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IT직종 계신분들.. 직업수명이 언제까지라고 생각하세요? 51

3
2021-02-03 09:47:31 수정일 : 2021-02-13 10:16:39 223.♡.29.223
금지팡이

저는 30대중반이고 7년차 IT엔지니어입니다. 


매년 새로운게 나와서 공부해야하고, 

하루종일 컴퓨터,서버만 바라보는것도 주말,야간에 작업하는것도 익숙해져서 괜찮은데요


제가 다니는 회사도 그렇고 같이 일하는 협력사들도 그렇고 끽해야 40대중반이지

50세 이상되시는 분들은 각 회사의 대표님, 영업상무님 말곤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원래는 별 생각 없이 그때되면 2차 직업 준비해야지~ 생각이었는데

결혼하고 애를 가지니까 현실로 다가오고 있네요. 


아버지가 중장비 다루시는데

너도 지금직업에서 10년하고 더 하기 힘들것같으면 

자기따라 일배우라고 그러는데... 원래는 흘려들었던 소리가  올해는 다르게 들립니다..


아버지 젊은시절에는 부사수 데리고 하는게 일반적이었는데 요새는 그런게 없어져서 

아는사람 아니면 일배우기도 힘든것도 있다, 중장비 기사들 나이가 많아져서 건설사 관리직들이 자기들 대하기 좀 힘들어하는데 

너나이대면 일도 많이 시켜줄거다, 중국인/외국인들이 늘어나는데 일은 자꾸 뺑끼치려고 해서 일잘하는 한국사람이 필요하다 등등.. 

중장비 없는애들도 일당 20-25씩 받고 아버지처럼 중장비 직접 몰고다니면 3배는 더 받는다 그러는데.. 


앞에서는 그래요 생각해볼게요.. 했는데 1주일째 자꾸 고민되네요 



금지팡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1]
deft
IP 121.♡.253.201
02-03 2021-02-03 09:48:47
·
아버지.말씀이.옳습니다.

