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20대 보수가 생긴 이유 269

35
2020-06-22 22:05:49 110.♡.223.85
포카춉

DbiZF.jpg

DbiZH.jpg

이기적이라고 욕먹는 세대기도 하지만

일면 이해도 됩니다. 수능부터 시작해서 경쟁에 내몰린 세대이니..


어느 특정세대를 일반화하기는 어렵지만

일x를 추종하는 그런 보수가 아니라 


결벽증 수준의 무결성을 중요시여기는 보수라는 표현을 하던데

이 말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포카춉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69]
뱃살마왕
IP 118.♡.204.174
06-22 2020-06-22 22:07:31
·
신입연봉이 최2ㅓ임금 수준인거죠. 평생 신입 연봉만 받진않을거잖아요.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08:21
·
@뱃살마왕님 문제는 요즘 기업들 상승률 수준이 물가상승률 수준인게...
콜라맛홍삼
IP 125.♡.140.79
06-23 2020-06-23 00:58:46
·
@뱃살마왕님 최저임금도 계속 오릅니다..
Uncensored
IP 59.♡.117.99
06-23 2020-06-23 01:32:52 / 수정일: 2020-06-23 01:36:19
·
제가 중소기업 신입이라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 격차를 줄여야 한다고 생각했을 겁니다.
최저임을 탓할 게 아니라 대기업의 하도급 갑질과 불공정거래부터 단속하자고 주장했을 겁니다.

최저임금은 말 그대로 최소한으로 지켜져야 하는 노동의 가치인데, 대기업에는 침묵하면서 최저임금으로 불공정을 따지는 게 공정한 사고방식인지 의문이 듭니다.

저는 EBS가 살짝 미쳤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런 주장은 기레기와 미래통합당이 참 즐겨 쓰죠.
명색이 교육방송인데 어떻게 저런 편향적인 내용을 내보낼 수가 있나요.

아이스하키도 단일팀 경기한 보상으로 선수들이 그렇게 원하던 실업팀이 창단되었고 단일팀 경기 덕분에 아이스하키에 대한 관심이 예전보다 급격히 올라간 점에서 희생만 강요했다고 볼 수도 없는 것이죠.

Bluedot
IP 115.♡.142.242
06-23 2020-06-23 04:43:08
·
@뱃살마왕님 실제 중소기업 사장들은 어떻게든 돈 안올리려는게 팩트.. 노양심이 대다수다보니. 왜 공무원에 몰리는 사회겟습니까 안정성도 있지만 기타 다른 요소들도 상당합니다
뱃살마왕
IP 118.♡.204.174
06-23 2020-06-23 06:19:33
·
@Bluedot님 계속 그 회사에 있는게 아니라 일을 배워서 다른데로 점프해야죠.
중소기업이라도 다녀야 그런 기회가 있지 알바만 하면 아예 기회가 없어요.
퍼렁곰
IP 121.♡.133.51
06-23 2020-06-23 07:04:03
·
@뱃살마왕님 평생 신입은 아니더라도 연봉 1억은 절대 못갈거같으니까 그러는거죠
뱃살마왕
IP 118.♡.204.174
06-23 2020-06-23 07:08:35
·
@퍼렁곰님 연봉1억은 중소기업 아니라도 가기 힘든 수치입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어느 나라에가더라도 저정도 연봉은 상당히 높은 연봉일걸요?
그게 힘들 것 같다고 해서 최저임금알바나 중소기업 신입이나 똑같가? 이건 무슨 모아니면도도 아니고.. 세상이 그렇게 돌아가나요?
kimnaram
IP 1.♡.146.208
06-23 2020-06-23 14:33:19
·
@뱃살마왕님

최진기 라는 사람은
정규직 임금과 최저임금을 비교하는 것 보면
누군가에게 듣고 싶은 말만 하는 사람이죠

공부 많이 했다고 돈 많이 받아야 한다는 전제 자체가

대한민국 교육제도가 문제있다는 반증이죠

돈 많이 받고 싶으면 사업을 해야죠
골든슬램버
IP 114.♡.29.204
06-22 2020-06-22 22:07:33
·
그래서 일부 빼고는 미통당을 선택지로도 안보죠.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08:00
·
@골든슬램버님 예. 정당 지지율보면 그런 설명이 되더라구여
hibernate
IP 118.♡.50.36
06-23 2020-06-23 01:26:19
·
@골든슬램버님 20대 남자들은 60대 이상을 제외한 어떤 연령대보다도 미통당을 많이 지지합니다
Channel Kim
IP 218.♡.157.130
06-22 2020-06-22 22:07:39
·
젋은 진보는 공정을 싫어하나??
/Vollago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08:52
·
@Channel Kim님 음.. 그말씀도 맞네요. 하지만 아무래도 진보는 연대의 가치를 중요시여기니깐요.
김낄낄
IP 175.♡.114.17
06-22 2020-06-22 22:13:09
·
@Channel Kim님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다..

