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핸드폰에 120hz 스크린이 필요한지는 잘 모르겟네유 ㄷ 290

15
2020-12-31 05:21:01 수정일 : 2020-12-31 10:28:08 107.♡.229.114
sjk045

91FD176A-A507-48F4-9210-60C846B2D36B.jpeg

새소식게시판 보니까


아이폰13 120hz야기가 나오는데..


솔직히 아무리 떠올려봐도


폰에 120hz가 필요한지를 절모르겟어유 ㄷ ㄷ


저는 배그 레식 많이하고


배그는 K/D 5에 승률 30%이상나오니 나름 총좀쏜다 자부하는데


144모니터 240모니터 둘다잇지만...


사실 겜할때말고는 144모니터 필요성을 못느끼겟네유 ㄷ ㄷ


아 물론 폰으로 게임을한다면.. 다른 얘기가되겟지만..


모바일겜은...위짤로대체합니다 ㄷ. ㄷ



sjk045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90]
A1586
IP 14.♡.85.138
12-31 2020-12-31 05:21:49
·
아이패드로 사파리 120 스크롤링 하다가 와보시면 알게됩니다
Clienkit3 Betatester/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5:22:39 / 수정일: 2020-12-31 05:23:04
·
@eXodus님120말고 240hz모니터로 매일 5시간이상 총쏩니다
A1586
IP 14.♡.85.138
12-31 2020-12-31 05:26:18
·
기술이 되니까 넣어주겠다는 거겠죠 뭐가 불만인지 궁금하네요 멀찍이 보는 모니터랑은 거리도 다르고 인터페이스도 다르고 제가 예시를 든건 게임도 아닌데 말이죠
Clienkit3 Betatester/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5:27:04 / 수정일: 2020-12-31 05:28:23
·
@eXodus님 비싸지니까여 ㅠㅠ같은가격이라면 당연히땡큐져

그리고 120 hz 아이패드 스크롤보다는 240모니터쪽이
체감은 훨씬크다고 봅니다.
A1586
IP 14.♡.85.138
12-31 2020-12-31 05:28:09 / 수정일: 2020-12-31 13:30:33
·
margin쿡은 항상 가격을 올려왔죠 혹시 알아요? 가로수길 가서 영어 잘하면 할인해줄지
Clienkit3 Betatester/
olllllo
IP 124.♡.165.10
12-31 2020-12-31 09:39:26
·
@프레세페님

240 모니터보다, 120아이패드나 120 핸드폰이 훨씬 체감이 큽니다.
고정된 위치에 멀리 보는 모니터나 티비보다 손에 들고 집중해서 보는 모바일 디바이스가 훨씬 잘 체감됩니다..
일례로 브라우저 띄워놓고, 모니터 재생율 60hz으로 하고 스크롤 해보고, 120이나 240hz으로 하고 스크롤 해보고
스마트폰으로 똑같이 60, 120으로 테스트해보면, 후자가 훨~~~씬 드라마틱하게 부드럽습니다..

그리고 게임에서 240hz모니터로 게임한다고... 그게 240프레임 아닙니다... 그래픽 성능이 되야 초당 240프레임이 나오는거죠.. 모니터만 240hz랑은 아무 상관없습니다....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9:40:53
·
@olllllo님 일단 지금 직접 폰120써보고와서하는말이고요

제가 240모니터는 카스 레식할때만쓰는데 카스래식정도는 240쉽게 뽑습니다

배그는 어차피 240안나오기도하고 해상도높여거 멀리잇는적 잘볼라고 144qhd로하고여
olllllo
IP 124.♡.165.10
12-31 2020-12-31 09:45:55
·
@프레세페님

그러니까, 이용자의 용도에 따라 다른거죠.
본인처럼 모니터 고프레임의 용도가 게임에서 부드러운게 주된 목적이면,
폰에서 120이 큰 의미가 없는거고, PC게임은 잘 안하고, 스마트폰으로 주로 이것저것 보는 사람들에게는
120가 훨씬 좋은 경험을 가져다 주는거죠.
본인 용도와 맞지 않는다고, 그런 기술들이 다 의미 없지는 않는거죠.
삭제 되었습니다.
xero
IP 223.♡.29.218
12-31 2020-12-31 10:11:46
·
@eXodus님
아이패드도 써보고 120Hz가 거진 최초로 적용된 폰도 바로 구해다 써봤는데 여전히 잘 모르겠어요
아이팻좋아
IP 211.♡.207.174
12-31 2020-12-31 12:07:57
·
@olllllo님
아무리봐도 아이패드보다 큰 화면인 모니터에서 브라우저 스크롤 하는게 더 심각한데요 ㅋㅋㅋ...
모니터에서 주로 쓱쓱 휠로 빠르게 넘어가지
폰으로는 별로 그럴일 없지 않나요? 패드급정도로는 커야...
olllllo
IP 124.♡.165.10
12-31 2020-12-31 12:13:47
·
@아이팻좋아님

가시거리와 집중도의 차이로 보시면 됩니다. 작은 화면을 훨씬 근접해서 보고, 모니터 보다 훨씬 집중도가 높기 때문에 스크롤링이나 화면 떨림에 더 민감하게 느낌니다.
옴니아가옵니다
IP 14.♡.119.182
12-31 2020-12-31 12:18:46
·
@프레세페님 120안넣는다고 가격이 싸질까요....있던 충전기를 빼도 가격을 같게 하는 애플인데
ㅋㅋㅋ
kracker7
IP 59.♡.57.53
12-31 2020-12-31 13:28:49
·
@eXodus님 불만글이라기 보다 효용성에 대한 의문을 남겨주신거 같은데영
책임연구원
IP 121.♡.44.5
12-31 2020-12-31 05:22:08 / 수정일: 2020-12-31 10:17:15
·
이 분 안 써보셨구나..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5:23:12 / 수정일: 2020-12-31 05:26:43
·
@신입연구원님 120은
안써보긴했네요

144랑 240만쓰니 ㄷ
영탕박사
IP 210.♡.112.21
12-31 2020-12-31 07:54:20 / 수정일: 2020-12-31 07:54:34
·
@프레세페님 결론은 폰에서 120Hz 안써봤다네요 ㅋ
줍줍
IP 210.♡.68.149
12-31 2020-12-31 08:12:52
·
@프레세페님 폰에서 120Hz 안써보신거잖아요,
다른 분들이 '폰 환경에서' 120Hz 체감/역체감이 크다고 말씀하시는데, 왜 '컴퓨터로 더 좋은거 쓴다' 라는 반응을 하시나요,
컴퓨터로 더 좋은거 쓰는게 무엇이 중요한데요?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8:17:50
·
@최박사님 지금 밑에덧글 보고 써보고잇는데 갤20 120으로해서

스크롤냐릴때느낌 걍 딱 60모니터 144몬ㅣ터정도차이느껴지는데

스크롤부드럽게잘되어서 어디에써먹지란생각은 여전하네여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8:20:38 / 수정일: 2020-12-31 08:21:26
·
@줍줍님 지금 해보는데 부드럽긴한데 폰환경이라고 더특별할건 없다느껴집니다.

스크롤 부드러운정도라.. 굳이
이걸 이라는 생각도들고여

겜할때 모니터면 겜결과가 바뀌니.. 필요하다고 느끼는데 이건...
영탕박사
IP 210.♡.112.21
12-31 2020-12-31 08:27:00 / 수정일: 2020-12-31 08:28:53
·
@프레세페님 사실 저도 처음 폰으로 120Hz 를 써봤을때 뭐가 다르다는거지? 그냥 부드럽다는 정도인가? 별건 아니네 하고 크게 느끼지를 못했습니다. 그렇게 몇일 사용을 하다가...

60Hz 주사율만 가능한 아내폰으로 인터넷 기사를 보고 화면을 넘겨 보니 뭐지 이거? 왜 이러지? 원래 이렇게 구렸구나하는 역체감이 상당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단순히 부드럽다 정도가 아니고 그간 눈의 피로도도 많이 감소했다고 확실히 느껴졌습니다. 원래 현대차 몰다가 독3사 차를 타면 그게 그거네 싶습니다. 그렇게 몇달 몰다 현대차로 돌아와보면... 아. 이래서 싶어집니다. 역체감이 크죠.



