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18이 현대자동차가 강남 땅에 10조를 쏟아붓기로 결정했을 때
현대자동차의 시가총액은 테슬라에 비해 27%정도 높았었는데요
현대차는 이후 시총이 58%정도 빠지고 테슬라는 528% 증가. 지금은 테슬라가 현대차의 11.8배.
만약 현대가 강남땅에 10조 부을 돈으로 테슬라 주식을 샀더라면...(?)
- 근데 이게 가능하긴 한가요 ㄷㄷ 안돼죠?
2014년 9월 18이 현대자동차가 강남 땅에 10조를 쏟아붓기로 결정했을 때
현대자동차의 시가총액은 테슬라에 비해 27%정도 높았었는데요
현대차는 이후 시총이 58%정도 빠지고 테슬라는 528% 증가. 지금은 테슬라가 현대차의 11.8배.
만약 현대가 강남땅에 10조 부을 돈으로 테슬라 주식을 샀더라면...(?)
- 근데 이게 가능하긴 한가요 ㄷㄷ 안돼죠?
무야호
전기차 분야에 기술이란게 있나요? 배터리 사다 쓰고, 모터 사다 쓰고..
시중에서 쌍용이나 현대차도 전기차 분야에 동급으로 보고 있는 것 같은데..
테슬라는 전기차 이지만.. 자동주행 기술을 인정 받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대는 그 기술을 깔짝 깔짝 보여줬지.. 상용화가 테슬라에 비해 엄청 늦죠...
아이오닉이 전비1등 먹은걸 보면 현기가 은근히 이런쪽으로 기술이 좋은듯 싶습니다.
전기차 전기료가 현실화되고 있는 추세라 제대로 반영되면 디젤이랑 비슷해진다고 하더군요(유지보수비용 제외) 그래서 꾀나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해봐요
2년마다 페이스 리프트 하는거 아닐까요? ㅎㅎ
더 뉴 모델S, 모델S 뉴라이즈
외국 회사는 안되나요?
국내에는 이미 현대가 기아 인수했자나요?
만약 현대가 인수했다면
2년전 모델은 자율주행 업데이트 안해주겠져. ㅋ
악재는 호재로 호재는 호재로
모델 사이클도 너무 긴거같고 아직도 QA문제도 많은거 같고요.
거기에 기기팩토리와 스페이스엑스와의 시너지등등 1위 할만 해요.
주식은 미래가치를 반영하니까요. 진실이 뭐던간에. ㅎㅎ
한편으로 아직까지 차 한 대도 양산 못하고 있는 여러 테슬라 '대항마' 스타트업들과 비교해보면 또 생각이 달라지죠
앞으로 행보와 결과가 기대됩니다 ㅎㅎ
다만 SW 나 감성적인면을 넘어서는게 쉽지않죠.
삼성이 애플에 스마트폰에서 밀리는거랑 비슷한 이유라고 생각해요,
본격적으로 만든 EQC와 이트론을 보면 글쎄요...
조립품질은 인정 하겠습니다.
이제 시작인거죠. 한 3-4모델쯤 나오면 기존 자동차회사들도 감을 잡겠죠. 다만 테슬라의 SW 완성도와 기존 자동차회사와는 다르게 HW SW 유무상 업그레이드로 기능 업그레이드 같은 정책이 기존 자동차회사에선 시도해본적이 없는거고 SW 유지 보수 지원같은 부분에서 어떨지가 궁금하긴 합니다.
반대로 테슬라도 그 거지같은 QA같은건 자동차회사의 금형기술이 없어서구요
따라간다고 하나 기존 완성차 업체의 그것에 도달할려면 최소 10년은 걸린다는게 그쪽 이야기입니다.
반대로 모터제어기술... 그게 뚝딱되었으면 EQC/타이칸이 그렇게 안까였겠죠 전세계 최고 자동차회사인걸요.
결국 매번 나오면 만들면 따라잡는다는 그때가봐야 아는 정보입니다.
매번 테슬라가 듣고 있는 소리긴 하지만,
지금 미국시장에서 테슬라가 1위하고 있는 분야가 전지차 부분이 아닙니다.
소형고급차 시장에서 1위먹고 있습니다.