3가지가 사실 다 따로 노는 가치죠. 다 중요하지만 그중에서 무엇에 중점을 두느냐 이정도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artrism
IP 18.♡.142.108
06-23 2020-06-23 01:28:06
·
@Channel Kim님 여성우대, affirmative action, 이민자 정책 등을 '불공정'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많죠.
plateau
IP 210.♡.94.136
06-23 2020-06-23 03:32:01
·
@포카춉님 연대와 공정이 상호배치되는 가치는 아닌것 같아요
gar201
IP 222.♡.92.129
06-22 2020-06-22 22:07:55
·
경쟁이라곤 안해본 베충이들의 보수화때문에 글세요....
Denver
IP 223.♡.17.205
06-22 2020-06-22 22:08:33 / 수정일: 2020-06-22 22:14:30
·
정치 이념을 떠나서..
사실 공정성은 늘 우리 사회의 화두였죠..
어떤 가치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진다는 게..
verygoodd
IP 175.♡.103.132
06-22 2020-06-22 22:08:37
·
비슷한 맥락에서 곳곳의 대규모 정규직 전환도 여러가지로 의견이 갈리는 부분이더군요
최면
IP 210.♡.180.205
06-22 2020-06-22 22:08:39
·
저게 보수라;; 자기 이익을 위해서는 다같이 잘 되는 꼴 보기 싫다라는 점에서 노인들 보수랑 똑같네요.
kyouhocj
IP 223.♡.192.28
06-23 2020-06-23 01:05:00
·
@최면님 우리나란 개인이기주의, 집단이기주의를 보수라고 표현하는것 같아요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08:49 / 수정일: 2020-06-22 22:09:23
·
중고딩때부터 일베놀이하던 버릇 어디 갈까요? 솔직히 이념이라고 말하기에도 우습습니다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09:37
·
@hibernate님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할때 그런 세대는 30대에 더 많을수도 있을것같아요. 결국 특정 세대가 일x세대다. 이런건 아닌거죠
그냥 그 나쁜놈들이 여기저기에 다 있는거죠..
닥세
IP 106.♡.163.61
06-22 2020-06-22 22:10:46 / 수정일: 2020-06-22 22:11:08
·
@hibernate님 20대들이 중고딩 때 일베를 했다는 건 지독한 편견이네요

