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같은 20대가 느끼기에 확실한 건 남탓 하나는 끝내주게 잘하는 애들이 많단 겁니다 26

24
2021-02-11 20:13:45 수정일 : 2021-02-11 20:20:11 180.♡.174.109
크앙사자

이제 20대 마지막 열차 타고 있으니 조금만 더 있으면 20대라고는 할 수도 없겠지만....



그냥 진짜 남탓 하나는 역대 넘버원 세대인 건 확실합니다.


이게 현 20대만의 문제라기 보다는 그냥 전반적인 시대가 그렇게 만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그냥 주변을 만나봐도 커뮤를 봐도 어딜 봐도 그냥 다 남탓이에요


자기 잘못은 하나도 없습니다


심지어 얼척 없는 건 이제 공부조차 자기 탓이 아니에요.


당연히 공부에도 환경과 재능이 중요하죠. 


그런데 오히려 지금은 예전보다 대학교 입학 때 부모 재산이 끼치는 영향력이 오히려 줄었습니다


본고사? 수능? 그 때로 어쩌고 하지만 그때야말로 부모 재산으로 밀어버리기 쉬운 시대였죠


근데 이제는 교육에서 부모 영향 탓하기 힘드니까 이제는 공부도 재능빨이다라는 비겁한 논리로 자기 잘못 아닌 것처럼 말하는 게 대세가 됐습니다.


저게 왜 역겨운 논리냐면 결국 자기가 잘 안되는 데에 자기 탓은 단 하나도 없단 거예요.


당연히 공부 잘하는 거, 열심히 하는 거 전부 재능이 좌우하는 영역이 크지만 까놓고 그 말도 뭐라도 해보다가 안된 사람이 해야 들어주지 뭐 하지도 않았으면서 난 재능이 안됨 하고 있어봐야 평생 그렇게 살아라 패배자 새x야 라는 말밖에 안나오더군요.


뭐 30대나 40대라고 20대에 자기 객관화 잘하고 잘못을 자기한테서 찾는 냉철할 사람들만 있던 건 아니겠죠.


그런데 요새는 무슨 낳음당했다는 x소리까지 공공연하게 나오고 있는 건 진짜 어처구니 없단 소리밖에 안나옵니다.


금수저는 당연히 아니고 은수저도 아니고 사교육도 제대로 못받아서 인강으로 다 공부 때웠지만 부모님한테 낳음 당했다는 생각 따위는 해본 적도 없습니다. 

뭐 어렸을 때부터 가정 폭력 시달리고 절망 속에서만 살아온 사람들이라면 저런 말 하는 것도 이해가 가지만 요새는 너무 쉽게 저런 말을 내뱉고 다닙니다.


그러면서 자기네 고통에 공감 못하면 꼰대래요. 저 꼰대 타령도 보면 어이가 없습니다. 그냥 지 예의 밥 말아먹고 사회성 개차반인 거 지적 당하는 것조차 그냥 다 꼰대로 돌려요. 내가 듣기 거슬리는 말 하면 그냥 꼰대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인터넷에서 주워들은 온갖 그럴싸한 논리는 다 가져다 붙여서 남탓하는 걸 합리화하죠.


잘 보고 있으면 결국 자기 탓은 하나도 없습니다. 아프니까 청춘류 같은 책이 사회의 부조리를 개똥 같은 논리로 포장한 망저라면 지금 나오는 것들은 정확히 그 반대의 단면을 보여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자기가 다녀온 군대가 제일 힘든 곳이라는 말처럼 그냥 각 세대는 다 자기가 살던 시대가 제일 힘듭니다. 라떼는 더 힘들었어~! 하는 것도 꼰대성 발언이지만 너희 윗 세대는 우리 세대의 고통을 몰라! 하는 것도 똑같이 꼴불견입니다


하지만 인생은 20대에 끝나는 게 아니라 자신이 30대가 되고 40대가 되는 거죠. 저도 제가 20대일 때는 평생 20대일 줄 알았는데 눈뜨고 보니 이제 30대가 코앞으로 다가와 있더군요.


확실한 건 지 탓은 하나도 안하고 모든 걸 외부 탓, 남탓만 하는 자세로는 시간이 계속 흘러도 변변한 인생은 못살 거란 겁니다. 



+20대가 다 저렇다고 일반화하는 건 아닙니다. 보면 열심히 하는 애들은 원래 군말없이 열심히 해요.

