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집이라는걸 언제 구매해야할까요? (잡생각) 26

2020-10-29 13:53:03 39.♡.46.129
웅덩이

지금은 전세 살고 있고, 다 갚으면 집을 사야겠다라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었는데

생각해보니 꼭 집을 빨리 사야될 필요가 있는걸까 싶더라구요


결혼은 안할 생각이다보니

학군 영향 받는 집 값 잘 오르는 좋은 지역은 저한텐 필요없고

그냥 회사와 가깝고 출퇴근 하기 좋은 지역이면 되는지라...


무리하게 대출받아서 집 사면 이자 내느라 고생할텐데...

(3억짜리 아파트로 디딤돌 대출 계산해보니 30년 대출시 이자만 8천만원을 내야....ㅡㅡ;;)


아무튼 집 사려고 알아보다가 현타가 와서

그냥 지금 전세집 살다가 집값 올리라고 하면 바로 나가서

대출 받고 집사면 되겠지...라고 결론이 나버렸는데



클량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우리나라 특성 상 재산을 불리기 용이한 수단이기에 빨리 구입 할수록 이득일까요?

(부동산 가격은 제자리걸음이거나 오르기만 하니...)


금수저라면 이런 고민도 안하고 그냥 사놓으면되는데

흙수저는 구입하면 인생을 갈아넣어야하는지라...

고민이 되네요.
웅덩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6]
뎅뎅이!
IP 223.♡.95.19
10-29 2020-10-29 13:53:49 / 수정일: 2020-10-29 13:54:54
·
일단 인플레이션 시대에 어떤형태로든 자산이 없다면 돈을 잃고 있는거고요.

인플레이션 시대에 3억이 30년뒤에도 3억가치일까요?

집은 언제사는가?? 살 수 있을 때요..
웅덩이
IP 39.♡.46.129
10-29 2020-10-29 13:54:57
·
@뎅뎅이!님 헉....구렇군요.. 돈을 들고있는게 사실상 자산은 깎이는거네요
PSPuser
IP 121.♡.157.134
10-29 2020-10-29 13:54:17 / 수정일: 2020-10-29 13:54:50
·
살 수 있을때죠.
수입 꾸준하고, 대출 나오고, 적정가의 살고 싶은 집이 매물로 나온 그 순간.
Concept_man
IP 106.♡.192.81
10-29 2020-10-29 13:59:28
·
@PSPuser님
여기에 한표

정기적 수입과 대출나올때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나이들면 들수록....
handfeel
IP 58.♡.216.48
10-29 2020-10-29 13:54:25
·
결혼을 하든 안하든 집이 주는 안정감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하더라고요.

살 수 있으면 사세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콘토토
IP 119.♡.121.226
10-29 2020-10-29 13:55:41
·
내가 살수있을때 사는게 답이죠.
nanothings
IP 49.♡.58.27
10-29 2020-10-29 13:56:10
·
제가 그 생각으로 살았었고, 전세만 살아도 되지 않나 했는데
2년마다 이사가다보면 생각바뀝니다. 집주인들의 갑질에 많이 당해보면요...
그리고 뭐 무슨 전문가가 앞으로 집값 떨어질거래서 2010면 초반 부터 믿었는데 10년내내 오르기만 하더라고요.

딱 일례로 제가 2014년에 전세 들어갔다가 2016년에 전세 빼면서 대출받아 집샀는데 저한테 집판 사람은 똑같이 2014년에 대출받아 집사서 저한테 8천 차익 내고 팔았어요.

집안사도 되면 사람들이 안사죠..
살수밖에 없는 환경이니 사죠..
네츄럴픽
IP 125.♡.2.221
10-29 2020-10-29 13:56:58
·
투자, 투기 목적 아닌 실거주 1주택 이면 하루라도 빨리 사는게 좋다고 생각하는 1인 입니다.
프로글램뭐
IP 210.♡.8.69
10-29 2020-10-29 13:58:22
·
솔직히 돈 모아서 집을 사야겠다는 생각은 당분간은 이루어질 수 없는 생각입니다.
꼭 돈을 저축해야 저금이 아니라 대출을 땡겨 집을 사놓고 이자를 갚아나가는 것도 좋은 저축방법입니다.
혹시 또 모르죠, 나중에 집값이 오를지도요..
리투르르
IP 39.♡.28.64
10-29 2020-10-29 13:59:23
·
30년 대출이라고 그 기간을 풀로 대출-납부로 채우는 사람은 잘 없어요. 일단 중도 상환을 하기도 하고.

살다보면 이사할 상황이 생겨서 집을 팔고, 그걸 갚고 나는 다른 대출을 내고 이사를 하게 되죠.
hoi--
IP 61.♡.69.156
10-29 2020-10-29 13:59:40
·
돈모아서는 집못삽니다

