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게시판 보니까
아이폰13 120hz야기가 나오는데..
솔직히 아무리 떠올려봐도
폰에 120hz가 필요한지를 절모르겟어유 ㄷ ㄷ
저는 배그 레식 많이하고
배그는 K/D 5에 승률 30%이상나오니 나름 총좀쏜다 자부하는데
144모니터 240모니터 둘다잇지만...
사실 겜할때말고는 144모니터 필요성을 못느끼겟네유 ㄷ ㄷ
아 물론 폰으로 게임을한다면.. 다른 얘기가되겟지만..
모바일겜은...위짤로대체합니다 ㄷ. ㄷ
새소식게시판 보니까
아이폰13 120hz야기가 나오는데..
솔직히 아무리 떠올려봐도
폰에 120hz가 필요한지를 절모르겟어유 ㄷ ㄷ
저는 배그 레식 많이하고
배그는 K/D 5에 승률 30%이상나오니 나름 총좀쏜다 자부하는데
144모니터 240모니터 둘다잇지만...
사실 겜할때말고는 144모니터 필요성을 못느끼겟네유 ㄷ ㄷ
아 물론 폰으로 게임을한다면.. 다른 얘기가되겟지만..
모바일겜은...위짤로대체합니다 ㄷ. ㄷ
Clienkit3 Betatester/
Clienkit3 Betatester/
그리고 120 hz 아이패드 스크롤보다는 240모니터쪽이
체감은 훨씬크다고 봅니다.
Clienkit3 Betatester/
240 모니터보다, 120아이패드나 120 핸드폰이 훨씬 체감이 큽니다.
고정된 위치에 멀리 보는 모니터나 티비보다 손에 들고 집중해서 보는 모바일 디바이스가 훨씬 잘 체감됩니다..
일례로 브라우저 띄워놓고, 모니터 재생율 60hz으로 하고 스크롤 해보고, 120이나 240hz으로 하고 스크롤 해보고
스마트폰으로 똑같이 60, 120으로 테스트해보면, 후자가 훨~~~씬 드라마틱하게 부드럽습니다..
그리고 게임에서 240hz모니터로 게임한다고... 그게 240프레임 아닙니다... 그래픽 성능이 되야 초당 240프레임이 나오는거죠.. 모니터만 240hz랑은 아무 상관없습니다....
제가 240모니터는 카스 레식할때만쓰는데 카스래식정도는 240쉽게 뽑습니다
배그는 어차피 240안나오기도하고 해상도높여거 멀리잇는적 잘볼라고 144qhd로하고여
그러니까, 이용자의 용도에 따라 다른거죠.
본인처럼 모니터 고프레임의 용도가 게임에서 부드러운게 주된 목적이면,
폰에서 120이 큰 의미가 없는거고, PC게임은 잘 안하고, 스마트폰으로 주로 이것저것 보는 사람들에게는
120가 훨씬 좋은 경험을 가져다 주는거죠.
본인 용도와 맞지 않는다고, 그런 기술들이 다 의미 없지는 않는거죠.
아이패드도 써보고 120Hz가 거진 최초로 적용된 폰도 바로 구해다 써봤는데 여전히 잘 모르겠어요
아무리봐도 아이패드보다 큰 화면인 모니터에서 브라우저 스크롤 하는게 더 심각한데요 ㅋㅋㅋ...
모니터에서 주로 쓱쓱 휠로 빠르게 넘어가지
폰으로는 별로 그럴일 없지 않나요? 패드급정도로는 커야...
가시거리와 집중도의 차이로 보시면 됩니다. 작은 화면을 훨씬 근접해서 보고, 모니터 보다 훨씬 집중도가 높기 때문에 스크롤링이나 화면 떨림에 더 민감하게 느낌니다.
ㅋㅋㅋ
안써보긴했네요
144랑 240만쓰니 ㄷ
다른 분들이 '폰 환경에서' 120Hz 체감/역체감이 크다고 말씀하시는데, 왜 '컴퓨터로 더 좋은거 쓴다' 라는 반응을 하시나요,
컴퓨터로 더 좋은거 쓰는게 무엇이 중요한데요?
스크롤냐릴때느낌 걍 딱 60모니터 144몬ㅣ터정도차이느껴지는데
스크롤부드럽게잘되어서 어디에써먹지란생각은 여전하네여
스크롤 부드러운정도라.. 굳이
이걸 이라는 생각도들고여
겜할때 모니터면 겜결과가 바뀌니.. 필요하다고 느끼는데 이건...