결론은 써보기 전에 단언하지 말라.
그리고 써보면 확실히 안다.
저 같은 둔감한 사람도 확실히 다르다 느껴집니다.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8:40:14
·
@최박사님 그러면 일단써보고앗으 3일뒤에 다시오겟습니다

그리고 써봣으니한가지말할수잇겟습니다 폰이나 모니터나 크게다를거없다라는거요
영탕박사
IP 210.♡.112.21
12-31 2020-12-31 08:42:48
·
@프레세페님 네. 개인적인 것이니 큰 차이가 없으시다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뭐 대단히 혁신적인 기술은 아니고 그냥 조금 개선된 기술이니깐요.
Ryu
IP 124.♡.0.232
12-31 2020-12-31 08:54:20
·
@프레세페님 지인 노트20 울트라 잠깐 만져보고 .
제 폰 태블릿.스크롤 내리는데 잔상 느껴져서 하루 정도 불편했던 기억이..
limi
IP 39.♡.25.195
12-31 2020-12-31 09:16:40
·
@신입연구원님
패드 프로랑 같이 쓰는데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막눈이라 그런가 봐요ㅠ
xero
IP 223.♡.29.218
12-31 2020-12-31 10:12:05
·
@신입연구원님
아이패드도 써보고 120Hz가 거진 최초로 적용된 폰도 바로 구해다 써봤는데 여전히 잘 모르겠어요
Zanda
IP 175.♡.30.2
12-31 2020-12-31 11:36:42
·
@최박사님 안 둔 하신거에요.. 아이폰 빼고 아이패드 집 모니터 업무용 까지 144 인데 ...모름.. 설정이 잘못 되었나 확인까지 해봤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TODESTO
IP 76.♡.122.76
12-31 2020-12-31 05:24:25
·
이런글 블편하신분들 많이 올거에요. 저도 솔직히 핸드폰화면에 얼마나 필요하나 생각하긴 합니다.
핸드폰보며 4K 따지는분들도 과연 차이가 보일까? 하는거도 있구요.
어머
IP 132.♡.79.164
12-31 2020-12-31 05:25:37
·
회사에서 갤럭시탭 7줘서 써봤는데 저도 모르겠더군요
이거 120맞죠?
창고대방출
IP 182.♡.111.15
12-31 2020-12-31 10:20:47
·
설정에서 120hz로 바꿔줘야합니다.
어머
IP 72.♡.235.82
12-31 2020-12-31 12:20:54
·
@창고대방출님
방금 봤는데 기본이 부드러움으러 되어있네요
신나서 갔는데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마군자
IP 223.♡.24.195
12-31 2020-12-31 05:33:54
·
장삼이사님// +1
비티비
IP 221.♡.113.43
12-31 2020-12-31 10:38:59
·
@장삼이사님 +1
쪽빛아람
IP 218.♡.38.178
12-31 2020-12-31 11:55:03
·
@장삼이사님

사실 120 안된다고 이번에 12로 안간건 아니지만...어차피 안가는 핑계가 하나 더 생겼습니다...ㅎㅎㅎ
M4XiMUEL
IP 118.♡.45.144
12-31 2020-12-31 12:20:14
·
@장삼이사님 처음에 애플 제품군에서 잔상이 60Hz에서 최대한 부드럽게 처리되는거로 보여지려고 그러는 줄 알았는데, 막상 아이패드 프로 계열에서 120Hz 모델들에도 ( 세대가 지날수록 개미 눈꼽만큼씩 개선되지만 ) 타사 제품들 대비 잔상이 있는것으로 보아 원가절감을 위해 ( 디플 컨트롤러 기준치를 낮춰 이원화를 쉽게 하기 위해 ) 그리 만든다는 생각밖에 안듭니다.
해물짬뽕
IP 118.♡.9.203
12-31 2020-12-31 05:33:04
·
저도 비슷하네요. 뭐 보급형폰에도 120이 들어갈 때면 그려려니 하고 쓸 것 같긴 하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5:47:09
·
@애타는마음님 뭐든 올리면 좋지만
가격이비싸지먄 생각이 달라집니다 ㅠ
광파
IP 124.♡.182.75
12-31 2020-12-31 07:14:54
·
@프레세페님 근데 어차피 안 넣는다고 아이폰 가격이 내려가진 않을겁니다. ㅜ
꼬순내
IP 211.♡.99.17
12-31 2020-12-31 12:32:57
·
@프레세페님

무슨 비싼부품 들어간다고 가격 올라가나요 ?
지금 아이폰들 비싼부품 때문에 가격비싼게 아닙니다.
팀쿡이 고가 정책해서 그런거죠

솔직히 애플 점차 컨텐츠 회사로 자리매김 할려고 하는데
그걸려면 비싼 부품 써도 가격더 내릴거에요
아니면 고급형 일반형 나누고 120이 일반형에 들어갈려면 몇세대 지나야 겠죠
왜냐면 애플티비 , 애플아케이드 , 애플뉴스, 애플피트니스등등 월 구독제 서비스 엄청 만들어놨어요
이거 사람들이 매달 커피값 뺏어 먹을려면 디바이스 가격 내려야 합니다.

부품비싼거 쓴다고 가격 올리가는건 너무 일차원적인 이유입니다.
sjk045
IP 47.♡.123.165
12-31 2020-12-31 12:35:08
·
@꼬순내님 네 ㄷㄷ 저밑에도 달아둿습니다

소비자에게 부품에따른 가격선택권이없고 제조사에게 그권한이잇는건데 너무 순진하게 단순하게생각햇습니다 ㄷㄷ
꼬순내
IP 211.♡.99.17
12-31 2020-12-31 12:35:35
·
@프레세페님
괜히 이번 아이폰이
프로/일반형이 램, 카메라만 차이를 둔게 아닙니다.
많은 사람이 싸보이는 일반형 사서 매달 얼마씩 내는 애플컨텐츠 즐겨라가 요점이에요.

일반형에 최신 CPU 넣어줬잖아요
그비싼걸 프로랑 CPU차이가 안나잖아요.

아마 일반형 가격 더 낮출수도 있습니다.
더 비싼 부품 들어가도요.
꼬순내
IP 211.♡.99.17
12-31 2020-12-31 12:36:26
·
@프레세페님
제가 댓글 못보고 댓글 달았네요

전 부품가격하곤 상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jhw6185
IP 106.♡.195.175
12-31 2020-12-31 05:43:08
·
역체감을 느껴보시면 됩니다.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5:45:53
·
@인생별거냐님 이미
레식/카스용240FHD

배그용 144QHD
사진용 60hz IPS 4k같이쓰며 역체감도 잘느낍니다
줍줍
IP 210.♡.68.149
12-31 2020-12-31 08:13:39
·
레식, 배그, 사진용으로 말고, 스마트폰으로 느껴보시라구요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8:16:07 / 수정일: 2020-12-31 08:16:45
·
@줍줍님지금 밑에덧글보규 갤s20 120해보는데요