공정의 가치를 중시하면 중고딩 때 일베한 건가요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11:08
·
@포카춉님 왜 똑같은 20대인데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일베식의 우경화가 두드러질까요? 20대의 카테고리로 묶는 것도 웃깁니다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12:38
·
@hibernate님 말씀하신 부분은 제가 데이터도 없고 잘 알지못하니 말하기가 조심스럽네요. 사실이 아닐지도 모르는 부분에 가정을 기반으로 말하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14:07
·
@포카춉님 20대의 특징이라고 할거면 20대 남녀가 동일해야죠. 근데 희한하게 중고딩때부터 일베놀이하던 20대 남자들만 유독 우경화현상이 나타나고 있잖아요ㅋ
yhaz
IP 218.♡.150.117
06-22 2020-06-22 22:14:07 / 수정일: 2020-06-22 22:14:32
·
@hibernate님 페미도 공정이랑 거리 멀잖아요
20대 남성 지지율 박살난것도 페미가 원인이고 공정이라는 기준으로 보면 박살날만 합니다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15:35
·
@yhaz님 페미가 원인이라고 하기엔 미통당 여성정책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는. 그냥 일베놀이하려고 끄집어낸 핑계죠 머.
yhaz
IP 218.♡.150.117
06-22 2020-06-22 22:17:46 / 수정일: 2020-06-22 22:18:17
·
@hibernate님 페미는 진보 맞습니다.
몇몇 발언으로 미통당도 페미라고 하시던데
그 여성계 불쌍하다고 정치판으로 끌어올려준게 진보진영이고
골수 페미들 보면 하나같이 다 진보진영입니다.
진보진영의 페미 역사는 매우 깊고 그걸 아무도 모르지 않습니다.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18:58
·
@yhaz님 페미가지고 갈라치기하는 사람들 보면 항상 일베랑 궤를 같이 하더라구요
yhaz
IP 218.♡.150.117
06-22 2020-06-22 22:26:09 / 수정일: 2020-06-22 22:26:29
·
@hibernate님 페미얘기 하면서 갈라친다는게 사실 민주당에 싫은소리 한다는거 아닙니까.... 민주당에 안좋다 싶으면 가끔은 합리적인것도 갈라치기라며 몰아가던데요
그리나제
IP 182.♡.150.173
06-22 2020-06-22 22:26:33
·
@hibernate님 그놈의 갈라치기 탓은.. 적폐미 문제 아니에요?
20~30대에 우경화해서 일베 루트 타면 그렇게 인생막장 코스 타는거고
20~30대에 된장녀, 맘충 루트 타서 여시해서 메갈 루트 타면 또 그렇게 인생막장 코스 타는거죠 한쪽만 있는게 아니라요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28:11
·
@그리나제님 페미는 언제나 있었고 박근혜때도 있었던 정책을 가지고 이제와서 페미가지고 갈라치기 하는 사람들을 그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ㅎㅎ
그리나제
IP 182.♡.150.173
06-22 2020-06-22 22:31:03
·
@hibernate님 그러니까 그게 홍보 차이죠. 그때 정책이 있었더라도 있는 듯 없는 듯 물타먹다 말았고 정부가 바뀌었는데 대대적으로 홍보 때리고 치적질 해서 어그로 열배는 더 끌어댄 진선미와 적폐미 일당들 때문에 남자들의 우경화만 훨씬 더 가속된거죠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33:14
·
@그리나제님 그게 일베의 핑계라고요. 자신들이 지지하는 집단이 똑같은 정책을 펼쳐도 관심없다가 반대하는 정권이 들어서니 갖가지 자료를 만들어서 세대별 성별 갈라치기 하고 있잖아요ㅋ
그리나제
IP 182.♡.150.173
06-22 2020-06-22 22:36:35
·
@hibernate님 그리고 메갈워마드 본격 대두한게 2016년 쯤인데 그쯤이면 바꾼애 정부 이미 말기+탄핵이었고요. 일베보다 메갈워마드가 본격 등장한 시기가 문정부 시작 시기하고 겹쳐 개판된건데 뭔 일베가 갑자기 갈라치기 한거마냥 소설 쓰시냐구요.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39:00
·
@그리나제님 네??????? 뭔가 대단히 잘못 알고 계시네요. 일베가 메갈보다 훠월씬 먼저 생겼고. 중고딩들 일베놀이가 문제가 된게 훨씬 앞섭니다. 그때 중고딩들이 지금 20대 입니다. 좀 더 알아보시고 현상을 분석하시길
그리나제
IP 182.♡.150.173
06-22 2020-06-22 22:40:54
·
@hibernate님 그니까 일베의 남녀 갈라치기가 문정부 시기를 맞춰 갑자기 확 늘어난게 아니라 걔들은 원래 그러던 놈들이었고 메갈워마드 등장하면서 일베 아닌 사람까지 다 전선에 참여하면서 전선만 크게 늘어난거라고요 이해가 안 되세요? 아니면 메갈워마드 옹호하시나요?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41:38
·
@그리나제님 아니죠. 정권이 바뀐 시점으로 확 늘어났죠.
그리나제
IP 182.♡.150.173
06-22 2020-06-22 22:42:46
·
@hibernate님 애초에 메갈워마드 적폐미 반대자 = 일베로 놓고 그걸 끼워맞출려 하면 그렇게 되는거죠.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43:27
·
@그리나제님 무슨 말씀을 하시는건지? 페미 핑계로 세대 성별 갈라치기하는 세력이 정권 바뀌고 확 늘었다니까요?
그리나제
IP 182.♡.150.173
06-22 2020-06-22 22:46:18
·
