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감한바람의정령님 오송역이 까이는건 오송역에 열차가 지나간다는것 보다 분기역이기때문입니다 호남선ktx선형을 보세요 전라권이나 충남권에서 대전이라는 대도시로 갈수 있는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천안에서 공주로 바로 가서 시간단축하는것도 아닙니다 오송분기의 이상한 선형때문에 남공주는 공주 시내에서 가깝지도 않은 이인면에 있고 사람들이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서울에서 전라권으로 갈때 대전역에서 열차돌린다고 하면 몇분 기달려서 간다고 우동한그릇 먹던 시절이 아닌이상 분기역이 된다고 그 동네 수입이 많아지는 것도 아니구요
삭제 되었습니다.
평양시청민원과
IP 39.♡.46.21
02-02
2021-02-02 18:39:01
·
아... 오송역 얘기 나오면 좀 부러운 게ㅠㅠ
각 지자체에서 초록색,파란색 선로를 주장했으나 JR도카이가 싹다 무시하고 빨간색으로 확정..
뿌꾸빠
IP 218.♡.6.163
02-02
2021-02-02 18:47:46
·
@용감한바람의정령님 남공주역은 중간보스급, 오송역은 최종보스급
오송역이 미치는 영향력이 훨씬 더 크죠.
182.E320.24.14
IP 223.♡.156.123
02-02
2021-02-02 19:03:54
·
@용감한바람의정령님 그 이용객 대부분이 청주 사람이 아니라 세종 관련 사람입니다만? 그래서 청주에서 기를쓰고 세종역 설치를 반대하는거지요.
yana77
IP 39.♡.230.11
02-02
2021-02-02 19:03:55
·
@No_Doubt_HRs님 아! 그렇군요. 하긴, 그래서 세종 사람들이 세종역 건설을 그렇게도 주장하고 있죠.. 전 또 이용객 때문인줄 알고.. ㅎㅎ
이제더조심히살자
IP 1.♡.223.143
02-02
2021-02-02 19:18:57
·
@닌자와작은바위님 서울 익산,전주를 자주 오가는 사람으로써 진짜 빡칩니다. 제가 전주갈때 고속버스를 더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진짜 세종경유로 했어야 했는데... 청주사람들은 정작 서울은 몰론이요 광주나 부산 대구갈 떄도 고속열차 안타고 고속버스 탑니다. 아예 조치원으로 가거나
좋은걸보고오렴
IP 59.♡.140.224
02-02
2021-02-02 19:30:29
·
@평양시청민원과님 근데 저게 리니어신칸센 최악의 악재입니다. 저기 직선으로 가는 길에 시즈오카 수원지가 있어서 그냥 지나가면 지하수가 말라붙는다고 시즈오카현이 극렬 반발하고 있거든요. 수자원 문제라 시즈오카 명분도 정말 맞습니다만 일단은 저거 하나 때문에 완전개통부터가 엄청 늦어지고 있습니다.
묵언
IP 118.♡.6.178
02-02
2021-02-02 19:57:00
·
@No_Doubt_HRs님 첫댓글 핵폭탄 투하 ㅋㅋㅋㅋ
rlawnsdh1104
IP 59.♡.253.129
02-02
2021-02-02 20:16:12
·
@No_Doubt_HRs님 이젠 무안공항역이 왕좌 를 승계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저런 궤간 문제로 신칸센이 빨리 건설된 이유기도 하죠. 기존선 직결이 강제로 불가한 건 신칸센의 정시성에 장점...이랄까 지금 규슈 나가사키 신칸센 기존선 직결 문제 터진 거 보면 역시 두고두고 발목 잡네요.
도호쿠 미니 신칸센 깐 건 기존선을 뜯어서 표준선으로 고치고 열차도 다 바꾸고 신칸센도 전용으로 폭을 줄여서 겨우 직결을 해냈는데 기존선 열차는 자기 선로가 끊겼으니 당연히 운행 계통이 난도질 당했고요. 나가사키쪽은 기존선이랑 신칸센 다 살려내되 신칸센 별선으로 만들어서 기존선 폐선이나 3섹터화(지방자치단체, 사철 이관... 원래 채산성 탓에 신칸센 만들면 기존선을 JR에서 넘겨버리는게 원칙이라네요)도 하지 말라는 지역주민의 민심을 모두 들어줄 수 없어서 신칸센을 도중에 끊어버리는 안이 유력하다고 들었습니다.
하네다 나리타 공항을 잇는 게이큐 게이세이 이런 공항철도는 표준궤를 씁니다. 일본에서는 이질적인 존재죠. 그래서 빠르죠.
환관포청천
IP 125.♡.67.175
02-02
2021-02-02 13:04:25
·
@커피칼디님 궤간변경되는 열차로 커버하려 했지만 열차가 실패....
커피칼디
IP 133.♡.224.4
02-02
2021-02-02 13:09:24
·
@No_Doubt_HRs님 궤간 변경되는 열차 사례로 1067 협궤와 1435 표준궤는 사례가 없다고 들었습니다. 너무 차이가 커서 시험 열차 대차가 파괴되고 있었다고...
@좋은걸보고오렴님 네 본문의 철덕(지금은 수정되서 일부가 붙은)의 의견은 사실 철덕이라기보단 일빠에 가까운 모습이라 생각합니다.
아름다워용
IP 183.♡.119.79
02-02
2021-02-02 13:04:31
·
110V도 그렇고 협궤도 그렇고...왜 그런 ㅎ
삭제 되었습니다.
