라는 항모 도입, 운용이 처음인데 무조건 중형 도입하라니...밀덕이라도 다 잘아는 건 아니구나 느꼈네요 ㅎㅎ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3:03:24 / 수정일: 2021-06-07 13:05:13
·
@klatuu님
저도 동감합니다. 좋은 건 아는데, 좋은거랑 우리나라 상황에 맞는 거랑은 다를 수 있죠.
언덕나무
IP 211.♡.20.66
06-07 2021-06-07 13:04:41
·
@klatuu님 일단 한대 만들어보는 경험이 중요한건데 그 경험을 중형으로 시작한다?? 이건 정말 무리수라고 봐요
삭제 되었습니다.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3:31:55
·
@달콤쌉쌰롬님 그건 C형입니다
겨울밤하늘
IP 122.♡.14.180
06-07 2021-06-07 13:17:18 / 수정일: 2021-06-07 13:21:21
·
사출식 이착륙 가능한 중형이상 항모는 도입 유지비용이 너무 차이가 커서 현실성이 없어 보이고,
경항모는 그걸 가지고 어디 쓸데나 있을까 싶었는데,

나오는 얘기 종합해보니 초수평선 작전을 하려면 항모 있고 없고 차이가 엄청나긴 하더군요.
그리고 무장능력이나 작전반경이 떨어진다해도 f-35b의 스텔스 전자전 및 네트워크 능력으로 취할 수 이득이 굉장히 크다 하고요.

일반적으로 항모에 기대하는 기대치에 경항모는 턱없이 부족하니 비판도 많은 것 같고
그럼에도 해군이 경항모를 굳이 도입하려는 건 있고 없고의 차이는 명백하다는데 그 이유가 있는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파키케팔로
IP 218.♡.166.9
06-07 2021-06-07 13:22:02
·
@겨울밤하늘님 한국 해군이 F-35B 가지고 초수평선 감시나 요격 같은 네트워크전을 펼치려면 가야 할 길이 무척이나 멀죠 ㅎㅎ
겨울밤하늘
IP 122.♡.14.180
06-07 2021-06-07 13:24:41 / 수정일: 2021-06-07 13:32:23
·
@파키케팔로님 네 그 점도 짧게나마 이해는 합니다. 조기 경보기도 없이 무슨 초수평선이냐 하긴 하더군요. 조기경보 헬기로는 가능 하다고도 하지만 많이 부족해 뵈기도 하고,
cec 이 쪽은 아직 우리가 비비기도 힘든 영역으로 보이고요.

그에 반해 많이 부족하더라도 수평선 너머의 대상을 감시 추적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또 굉장히 큰 차이 같아서
이 쪽 저 쪽 다 어느정도 수긍은 가는 편이라 저는 그냥 지켜보는 입장입니다.
안경뺀라이언
IP 223.♡.188.189
06-07 2021-06-07 13:22:29 / 수정일: 2021-06-07 13:24:17
·
우리 환경상 굴릴거면 슈퍼호넷이 함재기로는 더 낫지 않았을까 합니다 프삼오비가 구린게 아니라요..

VTOL기 수요가 지속적으로 있는 영 미는 프삼오가 딱인데 우리는 굳이 VTOL기가 필요한가 싶어요 전. 경항모고 마찬가지고요. 전 경항모 제작 유지비용으로 현무 종류별로 낭낭하게 채운 아스널쉽이랑 이지스 , 대잠전력만 강화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차라리 프삼오A를 더사고 호넷을 조금 사거나 아예 길게보고 크픅스 바리에이션으로 함재기형 만드는게...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3:35:51
·
@안경쓴라이언님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이셨던 더불어민주당 김병주 의원님 의견입니다.
독도-강치
IP 106.♡.142.175
06-07 2021-06-07 13:42:56
·
@안경쓴라이언님 지금도 슈퍼호넷은 한세대 전 기체인데 항모 도입되는 2030년대에 도입하는건 좀 아닌것 같네요. 기존에 우리가 운용하던 기체도 아니구요.
안경뺀라이언
IP 1.♡.82.43
06-07 2021-06-07 14:32:14
·
@salgogi님 그래서 단기 도입할거면 호넷이 낫고 장기적으로 볼거면 크픅스 바리에이션형으로 구하는게 낫다고 한거에요
안경뺀라이언
IP 1.♡.82.43
06-07 2021-06-07 14:33:36
·
@아다다그님 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퇴근길에 꼭 보겠습니다

