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발입니다.
현재 AMD는 현재보다 50%이상 TSMC의 생산 물량을 늘리길 원하지만 현재 TSMC 역시 캐파를 무작정 늘리기 힘든 상태라 AMD측이 APU일부와 GPU 일부 라인을 삼성 쪽으로 이원화 시키는 방향에 대해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라는 소문입니다.
TSMC는 AMD말고도 애플이라는 거대한 고객사 물량을 맞춰야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차기 공정에 가서도 이러한 물량 부족은 심화된다고 합니다. 특히나 차기 공정 캐파 확보 협상에서도 애플에게 밀렸다는군요.
이때문에 AMD는 새로운 삼성 공정에 맞게 설계하는 비용과 지속적인 물량부족으로 인한 매출 문제 중 어느 것이 더 이득인지 논의중이라는 얘기라고 합니다.
https://quasarzone.com/bbs/qn_hardware/views/841962?_method=post&_token=IRcjTXY0kLK0Y6kP2753kZetmMS8NyEOJYtzSXta&category=&direction=DESC&keyword=tsmc&kind=subject&page=1&popularity=&sort=num%2C%20reply&type=
(본문 링크에 조선 묻었어요)
어쩔수 없이 삼성에게 일부 물량을 전략적으로 줄수밖에 없을듯 하네요...
이런때 하이닉스가 파운드리를 키우면 많이 클수 있을텐데 좀 아쉽네요..
아무나 AMD 생산좀 열심히 해줬으면...
라이젠도 잘나가고 5세대 콘솔에 들어가는 GPU도 없어서 못 팔잖아요
그럼 삼성은 라데온이랑 지포스도 같이 생산하는거네요
4nm , 3nm, 2nm 등 완성되면 캐파가 자연스럽게 늘어나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증설하기에는 망설여질겁니다.
삼성도 같이 늘릴테니까요
5nm 공정용 TSMC 대만 FAB18 공장 준공이 1차 19년 2차 20년 3차 21년 연이어 진행중입니다.
거기에 기존 7nm쪽 캐파 증설과 함께 5nm 미국공장 건설 3nm공장등 지난해 18조 올해 30조 계속 투입입니다.
증설 캐파분보다도 수요가 더 몰려서 그런 거죠.
참고로 삼성이 작년 파운더리 투자가 6조 올해 최대 12조입니다.
인텔은 그동안 10나노 공정 생산량을 3배나 늘렸는데 AMD는 TSMC께서 증산을 윤허하지 않으면 손가락만 빨아야 하죠.
게다가 삼성으로 갈아타도 문제인게 차세대 공정으로 생산하려면 생산장비를 만드는 ASML의 윤허를 얻어야 하는데
이쪽도 TSMC가 물량을 많이 가져간 상태고 삼성 입장에서도 차세대 공정에 자사AP, 퀄컴이라는 기존 고객들 물량 뽑는데 바빠서 AMD가 와봐야 구형 공정이나 뽑아야 하는 상황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이건 암드 뿐 아니라 다른 기업들도 다 똑같이 고민중일겁니다.. TSMC가 모든 공정에서 다 물량이 터져나간다고 이야기 나오는 수준이라고 하니;;....
상전벽해네요
tsmc삼성 이왼 최신공정 건들이지도 못하는중입니다
뽑으려면 뽑을수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