그리고 엔지니어는 로우레벨단이 오히려 수명이 길지 싶습니다.
변화가 그나마 적어서.
삭제 되었습니다.
똑똑-
IP 61.♡.123.68
02-03 2021-02-03 09:50:35
·
@CrystalKJT님 뭐죠? 불쾌하네요
love114
IP 121.♡.129.123
02-03 2021-02-03 09:52:30
·
@CrystalKJT님
-rwxrwxrwx
IP 112.♡.69.210
02-03 2021-02-03 09:53:21
·
@똑똑-님
비교적 수명이 짧은 우리나라 IT 업계 특성상 저러한 기회가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제2의 직업을 생각해봐야 한다는 얘기였습니다.
-rwxrwxrwx
IP 112.♡.69.210
02-03 2021-02-03 09:54:03 / 수정일: 2021-02-03 10:13:01
·
@love114님
똑똑-
IP 61.♡.123.68
02-03 2021-02-03 09:54:25
·
@CrystalKJT님 'IT탈출은 지능순' 에서 그게 읽혀지진 않네요
대화상자
IP 210.♡.165.54
02-03 2021-02-03 09:54:27
·
@CrystalKJT님 들어오는건 지능순이 맞겠지만 이건 뭔...
love114
IP 121.♡.129.123
02-03 2021-02-03 09:55:33
·
@똑똑-님 그래놓고 ㅎㅎㅎ 삭제하네요
-rwxrwxrwx
IP 112.♡.69.210
02-03 2021-02-03 09:57:28 / 수정일: 2021-02-03 09:58:32
·
@똑똑-님
제 개인적인 생각이고, 현업에서 10년이상 일하고 있는 제 입장에선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여기 댓글다신분들도 '기회가 있다면 그 쪽으로 빠져라'라는 뉘앙스로 얘기들을 하고 있죠.
물론 '탈출은 지능순'이라는 표현 자체가 반농담식으로 얘기한건데.. 이 부분이 불쾌하셨다면 사과드립니다.
똑똑-
IP 61.♡.123.68
02-03 2021-02-03 09:58:35
·
@CrystalKJT님 '기회가 있다면 그 쪽으로 빠져라' 라고 썼으면 제가 댓글 달았을까요?
'IT탈출은 지능순이라 배웠습니다' 이게 같은 뜻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요?
-rwxrwxrwx
IP 112.♡.69.210
02-03 2021-02-03 10:01:54 / 수정일: 2021-02-03 10:02:18
·
@똑똑-님
네 죄송합니다^^; 그래서 원댓글 자삭했습니다.
똑똑-
IP 61.♡.123.68
02-03 2021-02-03 10:04:29
·
@CrystalKJT님 제가 꼬였는지 '불쾌하셨다면 사과드립니다' 이것도 불쾌하네요
'저 말을 다시 봐도 불쾌할 거라고 생각은 안 들지만 불쾌하다니 사과한다' 는 의미인가요?
그냥 딱 봐도 저기에 속한 사람이면 누구나 기분 나쁠만한 댓글 같은데요
stroke
IP 211.♡.160.148
02-03 2021-02-03 09:49:16
·
한국기준 50초반 / 미국,일본 50 후반이지 싶습니다. ㅠㅠ
우드스탓
IP 117.♡.28.166
02-03 2021-02-03 09:49:31
·
제주위에도 50넘고 실무잡고있으신 분은 못봤어요.
istree
IP 112.♡.117.90
02-03 2021-02-03 09:50:04
·
저도 50은 못봤어요 회사 최고령 실무 개발자가 48세인데 2년뒤에 어찌되는지 봐야겠네요
류넨아이스
IP 58.♡.27.172
02-03 2021-02-03 09:50:05
·
아버지 말씀은 옳죠...
삭제 되었습니다.
트레콰르
IP 175.♡.72.110
02-03 2021-02-03 09:50:20
·
저도 비슷한 연차에 비슷한 고민중입니다
40초반에 제가 하고싶은 포지션 못할꺼 같으면
인테리어 배우러 가겠다고 와이프한테 말해놓긴했네요.. 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오징어쥬스
IP 223.♡.54.29
02-03 2021-02-03 09:50:32
·
업계에 관리자가 정말 없는것 같아요.
관리자가 개발자보다 더 귀한 상황 같습니다..
자연스럽게 시니어는 관리자로 전직하거나 치킨..
더미코코
IP 223.♡.8.152
02-03 2021-02-03 09:50:40
·
저도 같은 고민입니다.
저도 중장비나 배워야하나 생각드네요 ㅜㅜ
conicblu
IP 121.♡.173.193
02-03 2021-02-03 09:50:56
·
회사 다녀보니

남자가 늙을 때까지 일하려면
기술 배웠거나, 인맥 가지고 영업 뛰거나
둘 중 하나더라고요
불의정령
IP 223.♡.22.42
02-03 2021-02-03 09:50:57
·
51세 현직실무 및 PL 하고 있습니다
혀기짱
IP 112.♡.233.30
02-03 2021-02-03 09:51:09 / 수정일: 2021-02-03 09:51:47
·
저는 40 되면 퇴출 당할 거라 생각했습니다. 다행이 아직 현업으로 있습니다. 제가 느끼는건.

1. 응용 프로그래머가 되라.
2. 블로그등으로 자신의 기술을 어필해라.
3. 반드시 회사를 다닐 필요는 없다.
4. 시야를 국외로 돌려봐라
5. 트랜드에 맞는 개발을 해라
6. 지속적으로 차등점을 만들어라

라고 생각하고 ... 45세 되면 치킨집 해야지 하고 있습니다. ==333 (아이템은 닭강정이예요. 맥주 만드는 법 배우고 있습니다. 하하하)
삭제 되었습니다.
고물개
IP 117.♡.1.156
02-03 2021-02-03 09:52:17
·
개발자 기준은 50초중번 인데
엔지니어 쪽은 좀 더 짧은듯 보이네요