아직 내용을 보진 못했지만 썸넬대로 합동화력함이 별로라면 비대칭 전력인 SLBM 런쳐가 탑재된 잠수함을 늘리는게 날거같아요
Papaya_Lando
IP 106.♡.64.43
06-07 2021-06-07 15:32:20
·
@안경쓴라이언님 호넷 도입해봐야 2~30대 남짓일텐데 그거때문에 보급체계 싹 새로까는건 국방부 입장에서 무리일거고 KF-21기반으로 개조하려면 안그래도 오래걸리는 개발기간 증가에 예산 추가로 들어가는건데 이 또한 국회나 국방부에서 좋게 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착함의 난이도나 캐터펄트 운용능력 등등을 감안한다면 CATOBAR방식이 아닌 STOVL방식을 써야 한다고 생각해서요.
kjd2338
IP 211.♡.133.130
06-07 2021-06-07 13:33:45
·
평가절하가 아니라 실제로 수직이착륙 기능을 넣느라 성능과 기능은 어중간하고, 가격이 껑충뛰는 반푼이가 F-35B 입니다...

[수직이착륙이 죽어도 꼭 필요한가?] →F-35B
[수직이착륙은 포기해도 되는데 캐터펄트 달린 항공모함에서 운용하는가?]→F-35C
[기타]→F-35A
Papaya_Lando
IP 114.♡.2.44
06-07 2021-06-07 13:37:01 / 수정일: 2021-06-07 13:47:54
·
@건더기님
가격 C형이랑 별 차이 없고, 기능은 더 많고, 성능은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도대체 무슨 말씀하는지 이해가 되질 않네요
gotera
IP 210.♡.132.130
06-07 2021-06-07 13:57:32 / 수정일: 2021-06-07 13:57:52
·
국방TV에서 얼마전에 했던 경항모관련 토론에서 해군 대표로 나오신 분의 이야기가 F35B는 운용효율이 좋아서 소티가 C형에 비해서 훨씬 많이 나온다고 하더군요. 이점 때문에 해군이 경항모와 함께 F35B룰 원하는 이유라고 하고요. 수직착륙하는 F35B 특성상 그럴 것 같기도 한데, 왜 그런지 구체적인 설명은 없었습니다. 또 해군측만의 주장이긴 했습니다만 이에 대한 다른 패널들의 반박도 별다르게 없었습니다. 토론 방송을 보고나니 나름 경항모에 F35B도 수긍가는 면이 있더군요.
파키케팔로
IP 218.♡.166.9
06-07 2021-06-07 14:31:08
·
@gotera님 어찌 보면 당연하다 싶을 수도 있는건데,
먼저, 작전반경이 좁으니까 빨리 귀환합니다.
그리고, 이륙때 캐터필터를 준비할 필요가 없으니 갑판에 올린 후 출격할때까지 걸리는 절차와 시간이 간소합니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는 C형 기체를 B형과 같은 작전반경으로 제한해서 테스트를 해봐야 하는데, 굳이 그럴 필요성이 없죠.

경항모에 F-35B를 올린건 수긍하고 자시고가 없습니다. 서방권에서 사출기 없는 항모에서 쓸 수 있는 물건이 그거 하나밖에 없어요.
문제는 왜 항모를 만들려고 한다는거냐? 그거가지고 뭐하게? 이죠.
경항모니 중형항모니 F-35B니 라팔이니 호넷이니 하는 것들은 사실 부차적인 것들입니다.
PLA671
IP 61.♡.80.108
06-07 2021-06-07 16:29:25
·
B도 음속돌파시 RAM이 손상되어 제약을 받습니다. 중거리 공대공의 에너지를 극대화하려면 1.5까진 가속하는 게 좋죠.

>The F-35 Joint Program Office has classified the issues for the "B" and "C" models as separate category 1 deficiencies,
>For example, an F-35C can only fly at Mach 1.3 in afterburner for 50 cumulative seconds,
>The F-35B can fly for 80 cumulative seconds at Mach 1.2 or 40 seconds at Mach 1.3 without risking damage.
But for both the C and B models, flying at Mach 1.3 over the specified time limits poses the risk of inducing structural damage to the aircraft’s horizontal stabilizer.

https://www.defensenews.com/air/2019/06/12/supersonic-speeds-could-cause-big-problems-for-the-f-35s-stealth-coating/
이만늬개객끼
IP 61.♡.63.145
06-10 2021-06-10 14:43:27 / 수정일: 2021-06-10 14:43:47
·
사진에서 전투기 윗부분에 뚜껑같이 열려있는건 뭔가요?
수직이작륙을 위한 공기흡입구일까요?
Papaya_Lando
IP 106.♡.64.207
06-10 2021-06-10 14:45:40
·
@뒷조사그만님
저 부분이 리프트팬이라고 엔진과 기어박스로 직결된 팬을 돌려 추가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장치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