스크롤은 딱 컴터 60이랑 144 차이나는정도로 느껴지네여
xero
IP 223.♡.29.218
12-31 2020-12-31 10:13:37
·
@인생별거냐님
120hz 폰도 서브로 하나 있었고 현재 메인폰으로 아이폰 쓰는데 역체감 전혀 모르겠...
iohc
IP 14.♡.201.104
12-31 2020-12-31 10:50:33 / 수정일: 2020-12-31 10:56:23
·
@프레세페님
최근에야 120을 써본 느낌으로 부드럽다 보다는 오래봐도 눈이 덜 아프다가 것을 느낍니다.
게임은 거의 안하고 웹툰을 많이 보는데, 스크롤 할 때마다 드드드득 올라가는 그림은 눈이 자꾸 따라가면서 초점을 맞추려고 하니 오래보면 눈이 피곤한데, 그게 확실히 덜 한 것 같네요.
전화기를 이제는 하루 종일 보다보니 모니터 만큼 요구를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리트리셈
IP 110.♡.136.166
12-31 2020-12-31 11:31:16
·
@프레세페님 죄송한데 갤럭시에서 신뢰감이 좀 떨어지네요. 스크롤링 부드러움은 같은 하드웨어 스펙이면 아이폰이 넘사벽인걸로 압니다. 거기서 60에서 120으로 넘어간다는건 그만한 이유가 있을거구요 나오게 되면 아이폰으로 120써보시고 말씀하셔도 안 늦을듯 싶네요
MaxLen
IP 156.♡.144.144
12-31 2020-12-31 05:50:26
·
수요가 공급을 끌어올리는게 아니라 공급이 수요를 창출하는 거죠..
베이비몬스터
IP 59.♡.54.147
12-31 2020-12-31 05:50:41
·
티비 모니터 60 이지만
휴대폰끼리의 역체감은 크게 느껴지더라구요
결론적으로는 눈이 즐거우니 좋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선명.B
IP 1.♡.183.52
12-31 2020-12-31 06:00:11
·
@DDES님 지금폰 1440P 까지 되는데 배터리 광탈이네요. 검색해보니 해상도 줄이면 된다고... 그럴꺼면 ㅜㅡ
카페지기12
IP 59.♡.68.249
12-31 2020-12-31 06:04:46
·
저도 이렇게 생각했는데, 이젠 그 이하폰 못쓰겠습니다 ㅋㅋ
삭제 되었습니다.
ㄱㄷㅇ
IP 211.♡.78.84
12-31 2020-12-31 06:05:59
·
그냥 화면이 더 고급적으로 느껴지는거 외엔 뭐 없긴합니다ㅋ
뇌뇌
IP 124.♡.190.180
12-31 2020-12-31 06:13:30
·
폰으로 볼때 차이가 더 클껄요...
삭제 되었습니다.
달려옹
IP 59.♡.50.103
12-31 2020-12-31 06:22:08
·
일반 모니터와 만지는 액정은 느낌이 또 다르죠..손가락에 더 잘 달라붙어주고 안끊기면서 부드럽게 반응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182.E320.24.14
IP 61.♡.201.5
12-31 2020-12-31 06:24:17
·
스크롤 부드러운거 빼곤 큰 차이가 없는데 그돈을 더 줘야하나 싶죠....
센챠
IP 220.♡.12.112
12-31 2020-12-31 06:28:42
·
공감합니다. 차이가 느껴지긴 하는데 크게 필요하다는 생각은 안드네요.
maeil
IP 118.♡.170.72
12-31 2020-12-31 06:39:41 / 수정일: 2020-12-31 06:41:14
·
이걸보시면 왜 120hz갔다 다시 60hz로 못돌아가는지 이해가실지도...

maeil
IP 118.♡.170.72
12-31 2020-12-31 06:45:29
·
펜써보면 더 체감이 확...
갤탭6때 딜레이생각하면 탭s7은 120hz덕 크게봤죠
위에 아이패드짤만봐도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7:00:23 / 수정일: 2020-12-31 07:02:40
·
@maeil님 폰에서 120체감이 안된다는 말이아닙니다.

모니터만해도 60 144 240 바탕화면에서 마우스포인터만 움직여봐도 바로 어떤 모니터인지 구분갈정도니까요.


그리고 단언하건데 120 폰보다는 240모니터가 훨씬부드러울겁니다.


제가 얘기하는거는 고주사율을 넣어서 상승하는 비용대비 얻는게 적어서 굳이필요하냐는 생각이 든다는겁니다.

(같은비용이라면 당연히 좋은게좋은거죠)

모니터의경우는 당장 게임결과가 주사율에따라 크게바뀔수가잇어서 얻는게 크지만

폰의경우는 체감할만한곳이 스크롤정도인데

스크롤 부드러운거 채감하는걸로 얻는것이 얼마나 큰가에대한 생각이다른거져
호삼촌
IP 218.♡.181.228
12-31 2020-12-31 10:47:58
·
@프레세페님 아이폰의 터치감.. 그거 하나 얻으려고 타 회사들이 들인 공이 얼마나 많은데요. 계속 프리미엄을 유지하려면 기술적인 발전이 있어야죠. 가격이 문제라면 보급형을 쓰시면 되는데, 그 취향은 또 아니실 것 같고... 모니터도 노트북도 스마폰도 급을 나누는 기준이 이제는 디스플레이다 보니 당연한 행보란 생각이 들어요.
트레콰르
IP 175.♡.72.110
12-31 2020-12-31 06:44:10
·
PC 모니터하곤 비교도 안되게 체감이 큽니다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6:53:11 / 수정일: 2020-12-31 06:57:39
·
@트레콰르님 아무리 폰과 모니터차이가잇고해도 120이 240보다 체감이클거같지는 않은데유 ㄷ ㄷ 모니터 240이랑 모니터 144만해도 차이가 꽤나서요 ㄷ ㄷ

스크롤하면 당연히 차이느껴집니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만 움직여봐도 차이가 느껴지니까요.

60 144 240차이가 크기납니다

체감안된다는 말이아니애요

다만 폰의용도를 감안하면

스크롤말고는 체감할일도 거의없고 스크롤 한개를 위해서 굳이 120을 넣어서 가격이비싸지는건 좀 그렇다생각되고잇습니다 ㄷ
트레콰르
IP 175.♡.72.110
12-31 2020-12-31 06:55:57
·
@프레세페님 pc에서는 게이밍 체감이 크고 모바일은 웹 브라우징에서 체감이 확오더라구요
갤20이나 노트20만 써봐도 진짜 다릅니다
역체감이 어마어마합니다
골드맨
IP 175.♡.20.153
12-31 2020-12-31 06:45:42
·
놋 10 디자인이 넘사벽으로 맘에들었지만 갤s20 을 선택한 유일한 이유가 120hz ㅠㅜ 써보시면 압니다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6:55:06
·
@골드맨님 저 아이폰11이랑 갤s20두개쓰는데 ㄷ ㄷ갤20도 120이엿나요? ㄷ ㄷ
Jenn2X
IP 203.♡.140.49
12-31 2020-12-31 07:18:18
·
@프레세페님 지금껏 모르고 계셨으면 s20 60hz로 셋팅 되어있는거 아닌가요? 설정에서 부드러운 모션 및 화면전환 최적화로 셋팅하고 써보세요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7:20:41
·
@Jenn2X님 1+1땜에집어온거라 ㄷ ㄷ
아이폰을 메인으로쓰고 그거는 걍 폰게임 자동사냥 켜두는용으로쓰느라 잘안만져서몰랏네요 120키고 한번 써보러갑니다 얼마나다른지 ㄷ
배트맨
IP 121.♡.196.222
12-31 2020-12-31 06:46:49
·
아이폰에 넣어주면 역시 혁신이다 다르게 보인다고들 하겠죠
/Vollago
삭제 되었습니다.
말랑해요
IP 183.♡.147.87
12-31 2020-12-31 07:01:15 / 수정일: 2020-12-31 07:02:17
·
폰으로 sns, 인터넷하면 스크롤이 조작의 대부분인거 같은데요...? 메신저도 많이 쓰고요.. 저는 충분히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포스
IP 223.♡.202.62
12-31 2020-12-31 07:09:50
·
그렇죠 비싸지기만 하니 가격이 같다면 당연 120이지만 ~~
쭈따
IP 125.♡.157.67
12-31 2020-12-31 07:14:24
·
폴드2 사용자의 대표적인 불만 중 하나가 외부 화면이 60Hz, 내부 화면이 120Hz라는 차이가 너무 잘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온실효과
IP 223.♡.87.218
12-31 2020-12-31 07:33:52
·
갤20 있으시다니 120으로 설정하고 사용해보시면 아이폰이 오징어로 보일겁니다
숫자0
IP 119.♡.158.253
12-31 2020-12-31 07:38:38
·
같은차이라도
사람마다 체감하는 만족도가 다릅니다
아시잖아요?