정답입니다형
IP 133.♡.154.66
02-02
2021-02-02 14:42:43
·
@아름다워용님 주파수도 그때 이야기 들어보면 그냥 그럴듯합니다. 전기를 민간에서 공급을 햇는데 한쪽에서는 유럽 한쪽에서는 미국걸 가져오다 보니 그렇게 되엇다고 하더라구요. 그 때 생각에는 몇년 안에 독점이 될 것 같앗는데 100년이 넘도록 두개다 존재 할 줄은 몰랏엇겟죠
방랑자-
IP 222.♡.128.27
02-02
2021-02-02 16:37:49
·
@아름다워용님 우리나라도 일본 영향으로 110V 였던걸... 80년대 인가? 220V 로 온 나라를 강제 승압 시켰죠. 그리고, 우리나라가 표준궤로 를 선택한 것은 아이러니 하게도 일본의 결정 이였죠. 협괴선택의 실수에서 온 경험과 대륙으로의 연결을 위해 표준을.......
IP 116.♡.152.119
02-02
2021-02-02 17:39:36
·
@아름다워용님 일본은 100V 입니다. 에어컨 같이 고전압이 유리한 곳에는 따로 200V콘센트도 존재하긴 합니다
@SmartO님 주요간선은 지을때부터 표준궤였습니다(일본이 아니라도). 지선들은 같은이유로 비용 때문에 협궤로지었다가 전쟁말에 뜯어갔다거나 이런경우도 있구오.
SmartO
IP 222.♡.16.188
02-02
2021-02-02 13:11:13
·
@커피칼디님 감사합니다. 그럼 일본강점기에도 철도로 중국과 연결되어 있을때니 일본도 우리나라엔 계속 표준궤를 깔았나보군요.
삭제 되었습니다.
커피칼디
IP 133.♡.224.4
02-02
2021-02-02 13:17:04
·
@SmartO님 지금도 이북에는 협궤 산악철도가 여럿 남아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협궤는 굽이치는 산악 철도 만들기에 빠르고 저렴한데...
일본의 하코네 등산철도 보면 오다큐 본선이 협궤인데 이 등산철도가 표준궤인 이질적인 모습입니다. 왜 험한 산에 표준궤를 굳이 깔았냐면 열차의 강력한 모터를 탑재하기에 당시 기술로 협궤로 공간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협궤냐 표준궤냐 장단을 하나로 말하긴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카슈밀
IP 125.♡.36.114
02-02
2021-02-02 13:43:20
·
@SmartO님 표준궤였는데 그 이유는 중국이 표준궤를 선택해서 약탈하기 좋게 똑같이 만든거죠
제자리
IP 210.♡.187.179
02-02
2021-02-02 15:00:26
·
@게으른_고양이님 어릴 때 수인선 타고 안산 고잔에 있는 외가집 갔네요. 작고 좌우로 많이 흔들렸어요,
믿음행복
IP 222.♡.2.1
02-02
2021-02-02 13:07:32
·
뭐든지 격이 반영되어 있죠 일본이 정시에 도착하고 하는건 인건비를 한국보다 안아끼죠 예를 들면 같은 구간에 같은 유동인구에 같은 철도면 일본이 1000명 고용이면 한국은 500명 고용이고 대신 한국이 가격이 훨신 절반 가격일꺼에요
결국효율성인거죠 뭐가 좋다 나쁘다 말하지 않지만 한국은 그래도 인풋이 있으면 아웃풋이 있는 나라여서 이게 가능한데 대부분 나라에서는 1000명할인 500명이 하면 그만큼 느리고 그만큼 연착 고장도 많습니다 한국이니까 돌아 가는 시스템인거죠
히히히히히히
IP 223.♡.27.43
02-02
2021-02-02 17:01:38
·
@믿음행복님 공감합니다 노조미 도쿄역 들어올때보면 칸마다 2인 2조로 청소시작합니다. 의자돌리고 딱딱그러고 바로 다시 하카타로 출발하죠
삭제 되었습니다.
커피칼디
IP 133.♡.224.4
02-02
2021-02-02 13:12:03
·
@님 이미 개화기부터 신칸센 건설 전까지 계속 자기들끼리 다시 만들어야 한다 싸우고 결국 너무 많이 깔아서 돌릴 수 없다는 결론이 났습니다. 궤간을 바꾸면 터널도, 축중도 전부 바뀌거든요. 바닥부터 다시 만들어야 하는 겁니다.
물론 케이큐와 직결을 위해 자기네 노선을 고친 케이세이 같이 회사 단위로는 결단을 내리고 대대적으로 고친 케이스가 있다고 합니다.
리림
IP 182.♡.165.99
02-02
2021-02-02 18:18:11
·
@님 미국 인치법을 미터법으로 바꾸자는 것치럼, 이미 너무 많이 보급되어서 불가능에 가까워졌다는 거죠.
182.E320.24.14
IP 223.♡.155.182
02-02
2021-02-02 19:06:27
·
@커피칼디님 케이세이는 협궤이긴 했지만 1067mm가 아니라 1372mm라 표준궤로의 전환이 용이했습니다.
IP 112.♡.106.42
02-02
2021-02-02 13:13:45
·
궁금한게 지하철이랑 KTX도 같은 사이즈인가요? 지하철도 여건만 되면 KTX라인 탈수있는건가요?