@hibernate님 그니까 그게 일베가 확 늘어난게 아니라 메갈워마드 발호로 인해 갑자기 껴든 사람이 더 많다고요. 문정부에 별다른 반감이 없더라도요 이제 일베들이 그 사이에 껴서 아 페미정부 문재인정부 죽어라 하고 있고, 메갈들이 더 설치니까 더 개판 되고 있는 중이죠 현재진행형으로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48:08 / 수정일: 2020-06-22 22:48:23
·
@그리나제님 그러니까 일베가 페미를 핑계로 정부 공격하려고 세대 성별 갈라치기하고 있다고요. 메갈 핑계대기엔 메갈은 15년에 생겼는데 왜 그때는 갈라치기하는 세력이 없었을까요?
그리나제
IP 182.♡.150.173
06-22 2020-06-22 22:50:16 / 수정일: 2020-06-22 22:51:06
·
@hibernate님 본격 꼴페미로 스타트한건 워마드고 그게 본격 난리 시작한게 탄핵정국 - 문정부 초기인데 그쯤되서 남녀갈등이 엄청나게 확산됐죠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52:49
·
@그리나제님 그럼 지금은 메갈도 없는데 왜 오히려 메갈이 있을 때보다도 이렇게 페미 핑계로 갈라치기 하는 일베랑 똑같은 소리하는 사람들이 20대에 이렇게 많을까요?
그리나제
IP 182.♡.150.173
06-22 2020-06-22 22:54:59
·
@hibernate님 한번 싸움붙은 불이 쉽게 꺼질까요? 더군다나 불씨(워마드)가 사라지지도 않은데다가 그 불씨가 여시 등의 대형 여초커뮤니티로 한참 퍼지고있는데요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57:01 / 수정일: 2020-06-22 22:59:33
·
@그리나제님 여시에 안 들어가봐서 모르겠는데 여시에서 뭘 어떻게 하고 있다는건지? 혹시 여시 회원이신가여? 아니면 얼마전 김남국 의원이 말한거처럼 20대 남자들 보면 있지도 않은 여성정책에 혼자서 피해망상에 빠져있는건지.. 도대체 페미 외치면서 성별갈라치기하는 사람들이 외치는 실체는 뭘까요?
그리나제
IP 182.♡.150.173
06-22 2020-06-22 22:58:44
·
@hibernate님 싸움 붙이러 오셨어요? 어찌 선택하는 단어마다 왜이리 싸움 붙이고 싶어하는 티가 팍팍 나시나요? 피해망상이요? 에효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3:01:27 / 수정일: 2020-06-22 23:02:11
·
@그리나제님 웃기잖아요ㅎㅎ김남국 의원도 20대 남자들이 왜 저러나 싶어서 직접 물어보니 여성정책때문에 본인들이 피해를 많이 입는다는 피해망상이 있더라. 근데 그들이 하는 얘기 들어보면 그런 정책이 애초에 있지도 않은데 어디서(어디일까여?) 듣고와서는 그게 사실인거처럼 피해의식에 빠져있더라는데 도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ㅎㅎ
그리나제
IP 182.♡.150.173
06-22 2020-06-22 23:03:28
·
@hibernate님 김남국이 적폐미들 때문에 선거전에 한참 곤혹 치렀는데 그런 생각없는 말 할 리가 없을 거 같은데요 자료를 주시면 좋겠네요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3:04:39
·
@그리나제님 박시영 tv 최근 황희두랑 나온편 좀 들어보세요ㅎ
그리나제
IP 182.♡.150.173
06-22 2020-06-22 23:36:14
·
@hibernate님 한 절반 봤는데 비스무리하게 이야기한게 그나마 여성정책이란게 경찰 소방 더뽑는거 그정도는 지금 여자가 너무 없어서 뽑는거니까 남자들이 좀 이해해줘야 하지 않나 이런 비슷한 뉘앙스로 이야기한거밖에 없었구요 피해망상 등의 단어를 썼으면 바로 박제되어 퍼날라지면서 욕먹을텐데 쓸데없는 단어 쓰진 않았네요. 이게 아다르고 어다른겁니다 김남국이 저런 단어 썼다고 하시면 허위사실 유포 되는거죠.
Cool_World
IP 39.♡.46.249
06-22 2020-06-22 23:37:42
·
@hibernate님 @그리나제님 그 편에 남성 청년들이 ‘공기업에 여성 할당제 하더라’는 식의 이야기를 믿더라는 얘기는 분명히 남성 청년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이지만 김 의원의 그 뒤의 발언은 문제 있던데요
“소방 경찰 분야에서 여성 할당하는 건 그동안 여성을 안 뽑았기 때문에 지금 뽑는 거”라고 하던데 왜 이런 분야에 굳이 할당까지 해가며 여자를 뽑는지는 남성 청년들이 충분히 공정의 문제로 생각할 수 있죠
이번 정부 들어 여경 채용 늘린다는 얘기 나오니 더 반발하는 것도 민주당이 그간 보인 스탠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청년들이 좀 잘못 알 순 있어도 다 잘못 알고 분노하는 것도 아닙니다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3:41:27
·
@그리나제님 요지는 그거죠. 20대 남자들이 여성정책가지고 분노하는데 알고보면 사실이 아니더라. 도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 누가 허위사실을 유포하면서 분노하라고 선동하고 있는걸까요?ㅎ
그리나제
IP 182.♡.150.173
06-22 2020-06-22 23:48:07
·
@hibernate님 그 뒤에 어쩔수 없이 적어서 맞추기 위해 하는 여성정책은 남자가 이해해야 한다고 덧붙였죠. 무조건 사실이 아니라고 던진게 아니라 일부는 맞지만 과장되어있다의 개념으로 들리는데요.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3:57:01
·
@그리나제님 아예 실체가 없는 것에 분노하는 거란게 요지였고 설사 실체가 있다고 하더라도 과장된걸 가지고 분노하고 있다 이거죠. 이건 분명 특정 세력이 갈라치기하려고 허위사실을 가지고 선동하고 있는거 아닐까.. 그 주체는 일베가 아닐까.. 그리고 그 궤를 20대 남자들이 함께 하는게 아닐까 하는 합리적 의심을 가져봅니다.

