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사고 겪고나면 집집마다 솔라패널도 많이들 깔아놓을 듯하네요. 자가해결 좋아하는 미국이니 특히.. 집 지붕이나 뒷마당에 10kw정도는 우습게 깔아놓을 듯요. ------- 기름 많은 나라긴 해도 비상발전기 일주일치 연료 비축하고 계속 돌리기도 불편한데 그보다는 테슬라 솔라루프같은거에 ESS까지 해놓으면 전기걱정없이 지낼만 하겠다는 얘기에요. 가정에서 자기집 지붕 눈치우는거야 일상이고 풍력은 할 이유가 없죠.
sngwookng
IP 118.♡.9.84
02-18
2021-02-18 09:49:32
·
@베오빠님 미국은 토네이도 때문에 안하고 그냥 기름을 비축하고 발전기를 설치합니다. -_-;;;
@구름을품은달님 이 비교가 무의미한것까지는 아닌데.... 정확한 비교는 아닙니다. 왜냐면 전기차가 충전할때 쓴 전력이 화력발전소에서 생산된 것이면 결국 화력발전소의 전력변환 효율이 곱해져야 하거든요.
하지만 화력발전소의 전력변환효율은 내연기관차량의 17-21 % 에 비하면 대략 1.5 ~ 2배에 달하는 30% 이상이고 (위키백과에서는 33-48 % 로 나와 있네요), 수력발전소/원자력발전소/풍력발전소 등등 화석연료를 쓰지 않는 발전소에서 생산된 것이면 화석연료 기준으로는 무에서 유를 창조한 수준이 되기 때문에... 마냥 틀렸다 하기도 애매하고, 절대적으로 맞다 하기에도 애매합니다.
구름을품은달
IP 118.♡.3.61
02-18
2021-02-18 11:12:22
·
@0거리저격님 예. 그래서 생산, 저장, 이용까지 사이클이 완성되어야하는 것이죠
다카쓰
IP 165.♡.110.188
02-18
2021-02-18 12:00:21
·
@구름을품은달님 말씀하신 사이클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는 전기가 발견된 이래 지속되어 왔습니다. 백년이상 연구해왔고, 물리법칙의 지배를 받는 에너지 관련된 내용은 1950년대나 지금이나 생각처럼 엄청난 차이가 있는게 아니에요.
전기를 쓴다는건 생산을 하지 않으면 안되구요... 수력을 제외한 친환경전력은 생산이나 발전 효율 면에서 화력이나 원자력에 크게 못 미치죠. 거주지와 근무지의 터미널단 충전포트를 제외하면 이미 사이클은 존재하는데 무엇을 혁신해야 전기차가 에너지 효율을 크게 올릴 수 있으리라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님 그렇게 따지면 화석연료가 뿜뿜한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다양한 물질들과 그로 인한 미세먼지 및 온나화 영향 까지 고려해야 될텐데, 그런 정도의 규모 계산이 가능할려나 모르겠네요.
sltx
IP 125.♡.85.18
02-18
2021-02-18 12:55:59
·
@orchid님 엔진의 rpm과 부하 등의 조건에 따라서 효율 차이가 클텐데요. 엔진 자체의 최대 효율은 좋겠지만, 자동차의 경우 항상 좋은 효율로 운전할 수 있는 것은 아니죠. 발전소는 그게 가능하구요.
0거리저격
IP 223.♡.34.32
02-18
2021-02-18 13:04:02
·
@님 저는 화석연료 사용량 대비 전력 생산량 및 효율에 대해서만 언급한 것입니다. 말씀하신 폐기물 발생량, 경제적 자원 소모 등을 다 감안해서 댓글을 쓰기에는 영향을 주는 인자나 기초적인 수치자료 등이 너무 방대합니다.