@파키케팔로님 듀얼게이지는 실제로 존재합니다. 그런데 분기기 세 지점만 관리하면 되는 것과 달리 세 개 선이 교차하는 선로는 분기기 여섯 지점을 관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열차 운행 회수에 맞게 레일을 교환하면 되는 것과 달리 바퀴에 따라 레일 마모가 좌우 편차가 생기는 것도 문제고요. 이런 탓에 듀얼게이지 구간은 일본에서 일부러 공용 운행 구간을 없애서라도 점점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또 열차 끼리 붙여서 구원 운전, 중련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연결기 중심이 안 맞아서 궤간이 다른 열차끼리 붙일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열차가 한쪽에 쏠려서 운행하는데 승강장에서 먼쪽에 열차가 있으면 궤간만큼 더 멀리 있어서 열차 사이가 너무 멀어집니다. 실제로 표준궤 협궤 같이 있는 열차 승강장은 한쪽 승강장은 문제가 없으나 다른쪽은 30센티 넘게 벌어졌다고 하네요. 장애인 승차 문제가 불거지면서 아예 공용 구간이 없어졌습니다.
@-필-님 사실상 하코네유모토까지 일반적인 각정열차와 로망스카가 들어갑니다. (둘 다 1067 협궤죠) 이리우다역의 등산열차 차고 들어가는 단 한 선로 빼고는 1435 표준궤인 등산열차가 하코네유모토에서 산밑으로 내려오지 않기 때문에... 듀얼게이지는 오다와라역에서 이리우다역 사이에 전부 철거되었고, 이리우다역에서 표준궤 열차가 손님 받으려 문 열 일은 아마 없을 겁니다.
본래 근본은 표준궤 하코네 등산철도는 오다와라부터지만, 오다와라 본선이 길어지고 등산철도가 하코네유모토까지로 축소된 셈입니다.
IP 60.♡.116.13
02-02
2021-02-02 13:14:10
·
일본에 살지만 정시율 시설 말도안되게 쓰레기 수준이죠... 정시율도 정시율을 지키기위한 근본적인 방법조차 해결하지 않고 있는 현실이라 누구 하나 선로에 뛰어내리는 순간 바로 연착 지옥이죠... 작년에 제가 사는 노선의 자살자가 33명이라는 걸 어디서 본듯한...
삭제 되었습니다.
좋은걸보고오렴
IP 59.♡.140.224
02-02
2021-02-02 18:30:47
·
@님 이수현 사건이 이미 십몇년은 지난 일인데 이제야 겨우 스크린도어 깔아가고 있죠.
MiYa
IP 121.♡.150.197
02-02
2021-02-02 13:22:00
·
최근에는 둘 다 안타봐서 다를 수도 있는데 같은 표준궤라고 해도 내부 좌석 간격은 신칸센이 더 넓었던 것 같아요.
@MiYa님 차량한계라고하는데 신간센이 넓은게 맞습니다. 건축한계는 한국쪽이 훨씬 넓기때문에 여력은 한국이 더 있습니다. 그리고 ktx의 경우 tgv레조의 객차연장+동력객차추가 개조분이라 폭이 좁은거구요. 그래서 산천이 조금 더 넓어지고 이음이 또 조금 넓습니다. 이이상은 5열배치할게 아니라면 의미가 없으니 안올라갈거구요
민트블루
IP 125.♡.68.10
02-02
2021-02-02 13:49:25
·
일본이 자기네 나라엔 협궤를 깔고 조선에는 표준궤를 깐 건가요? 우리나라 철도 중 일제시대에 부설된 게 꽤 될텐데요.
삭제 되었습니다.
특수형_아크엔젤
IP 112.♡.3.45
02-02
2021-02-02 15:58:46
·
@민트블루님 중국 뜯어먹으려고 조선에 표준궤를 깔았을껍니다. 중국이 표준궤 거든요. 대신 러시아는 광궤라 연결이 안됩니다
Gaskell
IP 118.♡.8.206
02-02
2021-02-02 14:02:27
·
기술도 안주고 중정비는 왜국에서 받아야 하는 차종을 왜 빠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아, 니혼샤료제 차량의 강도가 약해서 미국에서 퇴짜맞았었죠? ㅋㅋ
좋은걸보고오렴
IP 59.♡.140.224
02-02
2021-02-02 18:32:25
·
@Gaskell님 중정비 문제 자체는 대만이 자체정비가 가능해져서 좀 해결된 문제긴 합니다. 다만 애초에 그딴 제안을 했다는게 문젭니다만.
ST9
IP 175.♡.228.87
02-02
2021-02-02 15:09:29
·
저것 떼문에 신형 전차도 좁게 만들었다죠..
Kibi
IP 210.♡.182.101
02-02
2021-02-02 15:12:08
·
그래서 오리엔탈익스프레스 기차가 홍콩에서 배타고 일본으로 넘어갈때 바퀴를 갈았었죠.
RuBisCO
IP 39.♡.25.90
02-02
2021-02-02 15:44:32
·
철스퍼거들 빼애액거리는건 뭐 그냥 그렇겠거니 하면 됩니다. 레일 깔리는 거는 트램도 좋다고 빨아대는걸요.
@grayfire님 한국도 미군정 때 대거 국유화 안 했으면 경춘선 같은 많은 철도가 여전히 민영이었을 겁니다. 물론 일본이 전쟁한다고 마이너한 철도를 불요불급선으로 다 뜯어간 것도 크지만요. 경춘선은 일제의 무관심에 분노한 뜻있는 지역민들이 국내 자본으로 설치해서 흑자를 만든 유일무이한 민간 주도 철도라죠.