그리고 싸움을 붙이려는게 아니고 오히려 저는 20대 남자들이 가짜뉴스에 부화뇌동하지 말고 이성을 가지고 차분하게 판단을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나제
IP 182.♡.150.173
06-23 2020-06-23 00:03:11
·
@hibernate님 마지막줄이 의도였으면 이런 자극적인 단어와 감정선동을 쓰시면 안 되죠.
그리고 20대 전체를 싸잡으셨으니 전선확대도 훌륭하게 하셨고요. 메갈워마드 적폐미 욕은 안하시는거보니 그쪽은 옹호하시는 거 같구요.
hibernate
IP 118.♡.50.36
06-23 2020-06-23 00:08:27
·
@그리나제님 좋게 말하면 더 하더라구요. 사람들이 분명 20대 남자들보다 어리석지 않고 그들이 하는 소리에 대해 이미 판단한 결과가 있는데 아닌척 정의로운척 해대니 참 안타깝습니다. 이제 정신 좀 차렸으면 좋겠습니다.
달려옹
IP 59.♡.50.103
06-23 2020-06-23 06:04:06
·
@hibernate님 20대 정신나간 애들을 보수(?)는 일베로 건져올렸고 진보(?)는 페미로 건져올린겁니다..
xinx
IP 182.♡.71.48
06-22 2020-06-22 22:09:08
·
표면적으로는 맞는 말인데 . 까보면.. 선택적 공정 선택적 정의죠..
skytrain
IP 222.♡.209.3
06-22 2020-06-22 22:17:22
·
@xinx님 재드래곤의 분식회계 불공정에 대해선 한없이 자비로운 그들이죠 ㅎㅎ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21:06 / 수정일: 2020-06-22 22:55:33
·
@skytrain님 그 공정외치는 20대 남자들이 일베가 좋아하는 집단이 불공정한건 잘 참아요ㅋㅋ
삭제 되었습니다.
한달만
IP 121.♡.206.171
06-22 2020-06-22 22:09:24
·
무결성을 가지고 공정을 판단하려면 지식적으로 많이 알기도하고 지혜로와야 하겠네요..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10:24
·
@한달만님 그런면에서 인식론의 한계가 있기도 하죠. 하지만 이건 또 다른세대 역시도.. 나이를 먹는다고 무조건 현명해지지는 않으니 참 어렵습니다
Karv48
IP 222.♡.252.204
06-22 2020-06-22 22:09:49
·
IMF 핑계를 대기엔 IMF를 혼자만 겪은것도 아니죠.

