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코란도에 관련된 글에 댓글을 달았다가 질문이란걸 깨닫고 반성하면서 찾아보았습니다. 뭔가 복잡하면서도 또 결국 찾게 되네요.
저는 코란도를 본게 20년전쯤 되어서 그냥 우락부락한 짚차 정도로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15년전쯤에 다른 나라에 와서 살게 되었고, 사실 그전에도 차에 그다지 많은 관심이 없었거든요 -.-
그런데 사진을 보니 뭔가 날렵하게 생겨서 어라? 하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1500-1600cc군요? 신기하네요. 기억왜곡인가요.. 저는 한 3000 cc나 적어도 2000 이상 되는 줄 알았습니다. 이걸 기준이 제 옛날 기억과 너무 다르고 너무 많이 분화해서 참 어렵네요.
한국에서 제일 많이 운전했던 차가 액센트, 티코, 모닝 등 제 개인 차로는 주로 소형차였고, 가족 차로는 뭐 이래저래 대형차들을 운전했습니다만 지금 보니 제가 한국 차에 대해서 아는게 거의 없었네요 -.- 그저 그랜저급, 소나타급, 아반테급, 티코급, 뭐 이런 무식한 분류를 아직도 -.-
반성 많이 했습니다.
저는 코란도를 본게 20년전쯤 되어서 그냥 우락부락한 짚차 정도로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15년전쯤에 다른 나라에 와서 살게 되었고, 사실 그전에도 차에 그다지 많은 관심이 없었거든요 -.-
그런데 사진을 보니 뭔가 날렵하게 생겨서 어라? 하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1500-1600cc군요? 신기하네요. 기억왜곡인가요.. 저는 한 3000 cc나 적어도 2000 이상 되는 줄 알았습니다. 이걸 기준이 제 옛날 기억과 너무 다르고 너무 많이 분화해서 참 어렵네요.
한국에서 제일 많이 운전했던 차가 액센트, 티코, 모닝 등 제 개인 차로는 주로 소형차였고, 가족 차로는 뭐 이래저래 대형차들을 운전했습니다만 지금 보니 제가 한국 차에 대해서 아는게 거의 없었네요 -.- 그저 그랜저급, 소나타급, 아반테급, 티코급, 뭐 이런 무식한 분류를 아직도 -.-
반성 많이 했습니다.
구코란도 밴형이 그랬던거 같은데
/Vollago
디젤차량은 무조건 터보가 들어가야해서... 갤로퍼든 코란도든, 구형 디젤 엔진차량에는 다 붙어 있습니다.
터보, 인터쿨러.. 등등.^^
지금 다운사이징 엔진은 가솔린+터보로 예전의 절반 정도의 배기량으로 비슷한 출력을 냅니다.
예전에는 가솔린 엔진에 터보 잘 안붙였거든요.^^
시대의 흐름에 다운사이징 됐죠 ㅎㅎ
소나타 크기라 사실 큰 차입니다.^^ 중형차죠.
힘은 부족하지않죠ㅎㅎ
기술발전의 힘!
이게 판스프링인지라...하도 엉덩이가 아파서 카센터에 가서 이상하다고 얘기했더니만...원래 그렇답니다.
코란도 몰고는 진짜 근처 밥먹으로 지방도 못갈것 같았고...잠깐씩 현장점검 용도 이외에는 못쓰는 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