60Hz 주사율만 가능한 아내폰으로 인터넷 기사를 보고 화면을 넘겨 보니 뭐지 이거? 왜 이러지? 원래 이렇게 구렸구나하는 역체감이 상당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단순히 부드럽다 정도가 아니고 그간 눈의 피로도도 많이 감소했다고 확실히 느껴졌습니다. 원래 현대차 몰다가 독3사 차를 타면 그게 그거네 싶습니다. 그렇게 몇달 몰다 현대차로 돌아와보면... 아. 이래서 싶어집니다. 역체감이 크죠.
결론은 써보기 전에 단언하지 말라.
그리고 써보면 확실히 안다.
저 같은 둔감한 사람도 확실히 다르다 느껴집니다.
그리고 써봣으니한가지말할수잇겟습니다 폰이나 모니터나 크게다를거없다라는거요
뭐 대단히 혁신적인 기술은 아니고 그냥 조금 개선된 기술이니깐요.
제 폰 태블릿.스크롤 내리는데 잔상 느껴져서 하루 정도 불편했던 기억이..
패드 프로랑 같이 쓰는데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막눈이라 그런가 봐요ㅠ
아이패드도 써보고 120Hz가 거진 최초로 적용된 폰도 바로 구해다 써봤는데 여전히 잘 모르겠어요
핸드폰보며 4K 따지는분들도 과연 차이가 보일까? 하는거도 있구요.
이거 120맞죠?
방금 봤는데 기본이 부드러움으러 되어있네요
신나서 갔는데
사실 120 안된다고 이번에 12로 안간건 아니지만...어차피 안가는 핑계가 하나 더 생겼습니다...ㅎㅎㅎ
가격이비싸지먄 생각이 달라집니다 ㅠ
무슨 비싼부품 들어간다고 가격 올라가나요 ?
지금 아이폰들 비싼부품 때문에 가격비싼게 아닙니다.
팀쿡이 고가 정책해서 그런거죠
솔직히 애플 점차 컨텐츠 회사로 자리매김 할려고 하는데
그걸려면 비싼 부품 써도 가격더 내릴거에요
아니면 고급형 일반형 나누고 120이 일반형에 들어갈려면 몇세대 지나야 겠죠
왜냐면 애플티비 , 애플아케이드 , 애플뉴스, 애플피트니스등등 월 구독제 서비스 엄청 만들어놨어요
이거 사람들이 매달 커피값 뺏어 먹을려면 디바이스 가격 내려야 합니다.
부품비싼거 쓴다고 가격 올리가는건 너무 일차원적인 이유입니다.
소비자에게 부품에따른 가격선택권이없고 제조사에게 그권한이잇는건데 너무 순진하게 단순하게생각햇습니다 ㄷㄷ
괜히 이번 아이폰이
프로/일반형이 램, 카메라만 차이를 둔게 아닙니다.
많은 사람이 싸보이는 일반형 사서 매달 얼마씩 내는 애플컨텐츠 즐겨라가 요점이에요.
일반형에 최신 CPU 넣어줬잖아요
그비싼걸 프로랑 CPU차이가 안나잖아요.
아마 일반형 가격 더 낮출수도 있습니다.
더 비싼 부품 들어가도요.
제가 댓글 못보고 댓글 달았네요
전 부품가격하곤 상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레식/카스용240FHD
배그용 144QHD
사진용 60hz IPS 4k같이쓰며 역체감도 잘느낍니다
스크롤은 딱 컴터 60이랑 144 차이나는정도로 느껴지네여
120hz 폰도 서브로 하나 있었고 현재 메인폰으로 아이폰 쓰는데 역체감 전혀 모르겠...
최근에야 120을 써본 느낌으로 부드럽다 보다는 오래봐도 눈이 덜 아프다가 것을 느낍니다.
게임은 거의 안하고 웹툰을 많이 보는데, 스크롤 할 때마다 드드드득 올라가는 그림은 눈이 자꾸 따라가면서 초점을 맞추려고 하니 오래보면 눈이 피곤한데, 그게 확실히 덜 한 것 같네요.
전화기를 이제는 하루 종일 보다보니 모니터 만큼 요구를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휴대폰끼리의 역체감은 크게 느껴지더라구요
결론적으로는 눈이 즐거우니 좋습니다.