최소한 1997년 이전에 태어난 모든 사람이 다 겪은겁니다.

그걸 겪은 모든 사람들이 그러한 현상을 보인다면 그게 원인일 수 있겠지만요.

그렇지 않다면 무턱대로 IMF를 원인으로 삼기엔 공감하기 어렵죠.
공현진
IP 121.♡.150.253
06-22 2020-06-22 22:14:38
·
@Karv48님 태어나보니 세상이 포스트 IMF였다.... 이런 느낌 아닐까요
Karv48
IP 222.♡.252.204
06-22 2020-06-22 22:21:45
·
@공현진님 IMF 이전에 노동법 개악이 이루어졌고 IMF가 터지면서 그 기반으로 사회를 극한으로 몰고 갔죠.

그리고 그 이후 이 지경까지 왔고요.

그런데 IMF 이전의 세상을 알았다면 그 이후 극단적으로 사회가 경직되었는지 체감할 수 있었지만, IMF 이전의 세상을 몰랐다면 더더욱 원래 세상은 이런거 아니야?라고 생각하고 IMF 이후의 세상이 그냥 평범한 세상의 기준점이 될텐데요.

IMF 이후의 세상 떄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진단하면 더더욱 안되는거 아닐까요?
다른 원인을 찾아봐야죠.
삭제 되었습니다.
ruler
IP 175.♡.48.86
06-22 2020-06-22 22:10:12
·
인사한날부터 시작인가요 ㅎ
알레그로
IP 223.♡.175.166
06-22 2020-06-22 22:10:28
·
저도 그땐 그리 생각했는데 사람사는 세상이 F=ma도 아니고 그렇게 되는것도 문제가 있는거 같아요
삭제 되었습니다.
또하나의가족
IP 124.♡.253.121
06-22 2020-06-22 22:11:54 / 수정일: 2020-06-22 22:12:12
·
이 이야기가 기본적으로 현 20대의 마인드인 것은 맞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13:25
·
@MMKIT님 그게 좀 이상한 보수애들은 티가나서 그런거 아닐까요?
그네들 쉴드치는건 아니고 그냥 저는 특정세대가 나쁘다라기보다는 쓰레기는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공링민
IP 211.♡.194.93
06-22 2020-06-22 22:15:14
·
@MMKIT님 제가 본 20대 또는 30대 초반중에 보수성향은 민주당도 극혐하지만 미통당은 인간 취급도 안합니다. 젊은 남성들의 보수화를 일베 탓만 해서는 그들을 이해 할 수 없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믿음행복
IP 114.♡.79.46
06-23 2020-06-23 00:39:53
·
@MMKIT님 그렇게 매도 하면안되요
클리앙에도 민주당을 보수로 보는 사람도 많습니다
물론... 자유한국당은... 극우로 보고요
칸호
IP 203.♡.181.132
06-23 2020-06-23 09:15:57
·
@MMKIT님 저는 그런 의견에는 반대합니다. 반대파를 무조건 종북, 빨갱이로 딱지 붙이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해요.
gar201
IP 222.♡.92.129
06-22 2020-06-22 22:12:10
·
공정 운운하면서 미통당 아들딸놈들한텐 댓글하나 안달고
공링민
IP 211.♡.194.93
06-22 2020-06-22 22:16:49
·
@gar201님

그 이야기 물어보니 돌아오는 대답이었습니다.
적어도 미통당이 아닌 다른 애들은 다를 줄 알았다고. 그런데 알고 보니 아니더라 그래서 더 열받는다

대한민국 적폐검찰과 기레기가 큰 역할을 했지요
삭제 되었습니다.
왈왈멍멍
IP 175.♡.30.72
06-23 2020-06-23 00:54:12
·
@camai9님 아이디어 좋네요.
PumkinStew
IP 61.♡.137.60
06-22 2020-06-22 22:13:34 / 수정일: 2020-06-22 22:16:26
·
여기 계신 모두가 20대가 아닌 이상 모든 사람이 그걸 이해하기는 어려울 듯 싶네요. (저는 아직 20대입니다 ㅎㅎ)

다만 물론 개중에는 일베충도 있긴 하겠습니다만, 주변을 봤을때 보수적인 관점을 가지게 된 주 원인이 태극기 틀ㄸ..들과 다르다는 점은 공감이 되고요.
이것조차 외면한다면 그냥 늙은 진보 아닐까 싶어요.
삭제 되었습니다.
dajung
IP 124.♡.12.66
06-22 2020-06-22 22:14:20
·
실제로 일부 지자체 공공기관 신입사원의 경우 임금 규정개정이 늦어져 최저임금보다 못받는 경우가 생겼었습니다.
안시기
IP 61.♡.73.48
06-22 2020-06-22 22:14:45
·
저들의 공정은 그저 줄세우기의 투명화일 뿐이죠..
guwory
IP 39.♡.58.200
06-22 2020-06-22 22:14:58
·
최저임금은 아닐텐데요