벤츠/BMW보다 더 많이 팔아요
모델Y도 양산한지 몇달되었는데 (그중간에 코로나가 있었지만)
스몰SUV시장도 먹을려고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 차는 쌀국차라서..... ;; (기능에 문제 없으면 괜찮은거죠 뭐;;;)
그러면 좀 찜찜하면서도 미국 생산보다 QC는 더 나을지도 모르겠구나,,,하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10년전의 판단이면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예시를 들여주셨었는데, 10년전이면 그돈이 앞으로의 수소/전기차가 아닌 다른곳에서도 들어갈 수 있었을것이고
그중 하나가 예를 들어주신 다른 자동차 회사 인수는 회의적이네요.
마지막에 덧붙여주신 수소 사기극에 대해선 동의 못하겠네요.
수소자동차에 관해선 도요타와 더불어 톱에 들어가고, 가장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게 현대차 입니다.
공매도에 반토막 난게 무슨 상관인지 모르겠네요. 지금 1000불이 넘어가는데...
"내가 안만들어서 그렇지 각잡고 만들면 훨씬 잘만들수 있다...."
지금까진 영 아니올시다지만... 그럼 앞으로 나올 차들이나 좀 보고 얘기 합시다....
선반영은 개인적인 의견 아닌가요? 애플도 아이폰 출시 직후에 떡락한 경우 많지 않나요? 이런 건 신제품이 별로라는 의미인가요? 근데 항상 잘 팔렸잖아요. 출시와 주가 반응은 그때 그때 맥락과 상황마다 다른 거 같습니다만
조금 더 나은차를 좀 더 싸게 만들면 충분하죠. 사이즈, 성능, 가격, 디자인, 주행거리, 자율주행 다 포함해서요.
또 여기에 스페이스x 뽕과 시너지도 들어가는 거고요, 이런 온갖 거품(?)과 이미지를 기존 차 회사들이 보여준 적 있나요?
있었다면, 짧은 시간에 주가가 2배 이상 뛰었겠지요. 사실 테슬라의 사업 방식이 전례 없다는 표현이 딱 맞는 같은데, 주가 패턴도 전례가 없다는 것도 전 이해가 됩니다
AMD와 Intel, Nvidia만 봐도... 기술 차이가 과연 몇 %나 날까요?
대충 찾아 봐도 이 정도인데 자꾸 뭘 했느냐고 그러시는지 모르시겠어요. 테슬라가 하는 게 없는 건지 아님 바릴님이 현실을 외면하시는 건지 모르겠네요.
비젼이 틀렸다라고 확신하면 숏에 베팅하고...비젼이 맞다라고 보면 주식을 더 사는거겠죠.....
반값 전기차 같은거나 완전 자율 오토 파일럿 수준의....
제 생각이 아니라 뉴스 기사가 말해주는 내용들입니다.
이게 비정상이라고 확신이 서시면, 숏 포지션 세게 때리면 될 거 아닌가요?...
바릴님 댓글을 읽으면서 드는 공통적으로 느낌은 지금까지 못봐온 현상과 사업 등 게임체인저에 대해서 대단히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신 거 같습니다. 희한한 예약 방식부터 판매 전략, 마케팅 등도 기존 차 회사들과 아예 다릅니다. 말씀하신 거조차 주주들에겐 플러스 포인트가 됐을 수도 있을걸요.
어젠가 굴러간당에 올라온 테슬라 기술에 관한 토론이 벌어진 글 하나 소개합니다. 저도 나름 테슬라 팬인데 알면 알수록 상식 밖의 콘셉을 가진 기업이라는 걸 깨닫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5121195CLIENCLIEN
1년 뒤에 어떻게 됐을지 그때 다시 댓글 달겠습니다
하드웨어가 너무 좋아서 업데이트만으로 최신기술 적용 가능하다던데요.
불과 일년전쯤에 월가의 수많은 애널리스트들도 전통적 자동차업계 쪽 사람들이 전통적 방식으로 분석했기 때문에 이해를 못했습니다.
요즘에는 감을 잡은것 같더라구요.
테슬라는 자동차 제조업인것과 동시에 테크 기업입니다.
진행하려는 로보택시의 과도기인 라이드쉐어링 프로그램 런칭을 선반영하면
자동차 제조업 + 우버의 밸류에이션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테슬라는 이제 배터리도 직접 만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ess 사업 솔라패널 사업등 이것의 기대감도 선 반영 되었습니다.