폰화면에 민감한 사람들에겐 큰 장점입니다
/Vollago
ezkiller
IP 218.♡.234.253
12-31 2020-12-31 07:57:56
·
가격 생각하면 구지? 정도죠
신과함께가라
IP 121.♡.226.49
12-31 2020-12-31 11:23:10
·
@ezkiller님 굳
아트루팡
IP 222.♡.242.35
12-31 2020-12-31 08:02:30
·
써보면... 알게 됩니다...화면자체가 엄청 부드러워서 눈 피로도도 내려가는 느낌..
삭제 되었습니다.
research
IP 211.♡.109.55
12-31 2020-12-31 08:06:40
·
있으면 좋긴 한데 저도 배터리타임 해결 안 되면 굳이...?라는 생각이긴 합니다
Bluedot
IP 115.♡.142.242
12-31 2020-12-31 08:09:35
·
이게 애매합니다. 같은 기기에서 120에서 60으로 설정하면 역체감이 든다는데 같은 기기가 아닌 다른 기기 ( a라는 폰-60, b라는 모바일 120)이면 체감이 힘듭니다
주농이
IP 221.♡.50.150
12-31 2020-12-31 08:11:29
·
고해상도 빠진다고....가격이 싸지지도 않을텐데요 ㅎㅎ
기왕이면 들어가는게 좋죠
/Vollago
삭제 되었습니다.
__ei
IP 49.♡.220.187
12-31 2020-12-31 08:13:08
·
저도 무슨차인지는 알겠는데 굳이 필요한가? 싶네요.
진리의꿀땅콩
IP 118.♡.32.201
12-31 2020-12-31 08:15:44
·
120 주사율 써보면 60으로 역체감이 엄청 나던데

휴대폰에서 제대로 써본신게 맞나요 ?

써봤다고 하시는 건 모니터인데..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8:19:07 / 수정일: 2020-12-31 08:19:31
·
@진리의꿀땅콩님
지금 덧글보고 갤20 120으로 해서 써보고잇어요

모니터60에서 144바꿀때정도 딱그정도 채감굅니다 부드러운거 느껴져요.

근데 여전히 의문은 듭니다 스크롤 부드러워서 굳이어디에써먹지? 란 생각여 ㄷ ㄷ 모니터로 굳이 겜할때아니면 144안듯이오
진리의꿀땅콩
IP 118.♡.32.115
12-31 2020-12-31 08:22:30 / 수정일: 2020-12-31 08:24:41
·
@프레세페님
한 며칠 계속 120화면 휴대폰 일상 사용 해보시다가 60주사율 휴대폰 써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모니터랑은 접근성이 너무 다르다고 생각하는지라...

같은 논리라면 게임할 때도 굳이 고주사율이 필요한가요 ? 휴대폰 사용에 있어 감성을 더해줄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즤즤칵
IP 49.♡.138.189
12-31 2020-12-31 08:17:51
·
20년전에도 이런 소리 있었죠
"인간의 눈은 60프레임만 되도 충분한데 게임하는데 120프레임이 왜필요해 ? "
Honey
IP 223.♡.48.145
12-31 2020-12-31 08:21:40
·
일단 써보시면 생각이 달라지실 겁니다 ㅎㅎ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8:23:43 / 수정일: 2020-12-31 08:24:07
·
@Honey님 일단 써봣는데요. 폰이라고 특별히 더 체감 되는건없고요.

그모니터144나 60정도 차이로 스크롤 부드러운거 체감됩니다.

근데 여전히 의문은듭니다. 모니터 스크롤 부드러운거 볼려고 비싼돈들여 144모니터 사는 사람은 드물듯이..

폰으로 120을 채감한 컨텐츠가잇다면 모를까 굳이 스크롤 하나땜에 120? 이라는 생각이듭니다 ㄷ ㄷ
hitman1814
IP 58.♡.38.75
12-31 2020-12-31 08:23:41
·
착각하는게 있네요
비용은 120hz없어도 올라갑니다
팀쿡이 그거 안넣는다고 안올릴까요 ㅋㅋ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8:23:55
·
@랜스닉스님 아 ㄷ ㄷ ㄷ ㄷ ㄷ
ysysys
IP 59.♡.201.3
12-31 2020-12-31 08:45:06
·
@랜스닉스님 이거죠.. 어차피 가격은 오릅니다
120을 넣어주느냐 안 넣어주느냐일 뿐...
Zweisimmen
IP 121.♡.115.69
12-31 2020-12-31 08:25:35
·
저도 그랬는데 써 보고 다시 예전 폰으로 돌아가면 확실히 느낄거예요
이걸 어떻게 썼나 싶을 정도
삭제 되었습니다.
EyesNoseLips
IP 59.♡.234.62
12-31 2020-12-31 08:27:54 / 수정일: 2020-12-31 08:29:03
·
경험해보시면 느낌이 옵니다
필요없다 생각되시면 60으로 사용하면 되는거구요
얼른보내줘
IP 125.♡.170.53
12-31 2020-12-31 08:31:14
·
폰에서의 120을 얘기하는데 계속 모니터의 144 240을 얘기하시고
갤럭시 120을 얘기하는데 가격을 얘기하시면 얘기가 자꾸 산으로 가는 것 같은데요. 모니터 240을 쓰시고 144을 쓰셨던 분이시라서 그런진 모르겠지만 둘 다 안 쓰고 아이패드 120화면을 사용한 저로서는 아이폰 120 화면만을 기다립니다. 올해 12도 참 이쁘지만 건너 뛴 이유가 그거때문이기도 하고요
뚜뚜뚜
IP 14.♡.146.72
12-31 2020-12-31 08:31:27
·
486때 램 128에서 256으로 업글하면 카타르시스 느껴졌죠......
nEmeyTi
IP 106.♡.65.60
12-31 2020-12-31 08:35:13 / 수정일: 2020-12-31 08:36:39
·
답정너의 기운이 느껴지네요 ㄷㄷ
120필요없으면 60hz 하위라인 쓰시면 되고요 어차피 가격상승은 의미없습니다 올릴생각이면 120안넣더라도 올릴거구요
다수의 사람들이 원하는데 본인은 240hz 모니터대비 체감이 안된다는둥 필요성을 못느낀다는둥의 이유로 반대할 이유가 있나요?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8:44:46
·
@nEmeyTi님 어차피
올라가는가면 당연히 120이요 ㄷ ㄷ
chcho224
IP 223.♡.210.6
12-31 2020-12-31 08:48:45 / 수정일: 2020-12-31 09:03:40
·
@nEmeyTi님 답정너... 정확하십니다 ㅋㅋ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8:50:07 / 수정일: 2020-12-31 09:03:27
·
@charely님 답정너는 써보면 다르다라고 정해두고말하는 사람들이죠;;