대출이자 감당이될때 집사야죠
Daniel.S
IP 211.♡.139.79
10-29 2020-10-29 14:00:56
·
전국적으론 10년간 집값 안 오른가 더 많을걸요?
타이거밥
IP 183.♡.70.8
10-29 2020-10-29 14:01:08
·
결혼 같이 꼭 집이 필요할 때 자금 여력이 되면 사는게 좋죠...
대출이 있어도 갚다보면 어느새 다 갚는거구요...
삭제 되었습니다.
kalmiaa
IP 39.♡.46.208
10-29 2020-10-29 14:02:43
·
사실 결혼이 계획대로는 안되지만
정말 비혼주의시라면,
학군같은거 안따지셔도 되니,
본인이 혼자 출퇴근하기 좋고
주변에 상가많은 곳이라도 하나 잡으셔요.
3년뒤의 3억8천은 지금 2억보다도 낮은 가치일 것입니다
pergolesi
IP 218.♡.71.14
10-29 2020-10-29 14:02:52
·
결혼할 때 집사람이 집은 언제 어떻게 살꺼냐고 물어보더군요.
그냥 있는 그대로 대답해 줬습니다. ' 일단 부동산에 가 ,집 하나에 얼마에요? 하고 물어봐, 그리고
하나 주세요 그러면 되는거야' 라고 , 실제로는 대출 풀로 받아서 집마련하는 데 5년 걸렸네요.
지골
IP 223.♡.219.40
10-29 2020-10-29 14:04:20
·
마음가는대로 능력되는대로 하세요.
각자 판단해야하는 시대니까요.
IruJan
IP 175.♡.39.120
10-29 2020-10-29 14:05:06 / 수정일: 2020-10-29 14:06:35
·
근데 문제가 1인가구인 이상 고를 수 있는 선택지가 많이 적더라구요. 돈이 넘쳐나지 않는 이상에야 직주근접 고려하면 대부분 서울시내 오피스텔, 빌라, 도생인데, 이들은 흔히 말하는 '부동산' 만큼 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가격 떨어지는 게 흔해요.. 그래서 좀 우울합니다. 자산을 가지는 건 좋은데,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건 그 자산에 안들어가는 것 같아서요ㅠ
어쨌든 저도 제 한 몸 뉘일 곳은 필요했기에 그냥 자포자기로 오피스텔 분양 받은 참이긴 합니다만.. 입이 쓰네요
뎅뎅이!
IP 223.♡.95.19
10-29 2020-10-29 14:05:55 / 수정일: 2020-10-29 14:07:04
·
@IruJan님 1인가구여도. 일반 아파트를 사는걸 강추합니다.

어쨋든 땅이 있는걸 사야합니다.

건물은 자산이 아니고. 땅이 자산입니다.

건물은 그냥 자동차 같은 공산품..
IruJan
IP 175.♡.39.120
10-29 2020-10-29 14:07:42
·
@뎅뎅이!님 말씀하신 부분은 정말 공감하고 할 수만 있으면 그리 하는 게 맞는데, 실제로 계산기 두드려보니 거의 불가능 했습니다ㅠ
뎅뎅이!
IP 223.♡.95.19
10-29 2020-10-29 14:09:22 / 수정일: 2020-10-29 14:09:53
·
@IruJan님 통근이 다소 좀 멀더라도.

젊을때는 입지가 좋은곳을 사서 몸빵해야죠. 별 수 없어요. ㅠ.ㅠ
밥스뚜끼
IP 220.♡.17.33
10-29 2020-10-29 14:07:42
·
30년 이자가 8000이지만 30년 후엔 8000보다 더 이익일거에요. 이사비용도 빠지는거고
나뉴데
IP 152.♡.203.162
10-29 2020-10-29 14:10:56
·
내 집을 마련하는 댓가로
30년 대출 이자가 8000 나가는 것이 얼마나 개꿀인 것인가... 가 이해될 때 사시면 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사일런서
IP 211.♡.70.221
10-29 2020-10-29 14:18:13
·
제가 2000년 초중반 30살 무렵에 서울 변두리의 24평 아파트를 2억이 좀 안 되게 주고 샀습니다.
제 돈 5000에, 나머지는 대출로요.
현재 그 아파트가 8억에 거래되고 있어요.
매달 100만원 가까운 대출 원리금을 상환하다 보니, 다른 데 쓸 돈이 없어서 강제 저축효과가 발생하더군요.
5% 넘던 대출금리가 시간이 갈수록 2%대로 떨어지고, 급여가 늘면서 대출금은 생각보다 빨리 상환하게 되더군요.
몇 번 큰평수로 갈아타다 보니 어느덧 50평대까지 왔습니다.
주택 장만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저때도 주변에서 인구가 줄어 부동산 가격 폭락하니까 집 사면 망한다고들 했습니다.
웅덩이
IP 39.♡.46.129
10-29 2020-10-29 14:23:41
·
많은 의견 감사합니다.

그냥 전세대출 끝나자마자 바로 영끌 구매하겄습니다
takilon
IP 115.♡.168.178
10-29 2020-10-29 14:33:36
·
실거주라면 본인이 감당한 선에서는 사는게 좋지요.
다만 지금 현재 집 가격이 정책으로 인한 오버슈팅인가 하는 생각은 항상 있어서 선뜻 무조건 사라고는 말씀드리긴 힘드네요. 그렇지만 가격을 예측하는건 무의미하니 적정한 시점에 한 채 사시면 좋겠습니다.
왈왈멍멍
IP 212.♡.145.198
10-29 2020-10-29 15:53:17
·
이자가 8천만원이라고 하셨는데,
인플레이션때문에 은행이자로도 돈을 잃는거라고 하더라구요.
십년전에 비해 돈가치가 반으로 낮아졌어요..
(삼성을 비롯한 많은 대기업 신입사원 연봉이 십년전의 두배가 됨.)
미래를 확신할 수는 없지만, 분산투자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