엘지 화학과 같은 배터리 회사로서의 밸류에이션도 추가 됩니다.
자동차 제조 + 우버 + 배터리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는 많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것은 자율주행기술을 가장 먼저 완성하는 회사가 시장을 독식할것이라는 개념입니다. 테슬라가 자율주행기술의 완성을 가장 먼저 하지 않을까 하는 예측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 + 우버 + 배터리 + 자율주행
이렇게 보시면 현재 주가가 이해 될 수 있을것입니다
테슬라 또한 자율 주행 등 기능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LTE로 무료로 오너가 다운받을 수 있는데, 이게 미리 탑재된 하드웨어의 잠재력을 높이는 방향입니다.
하드웨어도 같은 라인업 아래에서 계속 업그레이드되어서 사실상 몇년형 모델 S, 3, Y 이런식으로도 볼 수 있을만큼 차이가 납니다. 성능도 좋아지고요.
테슬라 이전에 이런 테크 중심적인 자동차 회사가 있었는가부터 봐야죠. 다른 자동차 회사랑 뭐가 다른 걸 보여줬냐기엔, 다른 회사가 충전 인프라, 성능, 소프트웨어 지원에서 테슬라보다 뭐가 나은지 따져야 할 지경입니다.
하지만 지금은요? 테슬라가 망할수도 있지만 아닐수도 있어요. 아직은 모르는거고...
아마존에 초기에 비하면 테슬라는 아직 사정이 나아요.
전 테슬라의 기술은 소프트웨어의 생태계로 봅니다.
소프트웨어는 100%완벽할수 없기에 업데이트가 필요하죠. 손쉽게 할수 있는 .
혹시 다른 자동차 회사에 할당량 파는걸 말씀 하시는 건가요? 그게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현재 가격이 몇배 상승한걸 보면 고개가 끄덕여 지는... ㅠ.ㅠ
글쓴이는 아에 테슬라 주식을 산다는데요.
애플 삼성이 경쟁자지만 일정부분에서는 서로 협력도 하듯이요.
서울 한복판에 저런 걸 짓는다니.... 왜죠? 굳이 그래야 할 이유가 있는지.
지방에 지었으면 1/50 가격이면 지을텐데... 지역균등 개발도 되교...
언택트 시대로 가는데,
모여서 회의하기 좋다는 건...
그렇게 좋은 이유는 아닌거 같아요.
그리고 양질의 개발자, 엔지니어 모으려면
유럽이나 미국이 더 낫겠죠.
현재 주가야 뭐 그렇긴한데 그래도 나름 미래를 준비하고는 있는 것 같아요.
제 코인이 손실만 좀 회복하면 현차주식을 사겠습니다.
근데 코인이 언제 돌아올 지 ㅋ.ㅋ.ㅋ.ㅋ.
https://m.yna.co.kr/view/AKR20200630199300003
그리고 네이버 AI쪽 인력들 현대차에서 죄다 데려갔다고 기사 나오던데 알게 모르게 스타트업 투자도 많이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당시 시점에 삼성 그룹과 경쟁이 붙어서 삼성이 사려는 7ㅡ8조 보다는 더 많이 쓰긴 했지만 서울 여기저기 흩어져있는 그룹 각 계열사 사무실과 서울 한복판에 일반인 체험공간등을 둘수 있는 홍보관까지 두는걸로 접근하면 터무니 없는 금액은 아닙니다. 아니 그렇다고 해서10조를 부동산에 들이부어서 해당기업의 상품 수준이 떨어졌다면 모를까 이걸 비난할 이야기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10조 붓고도 전동화 전환이 타 내연기관 메이커들보다 빠른편에 속한다는 제조사로 평가 받기도 하지요.
벤츠도 이겨야 되고, BMW도 이겨야 되고, 도요타도 이겨야 되고, 이젠 테슬라도 이겨야 되고...
현대는 아마 볼보보다 안전하고, BMW보다 재밌고, 벤츠보다 고급스럽고, 테슬라보다 신기술을 적용하고, 도요타보다 많이팔고, 중국차보다 싸게 팔아도 욕먹을 것 같네요.