그리고 원자력발전소를 당장 아예 안 쓰고 있는 발전소도 아닌데, 이런 에너지효율 관련 자료에서 무작정 빼고 말할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발전시설의 정치/경제적 요소와는 별개로요.
wowlook
IP 27.♡.242.79
02-18
2021-02-18 10:56:51
·
V2G는 평상시에 피크 전력 대응하는데 정말 유용합니다. 전기는 발전 후에 사용처가 없으면 그냥 없어지는 자원인데, 시간별 소요량 차이가 심하고 발전량은 피크 소요량을 감안해야 하는 문제가 있죠. 그래서 유휴전기 저장설비(ESS)를 적극 도입 중인데 이게 생각보다 투입비용이 엄청납니다. 전기차를 유휴시간에 ESS로 활용하고 차주에게 충전비용 혜택을 주는방식이 활발하게 논의중인거로 알고 있어요.
nanothings
IP 49.♡.58.20
02-18
2021-02-18 10:56:58
·
아 그럼 전기를 뽑아 쓸땐 어떻게 연결하나요?
mdkren
IP 121.♡.77.54
02-18
2021-02-18 11:13:56
·
@nanothings님 차에 220v 콘센트가 장착되어있습니다
nanothings
IP 49.♡.58.20
02-18
2021-02-18 13:58:37
·
@글캣님 아 감사합니다
sang
IP 27.♡.242.78
02-18
2021-02-18 11:11:56
·
근데 또 전기차+자율주행 되면;; 자동차도 구독처럼 공유하지 않을까용;;; 그럼 쓸수가;; 시외 주택같은데라면 비상용 으로 딱 맞기는 하네용;;;
삭제 되었습니다.
sang
IP 27.♡.242.78
02-18
2021-02-18 15:08:46
·
전 특히나 메인이 될거 같아요.. 시티 에서는 공유와 구독 둘다 메인이될 거구요... 컨츄리 사이드에서는 지금처럼 트럭이 집집마다 필요하겠지만 어자피 지금도 월 리스로 다들 타고다니죠.. 리스가 구독으로 바뀌겠죠. 그게 또 자동차 메이커들이나 캐피털사들이나 더 이득이거든요;;;
Ozzie
IP 161.♡.22.81
02-18
2021-02-18 11:19:00
·
눈이 평소에 안 오는 텍사스여서 그렇지 북동부에는 비상 간이 발전기 준비 되어 있는 집들이 꽤 됩니다....
IP 152.♡.12.225
02-18
2021-02-18 11:24:13
·
오 전기차로 일주일정도 대체가 가능하군요
아리바바
IP 118.♡.24.171
02-18
2021-02-18 11:43:08
·
전기차 도입 및 지원이 논의되던 때부터 이미 이야기가 나오던 개념이었습니다. 전기차가 단순히 매연이 안나와서 친환경이 아닙니다. 발전된 여분의 전기를 저장하고 필요시 이 전기를 사용하고 재난 시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큰 그림입니다. 이런 면에서 충전 방전 개념의 장비 보급 설치와 보조금 지급이 함께 가야 합니다. 지금처럼 그냥 장려하는 의미만의 보조금은 아쉬움이 있어요.
삭제 되었습니다.
키위드레싱
IP 223.♡.218.107
02-18
2021-02-18 12:48:47
·
@님 대중교통이 친환경인 경우는 일부일 것 같는데요. 시외버스 고속버스 지방노선 생각해보면 친환경이라고 생각은 못할 것 같아요.
자전거도... 자가용 타고 이동할 거리를 타고 다니면 사람은 건강해질지 몰라도 생수랑 음식 소비되는거 생각하면 화석연료 발전하는 것보다 효율적이진 않을 걸요. 그 생수와 음식도 결국 다 화석연료로 만들어져서 화석연료로 운반되는 거고요.
애초에 완전한 무공해는 없습니다. 전기차가 지금 현실에서는 그마마 가장 친환경이니까 밀어붙이는 거고요.