이끌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괜찮아보입니다
cannabis
IP 39.♡.48.105
02-03 2021-02-03 09:52:46
·
현재 직장 급여수준이나 근속 등에 따라 좀 달리 봐야겠지만.. 궁극적으로 IT는 취미로 하시면 되겠네요. 저라면 가업으로 턴하겠습니다. ㅜㅜ
uralala
IP 223.♡.54.118
02-03 2021-02-03 09:52:54 / 수정일: 2021-02-03 09:53:28
·
개발자 입니다. 제 주변엔 50대 많이 있어요.
저역시 곧 오학년이 되지만 앞으로 5-10년은 더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여유만만
IP 39.♡.28.196
02-03 2021-02-03 09:53:12
·
20대 때 30중반 되면 개발 그만둬야한다는 분위기 였는데 아직 40대중반까지 버티고 있네요. 과연 50대에도 개발을 하고 있을지... 그런데 연차 많다고 자꾸 관리 시킬려고 하네요;;
아리아리션
IP 125.♡.111.106
02-03 2021-02-03 09:54:05 / 수정일: 2021-02-03 09:54:27
·
일단 제 위로 40대 후반까지 아직 잘릴 기미는 안보이네요.
신규 유입이 워낙 없다보니 자를수가 없어요.
근데 아버지께 중장비를 배운다면 전 바로 때려치고 달려가겠습니다.
NoaeC
IP 211.♡.247.201
02-03 2021-02-03 09:54:09
·
다른쪽으로 반반 걸쳐 있는 직종이긴 한데 의외로 아직 잘 버티고 있긴 합니다만. 항상 불안한건 사실 이죠. 뭐 다른 직장인들 안 그렇겠습니까. 외국에 사는 친구는 이번에 또 새로 회사를 들어갔더군요. 뭐 그친구야 그분야에서 탑티어라 그럴수도 있겠습니다만.. 하긴 어디든 탑티어는 잘만 옮겨 다니더라구요.
telecaster
IP 39.♡.55.104
02-03 2021-02-03 09:55:34
·
30대후반 14년차됐고 별 기술도 없이 사양산업이라는 SI뛰고있는 개발자입니다. 젊은 사람들이 잘안하고 인력수요는 아직은 줄지 않으니 나이 많은 개발자도 넘치네요. 간혹 50대 개발자분도 보이십니다. 설계안하고 순수 개발만으로도요. 산업이 성숙?화 되면서 전체적인 나이대가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모바일쪽이나 개임개발등 젊은 개발자위주의 산업도 곧 그렇게 될거라 생각됩니다. 물론. 생산성을 확 높여서 개발수요를 줄여줄 새로운 툴이나 방법론같은게 나오면 이마저도 다 죽겠죠
삭제 되었습니다.
포기ㄴㄴ해
IP 1.♡.194.210
02-03 2021-02-03 09:56:39
·
제 경우는 월급은 좀 짜지만 정년보장되는 직종이라 그냥 생각없이 살 고 있네요.
대신 이직하면 어캐될지 몰라서...
캐-쯔
IP 222.♡.208.2
02-03 2021-02-03 09:57:02
·
아직 47인데두 버티고 있네요. 회사 안에두 저보다 5-6살 많은 분두 계시고..저보다 2-3살 많은 분들두 약간 있네요.
50초반까진 가능할것두 같긴한데..(팀장할 기회두 있었는데..하기 싫다구 했어요)
그래두 님같은 기회가 있다면 탈출할 거 같네요.
meii
IP 61.♡.62.125
02-03 2021-02-03 09:58:33 / 수정일: 2021-02-03 09:58:50
·
저도 30대중반이고 8년차 개발자인데 그냥 올해까지만 하고 저도 시골 갈까봐요(부모님 사업)
근데 회사에서 막내에서 두번쨰네요... 지금까진 계속 막내였는데 올해 막내에서 벗어남(?)
IT업계가 신입이 없다보니 다들 나이먹어가나봅니다
솔고래
IP 223.♡.188.4
02-03 2021-02-03 09:58:50 / 수정일: 2021-02-03 10:01:41
·
지금은 시스템 운영이지만 본사나 타사 IT 엔지니어들 중에는 회사규모에 따라 40대중후반도 필드에 있고 규모가 작은 곳도 아직은 50대 초반까지는 왕성히 활동하고 계십니다.신규 유입보다 기존인력 위주로 유지가 된다면 40대 후반-50대 초반까지 일것 같습니다. 50대 중반부터는 관리자나 치킨집이겠지만..
원주니
IP 39.♡.25.133
02-03 2021-02-03 09:59:11
·
16년차입니다.. 이제 17년인가..ㅎㅎ
제가 신입때만 해도 40대엔 못한다고 들었고 실제로 30대 중반에들 다른쪽으로 가시는 분들 많이 봤습니다
지금은 뭐.. 40대 많고 50대도 보입니다
예전에 어느분 글에서 우리나라 아이티 업계가 얼마 안되서 연령대가 높을수가 없다는 말을 들은적이 있습니다
지금 나이 먹는 사람들이 역사인거죠 ㅎㅎ
그럼에도 아버님이 이끌어주시는 쪽이라면 그 방면이 더 나을수는 있어 보이기도 합니다
잘 비교하시고 선택하세요
돈벌이도 그렇고 삶의 만족도도 그렇고 잘 생각하시고 가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뭐해 먹고 살지라는 고민이 여전히 심각한 1순위라 이끌어주거나 선택권이 있다는게 조금 부럽기도 합니다 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UnderTech
IP 49.♡.202.190
02-03 2021-02-03 10:01:56
·
50중반입니다. 프리로 아직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근데 코로나 여파로... 일거리가 엄청 줄었어요. ㅜㅜ;
똑똑-
IP 61.♡.123.68
02-03 2021-02-03 10:02:18
·
이끌어주실 분이 확실하니 옮길만 하겠네요
요시오
IP 1.♡.57.104
02-03 2021-02-03 10:02:55
·
향후 몇년간 얼마를 벌수있는가 연봉 상승 가능을 판단해보고 내가 아버지 일을 할수있을지를 판단해보면될것 같습니다.
든든한 아버지가 계시니 지금부터 차근히 가는것도 저는 좋을것 같습니다. 글쓴이분이 부럽습니다.
mjsmk2
IP 211.♡.107.202
02-03 2021-02-03 10:07:44
·
저희 아버지도 건설업 쪽이셨는데 예전에 크레인기사로 끌어주려고 하셨거든요
너 그직업 언제까지 가능하냐 연봉은 얼마냐... 그럴거면 차라리 나 따라가서 크레인기사 일 배우고 자격증 따고 자리만 잡으면 은퇴할때까지 먹고 살 걱정은 없다고 급여도 너따위(...)보다 훨씬 세다고 하셨는데