갤탭6때 딜레이생각하면 탭s7은 120hz덕 크게봤죠
위에 아이패드짤만봐도
모니터만해도 60 144 240 바탕화면에서 마우스포인터만 움직여봐도 바로 어떤 모니터인지 구분갈정도니까요.
그리고 단언하건데 120 폰보다는 240모니터가 훨씬부드러울겁니다.
제가 얘기하는거는 고주사율을 넣어서 상승하는 비용대비 얻는게 적어서 굳이필요하냐는 생각이 든다는겁니다.
(같은비용이라면 당연히 좋은게좋은거죠)
모니터의경우는 당장 게임결과가 주사율에따라 크게바뀔수가잇어서 얻는게 크지만
폰의경우는 체감할만한곳이 스크롤정도인데
스크롤 부드러운거 채감하는걸로 얻는것이 얼마나 큰가에대한 생각이다른거져
스크롤하면 당연히 차이느껴집니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만 움직여봐도 차이가 느껴지니까요.
60 144 240차이가 크기납니다
체감안된다는 말이아니애요
다만 폰의용도를 감안하면
스크롤말고는 체감할일도 거의없고 스크롤 한개를 위해서 굳이 120을 넣어서 가격이비싸지는건 좀 그렇다생각되고잇습니다 ㄷ
갤20이나 노트20만 써봐도 진짜 다릅니다
역체감이 어마어마합니다
아이폰을 메인으로쓰고 그거는 걍 폰게임 자동사냥 켜두는용으로쓰느라 잘안만져서몰랏네요 120키고 한번 써보러갑니다 얼마나다른지 ㄷ
/Vollago
사람마다 체감하는 만족도가 다릅니다
아시잖아요?
폰화면에 민감한 사람들에겐 큰 장점입니다
/Vollago
기왕이면 들어가는게 좋죠
/Vollago
휴대폰에서 제대로 써본신게 맞나요 ?
써봤다고 하시는 건 모니터인데..
지금 덧글보고 갤20 120으로 해서 써보고잇어요
모니터60에서 144바꿀때정도 딱그정도 채감굅니다 부드러운거 느껴져요.
근데 여전히 의문은 듭니다 스크롤 부드러워서 굳이어디에써먹지? 란 생각여 ㄷ ㄷ 모니터로 굳이 겜할때아니면 144안듯이오
한 며칠 계속 120화면 휴대폰 일상 사용 해보시다가 60주사율 휴대폰 써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모니터랑은 접근성이 너무 다르다고 생각하는지라...
같은 논리라면 게임할 때도 굳이 고주사율이 필요한가요 ? 휴대폰 사용에 있어 감성을 더해줄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눈은 60프레임만 되도 충분한데 게임하는데 120프레임이 왜필요해 ? "
그모니터144나 60정도 차이로 스크롤 부드러운거 체감됩니다.
근데 여전히 의문은듭니다. 모니터 스크롤 부드러운거 볼려고 비싼돈들여 144모니터 사는 사람은 드물듯이..
폰으로 120을 채감한 컨텐츠가잇다면 모를까 굳이 스크롤 하나땜에 120? 이라는 생각이듭니다 ㄷ ㄷ
비용은 120hz없어도 올라갑니다
팀쿡이 그거 안넣는다고 안올릴까요 ㅋㅋ
120을 넣어주느냐 안 넣어주느냐일 뿐...
이걸 어떻게 썼나 싶을 정도
필요없다 생각되시면 60으로 사용하면 되는거구요
갤럭시 120을 얘기하는데 가격을 얘기하시면 얘기가 자꾸 산으로 가는 것 같은데요. 모니터 240을 쓰시고 144을 쓰셨던 분이시라서 그런진 모르겠지만 둘 다 안 쓰고 아이패드 120화면을 사용한 저로서는 아이폰 120 화면만을 기다립니다. 올해 12도 참 이쁘지만 건너 뛴 이유가 그거때문이기도 하고요
120필요없으면 60hz 하위라인 쓰시면 되고요 어차피 가격상승은 의미없습니다 올릴생각이면 120안넣더라도 올릴거구요
다수의 사람들이 원하는데 본인은 240hz 모니터대비 체감이 안된다는둥 필요성을 못느낀다는둥의 이유로 반대할 이유가 있나요?
