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대구에서만 쓰는 말 . jpg 30

1
2021-01-02 13:48:51 110.♡.16.14
sharpguy6

1609562901830.jpg

대구 분들 이거 진짜에요?
sharpguy6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0]
rexmir
IP 106.♡.64.13
01-02 2021-01-02 13:49:42 / 수정일: 2021-01-02 13:51:25
·
넵ㅋㅋ
그런데 " ~다 아니에요"는 서울에서는 안쓰는군요...
아랫분처럼 아니가? 아이가? 아이라?등을 붙여서 사투리 표현이라 생각했고" 다 아니에요?"는 서울에서도 쓰는줄...
삭제 되었습니다.
중경삼림
IP 211.♡.135.244
01-02 2021-01-02 13:49:51
·
이거 맞다 아니에요??
또사랑
IP 175.♡.242.87
01-02 2021-01-02 13:49:55
·
그랬다 아잉교~
~했다 이잉교~
20240328
IP 211.♡.141.141
01-02 2021-01-02 13:50:01
·
부산도 쓴다 아이가? 요
20TOTY
IP 119.♡.5.100
01-02 2021-01-02 13:50:05 / 수정일: 2021-01-02 13:55:04
·
맞다 아이가?
맞다 아잉교
글나? 맞는갑다
IloveDaughter
IP 24.♡.57.249
01-02 2021-01-02 13:50:06
·
첨들어 보는데요 ??? 무슨 북한 사투리 같아 보이는데요 ?
삭제 되었습니다.
레너
IP 39.♡.28.173
01-02 2021-01-02 13:50:24
·
리얼루 저런 말투를 쓴다구요?
ilovechitos
IP 27.♡.224.88
01-02 2021-01-02 13:51:42
·
@레너님 그렇게 쓴다 아니에요?
rexmir
IP 106.♡.64.13
01-02 2021-01-02 13:52:26
·
@레너님 경상도 내려가시면 자주 들릴겁니다ㅋ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bottle
IP 59.♡.64.181
01-02 2021-01-02 13:51:24
·
맞습니다
pOOq
IP 222.♡.174.13
01-02 2021-01-02 13:51:27 / 수정일: 2021-01-02 13:52:32
·
- 아니에요? (x)
- 아이가? (o)

[활용예]

이낙여이 꼬라지 보이 와 진짜 미치겠다 아이가
얼씨구나 달기드는 알밥들 보이 환장하겠다 아이가
ilovechitos
IP 27.♡.224.88
01-02 2021-01-02 13:52:33
·
@offsider님 경북에선 -다 아이라? 경어체로 -다 아니에요? 이렇게 쓰더군요
pOOq
IP 222.♡.174.13
01-02 2021-01-02 13:53:58
·
@RAZR-i님 경어체는 잘 모르겠네요 -다 아입니꺼(아닙니까) 이 정도만...
alchemiste83
IP 58.♡.142.58
01-02 2021-01-02 14:21:35
·
offsider님//
[경어체 용례]
이나겨이 꼬라지 보이 와 진짜 미치고 팔짝 뛸노릇 아잉가예?
얼씨구나 달기드는 알밥들 보이 환장할일 아잉가예?
니드
IP 124.♡.11.165
01-02 2021-01-02 13:52:15
·
대구 했다아니야?
부산 했다아이가?
rexmir
IP 106.♡.64.13
01-02 2021-01-02 13:53:26
·
@니드님 대군데 했다아이가? 입니다 아니야?는 서울말이죠 저런 부드러운 표현을 쓰지 않습니다ㅋ
gar201
IP 222.♡.92.129
01-02 2021-01-02 13:53:22
·
아이가는 부산쪽이고.. 경북 북부지방은 또 "아이라?" 입니다
ilovechitos
IP 27.♡.224.88
01-02 2021-01-02 13:53:35
·
또 이렇게 안쓴다고 쓰는 사람 일베라고 하는 분 분명히 등판할듯
별을쏘는꼬마
IP 218.♡.62.179
01-02 2021-01-02 13:53:36
·
반말로는 ~다 아이가?

어릴때 많이 썼네요 ㅎ
서울 오고 나서는 잘 안써서 그런가 까먹고 있었는데 오랜만에 떠올라서 신기하네요 ㅎ
wabhappy
IP 155.♡.213.133
01-02 2021-01-02 13:54:05
·
헉...몇개월 살았는데 왜 못 느꼈죠...한 번 신경써서 들어봐야 겠네요.
gnltjd45
IP 39.♡.230.165
01-02 2021-01-02 13:54:08
·
1.맞다 아이가?
2.와 점마때매 내 환장한다 아이가!
3.내 저거 했다 아이가!
Jenkins
IP 220.♡.176.157
01-02 2021-01-02 13:54:27
·
경북에선 안 써도 대구만 씀..
호삼촌
IP 180.♡.155.249
01-02 2021-01-02 13:56:47
·
서울말의 "'~그지?"랑 비슷하다 아이가?
하현달
IP 123.♡.180.229
01-02 2021-01-02 13:57:19
·
그런데 이런 활용 예로는 서울에서도 쓴다는거 아닙니까?
노래쟁이s
IP 211.♡.197.131
01-02 2021-01-02 14:03:31
·
다 그렇게 쓴다 아니에요?
삭제 되었습니다.
hyoni2k
IP 61.♡.8.47
01-02 2021-01-02 14:17:08
·
@FFMPEG님 대학교 다닐때 여자후배들에게 자주 들어봤었네요. 후배들이 선배들에게 뭔가 물어보거나 확인받을때 자주 썼었습니다
Lefter
IP 125.♡.14.138
01-02 2021-01-02 14:16:39
·
대구 다 쓴다 아니예요?
bdh360
IP 118.♡.32.19
01-02 2021-01-02 14:18:03 / 수정일: 2021-01-02 14:21:16
·
'대리님 저번에 업체에 메일보냈다 아니에요?' '대리님 저번주에 과장님이랑 통화했다 아니에요?' 대구에서 회사다니면 이런표현 많이 듣습니다 ㅋㅋ
회장
IP 61.♡.48.209
01-02 2021-01-02 14:19:40 / 수정일: 2021-01-02 14:20:01
·
오 저는 부산사람이고 대구 친한 형들 많은데 형들이 다 서울말 써서 한번도 못들어봤어요..
지은청
IP 106.♡.65.107
01-02 2021-01-02 14:46:14
·
구미에서 어렸을때는
했다 안카나, 했다 아이가
였습니다 ㅎㅎ

요새는 뜬지 오래되어 잘모르겠군요 :)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