제 경험담을 가지고 이러이러해서 폰에서 120은 필요한지 잘모르겟다고 그냥 의견제시한글에와서 써보면 가르다라고만 잔뜩 달아두고 애초에
이게 비아냥거리는 소리들을 만한글인지도모르겟지만 비아냥거리는 뉘앙스릐 덧글들이 왜나오는지도모르겟네요
xero
IP 223.♡.29.218
12-31 2020-12-31 10:15:41 / 수정일: 2020-12-31 10:15:47
·
@nEmeyTi님
답정너는 역체감이 모두에게나 통용되는 것인 냥 '안써보셔서 그래요' 라는 멘트를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이들 아닐까요
머언산
IP 39.♡.243.92
12-31 2020-12-31 08:38:07 / 수정일: 2020-12-31 09:25:40
·
애플은 굳이 필요성을 못느끼겠다는.. 프로 라인업만 넣어주고, 나머지는 그냥 유지해도 될것 같습니다.
Zweisimmen
IP 121.♡.115.69
12-31 2020-12-31 08:53:44
·
@머언산님 구지(X) -> 굳이(O)
온실효과
IP 223.♡.87.218
12-31 2020-12-31 08:38:31 / 수정일: 2020-12-31 08:41:51
·
원래 이분이 딴지에서도 답정너로 유명했어요 제가 닉을 알정도니까요..
멜랑꼴링
IP 115.♡.162.82
12-31 2020-12-31 09:25:11
·
@온실효과님 아.. 이것저것 읽으면서 뭔가 그런느낌도 받고 뭔가 아무튼 그렇습니다.
항상웃기
IP 223.♡.200.204
12-31 2020-12-31 09:30:57
·
@온실효과님 아....
sjk045
IP 47.♡.123.165
12-31 2020-12-31 10:10:52
·
@온실효과님 아 네에 ㅎㅎ
kimchiman
IP 106.♡.193.238
12-31 2020-12-31 08:40:17
·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QHD 들어가가 시작했을 때도 비슷한 반응이었던거 같아요 ㅎㅎ
kang7542
IP 223.♡.52.252
12-31 2020-12-31 08:46:20
·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르겠죠.
S20사용중인데
120으로 설정하면 확실히 부드럽다는 느낌은 있는데
신세계다! 정도까진 아니라서...
그리고 fhd랑 qhd도 큰 체감이 없어서
fhd에 60hz로 설정하고 쓰고 있습니다.
낮달.
IP 121.♡.51.133
12-31 2020-12-31 08:46:33
·
120hz 유무와 상관없이 가격은 책정될테니...
다른 분들 의견도 존중해주시고 60hz로 사용하셔용
총 열심히 쏘시구요! 즐겜!
호빵왕자
IP 211.♡.145.235
12-31 2020-12-31 08:48:13 / 수정일: 2020-12-31 08:48:55
·
저는 아이패드프로도 있고 모니터도 144hz지만 그놈프레임 가지고 왜들 난리인지 진짜 모르겟어요 저는 대충 30프레임만 넘어도 그럭저럭 할만하고 진~짜 신경쓰고봐야 아 좀 부들하구나 싶은데 저게 뭐라고 그렇게 거슬라니 싶더라구요...영화가 보통 20몇 프레임 아닌가요.. 개인적으로 고프레임 모니터로 영화볼때 갑자기 느낌이 이상해지면서 드라마 감각으로 싼티나져서 싫던데....
프린스오마르
IP 218.♡.213.170
12-31 2020-12-31 08:48:30 / 수정일: 2020-12-31 08:49:25
·
물론 120hz로 하면 스크롤이나 뭐나 다 부드럽겠죠. 근데 배터리를 사용하는 휴대용기기에서 그게 배터리를 빨아먹으면서... 그리고 기기가격이 올라가면서까지 부드러워야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입니다.
배그같은 모바일 FPS게임 하시는 분들에겐 의미가 있겠지만요.
청지
IP 119.♡.150.119
12-31 2020-12-31 08:51:23
·
가격 똑같고 배터리 차이 없다면 높은게 좋죠.
비싸고 배터리 녹아내리면 의미 없다고 생각하구요.
Larrivee
IP 210.♡.50.18
12-31 2020-12-31 08:53:54
·
잘 모르시겠음 안쓰시면 되죠..
게임을 하신다니 거기에 비유해서 말씀드리면
저는 게임을 거의 안해서 PC사양이 더 좋아져야 하는 이유를 당췌 모르겠습니다?
라고 얘기하면 납득하실 건가요..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9:05:04
·
@Larrivee님 인터넷만하는 컴에 144모니터 필요없다라고하거나

겜할때 144면 충분하다 굳이 240까지 필요없다라먼 납득할거같네요 비유가 전혀틀리신데여.
Larrivee
IP 210.♡.50.18
12-31 2020-12-31 09:09:42 / 수정일: 2020-12-31 09:11:03
·
@프레세페님
그러니까 그게 님만의 기준인 겁니다. 저는 인터넷만 해도 고주사율 스크린이 훨씬 눈이 편합니다.
답이 없는 얘기에 자신의 기준만 맞다고 하고 남은 틀리다 하니 답정너 얘기가 나오는 겁니다...
내가 써보니 차이 없던데? 이러면 뭐 얘기가 되겠나요.
리트리셈
IP 110.♡.136.166
12-31 2020-12-31 11:42:36
·
@Larrivee님 이 게시물과 님 댓을 보고 하나 배워갑니다. 저도 모니터로 기술문서 pdf 된것 볼일이 많은데 다음번 모니터 고를 때는 IPS 에 주사율까지 추가로 고려해봐야 되겠네요.
바투플러스
IP 175.♡.155.125
12-31 2020-12-31 08:54:00 / 수정일: 2020-12-31 08:57:35
·
일단 120이 탑재됐다는 것 만으로도 틈만나면 소프트웨어 꼼수 등으로 기기수명 줄이려고 하는 업체에 견제수단이 돼죠 120은 필수요소는 아니고 있으면 좋은건 확실하고 생긴 원인은 단순히 경쟁의 산물이죠 옛날에도 60가지고도 프로급 작업 다 문제없이 했으니까요
일단 한번 탑재한 이상 아무리 업데이트를 하더라도 그 120이라는 선을 계속 지켜야 되죠
지금까지는 업그레이드 해서 느려지면 그건 님 폰이 구형이라그래요~ 이러면서 정당화가 됐는데 그게 어렵죠
경쟁을 통해 120이 표준이 되면서 퍼포먼스를 지켜내면서 업그레이드해야하는 일종의 보이지 않는 가이드라인이 생긴건데 업체에서는 계속 교체주기를 짧게 가져가게 하려 할 거라 어떤 꼼수를 쓸지 궁금하긴 하네요
저는 이번에 갤21에서 램 줄이고 sd카드 빼버린게 그런 파해법의 일환(소프트웨어 퍼포먼스는 지켜야되는데 교체주기는 기존대로 가져가야되는 딜레마)이라고 보고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제한을 걸 수가 없으니 아예 하드웨어에서 빼버리는거죠
업체야 이거 왜 폰이 느려져요? 하면 램이 적어서 그래요~ 해버리면 되니까요.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9:05:38
·
@바투플러스님 그런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기술의 발전에데해서는 미쳐 생각지못햇습니다 좋은의견감사합니다
abcedf
IP 125.♡.75.231
12-31 2020-12-31 08:56:21
·
댓글에 폰에서 120 써봤냐고 물어보는데

대답을 자꾸 모니터에서 144써봤다고 하네요 ㅋㅋㅋㅋㅋ 동문서답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8:57:52 / 수정일: 2020-12-31 09:04:06
·
@abcedf님 결국 써보고왔는데 모니터 144나 폰120이나 다를개없는데여

애초에 크게다를게 없는 같은 디스플레이인데
자꾸 안써봣으면모른다라고만 하는게
답정너아닙니꽈
abcedf
IP 125.♡.75.231
12-31 2020-12-31 11:56:57
·
@프레세페님

그럼 처음부터 폰120 써봤다고 하든가요

실컷 모니터 144니 뭐니 동문서답하다가 왜 말이 바뀌죠 ㅋㅋㅋㅋㅋ
츄나만
IP 175.♡.147.61
12-31 2020-12-31 08:56:21
·
안드로이드에선 있으면 좋아요 그동안 아이폰에비해 버벅거린다 부드럽지못하다 라는말을 120주사율로 무마시켜버리니.. 스펙이 감성이다라는걸 다시한번 체감하고있습니다. 저에게는 삼성페이 통화녹음 만큼이나 중요해졌습니다
piranha
IP 112.♡.70.233
12-31 2020-12-31 09:00:37
·
쿠키런같은 스크롤 개임에서 차이가 엄청커요
노트20울트라는 눈 안아파요
근데 아이폰11promax는 잔상이 생각보다 눈이 아파요
하지만 반응성이 아이폰이 좀더 좋긴해요.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9:01:04
·
@piranha님 네 게임은 당연히 120이 짱입니다
equinix
IP 211.♡.173.63
12-31 2020-12-31 09:02:59
·
오 이 주제로 장판파를 열 수 있다니 생각도 못했네요
Clenn
IP 218.♡.79.81
12-31 2020-12-31 09:03:24
·
사람에 따라 다른거니까요.
뭐든 무뎌서 체감을 못한다면 돈 아낄 수 있는거니 좋은 겁니다ㅋㅋ
귀가 무딘 사람은 고급 음향기기 안써도 되니 돈 아끼고
눈이 무딘 사람은 고급 영상기기 안써도 되니 돈 아끼고..

