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20대 마지막 열차 타고 있으니 조금만 더 있으면 20대라고는 할 수도 없겠지만....
그냥 진짜 남탓 하나는 역대 넘버원 세대인 건 확실합니다.
이게 현 20대만의 문제라기 보다는 그냥 전반적인 시대가 그렇게 만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그냥 주변을 만나봐도 커뮤를 봐도 어딜 봐도 그냥 다 남탓이에요
자기 잘못은 하나도 없습니다
심지어 얼척 없는 건 이제 공부조차 자기 탓이 아니에요.
당연히 공부에도 환경과 재능이 중요하죠.
그런데 오히려 지금은 예전보다 대학교 입학 때 부모 재산이 끼치는 영향력이 오히려 줄었습니다
본고사? 수능? 그 때로 어쩌고 하지만 그때야말로 부모 재산으로 밀어버리기 쉬운 시대였죠
근데 이제는 교육에서 부모 영향 탓하기 힘드니까 이제는 공부도 재능빨이다라는 비겁한 논리로 자기 잘못 아닌 것처럼 말하는 게 대세가 됐습니다.
저게 왜 역겨운 논리냐면 결국 자기가 잘 안되는 데에 자기 탓은 단 하나도 없단 거예요.
당연히 공부 잘하는 거, 열심히 하는 거 전부 재능이 좌우하는 영역이 크지만 까놓고 그 말도 뭐라도 해보다가 안된 사람이 해야 들어주지 뭐 하지도 않았으면서 난 재능이 안됨 하고 있어봐야 평생 그렇게 살아라 패배자 새x야 라는 말밖에 안나오더군요.
뭐 30대나 40대라고 20대에 자기 객관화 잘하고 잘못을 자기한테서 찾는 냉철할 사람들만 있던 건 아니겠죠.
그런데 요새는 무슨 낳음당했다는 x소리까지 공공연하게 나오고 있는 건 진짜 어처구니 없단 소리밖에 안나옵니다.
금수저는 당연히 아니고 은수저도 아니고 사교육도 제대로 못받아서 인강으로 다 공부 때웠지만 부모님한테 낳음 당했다는 생각 따위는 해본 적도 없습니다.
뭐 어렸을 때부터 가정 폭력 시달리고 절망 속에서만 살아온 사람들이라면 저런 말 하는 것도 이해가 가지만 요새는 너무 쉽게 저런 말을 내뱉고 다닙니다.
그러면서 자기네 고통에 공감 못하면 꼰대래요. 저 꼰대 타령도 보면 어이가 없습니다. 그냥 지 예의 밥 말아먹고 사회성 개차반인 거 지적 당하는 것조차 그냥 다 꼰대로 돌려요. 내가 듣기 거슬리는 말 하면 그냥 꼰대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인터넷에서 주워들은 온갖 그럴싸한 논리는 다 가져다 붙여서 남탓하는 걸 합리화하죠.
잘 보고 있으면 결국 자기 탓은 하나도 없습니다. 아프니까 청춘류 같은 책이 사회의 부조리를 개똥 같은 논리로 포장한 망저라면 지금 나오는 것들은 정확히 그 반대의 단면을 보여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자기가 다녀온 군대가 제일 힘든 곳이라는 말처럼 그냥 각 세대는 다 자기가 살던 시대가 제일 힘듭니다. 라떼는 더 힘들었어~! 하는 것도 꼰대성 발언이지만 너희 윗 세대는 우리 세대의 고통을 몰라! 하는 것도 똑같이 꼴불견입니다
하지만 인생은 20대에 끝나는 게 아니라 자신이 30대가 되고 40대가 되는 거죠. 저도 제가 20대일 때는 평생 20대일 줄 알았는데 눈뜨고 보니 이제 30대가 코앞으로 다가와 있더군요.
확실한 건 지 탓은 하나도 안하고 모든 걸 외부 탓, 남탓만 하는 자세로는 시간이 계속 흘러도 변변한 인생은 못살 거란 겁니다.
+20대가 다 저렇다고 일반화하는 건 아닙니다. 보면 열심히 하는 애들은 원래 군말없이 열심히 해요.
보통 저런 말은 자기 할 건 하나도 안하면서 자기만 힘들다고 왕왕 거리는 애들이 제일 그러더군요
문제는 조금만 위로 올라가도 내가 하는 건 노력도 아닌 수준으로 노력하는 사람들이 꽤 있죠.
언제나 그랬습니다.
포기하고 남탓 하고 사느냐, 노력하고 온몸을 옥죄는 고통 속에 사느냐.
참 어렵습니다, 삶이란.
10대때부터 어려우면 50대까지 어렵게 사는거 같습니다. 도움없이 자수성가는 많이 힘들죠 ,,, 전 지금도 못살아요 ㅋ
공감합니다
그래서 지금 20대뿐 아니라 힘든 사람들 모두 힘내자는거예요.
전 대학때 싸이월드 하던 세대인데 그 정도론 박탈감도 없고 내 할일 하기 바빴죠
지금은 인스타, 유튜브 셀럽들, 이젠 클하까지 보고 들으면서 박탈감도 매일 느끼고 환경 탓, 남 탓 하기가 쉬워진 겁니다
멘탈 강하게 잡지 않으면 세상에 내가 젤 힘든것 같은거죠 안타까워요
대표적으론 요즘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정치적 올바름 이념이 그거라고 할 수 있죠.
남 탓과 도덕적 절대주의가 결합해서 아주 난장판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 윗세대와는 달리 지금 시대엔 노오오오력해도 이룰 수 있는게 얼마없다.
- 그 덕분에 노오오오오력하지 않아도 될 핑곗거리가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