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간추리면
<과거 벤츠는 전기차 배터리의 전략적 제휴를 위해 일본을 방문함... 그런데 파나소닉등 일본회사들로부터 개까임 ㄷㄷ
벤츠가 모욕감을 느낄 정도.... 그런데 당시 소문듣고 찾아온게 한국의 두업체 삼성과 LG, 그런데 이번엔 벤츠가 한국회사들을 무시..
그결과 한국배터리 업체는 세계최고가 되었고, 독일회사들은 난처해졌다>가 요지입니다.
이걸 보고 오버랩된게 몇년전 환화디펜스가 독일 라인메탈을 찾아간 에피소드였습니다.
당시 한화는 라인메탈에게 장갑차 공동개발을 제안했으나, 라인메탈이 개무시... 내쫒김..
그런데 시간이 흐른후 현재 한화는 레드백 장갑차를 개발해 호주군 납품을 두고 라인메탈 링스 장갑차와 양대후보로 선정된 상황이 되었죠.
뭐 독일 놀렬려는 의도는 아니고... 확실히 아직 한국의 기술이 실체 그대로 서방에서 인정받으려면 갈길이 멀다 싶습니다..
아직 한국을 바라보는 시선은 기존의 선입견이 많이 작용하고 있죠
그렇긴한데, 워낙 기존 선입견이 뿌리가 깊습니다.. 일본의 그림자에 가려진 부분도 많구요
이기회를 잘 살려야 하지만, 잘한다 하더라도 상당한 기간이 흘러야 할것 같습니다.. 쉽지 않아요
일단 ‘일본이면 믿을만하지’ 와 ‘몰랐는데 알아보니 더 좋네?’ 가 아직은 남아있을 것 같아요. 그런상황에서 극복해내는거 보면 한국 사람들 대단한 것 같아요.
ㅎㅎ
엣날 96년도에 군대 있을때 김홍신이 쓴 칼날위의 전쟁이라는 책에서 우리나라과 과연 일본 반도채 기술을 넘어 설수 있을까 생각 한적이 있어죠.
그때 대학교과도 전자공학이라 이런생각을 한적인 있어네요
이게 국뽕뉴스인지 직접 내용 보시고 말씀하세요
과장된 국뿡도 거슬리지만, 이렇게 해외언론에 보도된 팩트조자 국뽕운운거리며 무조건 부정부터 하고 보는 자세는 정말...
그리고 기본적으로 작성자에 대한 예의도 아닙니다..
자기들이 해보다 안돼서 접고 이제서야 후회 하고 다시 해보려는데 잘 될까? 하는 내용 아닌가요
정말 뭐든지 국뽕 이란 말부터 내뱉고보는 것도 참 문제네요.
돈을 아무리 부어도 기본적으로 물리적 시간이 걸리고, 그 돈을 쏟아서 라인을 깔 공간, 최종 프로덕트까지 필요 부품을 만들 2차 3차 벤더 등등 지나가야 하는 제조 레벨이 여러개 입니다.
아마 5년은 절대로 동아시아 쪽 기업을 따라올 공장 만드는건 어려울거 같습니다.
우리가 학창시절에 1년 내내 항상 1등하던 친구가.. 어느날 꾸준하게 책상에 진득하게 앉아 공부하던 그 친구에게 1등을 빼앗기던..딱 고런 느낌이라고.. 책상에 앉아서 공부만 하던 친구는 1등할려고 공부한게 아니라.. 그냥 자기 자신하고 싸우기만 하는 거였는데..1등했다.. 모 그런 시각이 있더라구요. ㅋㅋ
국뽕 운운하기전에 뉴스 업뎃부터 하셔야겠네요.
그 인하우스를 하다 망해서 지금 후회중이라는게 최신 뉴스입니다.
그게 더 문제 이신 시각이네요.
아니 뉴스가 진실인지 아닌지를 봐야지...
내용이 아니라 폰트하고 글 배치만으로
그런 류 인지 아닌지를 생각하신다는 게 더 문제죠
많이들 썸네일보고 판단하시잖아요? 그게 큰 문제라고 보이지는 않는데요.
박근혜가 개성공단 철수 시킨거는 옳은거라고 하시더니 이런건 국뽕이라고 하시니 하아....
내... 무엇보다 진행자의 학식과 인사이트도 대단합니다.. 배우고 들을점이 많아요
작년 독일에 판매한 밧데리가 4억8천백만 달러라고 하니깐요
/Vollago
관련 생태계를 만드냐가 중요한데 말이죠.. 디자인이나 품질이 우리가 원조고 우위다 라고만 하면 산업 형태가 빠르게 변하는데 결국 뒤쳐질수 밖에 없겠죠
독일회사에서는 직원의 역량을 기대하지 않는 느낌이고 그것 보다 시스템을 완벽하게 만들어서 직원은 그 시스템에서 자기 역할만 하는 기계가 되기를 바라더군요.
우리는 기술자의 역량이 훨씬 중요하죠...
우리나라는 잘하는 사람이 나가면 회사에.문제가 생기지만 쟤들은 경험을 계속해서 체계화하고 매뉴얼화하는데 철저합니다..
그래서 문제가 생겨도 매뉴얼대로 행동하죠.
그러다보니 융통성과 임기웅변 능력은 떨어지죠..
시행착오가 생기면 시스템을 정비하고 절차를 추가하죠 그럼 일이 더더욱 느리게 진행되는 악순환이 ...
아직 새로운 일은 시작도 못했는데 말이죠
요
그런데 일본 제품 만져보다 독일제품 만져보면 더 뛰어난 느낌이 듭니다 ㅎㄷㄷ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5211241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5815440CLIEN
지금 전고체전지에서 가장앞서가는곳은 도요타입니다
http://www.bloter.net/archives/390555
생산량과 품질에 양산과정까지 그 악조건을 맞출 수 있는데가 우리나라 기업 아니면 없겠다 싶을 정도로요.