방랑자-
IP 222.♡.128.27
02-02
2021-02-02 16:46:01
·
그런데... 부산 지하철이 협궤? 아닌가요? 1칸에 문도 3개고... 지붕 낮고, 앉아서 발 들면 앞사람과 발 닫던데..?
삭제 되었습니다.
석기시대소리방
IP 59.♡.124.116
02-02
2021-02-02 17:12:03
·
@방랑자-님 표준궤에 중형 철도 입니다
June!
IP 202.♡.244.5
02-02
2021-02-02 16:46:24
·
반면 위에도 적혀있는 부설 가격과 부설 시간의 장점때문에 일본이 철도의 나라가 되긴 했죠.
우리나라 도로도 처음에 8차선으로 만들때 그렇게 넓은 도로는 쓸모없다고 반대하던 사람도 있었다고하더군요
시골신사
IP 223.♡.204.251
02-02
2021-02-02 16:51:37
·
이름은 신칸센인데, 성능은 구칸센 이구만!
민중의지팡이
IP 113.♡.194.3
02-02
2021-02-02 17:01:16
·
@유아낫언론님 신칸센이랑은 관계 없는 이야기입니다
석기시대소리방
IP 59.♡.124.116
02-02
2021-02-02 17:13:18
·
@유아낫언론님 흠.... 본문 내용대로 협궤인 재래선을 새로 깔아서, 신간선 즉 신칸센 입니다. 드립실패 이신듯 해요.
삭제 되었습니다.
하늘나무TM
IP 58.♡.160.50
02-02
2021-02-02 16:56:06
·
더 놀라운 것은 저 좁은 궤도에 맞춘다고 주력 전차들의 너비도 왜소합니다. ㅋㅋ
ddungddi
IP 124.♡.78.150
02-02
2021-02-02 16:58:21
·
근데 저걸 잘못했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왜나면 경부선이 복복선 논의 할 때 전라선은 단선철도였습니다. 전라선 복선화가 21세기 들어야 복선화가 완료됐지요. 1929년 일본이 깔아놓은 철로를 고치지도 않고 70년을 쓰다 바꾼걸(조사해보니 복선화 착공은 1989년이라네요. 하지만 제가 여수를 떠나온 2000년도까진 단선이었습니다, 공사중이라 개통은 안했던거죠) 보면 차라리 전라선같은 경우 협궤로 복선을 했으면 지금처럼 경상도, 전라도 지역발전 차이가 그만큼 나지는 않았을겁니다. 그리고 지금 사는 곳은 아얘 철도가 없는 곳이다보니 서울 갈 때 이만저만 불편한게 아닙니다. 일본은 협궤라 선로부설 비용이 적게 들어선지 우리에 비해 구석구석 작은 도시도 철로가 깔려있죠. 철도가 지나다니는 사람들 입장에선 우리가 잘했네 싶겠지만, 철도가 없는 도시들에 사는 사람들로선 일본이 보통 부러운게 아닙니다.
민중의지팡이
IP 113.♡.194.3
02-02
2021-02-02 17:02:25
·
@ddungddi님 일본도 지방으로 가면 갈수록 자동차 이용 비율 높아지는건 같습니다. 그리고 철도노선 유지 못해서 폐선하거나 세금으로 운영하는곳도 많고요. 대도시 이외에는 더이상 철도교통이 도로교통보다 우위를 점하지 못합니다
ddungddi
IP 124.♡.78.150
02-02
2021-02-02 17:05:41
·
@민중의지팡이님 그게 좀 신기한 면이긴 합니다. 한국같으면 승객이 없어서 진작에 폐선됐을 노선도 덜컹덜컹 열차가 다니더군요. 그것때문에 한때 한국여행객들이 대도시 말고 시골 철도역 중심으로 여행다니는게 유행도 됐덕 것 같아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ddungddi
IP 124.♡.78.150
02-02
2021-02-02 17:33:20
·
@중국집군만두님 맞아요, 전라선의 경우 단선이라 마주오는 차 보내야 해서 역마다 정차시간도 길고 가다서다 많이 했죠. 서울살다 처음 직장구해서 여수를 내려갔는데 옛날 서부영화에서나 보던 단선철도를 보고 확 깨더군요. 그리고 호남쪽은 고속도로도 말이 고속도로지 옛날 88고속도로처럼 왕복 2차선이라 앞에 저속차량 하나만 있으면 차량 수십대가 꼬리를 물고 거북이 걸음을 하는 일이 일쑤였고... 그 노선 왕복 4차선화 한게 김영삼때 착공했던걸로 압니다. 사실 저희 동네는 상수도가 5년전에 들어왔습니다. 읍내서 3~4km 밖에 안 떨어졌는데 2010년이 넘어서 상수도가 보급됐다면 도시 사람들은 믿지 못할거에요.
IP 119.♡.15.218
02-02
2021-02-02 20:26:39
·
@ddungddi님 일본은 그런 로컬 노선들을 제3섹터 방식이라 해서 사실상 지자체 보조금으로 운영하는 곳이 많은 걸로 압니다. 일본이 철도 민영화를 하면서 이런 노선들이 처치 곤란으로 남았다 폐선되고 버스 노선으로 대체되거나 제3섹터 형식으로 넘겨버렸지요.