보통 저런 말은 자기 할 건 하나도 안하면서 자기만 힘들다고 왕왕 거리는 애들이 제일 그러더군요


크앙사자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6]
Cisco
IP 116.♡.167.12
02-11 2021-02-11 20:15:06
·
남탓 안하고 열심히 살려고 노력하는 20대가 더 많을겁니다 ㅠㅠ 적어도 제가 보는 취준생들 ( 회사에서 취준생 대상 멘토를 꽤 오랜기간 했었기때문에)은 그랬습니다. 이런 일반화는..옳지 않습니다.
크앙사자
IP 180.♡.174.109
02-11 2021-02-11 20:18:54
·
@Cisco님 일반화는 아니지만 명백히 그런 케이스가 많아요. 낳음 당했다는 말이 제가 20 초반즈음에 한창 유행했었습니다. 그때 하던 말들 들어보면 결국 나 금수저 못만들어준 부모 탓 하는 말들이었어요. 열심히 취준하는 사람들이야 남탓 할 시간에 자기 실력 갈고 닦는 거죠. 결국 그런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 다 취업하고 자기 자리 잡더군요. 제 주변도 군말없이 자기 할 거 열심히 한 사람중 아직도 취준생인 사람은 이제 없습니다.
pozzi00
IP 122.♡.226.34
02-11 2021-02-11 20:15:27 / 수정일: 2021-02-11 20:16:08
·
근데 역설적으로 그런 사람이 많아서 조금만 노력해도 생각보다 치고 올라가기가 쉬워요. 어느 정도는.
문제는 조금만 위로 올라가도 내가 하는 건 노력도 아닌 수준으로 노력하는 사람들이 꽤 있죠.
언제나 그랬습니다.
포기하고 남탓 하고 사느냐, 노력하고 온몸을 옥죄는 고통 속에 사느냐.
참 어렵습니다, 삶이란.
woogler
IP 223.♡.178.246
02-11 2021-02-11 20:16:57
·
저도 같은 20대지만 다른 20대를 그렇게 규정짓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모두 사회 시스템의 구조적인 문제인 것 같고 저마다 살아가는 환경이 달라서요.
크앙사자
IP 180.♡.174.109
02-11 2021-02-11 20:19:30
·
@woogler님 정확히 말하면 주로 자기 할 거 안하면서 자기 세대만 힘들다고 소리 높이는 애들이 저런 말을 가장 많이 합니다.
평택토박이
IP 106.♡.173.237
02-11 2021-02-11 20:17:09 / 수정일: 2021-02-11 20:17:36
·
저도 1020대때는 남탓잘했는데 ㅎ 지금은 인터넷이 있어서 드러나는거 뿐인거 같아요 ㅋ
10대때부터 어려우면 50대까지 어렵게 사는거 같습니다. 도움없이 자수성가는 많이 힘들죠 ,,, 전 지금도 못살아요 ㅋ
Cabrio
IP 182.♡.207.165
02-11 2021-02-11 20:17:11
·
20대 끝물로 공감하나 박고 갑니다
예의바른끌량현타
IP 218.♡.119.1
02-11 2021-02-11 20:17:48
·
그런 인간들도 있지요. 그러나 매일 노력하려고 하다가 실패하고 자기자신을 자책하고 우울해하다가 그런 말을 밷는것일겁니다.
크앙사자
IP 180.♡.174.109
02-11 2021-02-11 20:21:31
·
@끌량_현타님 그런 사람이 하는 말은 무게감이 다르죠. 보통 그런 경우는 나만 힘들어 빼애애액 이렇게 된 건 전부 쟤네 탓이야 하는 류의 투정은 하지 않더군요
Dr Coffee
IP 5.♡.159.114
02-11 2021-02-11 20:18:32
·
공부의 출발선도 공평하지만은 않으니까요.
삭제 되었습니다.
크앙사자
IP 180.♡.174.109
02-11 2021-02-11 20:22:15
·
@스피님 노오오력 타령하는 게 역겨운 만큼 자기 할 거 하나도 하지 않는 주제에 모든 걸 재능빨 환경빨로 돌리는 것도 동급으로 똥같은 소리라고 생각합니다.
MANOD
IP 175.♡.15.18
02-11 2021-02-11 20:19:55
·
솔직히말해서 10대 20대준비 잘한사람들은 취업같은거 잘하죠..
공감합니다
182.E320.24.14
IP 223.♡.162.198
02-11 2021-02-11 20:19:58
·
글쎄요... 그 반대 아닌가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노력충이니 뭐니 했던걸 보면요.
서로의거울
IP 122.♡.126.198
02-11 2021-02-11 20:20:23
·
그저 그렇게 가슴 아프게 스스로를 이기적으로 생각하게 만들었던. 흐름을 안타까워해야지요. 그렇다고 지금 10대까지 같은 생각 가지게 할수는 없자나요.
그래서 지금 20대뿐 아니라 힘든 사람들 모두 힘내자는거예요.
삭제 되었습니다.
크앙사자
IP 180.♡.174.109
02-11 2021-02-11 20:28:57 / 수정일: 2021-02-11 20:30:37
·
@나무주연상님 전 딱히 제가 잘났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아무것도 하지 않은 주제에 모든 걸 외부 요인 탓으로 돌리는 케이스가 짜증날 뿐이고요. 그런 케이스는 보통 타인의 노력을 폄하하기 위해 안달을 하더군요. 결국 부모님 빨, 재능 빨 어쩌고 하면서요. 얼마전에 자살했던 7급 공무원 합격수기에 달린 악플도 딱 그랬죠. 자신이 겪는 고난 중에는 자신의 부족해서이기 때문인 것도 아니고 사회 탓, 회사 탓인 것도 많겠죠. 하지만 그냥 습관처럼 자기가 아니라 무조건 외부에서만 요인을 찾으려고 하는 태도로는 답이 없을 거라는 생각은 여전합니다. 메갈이나 트페미가 비슷한 논리 구조를 가지고 있죠. 자기가 받는 불이익은 전부 자기가 여자이기 때문에 받은 불이익고 자기 잘못은 하나도 없음. 딱 이런 논리구조로 빠지기 쉬운 자세라고 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크앙사자
IP 180.♡.174.109
02-11 2021-02-11 20:36:52
·
@나무주연상님 저도 공기업 칠 때 최종탈만 몇번을 했었습니다. 그때는 진짜 별별 생각이 다 들고 회사탓, 면접관 탓, 별별 탓을 다했었고요. 주변에도 회계사 시험만 5년 준비하고 결국 붙은 절친도 있는데 정말 힘들게 할 수 있는 걸 하면서 고충을 토로할 때는 그런 사람들 특유의 무거움이 묻어 나옵니다. 그런 건 절대 폄하하지 않죠. 그런데 경험상으로는 커뮤니티 같은데 상주하면서 뭔 보지도 못한 기사나 통계 긁어와서 천하제일 불행대회 펼치는 사람들 중엔 저런 케이스가 별로 없을 겁니다.
아이고난1
IP 223.♡.141.19
02-11 2021-02-11 20:23:59
·
이렇게 건강한 20대 청년을 보니 든든합니다.
hwasaa1493
IP 223.♡.205.177
02-11 2021-02-11 20:24:48 / 수정일: 2021-02-11 20:25:23
·
SNS 때문이라고 봅니다
전 대학때 싸이월드 하던 세대인데 그 정도론 박탈감도 없고 내 할일 하기 바빴죠

