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IT 유튜버 잇섭이 KT 인터넷의 10기가(10Gbps) 인터넷 서비스가 실제로는 100분의 1 수준인 100메가(MB)bps에 불과한 속도로 제공돼왔다고 폭로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 중인 가운데, KT는 ‘식별값 입력 오류’로 밝혀졌다고 해당 문제의 원인을 해명했다.
19일 KT 관계자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잇섭이 최근 연결된 인터넷 장비를 교환했는데, 교환 과정에서 식별값을 잘못 입력하는 실수를 범해 일부 오류가 일어나 10기가가 아닌 100메가 속도로 인터넷이 제공되는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사용자에게 연결된 인터넷 장비마다 어떤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는지를 구분하는 식별값이 존재하는데, 잇섭이 10기가 서비스를 사용한다는 프로파일이 누락되면서 일부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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뚝배기를 돌린 답변이 나왔네요
입력은수동이지만 정기적인 복귀(리프레쉬)는 자동입니다. 고갱님
일부 사용자의 입력값이 누락되어 붚편을 끼치게 된점 사과드리며 1개월 무료혜택을
낭낭하게 넣어드렸읍니다
귀책 사유로 민원접수되면 방통위에서 어떻게 처리할지? 궁금합니다? ㅋㅋㅋㅋ
프로파일이 누락된거면 리셋해도 똑같아야지..
소비자가 똑똑해서 이제 뭉개는게 안되죠
그리고 저런 실수를 정기적으로 하는건가요...?
ㅇㅕ윾시 4과문..
믿어도 되는거죠?
가족 결합 50% 할인 -> 30% 로 바꾼 것도 좀 이슈 됐음 싶어요
늘 그렇게 우연은 겹치기 마련이죠...
아니 클레임을 영상 올리기 이전에도 몇 번 걸었는데 그걸 확인 안했다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장비가 리셋되는걸까요??
그리고 값 입력 "오류"라면 누군가는 낮은 요금제에서 높은 속도가 나오는 경우도 있어야 할텐데 그런 경우는 없다는 걸 보면, 입력값 오류가 꼭 속도가 낮아지는 방향으로만 생기나 봅니다?!
또, 전화해서 리셋하면 돌아왔는데, 그 말은 문제도 알고 해결책도 알고 있었다는 거잖아요?ㅎ 근데 방치했다면 이것도 문제죠 ㅎ 결국 자가당착에 빠져버린.....ㅋ
이럴 땐 그냥 무조건 잘못했다, 앞으로 철저히 관리하겠다, 요금 일부 감면하겠다 등등 가장 솔직하고 담백하게 가는게 정답입니다. 말 같잖은 해명 하기 시작하면 점점 더 꼬이죠.
십수년째 줄곧 정상이라고 했고 원인 모른다 한 일이 초대형 유투버의 고발 한 번으로 며칠만에 밝혀진 것도 개그입니다 ㅋ
속도를 지들 마음대로 하는 것처럼 앞으로 요금 납부 할 때는, 송금시 손이 미끄려져서 "입력 값 오류"가 발생하는 바람에 고만큼만 납부 했다라고 해야겠네요. 요금을 적게 납부한 것 같으면, 그런 일이 발생할 때 마다 저한테 연락해서 기억을 "리셋"해주라고 하면 되고요 ㅎ 진짜 말 같은 소리를 해야 믿는 척이라도 하는데.....
왜 심심하면 속도가 반토막나고, 전화해서 따지면 원상복구되는지...
그래서 전화하면 제속도 나오고
또 시간지나면 속도 떨구는건...뭐라 설명을 ....
웃긴놈들이네요
그건 또 싫다고 안하겠다고 하겠죠?
169만명 유튜버가 영상을 올려야 원인을 알려주는군요.
그동안 500M 1G 이상 나오는 신규 요금제 쓰던 사람들이 속도 안나오는 경험 한 게 한두번이 아닌데
아이고... 대단하네요
거짓말이면 바로 뽀록날텐데요
중간에 왜 빨라짐???100메가 고객에게 10기가 쏴준건가요
관련해 KT 측에서 수사 요청을 통해 오해를 안 남기는 것도 방법 중 하나로 봅니다.
다운과 업의 속도 차이 보이시나요?
다운받고있으면 넷플릭스 못봅니다.
황당그 자체입니다.
그런 사례는 왜 본적이 없죠?
밀이 되는 소리를 해야 말이죠
뭐 사람의 실수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실수를 어떻게 시스템적으로 없앨 수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가 없네요.
특히나 이건 모니터링에 조금만 투자하면 잡을 수 있는 에러인데..
모니터링 안하면 장점이.. 이렇게 난리나기전까지
모니터링에 투자할돈 아껴서 좋고
속도 제한걸어 리소스 아껴서 좋고
여러모로 KT가 머리 잘 썼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제 KT입장에선 2가지 길이 있네요
1. 반응 보고 반응이 거세면 모니터링 관련해서 투자하기
2. 반응 보고 반응이 식으면 잇섭에게 섭섭하지 않게 보상하고 기존 그대로 가기
과연 결과는.... 캘린더에 메모 해두고 2년뒤에 봐야겠어요 ㅎㅎ
기기를 리셋하면
자동으로 바뀌어서 복구되고..
복구되었지만 또 시간이 지나면
지가 알아서 식별값을 바꾸고..ㅋㅋㅋ
아우.. 기업 친화적인 AI를 개발했나 보네요..
kt
실수 였다는 거네?!?
그래서 개선의지를 보인적은? 해결법은? 어이~
이 장면은 영화볼때도 무섭더라구요. 엑스트라 배우분은 괜찮으셨을까 걱정도 되구요..
왠만하면 이런 흉악한 짤은 안 써주시면 안될까요?
원인밝혀지면 몰래 조치해놓고 장애보고서 달라고 하면 ‘자연회복’ 이런 소리하죠. 장비가 무슨 생명체인지 회복된다니 ㅎㅎ
데리고 있는 직원들은 x신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업이던 스포츠던 이제 엘리트 주의 걷어내고 과거 정권 아래 불법적인 꿀빨던 사람들 법적 처벌 받아야지요..
근데 왜 식별값은 계속 바뀌나요??
KT측에서는 유튜버 잇섭님의 사례처럼 본인들은 기가신호를 보내주고 있기 때문에 상관없다.로 대응했고,
출동한 AS기사는 와이파이공유기 때문이다 라고 해서 wifi6지원 공유기도 바꿨지만, 기사 방문후 3~5일 후면 다시 100메가로 돌아가는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KT망의 'QOS 제어 관리'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일로 KT의 속도문제와 장애 대응 등이 '나만 겪는 문제'가 아니었음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저도 증거 수집해 놓고 대응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