@이글은거짓말님 철덕이라고 일반화하긴 그렇지만 철도에 환장하며 시설물 무단 침입하거나 무리한 요구를 현업인에게 하거나 애차다 외치고 소리지르는 친구들이 있어서, 그냥 자조적인 공감대가 있습니다. 말도 안 되는 지하철 노선을 꾸준히 민다든가 열변을 토하는 사람도 있어서, 일철 망상도 그 장르 중 하나에요.
삭제 되었습니다.
apnetwork
IP 222.♡.204.253
02-02
2021-02-02 17:57:37
·
일본철도가 관광하기에는 좋은데 생활하기엔.. 좀 그렇죠. 지상철이 많아 선로를 건너는 시설이 다리나 터널이 아닌 차단봉이 많아서 잘못걸리면 함흥차사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리림
IP 182.♡.165.99
02-02
2021-02-02 18:21:02
·
저 협괘 덕분에 일본이 만드는 탱크는 죄다 어딘가를 희생당한 기형적인 구조가 될 수밖에 없게 됐습니다.
찌질전문가
IP 61.♡.220.218
02-02
2021-02-02 18:38:01
·
베타, 협궤, 차데모, 그 외 기타등등 많은곳에서 보이는 패턴 보면 국민성 자체가 얼리 어답터.
일본: 우리가 세계 최초로 한다!! 사스가 닛뽄!!! 세계제일!! 미국: 일본애들 하는거보니까 구린데? 우린 딴거 하자. 나머지 전세계: 미국 따라 해야지 ...10년 뒤 일본: 그래도 닛뽄이 세계제일이라능!! ㅠㅠㅠ
@찌질전문가님 베타캠, MD, PC9801, PHS, 메모리스틱...아 참 DRAM 하고 리튬이온전지도...
뿌꾸빠
IP 218.♡.6.163
02-02
2021-02-02 18:53:39
·
아 그렇군요. 댓글까지 읽어보니 일본이 협궤를 선택한 이유와 장단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일본 AV 산업이 발달한 이유는 뭔가요?
삭제 되었습니다.
인천한량
IP 211.♡.166.82
02-02
2021-02-02 19:28:11
·
@뿌꾸빠님 일본 VR 야동의 근황도 궁금합니다
IP 112.♡.106.42
02-02
2021-02-02 20:00:43
·
@뿌꾸빠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세이로스
IP 112.♡.233.111
02-02
2021-02-02 18:59:08
·
중간 중간 약간 식민지 근대화론 같은 느낌이 되는 댓글들이 있는데 돈 없어서 협궤 빨리 설치하자던 애들이 우리나라에 표준궤 설치한건. 대체 얼마나 힘차게 빨대를 꽂아서 쭉쭉 빨아먹었길래 저럴까 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뿌꾸빠
IP 218.♡.6.163
02-02
2021-02-02 20:26:44
·
@세이로스님 그렇죠. 일본이 철도를 본격적으로 깔던 시기는 19세기말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철도가 각광받던 시기여서 빨리 철도를 깔아 기본교통망을 완성시키려는 의도가 있고 우리는 식민지 시대는 물자 강탈을 위한 수단일 뿐이었고 본격적인 기본교통망을 깔던 시기는 1960~1970대여서 당시 새로운 교통수단은 철도가 아닌 자동차였기 때문에 시대적인 상황이 달라서 철도에 중점을 뒀는지 아니면 철도가 아닌 자동차 고속도로에 중점을 뒀는지에 따라 다른 것인데 일부 댓글은 이런 시대적인 상황은 고려하지 않은채 일본은 철도보급이 빨라서 경제발전에 도움을 줬지만 우리는 오히려 철도 보급이 느려서 경제발전을 못한 것도 있다면서 일본의 선택이 옳았다는 뉘앙스가 풍기네요.
내용이 좀 잘못된거 같네요.. 궤도폭때문에 제한은 생기긴 하겠지만 협궤때문에 객실의폭이 좁고 표준궤라서 객실의 폭이 넓은건 아닙니다..
아마도 객실폭이 좁은 긴자선이나 마루노우치선의 객실(폭이 2.5m)과 비교한거 같은데.. 오히려 이 객실폭이 좁은 노선은 협궤(1.0m)가 아니라 표준궤(1.4m)입니다.
표준궤를 쓰는 일본 긴자선이나 마루노우치선의 객실폭은 2.5m로 상당히 좁고 협궤(1.0m)를 쓰는 야마노테선의 객실폭은 2.9m로 훨씬 넓습니다... 우리나라 표준궤를 쓰는 KTX나 지하철의 객실폭인 3.1m와 거의 별 차이 없죠. 신칸선은 같은 표준궤를 쓰지만 객실폭이 3.4m로 엄청 넓어서 5열좌석이 가능하지요..
그리고 일본의 모든 노선이 협궤를 쓰는것 처럼 써놨지만 실제로는 노선마다 다 제각각이고 일부 사철은 표준궤도 아니고 협궤도 아닌 독자규격을 쓰는 사철도 있지요..
@에일리언님 신칸센은 원래 표준궤고, 리니어 자기부상열차도 구시대 신칸센도 기존선 직결 못하는 우리 입장에서의 고자인 점은 차이가 없죠.
에일리언
IP 49.♡.137.164
02-02
2021-02-02 20:47:29
·
@커피칼디님 그런거면 우리가 자기부상 열차를 만들어도 고자죠 뭐...