보통 대입. 취업 등에서 불만이 있죠
로그켓
IP 39.♡.175.91
06-22 2020-06-22 22:15:02
·
젊은 보수라고 하시는 분들보몀 누구 딸내미 아들내미 사고친건 댓글하나 안달고 항상 조중동 스탠스랑 똑같더라구요 ㅇㅂ 했던 애들보고는 보수라고 말하면안됩니다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16:09
·
@로그켓님 마지막줄 적극 공감입니다.
플레이아데스
IP 211.♡.221.25
06-22 2020-06-22 22:15:37 / 수정일: 2020-06-22 22:19:42
·
경쟁을 이야기 하는데
경쟁이 가장 치열한 세대는 1971년~1973년생입니다.
유재석이 72년생이니 유재석 나이대사람들입니다. 40대후반~50대초 나이대죠.

베이비붐시절에 태어난 세대라 인구가 가장 많고 모든세대중 대학경쟁률도 가장 높았고
남자의 경우 대학졸업시기에 IMF여서 취업이 가장 안된 세대이기도 합니다.
인구비중이 가장 크다보니 대학도 취업도 승진도 경쟁이 높을 수 밖에 세대죠.
그런데 이 나이대 사람들이 지금 20대보다 보수적이지 않아요.
kymdh
IP 182.♡.99.198
06-22 2020-06-22 22:24:05 / 수정일: 2020-06-22 22:24:43
·
@플레이아데스님
IMF 시대는 모르겠지만,
70년대 초반생들은 한창 경제가 성장하던 시기라 취업에 대한 걱정이 적었고,
중소기업//대기업 간 차이도 지금처럼 크지 않았을 겁니다.
플레이아데스
IP 211.♡.221.25
06-22 2020-06-22 22:25:51 / 수정일: 2020-06-22 22:29:14
·
1971년생~1973년생은 대학 졸업때 IMF가 터진 세대라 취업이 쉬운 것은 아니였습니다.
그당시도 역시 중소기업과 대기업 격차가 많았습니다.
4년제 대학 졸업자도 40% 전문대까지 해도 60%정도 였고 그 나이대 대학을 못간
고졸들 현재 생활 모습을 보면 거의 밑바닥 생활 수준을 유지합니다.
kymdh
IP 182.♡.99.198
06-22 2020-06-22 22:32:08 / 수정일: 2020-06-22 22:33:21
·
@플레이아데스님
음.....
제가 계산을 잘못했나 봅니다.
대충 군대2년 넘게 갔다오고 4년제 대학나오고 제수하는 경우를 생각하면 IMF와 맞물리겠네요....
yhaz
IP 218.♡.150.117
06-22 2020-06-22 22:16:03
·
20대 보수화라 하기도 애매한게
보수당으로 표가 크게 가는것도 아니죠
보수는 아닌데 진보도 맘에안든다 상태라...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토마시
IP 211.♡.214.49
06-22 2020-06-22 22:16:03
·
이상합니다. IMF 직격탄을 맞은 세대인데요. 저는 40대 중반이요.
스빈
IP 112.♡.204.19
06-22 2020-06-22 22:16:10 / 수정일: 2020-06-22 22:16:49
·
20대의 보수화는 이명박근혜 시절의 북한의 도발 경험 및 그로인한 반북교육, 종북 열풍때문이죠. 그게 일베라는 괴물이 되서 나타났고요. 물론 일베는 소수지만요. 공정이나 정의같은 경우에도 정작 학교폭력 같은 상황에서 대다수는 보고도 넘어가잖아요. 그래놓고 나중에는 다른 애들도 다 방관했다 왜 나한테만 그래? 이러는데 이게 바로 선택적 정의 아닌가요?
SPIKE!!!
IP 70.♡.136.202
06-22 2020-06-22 22:16:48 / 수정일: 2020-06-22 22:18:09
·
미통당이나 일베를 지지하지 않아도 보수일 수 있죠.

문제는 우리나라의 보수 정치 세력은 토착 왜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20대 보수들 눈에도 그건 다른 게 아니라 그냥 틀린 거거든요.