님이 120hz 좋은걸 모르겠다면 고급기기 안써도 상관없는 것이니 축복받은거죠
저는 이제 60hz 기기는 못쓰겠어서 기기선택에 제한이 큽니다
크레이지골계
IP 210.♡.32.15
12-31 2020-12-31 09:04:41
·
값은 어차피 높을 거니까 , 있는 기술 넣어주면 좋죠~ 노트20u 지금까지 써본 스마트폰 중에 최곱니다. 아이폰 포함해서요., 아이폰 12가 너무 제 이상형 디자인이지만 넘어가지 않은 이유가 120hz 였습니다. 이거 하나!!! ㅎ 뭐 사람에 따라 의미 없을 수도 있구요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9:06:15 / 수정일: 2020-12-31 09:09:57
·
@크레이지골계님 값은 어차피 높을 거니까

ㅡㅡㅡㅡㅡㅡㅡㅡ

순진하게
120안들어가먄 싸질거라 착각햇습니다 ㅠㅠ 마진쿡 ㅠㅠ
littlefinger
IP 106.♡.35.57
12-31 2020-12-31 09:08:47
·
아무래 사람의 신체능력이라는게 (케바케) 편차가 있겠지요.
60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1인지만, 120에 적응 하고 다시 60으로 돌아가려고 하면 재적응을 해야함으로 불편할 수는 있겠습니다. 비용대비라고 말씀하셨으니, 일리가 있지만 - 결국 그 필요는 기업 입장에서의 결정사항이지, 소비자에게 그 선택권을 주지는 않을겁니다. 늘 그래왔으니
봄봄
IP 223.♡.22.121
12-31 2020-12-31 09:09:41 / 수정일: 2020-12-31 09:19:58
·
무슨이런. 리플에서 내용이 바뀌네요.
폰에 120 이 꼭필요한가? 비싸질거같은데?
응 아이폰이 잘못햇어 비싸 영어해 는 왜나오죠?. 그리고 갈럭시는60이나 120 이 가격이 같나보네요.
아 갤럭시는 120도나오니 좋게평가한다. 있으면당연히좋다. 이런거군요. 이해햇습니다. 같은가격에 120이면 당연히좋겟죠. 아 아니군요. 이분이 겔럭시120을 까는 아이폰유저라고 생각해야하는거군요. 어렵네요.
센챠
IP 124.♡.13.175
12-31 2020-12-31 09:12:03
·
좋은건 알겠는데 굳이 필요없어 보인다고 말하면 답정너가 되는건가요?
몇몇분은 120hz에 투자라도 하셨는지 엄청 공격적이시네요.
xero
IP 223.♡.29.218
12-31 2020-12-31 10:18:39
·
@센챠님
오히려 그렇게 말하시는 분들이야말로 더 답정너로 보이죠
라드카
IP 147.♡.1.1
12-31 2020-12-31 10:35:21
·
@센챠님 다른 의견을 인정 안 하시니까요
의견 다른건 당연히 있을 수 있죠
Macury
IP 222.♡.133.50
12-31 2020-12-31 09:12:17
·
저도 폰에서 전력만 많이 먹고 필요없다고 생각했었는데 LTPO 디스플레이가 나오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가변주사율이면 무조건 있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나무공원
IP 106.♡.72.158
12-31 2020-12-31 09:13:55 / 수정일: 2020-12-31 09:26:52
·
위에 다른 댓글에 있는대로, 어떤 분들은 그 체감이 너무 커서 추가비용을 지불하고도 구매 할 의사가 있는 분도 있고, 다른 어떤 분들은 '굳이 필요한가? 차라리 안 넣고 가격이나 배터리에서 이득을 취하는게 맞지' 라고 생각하는 분도 있습니다.
글쓴 분은 후자이신거고 저는 전자인거구요.
누가 맞고 틀리고의 문제가 아니고 그냥 취향 차이에요.
이걸로 논쟁을 하는게 이상한 일임.
Astrowave
IP 220.♡.205.122
12-31 2020-12-31 09:15:03
·
뭐 굳이...? 라는 관점에서 따진다면 모바일 환경에 60hz도 과분하지 않나요? 손바닥만한 디스플레이로 서핑하고 영상 보는데 30hz면 원하는 정보는 뭐든 습득 할 수 있습니다. UX의 측면에서,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의 측면에서 주사율은 높을수록 좋긴 하죠.
SMVEMJSUNP
IP 121.♡.180.50
12-31 2020-12-31 09:18:31
·
개인적으로 모니터 144hz -> 60hz 보다
폰 120hz -> 60hz가 역체감이 더 큰것 같습니다.
완소남의진
IP 39.♡.25.192
12-31 2020-12-31 09:21:12
·
고주사율의 필요보다는 역체감으로 인한 눈의 피로 방지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습니다.

다른 디스플레이 가전에서 요즘은 60hz초과 지원은 너무 대중적이게 되서요.
로이 시니어
IP 106.♡.65.179
12-31 2020-12-31 09:22:23
·
아래의 장점이 있고 예민한 사람들은 그 차이를 잘 느낍니다. 본인이 잘 못 느끼시면 다른 분들은 잘 느끼는 구나. 하시면 됩니다.
장점1. 즉 120hz는 60hz보다 약 20ms 더 반응속도가 빠릅니다. 그러서 스크롤할때 손가락에 붙어서 움직이게 됩니다.
60hz는 프레임당. 16.66ms , 120hz는 8.8ms 마다 한장을 그리게 됩니다. 터치장치도 120hz라고 한다면. 터치입력을 하고서 화면에 나오는 시간이 60hz는 약 80ms(터치 16, 화면 그리기 32, 화면 합성, 디스플레이), 120hz는 거기서 터치 8ms+ 화면 합성시에서 8ms이상 줄어들어 약 20ms라 한다면 60ms정도가 될 것입니다.

장점2. 당연히 스크롤시 부드럽습니다. 브라우저 스크롤에서 잘 느껴집니다.