하..나
IP 210.♡.223.46
02-03
2021-02-03 07:52:29
·
@에일리언님 자기부상열차는 아예 방식 자체가 완전히 달라지는 거라서, 궤간 호환 차원의 문제가 아니죠. 도시간 자기부상열차는 지금 시작하는 게 일본최초이자 세계최초니까, 지금 자기부상열차 깔면서 결정하는 하나하나가 앞으로 (일본 내) 자기부상열차의 표준을 잡아가는 일이 될 가능성이 크겠지만, 워낙 철도회사가 난립한 일본 내 사정을 생각하면......
IP 59.♡.178.170
02-02
2021-02-02 19:39:48
·
일본 10식 전차(탱크) 도 이 협궤 때문에 철도에 전차가 안 실려서 좁고, 가볍게 만든 전차라고 하지요... 그래도 비싸기는.... 어어어어엄청... 비쌉니다....
순항미사일 감지 !!
지금이라도 그냥 직선화 시키고 오송은 그냥 일부 열차만 들르는 역이 되는게 더 나을것 같아요.
호남선ktx선형을 보세요 전라권이나 충남권에서 대전이라는 대도시로 갈수 있는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천안에서 공주로 바로 가서 시간단축하는것도 아닙니다
오송분기의 이상한 선형때문에 남공주는 공주 시내에서 가깝지도 않은 이인면에 있고 사람들이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서울에서 전라권으로 갈때 대전역에서 열차돌린다고 하면 몇분 기달려서 간다고 우동한그릇 먹던 시절이 아닌이상 분기역이 된다고 그 동네 수입이 많아지는 것도 아니구요
각 지자체에서 초록색,파란색 선로를 주장했으나
JR도카이가 싹다 무시하고 빨간색으로 확정..
남공주역은 중간보스급,
오송역은 최종보스급
오송역이 미치는 영향력이 훨씬 더 크죠.
그 이용객 대부분이 청주 사람이 아니라 세종 관련 사람입니다만? 그래서 청주에서 기를쓰고 세종역 설치를 반대하는거지요.
근데 저게 리니어신칸센 최악의 악재입니다.
저기 직선으로 가는 길에 시즈오카 수원지가 있어서
그냥 지나가면 지하수가 말라붙는다고
시즈오카현이 극렬 반발하고 있거든요.
수자원 문제라 시즈오카 명분도 정말 맞습니다만
일단은 저거 하나 때문에 완전개통부터가 엄청 늦어지고 있습니다.
기존선 직결이 강제로 불가한 건 신칸센의 정시성에 장점...이랄까 지금 규슈 나가사키 신칸센 기존선 직결 문제 터진 거 보면 역시 두고두고 발목 잡네요.
도호쿠 미니 신칸센 깐 건 기존선을 뜯어서 표준선으로 고치고 열차도 다 바꾸고 신칸센도 전용으로 폭을 줄여서 겨우 직결을 해냈는데 기존선 열차는 자기 선로가 끊겼으니 당연히 운행 계통이 난도질 당했고요.
나가사키쪽은 기존선이랑 신칸센 다 살려내되 신칸센 별선으로 만들어서 기존선 폐선이나 3섹터화(지방자치단체, 사철 이관... 원래 채산성 탓에 신칸센 만들면 기존선을 JR에서 넘겨버리는게 원칙이라네요)도 하지 말라는 지역주민의 민심을 모두 들어줄 수 없어서 신칸센을 도중에 끊어버리는 안이 유력하다고 들었습니다.
하네다 나리타 공항을 잇는 게이큐 게이세이 이런 공항철도는 표준궤를 씁니다. 일본에서는 이질적인 존재죠. 그래서 빠르죠.
너무 차이가 커서 시험 열차 대차가 파괴되고 있었다고...
즉 바꿀돈도없고바꿔도 이득이 없습니다. 그러니 그냥 있는대로 산다 가 되는거죠.
공감까지 박혀있고 오해 사고있는거같아 기분이 되게 안좋네요 ㅡㅡ
애초에 철덕이라는 말이 왜 나왔을까요? 본문에 있기 때문이에요.
무조건 오해 사면 오해사게 말한사람이 말 잘못한겁니다.
설명이 부족한 댓글이었다고 생각하고 반성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문의 "개소리"가 일반적인 한국 철덕의 공통된 인식이 아니라 오래전부터 존재한 일부 일빠의 쉰 떡밥입니다.
사실 철덕 내부사정을 잘 모르면 맥락을 이해하기 힘들 내용이긴 합니다.
전기를 민간에서 공급을 햇는데 한쪽에서는 유럽 한쪽에서는 미국걸 가져오다 보니 그렇게 되엇다고 하더라구요. 그 때 생각에는 몇년 안에 독점이 될 것 같앗는데 100년이 넘도록 두개다 존재 할 줄은 몰랏엇겟죠
우리나라도 일본 영향으로 110V 였던걸... 80년대 인가? 220V 로 온 나라를 강제 승압 시켰죠.
그리고, 우리나라가 표준궤로 를 선택한 것은 아이러니 하게도 일본의 결정 이였죠.
협괴선택의 실수에서 온 경험과 대륙으로의 연결을 위해 표준을.......
의사결정시에는 별거 아닌거라 생각했겠지만 나비효과와 같이 여러가지 여파가 발생하는거 같군요.
