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은 설계와 관련이 깊습니다.. 공차 설정 및 조립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설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저도 나름 모델3에 대해서 알려진 정보들을 관심있게 오랫동안 관찰해 왔는데 제 결론은 설계 부분에서 기술력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조립공정 무인화 자동화 FMS 등등 혁신 공정기술을 적용하는 시도는 좋지만 설계가 공정기술에 종속되어버리는 상황이 된 것 같더군요. 예컨데, 조립을 담당하는 로봇의 작업 실패율을 낮추기 위해 설계단계에서 공차를 매우 크게 허용하는 식으로 후퇴한 점, 공급망의 단순화를 위해 부품점수를 극단적으로 낮추기 위해 값싼 고무 몰딩으로 인테리어를 처리한 점, 싱크마크 플로우마크 가득한 플라스틱 인터리어 내장재 등등... 하지만 사용자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더 낫다는 일반론이 있습니다. 테슬라도 나름 미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최고의 설계인력들을 투입했겠지만 결국 그 결과는 '양키센스' 였던거죠. 한국 제조업체에서 그딴식으로 설계했다면 출시도 못했을 겁니다.
기존 자동차제조사는 자율주행적용에 대해서 상당히 보수적으로 접근해서 생긴 문제더군요. 테슬라는 약간 허점이 있어도 적용하는 반면에 기존 자동차제조사는 과거 대규모 소송문제경험때문인지 몰라도 약간 안전상허점이 보여도 보수적으로 접근해서 적용하지 않고 완벽할때까지 적용하지 않아서 생기는 차이가 크더군요. 자율주행기술은 자동차제조사와 테슬라사이에 기술격차가 생각보다 크지 않아보입니다.
IP 172.♡.18.164
07-25
2020-07-25 13:19:29
·
@실버스톤님 테슬라가 징벌적 손해배상을 하지 않고도 잘 파는걸 보니 다른 회사들도 과감하게(?) 넣어서 팔아도 괜찮지 않을까요? ...
negev
IP 125.♡.226.166
07-25
2020-07-25 13:10:24
·
자동차에서 품질을 빼고 최고라고 하면 어떡해요 ㅋㅋㅋ
memberst
IP 218.♡.113.234
07-25
2020-07-25 13:11:12
·
2025년 투입차량부터는 큰 차이가 나지는 않을겁니다 그때 되면 오히려 경쟁자 플랫폼이 더 우세할겁니다
핫산V4
IP 39.♡.53.228
07-25
2020-07-25 13:11:18
·
앞으론 현대가 제일 큰 경쟁자가 되지 않을까요.... 아직 전용 플랫폼이 안 나온 상황에서도 꽤 잘 만들고 있고 ex로 들면 좀 이상하지만 인포메이션 시스템 빠릿한걸로는 탑인거 보면(사실 다른회사들이...ㅡ.ㅡ) sw도 어느정도 생각은 하고 있는거 같고...
하늘편지
IP 223.♡.35.30
07-25
2020-07-25 13:12:18
·
몇년 안에 타업체들과 상향평균화 될겁니다 그때가 되면 테슬라..글쎄요..자율주행?!?! 아직도 먼미래 라 생각됩니다..
팀던컨
IP 121.♡.79.185
07-25
2020-07-25 13:13:08
·
@하늘편지님
그말 5년전에도 나왔던말인데 도대체 언제 상향평준화 될까요? 모델S와 비교되는 차가 이제야 하나씩 나오는상황입니다 9년 걸렸네요
하늘편지
IP 223.♡.35.30
07-25
2020-07-25 13:18:21
·
@팀던컨님 사실 업계 전기차들 본격적으로 모습을 들어내기 시작한건 2~3년 정도 밖에 안됐죠, 아마도 전 각제조사들이 모델3와같은 대중적인인 모델을 시장에 내놓을때 그때가 진정한 경쟁의 시작이라 보여지네요
팀던컨
IP 121.♡.79.185
07-25
2020-07-25 13:21:17
·
@하늘편지님 이미 경쟁은 시작했죠 시총만봐도 알 수 있는데요... 그때까지 기달려줄 리도 없고
기존 기성메이커들은 신생 전기차회사들과 경쟁해야될판이에요 스마트폰 초기시장에 나왔던말 그대로 답습중이죠
테슬라 경쟁 모델이라고 내놓은 기성 자동차 업체 제품 중 테슬라 급으로 평가되는 모델이 없죠. 몇몇 분들이 전기차 제조가 쉽다 말하지만 모델 S급 정도 가격을 가진 모델에서 겨울철 배터리 주행 거리 하락 부분만 봐도.. 기술격차가 엄청 벌어지고 있는중이죠.
네고사절
IP 175.♡.15.227
07-25
2020-07-25 13:12:58
·
애플들어오기전에 아이리버보는 느낌이예요..
팀던컨
IP 121.♡.79.185
07-25
2020-07-25 13:14:02
·
아이리버얘기까지 나오네요
아이리버가 지금 자동차회사 통틀어 시가총액 1위입니까?;;
negev
IP 125.♡.226.166
07-25
2020-07-25 13:22:54
·
다시한번 잘 좀 읽어보세요
삭제 되었습니다.
모두들행운을빌어요
IP 121.♡.205.104
07-25
2020-07-25 14:55:54
·
팀던컨님// 현재 시가총액은 말 그대로 “현재” 시가총액일 뿐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그렇다는게 보장된게 아니에요...
구름빵
IP 39.♡.18.151
07-25
2020-07-25 13:14:26
·
가정 자체가 모순이면....