@Dodgeball님 비싸도 인버터 발전기 쓰시면 소음부분은 많이 상쇄되실텐데요. 홈디포에서 방음되는 케이스까지 세트로 설치하고 발전기는 이상한게 껴있길래 혼다 인버터로 추가금 주고 했더니 가솔린 엔진 소음 보다 조금 더 크더라구요. 참, 메인터넌스는 설치 후 10년 보증으로 했어요.
결국 배터리 혁명이죠. 1차는 스마트폰 2차는 전기차. 전기차는 전기가 남은 심야에 주로 충전하고 전력 사용량이 많은 낮에 주로 사용하기때문에 발전과 밸런스가 맞죠. 인류를 바꾼 사람은 스티브 잡스 이전에 리튬이온 배터리 연구로 노벨상을 받은 세사람이죠. 수소차도 남은 전기로 가수분해해서 수소를 만드는 거라서 전기차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쫑학
IP 14.♡.200.15
02-18
2021-02-18 13:30:27
·
ㅋㅋㅋㅋ 일단 가정집이어야 되지 않을까요? 저처럼 아파트 사는 사람들은 전기를 지하주차장에서부터 주거 층까지 땡겨야 되는데....
아직 지원차가 많지는 않지만요
기술적 가능성, 성숙도 모든 면에서 양호한 결과였으나... 문제는 ESS 역할을 자주하는 차의 베터리 수명은 짧아지게 되고, 자기 차를 V2G로 물리는 걸 기피하는 결과가...
충분하죠.
70~80kwh면 평균 일반가정 일주일치 전력량이죠.
저희집 한달 전기 사용량이 100정도인데 진짜 외장 배터리 같은 느낌이겠네요;;
문제는 사인파 교류 인버터 출력이 문제네요
이게 2kw짜리 인버터도 수십만원 하니...
충전 말고 전기 빼서 쓰는것도 되는건가요?
안되는 전기차는 사제 인버터를 달면 가능합니다.
캠핑가는 분들, 인버터 2k짜리 설치해서 잘들 사용합니다.
이정도면 가능할까요.? ㅎㅎ
집 지붕이나 뒷마당에 10kw정도는 우습게 깔아놓을 듯요.
-------
기름 많은 나라긴 해도 비상발전기 일주일치 연료 비축하고 계속 돌리기도 불편한데 그보다는
테슬라 솔라루프같은거에 ESS까지 해놓으면 전기걱정없이 지낼만 하겠다는 얘기에요.
가정에서 자기집 지붕 눈치우는거야 일상이고 풍력은 할 이유가 없죠.
풍력도 셧아웃 되었다네요
여름에 에어컨 켜고 겨울에 난방틀고
차에서 자도 문제없다는거
연로스택 문제만 해결되면 긍정적인데 그게 해결 되기 전엔 전기차가 압도죠
전기차 충전기 90% 보급 vs 아파트 떡락
어떤게 가능성이 있으려나요 ㅠㅠ
하지만 화력발전소의 전력변환효율은 내연기관차량의 17-21 % 에 비하면 대략 1.5 ~ 2배에 달하는 30% 이상이고 (위키백과에서는 33-48 % 로 나와 있네요), 수력발전소/원자력발전소/풍력발전소 등등 화석연료를 쓰지 않는 발전소에서 생산된 것이면 화석연료 기준으로는 무에서 유를 창조한 수준이 되기 때문에... 마냥 틀렸다 하기도 애매하고, 절대적으로 맞다 하기에도 애매합니다.
전기를 쓴다는건 생산을 하지 않으면 안되구요... 수력을 제외한 친환경전력은 생산이나 발전 효율 면에서 화력이나 원자력에 크게 못 미치죠. 거주지와 근무지의 터미널단 충전포트를 제외하면 이미 사이클은 존재하는데 무엇을 혁신해야 전기차가 에너지 효율을 크게 올릴 수 있으리라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Brake-specific_fuel_consumption
여기 보니 엔진들의 열효율이 생각보다 잘 나오는 것 같네요.. 특히 대형 디젤엔진의 효율이 어마어마 하네요..