그때 말씀 들을걸 그랬다고 지금도 후회 중이긴 합니다 ㅋㅋ
삭제 되었습니다.
Dangerous
IP 211.♡.233.243
02-03 2021-02-03 10:14:50 / 수정일: 2021-02-03 10:15:07
·
저희 아버지는 특수기술쪽은 아니신데...
저런 특수기술들은 꼭 안하더라도 배워놓으시길 강추합니다.
무기 한개로만은 싸우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새로 저쪽 업무프로세스 익히신다면 업계 erp같은거라도 만드실수있으니 좋을것 같습니다.
에일리언
IP 92.♡.186.246
02-03 2021-02-03 10:15:06
·
입장이 부럽습니다.
이 직종에서 일할 때...
실력... 능력되면 은퇴하고 도망가도 잡아다 일시킵니다. 수명 고민할 틈이 없죠.
문화... 한국은 상명하복 군대 유교 문화에 자기보다 나이적은 사람 싸게 부리고 갈구는 환경이라 나이 많은걸 근본적으로 싫어하죠. 일본은 나이 상관없이 겉으로라도 서로 존중하니 나이 많아도 좀 할만하구요. 뭐 속으로 들어가면 그것도 다 허상이지만요.
인구변화... 일본에서 일하는데 사람 귀해지니 당연히 오래 일하더군요. 백발 성성한 사람도 많습니다. 문화면이 있어서 일본처럼 그정도 나잇대까진 못갈지 몰라도 늘긴 할겁니다
범고래파스타
IP 223.♡.11.147
02-03 2021-02-03 10:16:48
·
그렇다고 이 글보고 진로 선택하는 고3은 없겠죠? 공대는 전화기입니다. IT는 매우 높은 확률로 박봉에 야근입니다.
프레디.
IP 221.♡.23.54
02-03 2021-02-03 10:22:07
·
@Under게이G님