삭제 되었습니다.
스페이스X
IP 61.♡.93.251
07-25
2020-07-25 13:29:52
·
딴 회사 차들은 어디서 충전하나요??
펭라뷰
IP 121.♡.51.147
07-25
2020-07-25 14:03:48
·
펭라뷰: 테슬라에는 라이다(Lidar) 센서를 채용하지 않아서 자율주행 2~2.5레벨 수준이에요. 카메라와 레이더만 이용하기 때문에 정지된 물체는 식별을 못해 종종 사고가 나는거죠. 아마 라이다 센서 가격이 몇십만원 수준으로 떨어지면 달지 않을까 싶은데... 현재 보급형은 100만원대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레벨3~4수준의 무인 자율주행 하려면 라이다 센서가 현재로선 필수죠.
다이슨이 정말 훌륭했던 판단이죠
HW를 못따라와서 문제죠 지금
돈부으면
아무도 안 붓고 있어요. 폭스바겐이 이제 시작합니다
이제서야 뵈교되는 전기차들이 나오는게 현실이죠...
다만 테슬라처럼 구매자에게 베타테스트를 안하는것일뿐..
아예 방향성이 달라요 GM은 라이다 장착이고 테슬라는 미장착입니다
라이다만 1000만원 미만으로 내려와야 옵션으로라도 판매 할수 있을텐데 보통 고해상도 라이다가 4000~7000만원 정도 합니다. 이게 향후 몇년안에 1000만원 미만으로 내려갈까요? 어렵지 싶습니다.
기술이 있으면 뭐하나요
비용때문에 상용화가 힘든데
상용화가 가능하니 자동차회사들이 거액을 들여 투자하는거죠.
미래는 자율주행이 핵심이니까요.
상용화 바라보고 하는거지
아직 상용화가 된건 아니죠
삼성 대형 oled같은가요
가격 때문에 다른 기술로 넘어갈수도있습니다
지금 인공지능 쪽에서 비젼인식이 비약적으로 발전중입니다
뭐 그거는 기술에 따라 다르겠지만..
계속 기술 축적중이고 해당 정부와 계속 협의를 통해 법개정등 하면 내놓겠죠.
지금 법이 없는데 자율주행을 자동차회사가 만들어도 못내놓죠.
하지만 준비된 업체가 자율주행 시대에 선도하는거죠.
테슬라 소속 설계자들이 자질이 떨어지는지...
공정에서 문제인데...
그리고 모델3 설계는 업계 탑급입니다
공차 설정 및 조립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설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저도 나름 모델3에 대해서 알려진 정보들을 관심있게 오랫동안 관찰해 왔는데
제 결론은 설계 부분에서 기술력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조립공정 무인화 자동화 FMS 등등 혁신 공정기술을 적용하는 시도는 좋지만
설계가 공정기술에 종속되어버리는 상황이 된 것 같더군요.
예컨데, 조립을 담당하는 로봇의 작업 실패율을 낮추기 위해 설계단계에서 공차를 매우 크게 허용하는 식으로 후퇴한 점, 공급망의 단순화를 위해 부품점수를 극단적으로 낮추기 위해 값싼 고무 몰딩으로 인테리어를 처리한 점, 싱크마크 플로우마크 가득한 플라스틱 인터리어 내장재 등등...
하지만 사용자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더 낫다는 일반론이 있습니다.
테슬라도 나름 미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최고의 설계인력들을 투입했겠지만
결국 그 결과는 '양키센스' 였던거죠.
한국 제조업체에서 그딴식으로 설계했다면 출시도 못했을 겁니다.
자율주행기술은 자동차제조사와 테슬라사이에 기술격차가 생각보다 크지 않아보입니다.
그때 되면 오히려 경쟁자 플랫폼이 더 우세할겁니다
아직 전용 플랫폼이 안 나온 상황에서도 꽤 잘 만들고 있고
ex로 들면 좀 이상하지만
인포메이션 시스템 빠릿한걸로는 탑인거 보면(사실 다른회사들이...ㅡ.ㅡ) sw도 어느정도 생각은 하고 있는거 같고...
그때가 되면 테슬라..글쎄요..자율주행?!?! 아직도 먼미래
라 생각됩니다..
그말 5년전에도 나왔던말인데 도대체 언제 상향평준화 될까요?
모델S와 비교되는 차가 이제야 하나씩 나오는상황입니다 9년 걸렸네요
이미 경쟁은 시작했죠 시총만봐도 알 수 있는데요...
그때까지 기달려줄 리도 없고
기존 기성메이커들은 신생 전기차회사들과 경쟁해야될판이에요
스마트폰 초기시장에 나왔던말 그대로 답습중이죠
몇몇 분들이 전기차 제조가 쉽다 말하지만 모델 S급 정도 가격을 가진 모델에서 겨울철 배터리 주행 거리 하락 부분만 봐도.. 기술격차가 엄청 벌어지고 있는중이죠.
아이리버가 지금 자동차회사 통틀어 시가총액 1위입니까?;;
테슬라만 구지 따지만 2.5레벨이고 타사들은 다 2레벨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라이다 저가형 100만원대는 차량에 못쓰는겁니다. 출력도 낮고 저해상도라 못씁니다. 고출력 고해상도는 4000~7000만원대 입니다. 레벨4까지는 어렵지만 구지 라이다가 꼭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레벨5는 라이다 필수죠.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건 맞지만 품질문제는 가볍게 생각할 게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