재밌는건 예전 아이폰 초창기에는 터치 반응속도가 200ms이하는 사람이 구분할수 없다라는 논문도 나오고 그랬는데 요새는 100ms이하의 차이도 느끼는 걸 보면 사람이 아직도 진화하는 건가봐요.
맥덕스
IP 123.♡.167.121
12-31 2020-12-31 09:45:28 / 수정일: 2020-12-31 09:45:47
·
@로이 시니어님 그냥 그 논문에서 측정 방법이 명확하지 않았던 거죠. 아님 qualitative test에서 언론이 평균값만 빼다 기사 썻을 수도 잇구요.
deuk0131
IP 117.♡.114.146
12-31 2020-12-31 09:22:31 / 수정일: 2020-12-31 09:22:57
·
아이패드 프로 쓰다가 핸드폰써도 별차이없더라고요 전
핸드폰이 아니라 패드쓰다 써서 그런가...
스크롤 오르내리는 와중에 글자 보는것도 아니고 스크롤 부드러운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어요 개인적으로
어차피 글을 읽는 시점은 화면이 멈췄을때인데....
게임할때는 좀 필요할거 같긴하지만요
삭제 되었습니다.
녹차맛고양이
IP 223.♡.211.246
12-31 2020-12-31 09:26:40
·
야한거 볼때ㅎㅎㅎㅎ
용마르흥
IP 118.♡.32.196
12-31 2020-12-31 10:40:59
·
@녹차맛고양이님 아 이거 차이가 있나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배워갑니닼ㅋㅋㅋㅋ
아메리카농
IP 182.♡.58.186
12-31 2020-12-31 09:26:42 / 수정일: 2020-12-31 09:27:53
·
누군가 했더니 프레세페님이구나...
있으면 좋고 없으면 그만이긴 하지만 어차피 돈 올라가는거 있는게 낫죠
멜랑꼴링
IP 115.♡.162.82
12-31 2020-12-31 09:28:01
·
형광등 쓰다 엘이디등 쓰면 눈이 편하던데.... 비유가 적절하지 못하지만 아무튼 그러던데...
아다마
IP 223.♡.42.33
12-31 2020-12-31 09:30:24
·
저도 fps 게이머에 갤20놋울트라 쓰는중인데 120헬쯔 효용은 모르겠습니다.. 근데 저도 폰겜을 안해서 체감이 안되는거지 폰으로 겜을 한다면 체감이 되겠죠.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09:34:32 / 수정일: 2020-12-31 09:34:49
·
@아다마님 게임이라면 당연히 필수요소라봅니다 ㄷ ㄷ
icespears
IP 49.♡.228.105
12-31 2020-12-31 09:32:40 / 수정일: 2020-12-31 09:45:01
·
전 아이폰 12 프로맥스 쓰는데 어머님이 갤럭시 노트 20 요번꺼 120hz 쓰셔서 제가 자주 만지는데
체감이 엄청나지는 않아요.
120hz 60hz 신경쓰고 써야 갤럭시 노트가 더 부드럽다는 느낌.
평소에는 체감이 크게 안나요.
그리고 제가 눈 예민한데 눈 아픈건 변함없더군요
이론상 120hz이 더 눈이 편할수밖에 없다는데
60hz나.. 120hz나 눈아픈건 매한가지....
리트리셈
IP 110.♡.136.166
12-31 2020-12-31 11:48:34
·
@아이스피어님 갤럭시 스크롤과 아이폰 스크롤을 비교하면 고개가 끄덕여지죠. 갤럭시 120은 돼야 아이폰 스크롤링에 좀 비벼볼만할겁니다.
Clenn
IP 121.♡.139.36
12-31 2020-12-31 12:11:07
·
@리트리셈님 그런가요? 전 갤s20+로 120hz보다가 서브폰으로 쓰는 아이폰 스크롤 해보면 끊겨보여서 못쓰겠더군요. 비비는게 아니라 120으로 올라가면서 아이폰이 오히려 비비기 힘든 정도가 되었다 생각합니다.
리트리셈
IP 110.♡.136.166
12-31 2020-12-31 12:21:08
·
@Clenn님 120이 그정도 파워라면 아이폰120은 후덜덜할듯 합니다.
Clenn
IP 121.♡.139.36
12-31 2020-12-31 12:24:15
·
@리트리셈님 그래서 많은 분들이 아이폰12에서 120hz를 기대했는데, 안들어간거 보고 허탈해하고 다음 버전까지 존버하겠다고 한거겠죠 ㅎㅎ 이미 120을 체감해 보신 분들이 많아서요
대동경운기
IP 223.♡.178.201
12-31 2020-12-31 09:33:48
·
개인차이죠
차이를 느끼는가
느끼더라도 그게 내게 필요한가..
제 경우 후자

샘숭 s8. 폰 쓰고있지만
솔찍히 이폰도 제겐과분
실용주의자라 폰은 작고 가볍고
전화,카톡,문자 잘 되고 오래가는게 최고라는 생각 ㅋㅋ
손바닥보다 작은 화면에서 720p 해상도 이상 올라갈 필요도 없다는 생각...
코딱지만 센서로 서로 저 잘났다는 폰카 자랑질도 애들장난같다는 생각...
누운누난롸
IP 125.♡.180.67
12-31 2020-12-31 09:34:20
·
역체감
래빗독
IP 175.♡.30.49
12-31 2020-12-31 09:34:43
·
아이패드 120hz 쓰는 중인데
사파리로 웹브라우징하는거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배터리에 민감해서 해제할 수 있음 좋겠습니다
라피엘
IP 14.♡.101.225
12-31 2020-12-31 09:41:53
·
@래빗독님 설정 - 손쉬운 사용 - 동작- 프레임률 제한 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지는페이크
IP 211.♡.211.17
12-31 2020-12-31 09:37:30 / 수정일: 2020-12-31 09:42:44
·
아뇨 모니터보다 스마트폰이 체감이 훨씬 큽니다.
모니터는 지원되는 게임 아니면 120을 체감 할 일이 별로 없죠. 영상이 120도 아니고. 마우스 포인터 정도죠.
스마트폰은 스크롤이 대부분이니 여기서 체감이 확옵니다.
항상 120을 느끼면서 쓰는 폰과 어쩌다 느끼는 120 모니터 차이죠.
unnamed
IP 223.♡.180.126
12-31 2020-12-31 09:37:40
·
나는 아니라고 하는데 잘 팔린다면?
라피엘
IP 14.♡.101.225
12-31 2020-12-31 09:40:45
·
체감 안되거나 효용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120hz 폰 써도 그냥 60hz로 제한하고 배터리 아끼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맥덕스
IP 123.♡.167.121
12-31 2020-12-31 09:42:54
·
굳이 비싸기만 할텐데, 그냥 안사면 되죠. (충전기도 안줄텐데..)
dysuk76
IP 220.♡.174.63
12-31 2020-12-31 09:47:27
·
S20울트라 사용할 때도 배터리 시간 때문에 60프레임으로 두고 사용했는데 큰 불편함 모르겠고 아이폰12프맥 사용 중이지만 금방 적응됩니다. 탑재되면 분명 좋지만 배터리 시간 차이가 많이 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검은별23
IP 59.♡.87.112
12-31 2020-12-31 09:50:56 / 수정일: 2020-12-31 10:06:43
·
먹이를 주지 마시오
sjk045
IP 107.♡.229.114
12-31 2020-12-31 10:06:28
·
@검은별23님
검은별23
IP 59.♡.87.112
01-01 2021-01-01 17:45:49
·
@프레세페님
sledk
IP 222.♡.113.187
12-31 2020-12-31 09:51:24
·
글쓴이님 말에 공감합니다. 일반사용에 큰 영향도 안 미치는데 말이죠. 제가 보기엔 자동차업계에서 횡횡하는 옵션질입니다
Cutiehoney
IP 115.♡.183.62
12-31 2020-12-31 09:52:42
·
폴드2 120 쓰고 있습니다만, 전혀 좋은지 모르겠고 역체감같은것도 전혀 없습니다. (v30, fire hd 10)
참고로 전 60 / 30 프레임도 전혀 구분하지 못합니다.
WASUP
IP 220.♡.5.27
12-31 2020-12-31 10:06:21
·
@Cutiehoney님 비꼬는게 아니라 안과가서 검사 한번 받아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박시체
IP 106.♡.194.90
12-31 2020-12-31 11:18:22
·
@Cutiehoney님 저도 정말 걱정되서 그러는데 30하고 60은 구분이 되어야 합니다..
kyh772772
IP 59.♡.183.196
12-31 2020-12-31 10:00:12 / 수정일: 2020-12-31 10:01:17
·
프레임같은영역은 늘상 예민함의 차이입니다 차이를 님처럼 못느끼는 사람도 있지만 예민하게 반응하는 사람은 당연히 환영할 소리인데요; 왜 그게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본인같은사람만 세상에 존재한다면 그리 생각할수도 있겠지만요...컬러티비 처음나올때도 그런소리 다들 했었다죠 티비가 컬러가 무슨 필요가 있냐며.. 물론 전 120 쓰고싶습니다 다음모델엔 꼭 넣어줬으면 싶구요. 본인 의견이 항상 절대 다수라 생각지마세요 큰화면 나올때도 작은폰 작은폰 노래 부르던 사람들이 글써댔지만 결과는 어떘나요?
나야브
IP 59.♡.221.61
12-31 2020-12-31 10:02:01
·
이곳 댓글만 보더라도 필요하신분이 충분히 많은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기에 기업 입장에서는 120hz 스크린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은 Frame rate 낮추고, 해상도 낮춘 상태에서 사용합니다.
배터리 오래가는것이 나에게는 가장 중요한지라.~~
피츄파츄
IP 59.♡.73.94
12-31 2020-12-31 10:03:07
·
폰에서 120hz 뭐에 쓰는데? 라는 같은 화두에 대해
글쓴분의 관점은 용도, 기능성 측면에서 말씀하시는거고 동의하지 못하는 분들은 체감, 만족도 측면에서 말씀하시는겁니다.
특히 본인이 느끼셨던 PC 게이밍 면에서 고주사율은 기능성에 직결되죠.
아름다운 예술작품, 뛰어난 조형미를 볼때 아무 기능 없어도 와...쩐다.. 하면서 만족감 느끼듯, 자주 쓰는 폰을 만지면서 부드러운 화면 동작에 만족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근데 그 만족감을 에임 정확도,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정보 습득 같은 기능 관점에서 분석하면 잣대가 맞지 않는거죠
주당비휴야비
IP 175.♡.30.136
12-31 2020-12-31 10:03:13
·
그냥 기분상 좋은거쥬 뭐
WASUP
IP 220.♡.5.27
12-31 2020-12-31 10:05:16 / 수정일: 2020-12-31 10:07:22
·
저도 처음 갤럭시에 114주사율이 적용되었을 때 굳이? 라는 의문이 생겨서
두개 같이 놓고 비교 테스트 해봤는데
게임 할 때가 아니더라도(오히려 게임은 모바일 게임 특성 때문에 프레임 고정된 경우가 다수)
기본적인 핸드폰 조작은 물론 인터넷 서핑 , 기타 앱들 사용시 등등 모든 면에서
체감되는 차이가 크더군요
여러가지 이유로 안력이 떨어져서 별 차이 못 느낄 분들이 아니라는 가정하에
모바일 114주사율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경험 해본 뒤 60주사율로 돌아가는 경우는 배터리 소모량 문제로 인한 것 말고는 거의 없을거라 봅니다
조나
IP 116.♡.188.132
12-31 2020-12-31 10:07:31
·
스크롤 체감이 너무 큽니다. ㅜ_ㅜ;;
120을 안봤으면 잘 모르겠는데, 보고나니 역체감이 상당해요.
근데, 모니터 60hz 스크롤은 또 봐줄만합니다.
뭐가 차이일까요? ㅜ_ㅜ;
피츄파츄
IP 59.♡.73.94
12-31 2020-12-31 10:08:07
·
주관적 가치 판단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fps게임에서 왜 높은 프레임, 수직동기화, 나에게 맞는 감도 세팅 같은게 중요한지는 모르면 그래픽카드에 돈쓰고 모니터에 돈쓰고 손에 맞는 키보드 마우스 찾는데 돈쓰는게 이해가 안갈 수 있어요.
하지만 본인이 모른다고 '그거 프레임 몇십 올리겠다고 그 비싼 그래픽카드를 산다고???' 하면서 내가 맞고 남이 틀린 것 처럼 표현하는건 지양해야 하지 않을까요.
sjk045
IP 47.♡.123.165
12-31 2020-12-31 10:14:21
·
@피츄파츄님 이 글에서 저는 그냥 저의 의견만 썻을뿐 120 필요하다는 분들이 이해가 안간다고하거나 그런준들이 잘못되엇다는 표현을 쓴적이 없는걸로 압니다