공대도 입결이 컴 전화기로 바뀐지 오래에요.
국내 현재 고용시장생각해보면.......
범고래파스타
IP 223.♡.11.147
02-03 2021-02-03 10:31:01
·
@프레디.님 그래서 걱정되더라구요..
notnull원해
IP 222.♡.18.155
02-03 2021-02-03 10:19:38
·
50이 평균 같습니다.
50중반이신데 다니시는 분들은 일반적이라 볼 순 없는것 같아요.
뭐 하나 특출난게 있으신분들같고.

그래서 50까진 다닐 수 있지 않을까라고 막연히 생각합니다.
조건만 낮추면 계속은 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딱히 뭘 해야할지 답은 없지만,
자그마한 카페 하나 차려서 순수익100만 내면 그래도 살아 나갈수 있지않을까...라고 막연히 생각중입니다.
NULLNONE
IP 119.♡.157.176
02-03 2021-02-03 10:21:14 / 수정일: 2021-02-03 10:25:12
·
보통 40대 접어들면 엔지니어들은 기술영업직으로 많이 빠지게 되죠..실상 일은 누구든 굴러는 가게 되있는구조라서..연봉 치고 오르려면 고급기술이던지 성과에 관련된 영업밖에 없죠.. 저도 프리로 먹고살려고 엔지니어 8년정도하다 그만두고 개발자길 걷고있습니다. 근데 살다보니 두개 같이 하게되네요 혼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다 커버가능하니 좋긴한데 늘 언제 까지 할수있을지 걱정은 있죠..
chees
IP 1.♡.138.187
02-03 2021-02-03 10:27:34 / 수정일: 2021-02-03 10:28:59
·
40대 초반 it 개발 프리랜서인데 평생직업 아닌가요? 나름 전문기술직인데요. 50대는 적을수밖에 없는 게 타 직종과 비교해 역사가 짧잖아요 ㅎ
오피셜
IP 211.♡.196.35
02-03 2021-02-03 10:28:11
·
일단 지금 회사에서 정년퇴직하고.... 불로소득 계획을 구상중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조나
IP 223.♡.54.128
02-03 2021-02-03 10:45:23
·
저희 회사 개발자 40대 중반이 막내입니다.
고령화 사회가 된 것 같아요.
범고래파스타
IP 223.♡.11.147
02-03 2021-02-03 10:53:45
·
@조나님 어린 애들은 다 미래 관두고 도망간 영향도 큰 거 같습니다
eothd
IP 175.♡.37.134
02-03 2021-02-03 10:48:15
·
어떤 업종에 계신지 모르겠지만, 일단 외부프로젝트 PL, PM을 경험하고, PM 및 IT설계직무 (Architect)를 겸비하시면 롱런 하십니다.
범고래파스타
IP 223.♡.11.147
02-03 2021-02-03 10:52:20 / 수정일: 2021-02-03 10:52:42
·
차세대프로젝트 2년동안 대략 200명 중 세 분이 지병(??)으로 사망했었죠. 한 분은 자기 발로 응급실까지 걸어가서 당일 수술하고요...
IT로 가도 SI는 가지 마세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