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mes 개발직 vs 웹 개발자 24

1
2021-03-17 01:46:50 223.♡.210.40
Echosmith

취업준비를 하다가 두군데가 붙었는데 한 곳은 mes 개발이고 한 곳은 그냥 웹 프로그래밍..


mes는 생각보다 많은 자료가 안 나오더라구요. 대충 어떤 일을 하는진 알겠는데 ...


페이는 mes 개발쪽이 훨씬 좋습니다. 뭐 돈도 돈이지만 원룸 지원을 해준다고 하고 웹 프로그래밍쪽은 그런게 없습니다.


다만 mes쪽으로 가면 출장 같은 걸 많이 다녀야할 거 같아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ps.진로고민인데 아질게로 가야할까요?


Echosmith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배트맨 광팬!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4]
삭제 되었습니다.
Echosmith
IP 223.♡.210.40
03-17 2021-03-17 01:57:52
·
@바그다드고양이님 감사합니다.
마군자
IP 223.♡.22.130
03-17 2021-03-17 01:53:11
·
https://okky.kr/article/669904?note=1881041
Echosmith
IP 223.♡.210.40
03-17 2021-03-17 01:56:30
·
@마군자님 감사합니다.
마군자
IP 223.♡.22.130
03-17 2021-03-17 01:54:32
·
첫직장은 페이 많은곳이 좋습니다, 이직은 깃헙플젝 등 참여하여 충분히 갈아탈수있습니다.
Echosmith
IP 223.♡.210.40
03-17 2021-03-17 01:59:01
·
@마군자님 페이는 확실히 mes쪽이 좋은데.. 출장이나 이런게 많다고해서 고민입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파란송이
IP 182.♡.100.151
03-17 2021-03-17 01:54:59 / 수정일: 2021-03-17 01:56:56
·
생산관리 개발직이군요.
알아보신대로 출장이 잦고 생산라인이랑 많이 붙어있어서 사무직보다는 현장직에 약간 가까울듯 합니다.
건너건너아는 분이 이직종인데 집에 거의 붙어계시질 않더군요. 거의 매일 출장입니다..

웹 개발 업체가 어딘진 모르겠는데 흔히 말하는 웹 에이전시면 비추입니다. 대부분 템플릿으로 돌려막기 하기 때문에 배울게 없습니다.

FrontEnd단이면 실력과 노력이 뒷받침 되시면 향후 포털계열사나 메이저 쇼핑몰 쪽을 노리시면 괜찮습니다.
Echosmith
IP 223.♡.210.40
03-17 2021-03-17 02:02:24
·
@파랑벌레님 네 저도 찾아보니 출장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다만 그만큼 페이가 확실히 쎄긴 하더라구요.