세턴 로켓 노즐 직경을 결정한게 그 로마 쌍두마차 규격이였다는 기가막힌 이유가
일본의 하코네 등산철도 보면 오다큐 본선이 협궤인데 이 등산철도가 표준궤인 이질적인 모습입니다. 왜 험한 산에 표준궤를 굳이 깔았냐면 열차의 강력한 모터를 탑재하기에 당시 기술로 협궤로 공간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협궤냐 표준궤냐 장단을 하나로 말하긴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작고 좌우로 많이 흔들렸어요,
일본이 정시에 도착하고 하는건 인건비를 한국보다 안아끼죠
예를 들면 같은 구간에 같은 유동인구에 같은 철도면 일본이 1000명 고용이면
한국은 500명 고용이고 대신 한국이 가격이 훨신 절반 가격일꺼에요
결국효율성인거죠 뭐가 좋다 나쁘다 말하지 않지만 한국은 그래도 인풋이 있으면 아웃풋이 있는 나라여서
이게 가능한데 대부분 나라에서는 1000명할인 500명이 하면 그만큼 느리고 그만큼 연착 고장도 많습니다
한국이니까 돌아 가는 시스템인거죠
궤간을 바꾸면 터널도, 축중도 전부 바뀌거든요. 바닥부터 다시 만들어야 하는 겁니다.
물론 케이큐와 직결을 위해 자기네 노선을 고친 케이세이 같이 회사 단위로는 결단을 내리고 대대적으로 고친 케이스가 있다고 합니다.
미국 인치법을 미터법으로 바꾸자는 것치럼, 이미 너무 많이 보급되어서 불가능에 가까워졌다는 거죠.
케이세이는 협궤이긴 했지만 1067mm가 아니라 1372mm라 표준궤로의 전환이 용이했습니다.
광명역 셔틀열차가 시흥연결선 타고 고속선 달려서 광명역 들어갈겁니다.
선로 규격은 동일하단 뜻일테니 이와 반대로 ktx 선로도 일반 전동차가 다닐 수 있을듯 합니다.
이게 양날의 검이죠..
KTX가 궤도뿐만 아니라 차량폭도 일반 지하철과 완전히 호환되게 같은 규격으로 만들어놔서
객실의 폭을 더 넓혀서 좌석을 옆으로 더 넓게 만들거나 수용인원을 늘리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열차 운행 회수에 맞게 레일을 교환하면 되는 것과 달리 바퀴에 따라 레일 마모가 좌우 편차가 생기는 것도 문제고요.
이런 탓에 듀얼게이지 구간은 일본에서 일부러 공용 운행 구간을 없애서라도 점점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또 열차 끼리 붙여서 구원 운전, 중련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연결기 중심이 안 맞아서 궤간이 다른 열차끼리 붙일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열차가 한쪽에 쏠려서 운행하는데 승강장에서 먼쪽에 열차가 있으면 궤간만큼 더 멀리 있어서 열차 사이가 너무 멀어집니다.
실제로 표준궤 협궤 같이 있는 열차 승강장은 한쪽 승강장은 문제가 없으나 다른쪽은 30센티 넘게 벌어졌다고 하네요. 장애인 승차 문제가 불거지면서 아예 공용 구간이 없어졌습니다.
이리우다역의 등산열차 차고 들어가는 단 한 선로 빼고는 1435 표준궤인 등산열차가 하코네유모토에서 산밑으로 내려오지 않기 때문에...
듀얼게이지는 오다와라역에서 이리우다역 사이에 전부 철거되었고, 이리우다역에서 표준궤 열차가 손님 받으려 문 열 일은 아마 없을 겁니다.
본래 근본은 표준궤 하코네 등산철도는 오다와라부터지만, 오다와라 본선이 길어지고 등산철도가 하코네유모토까지로 축소된 셈입니다.
정시율도 정시율을 지키기위한 근본적인 방법조차 해결하지 않고 있는 현실이라
누구 하나 선로에 뛰어내리는 순간 바로 연착 지옥이죠...
작년에 제가 사는 노선의 자살자가 33명이라는 걸 어디서 본듯한...
이수현 사건이 이미 십몇년은 지난 일인데
이제야 겨우 스크린도어 깔아가고 있죠.
같은 표준궤라고 해도 내부 좌석 간격은 신칸센이 더 넓었던 것 같아요.
우리나라 철도 중 일제시대에 부설된 게 꽤 될텐데요.
대신 러시아는 광궤라 연결이 안됩니다
아, 니혼샤료제 차량의 강도가 약해서 미국에서 퇴짜맞았었죠? ㅋㅋ
중정비 문제 자체는 대만이 자체정비가 가능해져서 좀 해결된 문제긴 합니다.
다만 애초에 그딴 제안을 했다는게 문젭니다만.
우리나라는 표준궤 (1,435mm)를 쓰지만, 러시아는 광궤 (1,520mm) 를 씁니다.
(중국은 표준궤)
남북통일 되어봤자 우리나라에서 철도 타고 시베리아 횡단 그냥은 절대 못 갑니다 ㅎㅎㅎ
북한-러시아 국경쯤서 기차를 갈아타던가 대차를 바꾸던가 궤간가변대차를 쓰던가 해야하죠
그래서 이런 거 개발하고 있는 것 같더군요.
https://www.korea.kr/common/download.do?fileId=189090130&tblKey=GMN
https://www.news1.kr/articles/?1607234
어쩔수 없이 톤수가 작게 나간다고 하죠 일본의 최신 전차도 동급의 다른나라 전차에 비해서 10톤정도
무게가 작습니다. 일본 최신 전차 무게가 40톤이고 우리나라 최신전차가 55톤입니다.
민영화도 한몫 한다고 들었네요.