그리고 원자력발전소를 당장 아예 안 쓰고 있는 발전소도 아닌데, 이런 에너지효율 관련 자료에서 무작정 빼고 말할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발전시설의 정치/경제적 요소와는 별개로요.
그래서 유휴전기 저장설비(ESS)를 적극 도입 중인데 이게 생각보다 투입비용이 엄청납니다. 전기차를 유휴시간에 ESS로 활용하고 차주에게 충전비용 혜택을 주는방식이 활발하게 논의중인거로 알고 있어요.
시외 주택같은데라면 비상용 으로 딱 맞기는 하네용;;;
시티 에서는 공유와 구독 둘다 메인이될 거구요...
컨츄리 사이드에서는 지금처럼 트럭이 집집마다 필요하겠지만 어자피 지금도 월 리스로 다들 타고다니죠..
리스가 구독으로 바뀌겠죠. 그게 또 자동차 메이커들이나 캐피털사들이나 더 이득이거든요;;;
대중교통이 친환경인 경우는 일부일 것 같는데요.
시외버스 고속버스 지방노선 생각해보면 친환경이라고 생각은 못할 것 같아요.
자전거도... 자가용 타고 이동할 거리를 타고 다니면 사람은 건강해질지 몰라도 생수랑 음식 소비되는거 생각하면 화석연료 발전하는 것보다 효율적이진 않을 걸요. 그 생수와 음식도 결국 다 화석연료로 만들어져서 화석연료로 운반되는 거고요.
애초에 완전한 무공해는 없습니다. 전기차가 지금 현실에서는 그마마 가장 친환경이니까 밀어붙이는 거고요.
이러면 전기차 좋은 걸
너도 나도 알게 되버려서.... ㅠㅠ
하이브마인드의 미래로... ㅎ
실제로 하이브리드에서도 있었죠
미국 단독주택엔 자동 비상발전기 거의 다 설치되어
있어요. 저희집은 4k +2k 이렇게 구성해 놨습니다.
비싸도 인버터 발전기 쓰시면 소음부분은 많이 상쇄되실텐데요. 홈디포에서 방음되는 케이스까지 세트로 설치하고 발전기는 이상한게 껴있길래 혼다 인버터로 추가금 주고 했더니 가솔린 엔진 소음 보다 조금 더 크더라구요. 참, 메인터넌스는 설치 후 10년 보증으로 했어요.
전기차는 발송배전이 완벽하게 깔려있어야먄 가능하죠. 그래서 수출이나 수입이 거의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수소는 가능하죠. 수소는 사막에서 얻은,태양열과 태양광 전력을 수소전기분해등으로 수소로 바꾸면 엄청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저장 운송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다른걸 떠나서 차가 오갈수만 있으면 연료전지가 효율적이깅 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기차는 생존이 달려있는 수해에 유리합니다.
가솔린차가 침수된 지역을 지날 때 배기구가 막혀서 시동이 꺼지게 되서 멈추는데 전기차는 안꺼져서 침수된 길을 지날 수 있습니다.
폐배터리 ESS로 재활용하면 일대 혁신이 일어난다는 이야기를 들은바있네요
정전 됐는데 집에 와서 차도 충전해야 한다고 하면. 의미가;;;
1차는 스마트폰
2차는 전기차. 전기차는 전기가 남은 심야에 주로 충전하고 전력 사용량이 많은 낮에 주로 사용하기때문에 발전과 밸런스가 맞죠.
인류를 바꾼 사람은 스티브 잡스 이전에 리튬이온 배터리 연구로 노벨상을 받은 세사람이죠.
수소차도 남은 전기로 가수분해해서 수소를 만드는 거라서 전기차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일단 가정집이어야 되지 않을까요?
저처럼 아파트 사는 사람들은 전기를 지하주차장에서부터 주거 층까지 땡겨야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