올라가는가면 당연히 120이요 ㄷ ㄷ
제 경험담을 가지고 이러이러해서 폰에서 120은 필요한지 잘모르겟다고 그냥 의견제시한글에와서 써보면 가르다라고만 잔뜩 달아두고 애초에
이게 비아냥거리는 소리들을 만한글인지도모르겟지만 비아냥거리는 뉘앙스릐 덧글들이 왜나오는지도모르겟네요
답정너는 역체감이 모두에게나 통용되는 것인 냥 '안써보셔서 그래요' 라는 멘트를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이들 아닐까요
S20사용중인데
120으로 설정하면 확실히 부드럽다는 느낌은 있는데
신세계다! 정도까진 아니라서...
그리고 fhd랑 qhd도 큰 체감이 없어서
fhd에 60hz로 설정하고 쓰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 의견도 존중해주시고 60hz로 사용하셔용
총 열심히 쏘시구요! 즐겜!
배그같은 모바일 FPS게임 하시는 분들에겐 의미가 있겠지만요.
비싸고 배터리 녹아내리면 의미 없다고 생각하구요.
게임을 하신다니 거기에 비유해서 말씀드리면
저는 게임을 거의 안해서 PC사양이 더 좋아져야 하는 이유를 당췌 모르겠습니다?
라고 얘기하면 납득하실 건가요..
겜할때 144면 충분하다 굳이 240까지 필요없다라먼 납득할거같네요 비유가 전혀틀리신데여.
그러니까 그게 님만의 기준인 겁니다. 저는 인터넷만 해도 고주사율 스크린이 훨씬 눈이 편합니다.
답이 없는 얘기에 자신의 기준만 맞다고 하고 남은 틀리다 하니 답정너 얘기가 나오는 겁니다...
내가 써보니 차이 없던데? 이러면 뭐 얘기가 되겠나요.
일단 한번 탑재한 이상 아무리 업데이트를 하더라도 그 120이라는 선을 계속 지켜야 되죠
지금까지는 업그레이드 해서 느려지면 그건 님 폰이 구형이라그래요~ 이러면서 정당화가 됐는데 그게 어렵죠
경쟁을 통해 120이 표준이 되면서 퍼포먼스를 지켜내면서 업그레이드해야하는 일종의 보이지 않는 가이드라인이 생긴건데 업체에서는 계속 교체주기를 짧게 가져가게 하려 할 거라 어떤 꼼수를 쓸지 궁금하긴 하네요
저는 이번에 갤21에서 램 줄이고 sd카드 빼버린게 그런 파해법의 일환(소프트웨어 퍼포먼스는 지켜야되는데 교체주기는 기존대로 가져가야되는 딜레마)이라고 보고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제한을 걸 수가 없으니 아예 하드웨어에서 빼버리는거죠
업체야 이거 왜 폰이 느려져요? 하면 램이 적어서 그래요~ 해버리면 되니까요.
대답을 자꾸 모니터에서 144써봤다고 하네요 ㅋㅋㅋㅋㅋ 동문서답
애초에 크게다를게 없는 같은 디스플레이인데
자꾸 안써봣으면모른다라고만 하는게
답정너아닙니꽈
그럼 처음부터 폰120 써봤다고 하든가요
실컷 모니터 144니 뭐니 동문서답하다가 왜 말이 바뀌죠 ㅋㅋㅋㅋㅋ
노트20울트라는 눈 안아파요
근데 아이폰11promax는 잔상이 생각보다 눈이 아파요
하지만 반응성이 아이폰이 좀더 좋긴해요.
뭐든 무뎌서 체감을 못한다면 돈 아낄 수 있는거니 좋은 겁니다ㅋㅋ
귀가 무딘 사람은 고급 음향기기 안써도 되니 돈 아끼고
눈이 무딘 사람은 고급 영상기기 안써도 되니 돈 아끼고..
님이 120hz 좋은걸 모르겠다면 고급기기 안써도 상관없는 것이니 축복받은거죠
저는 이제 60hz 기기는 못쓰겠어서 기기선택에 제한이 큽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
순진하게
120안들어가먄 싸질거라 착각햇습니다 ㅠㅠ 마진쿡 ㅠㅠ
60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1인지만, 120에 적응 하고 다시 60으로 돌아가려고 하면 재적응을 해야함으로 불편할 수는 있겠습니다. 비용대비라고 말씀하셨으니, 일리가 있지만 - 결국 그 필요는 기업 입장에서의 결정사항이지, 소비자에게 그 선택권을 주지는 않을겁니다. 늘 그래왔으니
폰에 120 이 꼭필요한가? 비싸질거같은데?
응 아이폰이 잘못햇어 비싸 영어해 는 왜나오죠?. 그리고 갈럭시는60이나 120 이 가격이 같나보네요.