경춘선은 일제의 무관심에 분노한 뜻있는 지역민들이 국내 자본으로 설치해서 흑자를 만든 유일무이한 민간 주도 철도라죠.
부산 지하철이 협궤? 아닌가요? 1칸에 문도 3개고... 지붕 낮고, 앉아서 발 들면 앞사람과 발 닫던데..?
그리고 지금 사는 곳은 아얘 철도가 없는 곳이다보니 서울 갈 때 이만저만 불편한게 아닙니다. 일본은 협궤라 선로부설 비용이 적게 들어선지 우리에 비해 구석구석 작은 도시도 철로가 깔려있죠. 철도가 지나다니는 사람들 입장에선 우리가 잘했네 싶겠지만, 철도가 없는 도시들에 사는 사람들로선 일본이 보통 부러운게 아닙니다.
그리고 철도노선 유지 못해서 폐선하거나 세금으로 운영하는곳도 많고요. 대도시 이외에는 더이상 철도교통이 도로교통보다 우위를 점하지 못합니다
사실 저희 동네는 상수도가 5년전에 들어왔습니다. 읍내서 3~4km 밖에 안 떨어졌는데 2010년이 넘어서 상수도가 보급됐다면 도시 사람들은 믿지 못할거에요.
https://namu.wiki/w/%EC%B8%84%EC%98%A4%20%EC%8B%A0%EC%B9%B8%EC%84%BC
최고속 500Km/h로 280여 키로를 40분에 주파....
아, 물론 하이퍼루프가 실현되면 어찌될지 모릅니다.ㅋㅋㅋㅋㅋㅋㅋ
말도 안 되는 지하철 노선을 꾸준히 민다든가 열변을 토하는 사람도 있어서, 일철 망상도 그 장르 중 하나에요.
지상철이 많아 선로를 건너는 시설이 다리나 터널이 아닌 차단봉이 많아서 잘못걸리면 함흥차사입니다.
일본: 우리가 세계 최초로 한다!! 사스가 닛뽄!!! 세계제일!!
미국: 일본애들 하는거보니까 구린데? 우린 딴거 하자.
나머지 전세계: 미국 따라 해야지
...10년 뒤
일본: 그래도 닛뽄이 세계제일이라능!! ㅠㅠㅠ
댓글까지 읽어보니 일본이 협궤를 선택한 이유와 장단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일본 AV 산업이 발달한 이유는 뭔가요?
돈 없어서 협궤 빨리 설치하자던 애들이 우리나라에 표준궤 설치한건.
대체 얼마나 힘차게 빨대를 꽂아서 쭉쭉 빨아먹었길래 저럴까 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죠.
일본이 철도를 본격적으로 깔던 시기는 19세기말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철도가 각광받던 시기여서 빨리 철도를 깔아 기본교통망을 완성시키려는 의도가 있고
우리는 식민지 시대는 물자 강탈을 위한 수단일 뿐이었고 본격적인 기본교통망을 깔던 시기는 1960~1970대여서 당시 새로운 교통수단은 철도가 아닌 자동차였기 때문에 시대적인 상황이 달라서 철도에 중점을 뒀는지 아니면 철도가 아닌 자동차 고속도로에 중점을 뒀는지에 따라 다른 것인데
일부 댓글은 이런 시대적인 상황은 고려하지 않은채 일본은 철도보급이 빨라서 경제발전에 도움을 줬지만 우리는 오히려 철도 보급이 느려서 경제발전을 못한 것도 있다면서 일본의 선택이 옳았다는 뉘앙스가 풍기네요.
궤도폭때문에 제한은 생기긴 하겠지만
협궤때문에 객실의폭이 좁고 표준궤라서 객실의 폭이 넓은건 아닙니다..
아마도 객실폭이 좁은 긴자선이나 마루노우치선의 객실(폭이 2.5m)과 비교한거 같은데..
오히려 이 객실폭이 좁은 노선은 협궤(1.0m)가 아니라 표준궤(1.4m)입니다.
표준궤를 쓰는 일본 긴자선이나 마루노우치선의 객실폭은 2.5m로 상당히 좁고
협궤(1.0m)를 쓰는 야마노테선의 객실폭은 2.9m로 훨씬 넓습니다...
우리나라 표준궤를 쓰는 KTX나 지하철의 객실폭인 3.1m와 거의 별 차이 없죠.
신칸선은 같은 표준궤를 쓰지만 객실폭이 3.4m로 엄청 넓어서 5열좌석이 가능하지요..
그리고 일본의 모든 노선이 협궤를 쓰는것 처럼 써놨지만
실제로는 노선마다 다 제각각이고 일부 사철은 표준궤도 아니고 협궤도 아닌 독자규격을 쓰는 사철도 있지요..
자기부상열차는 아예 방식 자체가 완전히 달라지는 거라서, 궤간 호환 차원의 문제가 아니죠.
도시간 자기부상열차는 지금 시작하는 게 일본최초이자 세계최초니까,
지금 자기부상열차 깔면서 결정하는 하나하나가 앞으로 (일본 내) 자기부상열차의 표준을 잡아가는 일이 될 가능성이 크겠지만, 워낙 철도회사가 난립한 일본 내 사정을 생각하면......
그래도 비싸기는.... 어어어어엄청... 비쌉니다....
이렇게 널리 퍼져있던 짤인데 어떻게 출처를 찾을 수 있겠습니까.
남들이 도둑질 해서 나도 도둑질 했다는 건데 당당하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