지금은 인스타, 유튜브 셀럽들, 이젠 클하까지 보고 들으면서 박탈감도 매일 느끼고 환경 탓, 남 탓 하기가 쉬워진 겁니다

멘탈 강하게 잡지 않으면 세상에 내가 젤 힘든것 같은거죠 안타까워요
크앙사자
IP 180.♡.174.109
02-11 2021-02-11 20:29:43
·
@화사한하루님 그러고 보니 저도 sns를 거의 안하긴 합니다. sns가 진짜 상대적 박탈감 느끼기엔 최고의 컨텐츠인거 같더군요. 가끔 인스타 보면 저건 대체 어떤 삶일까 궁금해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 거 보면.....
별빛바람
IP 223.♡.218.127
02-11 2021-02-11 20:32:17
·
글 잘 읽었습니다. 글 잘 쓰시네요.
Raleigh
IP 118.♡.70.224
02-11 2021-02-11 21:06:44 / 수정일: 2021-02-11 21:07:02
·
글쓴이의 논리에서 좀 만 더 발전하면 "노오력이 부족해서 그래~ 노오력이!" 같은 말 나오는거죠 ㅋㅋ
Right user
IP 123.♡.214.130
02-11 2021-02-11 21:31:01
·
크앙사자
IP 180.♡.174.109
02-11 2021-02-11 21:33:03
·
@clucth님 제가 세상에서 제일 싫어하는 말이 오십보 백보입니다. 둘은 확실히 다른거거든요. 본문에 써놨듯이 아프니까 청춘류의 노오력 타령도 극혐이지만 낳음당함으로 대표되는 뭐든지 내 탓 아님도 극혐인 건 마찬가지입니다.
SPIKE!!!
IP 70.♡.134.59
02-11 2021-02-11 21:36:12
·
20 대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그런 생각을 가지는 사람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대표적으론 요즘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정치적 올바름 이념이 그거라고 할 수 있죠.

남 탓과 도덕적 절대주의가 결합해서 아주 난장판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Avionics
IP 119.♡.98.236
02-11 2021-02-11 21:38:37
·
제가 생각하는 남탓의 이유
- 윗세대와는 달리 지금 시대엔 노오오오력해도 이룰 수 있는게 얼마없다.
- 그 덕분에 노오오오오력하지 않아도 될 핑곗거리가 생겼다.
녹차마이따
IP 112.♡.32.19
02-28 2021-02-28 19:55:39
·
지금3040들 헬조선 거리던 시절엔 인터넷 안하셨나 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