벤츠 BMW 볼보 도요타 테슬라를 이겨야 하는 브랜드라는게 현대가 만든 이미지인가요?
투자자들의 기대는 그런 결단이었는데 엉뚱한 베팅이 나오는 바람에 다들 주식을 집어던져서 지금의 주가가 된 것이죠.
이미 현기는 1년에 R&D 에 4조원씩 쓰고있고, 타 회사대비 비율이 적긴하지만 이걸 2배이상 끌어올린다고 그게 판매량이나 주가에 반영될거란 보장은 하나도 없죠.
http://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198337
투자 비율도 전세계 꼴지수준이군요 ㅠㅠ
물론 테슬라 로드맵은 잘 지키고 있고 앞으로 전망이 밝은 회사인 건 맞습니다. 근데 그게 현 회사 가치 평가 기준이 맞다고 판단할 근거가 되진 못하죠. 누가봐도 거품이 많이 끼어있고, 머스크조차도 그걸 알고 있습니다. 머스크가 왜 이사회 의장직에서 물러났을까요? 좀만 생각해보면 답이 나올텐데...
다른 차 메이커들이랑 비교해야지여
그때 당시 논란이 된것이 큰 땅값과 더불어
회사의 중대 한 의사결정이 투명 하지 않고
회장의 뜻대로 되는 것을 보고
외국계와 여러사람들이 등 돌린것 아니었나요.
그로 인해 기업가치가 지금까지도 훼손 됏구요...
그렇다고 하기엔 내연기관차 주식 다 비슷해요. 10조는 사소하다면 사소한 실책이에요.
테슬라는 경쟁사들보다 최소 5년정도 기술이 앞서있고 원가경쟁력도 5~10년간은 압도적입니다. 이 차이 따라잡으려면 몇년간 영업이익 포기해야하고 주가 반토막으로 폭락하겠죠. 전기차 파는 만큼 이익이 주는 아이러니
또한 신규 플레이어가 시장에 진입하려면 10년간 적자 나오는 구조입니다.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어요.. 이 시간차이 5~10년이 테슬라 주가를 말해주는 거죠
테슬라가 그정도로 완성도가 높다고는 생각 안해요. 최소 5년이요? ㄷㄷㄷ
완성차는 그나마 폭스바겐이 최근 보급형ID.3로 원가를 확보해서 테슬라 시장 잠식하려고 시장확대 시작했어요 (기술은 포기)
현대가 그나마 잘해주고 있지만.. 이익률과 성능에서 밀릴 거에요. 왠지 애플과 삼성처럼 될 거 같습니다.
제발 이젠 좀 예약좀 받았으면 좋겠어요.
테슬라에 일어나는 일들이 현대차에 일어난다고 하면.. ㄷㄷㄷㄷㄷㄷㄷㄷㄷ
현대차의 기술력이 테슬라보다 많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브랜딩과 마케팅이 떨어지는거죠.
1년 R&D 비용의 3배 가까이 되는 돈을 던진다?
그것도 업계 5위 정도도 될까 말까한 기업이??
솔직히 이해할수 없는 경영이고
현대차 전반적인 벨류에이션이 엄청 훼손된 대사건이죠
중국 자동차 회사 성장하면 가장 먼저망할 회사인데
앞으로 경영 조금만 잘못해도 두산 꼴 나기 딱좋은 상황이라봅니다
두산은 역으로.. 볼보를 인수했죠 (밥캣)
현대차는 그마저도 못해본 거죠
현금유동성이 줄은건 사실이니까요
현대가 볼보 인수했으면 현대차가 벌써 망했을지도 모릅니다. 중국 볼보 성장 스토리 보시면.. 안 사서 다행인 거죠.
스페이스X 가치도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전기차는 솔직히 기술력 별차이 없다고 생각하고 테슬라 언플에 비해 현실적으로 상용화 될만한 게 없다고 생각듬
자율주행도 소프트웨어 기술력 보다 하드웨어 IT 인프라가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들고 우리나라보다 평균 IT 상용화가 훨씬 덜된 미국보다 우리나라가 결국 완성도 높게 개발될 수도 있음
실상은 메이져 업체들이 전기차 만들 때 마다 욕처먹고 테슬라 찬양만 늘어가더군요.
그나마 테슬라에 비벼볼만한 완성도는 이시국차량인 닛산 리프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