아 갤럭시는 120도나오니 좋게평가한다. 있으면당연히좋다. 이런거군요. 이해햇습니다. 같은가격에 120이면 당연히좋겟죠. 아 아니군요. 이분이 겔럭시120을 까는 아이폰유저라고 생각해야하는거군요. 어렵네요.
몇몇분은 120hz에 투자라도 하셨는지 엄청 공격적이시네요.
오히려 그렇게 말하시는 분들이야말로 더 답정너로 보이죠
의견 다른건 당연히 있을 수 있죠
글쓴 분은 후자이신거고 저는 전자인거구요.
누가 맞고 틀리고의 문제가 아니고 그냥 취향 차이에요.
이걸로 논쟁을 하는게 이상한 일임.
폰 120hz -> 60hz가 역체감이 더 큰것 같습니다.
다른 디스플레이 가전에서 요즘은 60hz초과 지원은 너무 대중적이게 되서요.
장점1. 즉 120hz는 60hz보다 약 20ms 더 반응속도가 빠릅니다. 그러서 스크롤할때 손가락에 붙어서 움직이게 됩니다.
60hz는 프레임당. 16.66ms , 120hz는 8.8ms 마다 한장을 그리게 됩니다. 터치장치도 120hz라고 한다면. 터치입력을 하고서 화면에 나오는 시간이 60hz는 약 80ms(터치 16, 화면 그리기 32, 화면 합성, 디스플레이), 120hz는 거기서 터치 8ms+ 화면 합성시에서 8ms이상 줄어들어 약 20ms라 한다면 60ms정도가 될 것입니다.
장점2. 당연히 스크롤시 부드럽습니다. 브라우저 스크롤에서 잘 느껴집니다.
재밌는건 예전 아이폰 초창기에는 터치 반응속도가 200ms이하는 사람이 구분할수 없다라는 논문도 나오고 그랬는데 요새는 100ms이하의 차이도 느끼는 걸 보면 사람이 아직도 진화하는 건가봐요.
핸드폰이 아니라 패드쓰다 써서 그런가...
스크롤 오르내리는 와중에 글자 보는것도 아니고 스크롤 부드러운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어요 개인적으로
어차피 글을 읽는 시점은 화면이 멈췄을때인데....
게임할때는 좀 필요할거 같긴하지만요
있으면 좋고 없으면 그만이긴 하지만 어차피 돈 올라가는거 있는게 낫죠
체감이 엄청나지는 않아요.
120hz 60hz 신경쓰고 써야 갤럭시 노트가 더 부드럽다는 느낌.
평소에는 체감이 크게 안나요.
그리고 제가 눈 예민한데 눈 아픈건 변함없더군요
이론상 120hz이 더 눈이 편할수밖에 없다는데
60hz나.. 120hz나 눈아픈건 매한가지....
차이를 느끼는가
느끼더라도 그게 내게 필요한가..
제 경우 후자
샘숭 s8. 폰 쓰고있지만
솔찍히 이폰도 제겐과분
실용주의자라 폰은 작고 가볍고
전화,카톡,문자 잘 되고 오래가는게 최고라는 생각 ㅋㅋ
손바닥보다 작은 화면에서 720p 해상도 이상 올라갈 필요도 없다는 생각...
코딱지만 센서로 서로 저 잘났다는 폰카 자랑질도 애들장난같다는 생각...
사파리로 웹브라우징하는거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배터리에 민감해서 해제할 수 있음 좋겠습니다
모니터는 지원되는 게임 아니면 120을 체감 할 일이 별로 없죠. 영상이 120도 아니고. 마우스 포인터 정도죠.
스마트폰은 스크롤이 대부분이니 여기서 체감이 확옵니다.
항상 120을 느끼면서 쓰는 폰과 어쩌다 느끼는 120 모니터 차이죠.
참고로 전 60 / 30 프레임도 전혀 구분하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기업 입장에서는 120hz 스크린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은 Frame rate 낮추고, 해상도 낮춘 상태에서 사용합니다.
배터리 오래가는것이 나에게는 가장 중요한지라.~~
글쓴분의 관점은 용도, 기능성 측면에서 말씀하시는거고 동의하지 못하는 분들은 체감, 만족도 측면에서 말씀하시는겁니다.
특히 본인이 느끼셨던 PC 게이밍 면에서 고주사율은 기능성에 직결되죠.