오히려 120써보고 오라는둥 비아냥거리는분들이야 말로 그행동을 지양해야한다봅니다.
피츄파츄
IP 59.♡.73.94
12-31 2020-12-31 10:43:26 / 수정일: 2020-12-31 10:43:46
·
@프레세페님 비아냥 거린건 잘못됐다고 봅니다.
본문에 제시하신 의문에 대해
부드러운 느낌이 좋다, 스크롤에서 체감되는데 그 만족도가 높다, 60hz폰으로 다시 써보면 역체감이 크게 되더라
이런 의견이 많이 나왔는데요, 전 이정도면 다른 분들의 왜 스마트폰의 120hz 필요성을 느끼시는 관점이 이해가 갔습니다.
일부 비아냥 혹은 기분이 나쁘실만한 표현 방식도 있긴 하지만 의견 자체만 보자면 충분하다고 보였는데
이에 대해 프레세페님께선 '아..그렇군요'로 끝나는게 아니라
이미 스스로 'PC 게이밍도 아니고, 그렇다고 스마트폰 게임도 아닌데 기능성, 효용성 면에서 가격만 오르고 불필요한거다' 라는 답을 정해놓고 다른 사람은 이래서 좋더라 이래서 필요하더라 하는 의견에 대해선 아니다 아니다만 말씀하시는데 그걸 '의견만 썼을뿐 다른 분들이 틀렸다는건 아니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어폐가 있지 않을까요.
블라스트비트
IP 211.♡.68.82
12-31 2020-12-31 10:08:38
·
동의해요ㅎㅎ
MSDN
IP 118.♡.3.137
12-31 2020-12-31 10:10:30 / 수정일: 2020-12-31 10:11:04
·
120은.이런 클리앙처럼 웹페이지 볼때 최고죠 댓글 많이 달린거 쭉쭉 내릴때
절대 120에서 60으로 가기 싫어요 체감이 ㄷㄷ
주나파
IP 58.♡.111.35
12-31 2020-12-31 10:10:37
·
게임이랑은 또 다르더라구요. 아이패드 프로와 7세대 갖고 있는데, 프로쓰다가 7세대 쓰면 답답하더군요.
핸폰도 s29fe 쓰는데 120이 좋긴허네요. 훨씬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주말은쉼
IP 211.♡.68.26
12-31 2020-12-31 10:11:48
·
애플이 120hz 넣는다면 60hz랑 마진차이가 별로 안나게 만들 수 있단 이야기겠죠ㅎㅎ 어차피 가격은 오를거고요ㅎㅎ
뭉태기
IP 1.♡.80.24
12-31 2020-12-31 10:13:07
·
모바일기기에서 게임이 되야 하는 이유나 마찬가지 아닐까요?

누가 보기엔 쓸데 없지만 누군가는 필요하기때문에...

본인의 의견을 말씀하실때 대응 될만한 반문은 미리 접어놓고 의견제시를 하면 그게 의견제시 입니까? 혼잣말입니까?

---------------------------------------------------------------------------------------------

저는 이 세상에 컴퓨터 게임이란게 존재할 필요성을 모르겠어요...

물론 컴퓨터 게임을 좋아한다면 다른 얘기가 되겠지만....

---------------------------------------------------------------------------------------------

저의 의견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으신가요?
sjk045
IP 47.♡.123.165
12-31 2020-12-31 10:25:10 / 수정일: 2020-12-31 10:27:35
·
@뭉태기님 본문에 저의 경험담을 예시로 이래서 아직은 필요한가 의문이든다라고 의견제시를 했는데요

모바일게임은 저위에 덧글달앗지만 모바일게임유저라먄 당연히 필요하다고봅니다 본문짤은 그냥 웃자고 첨부한거고요
뭉태기
IP 1.♡.80.24
12-31 2020-12-31 11:30:13
·
@프레세페님

그러게요. 다른사람들은 웃지 않는걸 웃자고 하셨다고 하시니...

모바일 게임유저가 아닌 사람은 120Hz 가 필요 없다고 확실하게 의견으로 제시를 하세요

그럼 다른사람의 반박의견을 얻을 수 있으실꺼예요~

두루뭉술~~ 빠져나갈 구멍 다 만드시고 이야기 하시는건 대화나 소통이 아닙니다~ 유린하려고 하는거지
후르츠펀치
IP 223.♡.22.102
12-31 2020-12-31 10:22:33 / 수정일: 2020-12-31 10:23:26
·
다들 120Hz에서 부드럽고 눈이 편안하다는데 ‘난 안그러던데? 난 쓸데 없어 보이는데?’ 라고 계속 주장 하시는 상황이네요...120이 들어가는거에 대해 다수는 장점이다, 좋은 기능이다, 라고 생각 하기에 적용 되는겁니가. 일부 사람들은 별로 체감 하지도, 공감이 되지도 않지만 일부의 의견이니까요
sjk045
IP 47.♡.123.165
12-31 2020-12-31 10:23:17 / 수정일: 2020-12-31 10:23:57
·
@후르츠펀치님 ??? 제가어디서유? 갤20 설정해서 써보고오니 확실히 부드럽다고 썻는데요

다만 비용상승과 모바일 플랫폼에서 120hz로 즐길거리(?) 가 없는상황에선 굳이 필요한가라는 생각이라 위에적어둿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