웹개발은 프론트엔드 쪽이긴 한데.. 이 쪽은 이직이 쉽다고 해서요.
Drakefang
IP 58.♡.145.198
03-17 2021-03-17 02:00:12
·
Mes 출신으로 웹 개발로 전향해서 현재 스타트업 cto로 있습니다.
일단 제 경험에서만 미루어 말씀 드리니 회사마다 다를수 있음은 염두해두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험으로 mes 하던때에 시장 경기를 많이 탔습니다.
제가 다니던 회사는 중국에 공장 건설하고 mes 까지 합해서 턴키로 넘기는 회사였습니다.
중국놈들 하... 프로젝트 취소는 밥먹듯이 됐고 따라서 회사 사정이 안좋으니 연봉은 몇년동안 동결됐었습니다. 회사가 지방에 공장이 있으니 지방을 벗어 날수 없구요 또 기숙사 생활을 하다보니 가정이 있으신분은 한달에 한번 식구들 보기도 힘들었던걸로 기억합니다. 회사 분위기는 군대 저리가라였구요. 풀이 적다보니 이직도 힘들구요.
너무 나쁜점만 말해서 죄송한데 한가지 장점은 돈쓸곳이 없다 정도였습니다. 길게 쓰긴 했는데 별로 추천하진 않습니다.
Echosmith
IP 223.♡.210.40
03-17 2021-03-17 02:03:13
·
@Drakefang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조금 더 알아보고 선택해야겠네요..
푸하하38
IP 223.♡.45.219
03-17 2021-03-17 02:03:38
·
무조건 웹이요
Echosmith
IP 223.♡.210.40
03-17 2021-03-17 02:04:20
·
@푸하하38님 의견 감사합니다.
봄이아빠
IP 175.♡.14.14
03-17 2021-03-17 02:04:39 / 수정일: 2021-03-17 02:06:38
·
10개월째 지방 상주 프로젝트 중입니다. 같은 프로젝트 룸에.. MES개발팀 있네요. 저흰 웹개발..ㅋㅋㅋ 어디가나 지방 출장은 프로젝트마다 있긴 하죠..
Echosmith
IP 223.♡.210.40
03-17 2021-03-17 02:06:52
·
@봄이아빠님 네 그런데 mes 개발직 관련 보니 출장이 많다고 하긴 하더라구요. 그게 고민하는 이유 중 하나기도 합니다.
봄이아빠
IP 175.♡.14.14
03-17 2021-03-17 02:07:31 / 수정일: 2021-03-17 02:09:07
·
@Echosmith님 10개월째 지방 프로젝트 하는 입장에선... 지방 프로젝트 하지마세요..ㅜㅜ
가족이랑 떨어저 있고.. 혼자 있어서 저녁에 운동이나 게임 맘대로 할 수있지만..... 삶이 별루에요
Echosmith
IP 223.♡.210.40
03-17 2021-03-17 02:09:08
·
@봄이아빠님 역시 가족이 최고죠!! 화이팅입니다..
Realtime
IP 75.♡.156.182
03-17 2021-03-17 02:06:23
·
MES로 가시면 순수 개발 보다는 전장 관련 (전기전자기계화학) 쪽으로 중심이 잡힐 수 있습니다.
Echosmith
IP 223.♡.210.40
03-17 2021-03-17 02:07:04
·
@Realtime님 감사합니다
TOTTENHAM
IP 27.♡.141.236
03-17 2021-03-17 02:11:35 / 수정일: 2021-03-17 02:14:40
·
@Realtime님 MES 업체이면은 순수 개발이에요. 제가 설비 MES(CIM) 했는데.. 차라리 설비제어 SW로 가세요.. 업무는 더 힘들드는데 이직 할 수 있는곳도 많아요. MES 업체는 이직 쉽지 않아요.
저는 MES 업체에 면접까지 보고 합격(이직) 했는데..
연봉을 깍고 들어가야 되더라거요..
Realtime
IP 75.♡.156.182
03-17 2021-03-17 02:39:53
·
@TOTTENHAM님
펌웨어 개발을 몇 년간 하던 당시에, 현장에 가면 MES 개발자 분들이 원치 않게 (?) 회사의 압력으로 장비까지 다루는 모습을 종종 보곤 했는데, 그건 아마도 해당 회사의 문제였나 봅니다 ㅎㅎ
업무 분장 잘 하는 시스템 있는 회사라면 분명히 다르겠죠....?
드루칸
IP 116.♡.181.194
03-17 2021-03-17 02:28:12 / 수정일: 2021-03-17 02:28:28
·
MES 비추합니다.
관련일 하는데 해외 공장이라도 있는 회사면 해외에서 1년에 6개월씩 살아야 합니다.
나의해장일지
IP 205.♡.233.179
03-17 2021-03-17 02:37:24 / 수정일: 2021-03-17 02:40:16
·
두 개 다 잠깐 십년도 전에 해본 입장에서 웹 쪽이 잡 시장이 더 크구요. 이를 테면 카카오나 쿠팡을 MES로 가긴 힘들겠죠. 확장성도 웹 쪽이 더 큽니다. 프론트엔드가 적성에 안 맞으면 한 이삼년 하시다 백엔드로 트셔도 되고. 단 웹 프로그래밍이라는게 문턱이 낮아서 페이도 낮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저라면 차분히 경력 쌓아서 백엔드로 틀겠습니다. MES라는데 쓰이는 기술이라는게 이십년 전 하던거 거의 그냥 쓰는거라 고인물이죠. 그 분야 밖에선 확장성이 없는 기술 들입니다.(하는 분들에게는 죄송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똘스또이
IP 49.♡.106.253
03-17 2021-03-17 02:42:32
·
MES 개발자 입니다
출장 많고 일도 힘들고 갑질도 많구요
일할땐 웹 페이지도 만들고 디자인도 하고 설비제어쪽도 만지고 전기 공사도 해보고...와...
공장에서 냄새나는 아저씨들이랑만 일하니 재미도 없고~배운게 이거라고 계속 하고는 있지만~
말리고 싶네요ㅎㅎ
그래도 첫 경험은 MES 쪽이 좋다고 생각 하구요
저는 생각보다 스카웃제의도 많이 받아봐서 그런지 이직이 어렵다는 생각은 없습니다..
MES .Net 개발자로 10년 넘게 일하면서 현재 개인사업자에서 법인 설립 준비 중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토끼오
IP 39.♡.24.220
03-17 2021-03-17 07:11:23
·
Mes 는 하지마세요... ㅠㅠ
삭제 되었습니다.
TheHyeonu
IP 223.♡.51.33
03-17 2021-03-17 08:44:38
·
출장 몇 번 갔다오면 삶의 패턴이 깨집니다 ㅜ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