지금도 계속 양산 안정화와 확장을 하고 있겠지만, 지금까지도 엔지니어가 무수히도 갈려나갔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것 같구요.
일본 배터리업체들도 만만치 않겠지만, 우리나라 기업처럼 조건을 맞출 수 있겠느냐 하면 전 회의적으로 봅니다.
대량 생산하는거랑은 큰 차이가 있겠지만 딱히 한국이 원천 기술이라고 불릴 기술을 많이 가지것도 아닌듯한데... 그냥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반도체랑 똑같은 과정이 있었다고 합니다
원천기술,소재는 일본이 개발, 그런데 그걸 효율적으로 빠르고 저렴하게 대량으로 생산하는게 한국특기..
일본에 라이센스료 지불하고도 한국쪽이 단가경쟁력 높음..
유럽이나 기타 나라는 이러한 일본의 원천기술과 소재, 한국의 공정기술을 동시에 따라붙는게 거의 불가능..
뭐 이렇다고 합니다.
21세기 최첨단 정보화 시댄데
자기들에게 필요한 핵심기술이
어디서 개발되어져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벤츠급 회사가 그것조차 파악이 안되면 뒤쳐질 수 밖에요
어차피 배터리는 일반소비자가 쓰는게 아니라 기업들이 쓰는거기 때문에 선입견 같은거 없습니다
같은 가격이면 배터리 어디 회사가 좋은지 아니면 자기 회사 제품에 어느 배터리가 더 나은지 사가는 기업들이 알아서 연구 합니다
개인이 쓰는 배터리라 해봐야 샤오미거죠 돈도 안되는 배터리죠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5810034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5518659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5709963CLIEN
이용제한요청을 1월8일 이미 요청한 회원이라고 나오네요. ㅋ
요즘 국내 언론이 객관성보다 목적성을 가진 기사들이 많다보니 비교검토용으로 저도 간간히 보는 채널입니다.
요즘 한국은 한국인들도 따라가기 바쁠 정도로 변화해 가는것 같습니다.
뭐... 한화는 제조기술만..... 진짜 기술은 국방연구소에서 미국이 라이센스비 일부내고 개발한...걸로 알고 있음
하지만 LG는 코나 화재건과 맞물리는데
배터리 교체 비용만 1조원 정도라고 들은것 같아요.
조만간 국토부 조사 결과를 발표한다는데
이후 판도가 어떻게 될지 주목되네요.
catl 은 기술 1위가 아니라 물량 1위죠.
기술력 딸려서 과제 떨어진적도 있고요,,,
현실은 한국이 자만할정도의 배터리 기술력가진것도 아니니,,
국뽕 맞는거 같아요
제발 영상 보시고 덧글달아 주세요.. 넘겨짚고 자의적 해석하지 마시구요
독일이 배터리산업에 투자안해서 후회한다는게 주된 내용이고,,이제 한국이 1등이다는게 전체적인 내용아닙니까? 중간에 일본가서 팽당했다는 내용도있고,,,,
저야 이분야 재직중이고 영상에서 언급한 시기에 독일,미국,일본,중국 두루 다니면서 보고 느끼고,,,지금 상황도 남들보다는 잘 알고 있는데,,,,,
자동차회사가 배터리에 투자안한건 다임러그룹뿐만 아니라, 한국, 미국 자동차회사도 마찬가지고(테슬라제외),,,,,그나마 당시에 일본이 자국업체끼리 해보려다가 우물안개구리+기술개발 방향 잘못잡아 현재 죽쑤고있는 상황에서 원료를 쥐고있는 중국에 밀려 경쟁력 떨어져서 밀린거죠.
배터리 기술 들고있어도, 어차피 자동차 부품이라 완성차업체에서 갑질 엄청나게 당합니다, 어느 한분야에서 잘하는것도 잘하는거지만,,,,독일이 후회할것도 아닌게 맞는거죠, 어차피 유럽은 관세장벽이 높아 유럽가야지 장사할수 있고, 궁국적으로 그나라 사람들 일자리 만들어주고, 세금내는거죠,,,
지금이라도 완성차업체에서 직접투자해서 공장같이 짓자고하면 국내3사,,전부 바로 따라갈겁니다,,,
이제,,,글로벌 상생과 협력의 단계로 가야지,,국가별로 나눠서 따지면 끝도 없을거같네요,,,,
그리고,,,밑에분에게서 제가 빈댓글은 왜받는지,,,
디지털 시대로 들어와서는 우리나라가 기술적으로 따라잡거나 21세기에 와서는 앞선게 많죠
시장 지표로 증명 되었습니다. 일본이 핵심 라이센스가 많다고 하지만 우리나라도 그에 대한 대비를 했고
보다 많은 물량을 팔아 이득을 냈죠.. 우리나라 사람들부터 한국은 일본의 핵심 라이센스 어쩌고 저쩌고 하는데...
이런데 해외는 오죽했겠습니까..일본이 핵심 라이센스가 많다지만 그걸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기업은 없고
라이센스를 팔아서 돈 버는 것으로 살아가는 기업들이 많지만 점점 말라가고 있고..
지속적으로 상위 기술적인 부분은 한국 미국에서 나오고 있어 말라가는 추세죠.
이번 코로나 대응으로도 그렇고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하나하나 우리의 능력을 보여주며 위상을 높여가야죠.
폭바는 한국 배터리 다 섞어 쓰는 것 같고요.
타이칸으로 증명됐죠. 지치지 않는 배터리...
현실도 부정하며 깔아 내리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