아름다운 예술작품, 뛰어난 조형미를 볼때 아무 기능 없어도 와...쩐다.. 하면서 만족감 느끼듯, 자주 쓰는 폰을 만지면서 부드러운 화면 동작에 만족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근데 그 만족감을 에임 정확도,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정보 습득 같은 기능 관점에서 분석하면 잣대가 맞지 않는거죠
두개 같이 놓고 비교 테스트 해봤는데
게임 할 때가 아니더라도(오히려 게임은 모바일 게임 특성 때문에 프레임 고정된 경우가 다수)
기본적인 핸드폰 조작은 물론 인터넷 서핑 , 기타 앱들 사용시 등등 모든 면에서
체감되는 차이가 크더군요
여러가지 이유로 안력이 떨어져서 별 차이 못 느낄 분들이 아니라는 가정하에
모바일 114주사율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경험 해본 뒤 60주사율로 돌아가는 경우는 배터리 소모량 문제로 인한 것 말고는 거의 없을거라 봅니다
120을 안봤으면 잘 모르겠는데, 보고나니 역체감이 상당해요.
근데, 모니터 60hz 스크롤은 또 봐줄만합니다.
뭐가 차이일까요? ㅜ_ㅜ;
fps게임에서 왜 높은 프레임, 수직동기화, 나에게 맞는 감도 세팅 같은게 중요한지는 모르면 그래픽카드에 돈쓰고 모니터에 돈쓰고 손에 맞는 키보드 마우스 찾는데 돈쓰는게 이해가 안갈 수 있어요.
하지만 본인이 모른다고 '그거 프레임 몇십 올리겠다고 그 비싼 그래픽카드를 산다고???' 하면서 내가 맞고 남이 틀린 것 처럼 표현하는건 지양해야 하지 않을까요.
오히려 120써보고 오라는둥 비아냥거리는분들이야 말로 그행동을 지양해야한다봅니다.
본문에 제시하신 의문에 대해
부드러운 느낌이 좋다, 스크롤에서 체감되는데 그 만족도가 높다, 60hz폰으로 다시 써보면 역체감이 크게 되더라
이런 의견이 많이 나왔는데요, 전 이정도면 다른 분들의 왜 스마트폰의 120hz 필요성을 느끼시는 관점이 이해가 갔습니다.
일부 비아냥 혹은 기분이 나쁘실만한 표현 방식도 있긴 하지만 의견 자체만 보자면 충분하다고 보였는데
이에 대해 프레세페님께선 '아..그렇군요'로 끝나는게 아니라
이미 스스로 'PC 게이밍도 아니고, 그렇다고 스마트폰 게임도 아닌데 기능성, 효용성 면에서 가격만 오르고 불필요한거다' 라는 답을 정해놓고 다른 사람은 이래서 좋더라 이래서 필요하더라 하는 의견에 대해선 아니다 아니다만 말씀하시는데 그걸 '의견만 썼을뿐 다른 분들이 틀렸다는건 아니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어폐가 있지 않을까요.
절대 120에서 60으로 가기 싫어요 체감이 ㄷㄷ
핸폰도 s29fe 쓰는데 120이 좋긴허네요. 훨씬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누가 보기엔 쓸데 없지만 누군가는 필요하기때문에...
본인의 의견을 말씀하실때 대응 될만한 반문은 미리 접어놓고 의견제시를 하면 그게 의견제시 입니까? 혼잣말입니까?
---------------------------------------------------------------------------------------------
저는 이 세상에 컴퓨터 게임이란게 존재할 필요성을 모르겠어요...
물론 컴퓨터 게임을 좋아한다면 다른 얘기가 되겠지만....
---------------------------------------------------------------------------------------------
저의 의견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으신가요?
모바일게임은 저위에 덧글달앗지만 모바일게임유저라먄 당연히 필요하다고봅니다 본문짤은 그냥 웃자고 첨부한거고요
그러게요. 다른사람들은 웃지 않는걸 웃자고 하셨다고 하시니...
모바일 게임유저가 아닌 사람은 120Hz 가 필요 없다고 확실하게 의견으로 제시를 하세요
그럼 다른사람의 반박의견을 얻을 수 있으실꺼예요~
두루뭉술~~ 빠져나갈 구멍 다 만드시고 이야기 하시는건 대화나 소통이 아닙니다~ 유린하려고 하는거지
다만 비용상승과 모바일 플랫폼에서 120hz로 즐길거리(?) 가 없는상황에선 굳이 필요한가라는 생각이라 위에적어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