그래서 더민주는 20대의 보수 성향을 보듬을 수 있는 중도 보수에서 중도 진보를 어우르는 정당이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그걸 보수 라는 성향 자체를 일베나 미통당으로 싸잡아 매도하면서 잘못된 것으로 치부하면 진짜 토착 왜구들 좋을 일만 하는 겁니다.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17:40
·
@SPIKE!!!님 좋은 말씀이네요. 저도 동의합니다. 새누리의 망령에서는 적어도 벗어나길 원하지않을까 싶습니다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16:58
·
댓글주시는 부분에서 생각할 점들이 많네요. 좋은 의견 주셔서 다들 감사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떡갈나무
IP 1.♡.168.210
06-22 2020-06-22 22:18:44
·
요즘 20대들은 이재용의 불편법승계에 대해서는 거의 욕 안하는거 같더라구요. 선택적 보수 인 듯.
yhaz
IP 218.♡.150.117
06-22 2020-06-22 22:22:11 / 수정일: 2020-06-22 22:22:55
·
@떡갈나무님 먹고살기 힘든거죠. 자기랑 심적으로 동조될 일 아니면 관심없을 정도로요.
공정에 대한 가치는 당장 취업이랑 연관되어 생각하는거고
불법승계는 먹고살기 힘든데 정말 남의일이라...
인피니트루프
IP 222.♡.246.238
06-23 2020-06-23 00:20:09
·
@떡갈나무님
아빠찬스는 공정의 범위로 보는 성향도 있는 듯 합니다. 이해는 되는게 아빠찬스조차 못쓰면 정말 답이 안나오거든요. 아빠가 크든 작든...
전가복
IP 211.♡.170.111
06-23 2020-06-23 02:12:24 / 수정일: 2020-06-23 02:12:43
·
@인피니트루프님
그러면 엄마찬스 쓴 정유라한테 분노할 이유도 없겠네요.
징짱채고
IP 211.♡.199.175
06-22 2020-06-22 22:19:15
·
중소기업 연봉이 알바와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은 그만큼 중소기업 연봉이 현실과 많이 동떨어졌다는 뜻이지 이걸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공정 가치 훼손으로 본다는 것은 인식이 많이 왜곡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씨라쏘니
IP 118.♡.3.15
06-22 2020-06-22 22:23:35 / 수정일: 2020-06-22 22:25:29
·
@징짱채고님 이 댓글이 인식이 왜곡된게

알바 쓰시는 분들이 알바비 비싸지니 알바 안쓰고 무인기계 쓰거나 독고다이로 일하고 있죠.

88퍼센트의 비중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연봉이 현실적인 겁니다.

직장인중 80퍼센트 인상이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데 이 것이 전부 비현실적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는 겁니다.
징짱채고
IP 211.♡.199.175
06-22 2020-06-22 22:28:35 / 수정일: 2020-06-22 22:29:01
·
@씨라쏘니님 최저임금이 이만큼이나 올라왔는데 중소기업 연봉이 얼마나 올랐느냐를 보면 비정상이라고밖에 안 보입니다
제가 학생이던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아직도 초봉 2400이라고 구인구직 올리던데요 바뀐 것이 없습니다
씨라쏘니
IP 118.♡.3.15
06-23 2020-06-23 23:13:08
·
@징짱채고님 10년전과 지금의 노동시간은 다르죠.

하물며 휴일도 다르고 상여금 개념도 다릅니다.

노동시간은 줄고 휴일은 늘어났죠.
이적
IP 211.♡.140.129
06-22 2020-06-22 22:19:52
·
애들이 어른보고 배우는거죠...
grangbru6518
IP 110.♡.115.227
06-22 2020-06-22 22:20:37 / 수정일: 2020-06-22 22:32:44
·
Tvn에서 역사 강의 하면서 전문가인냥 떠들가다 진짜 전문가들한테 발리고 한동안 못 나왔던 인간 아닌가요 ?

돈 된다 싶어 강의 시장에 뛰어들어 인지도 얻다가 자기 전문 분야도 아닌걸 자신만만히 썰 풀다가 욕 먹었던 사람인데 내용은 둘째치고 사탕발림 말이라고 생각듭니다.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21:18
·
@모두가_행복했으면님 아 그런분인가요....?
seankun
IP 12.♡.121.246
06-22 2020-06-22 22:20:52
·
전혀 공감이 되지 않는군요. 더했던 덜했던 경쟁이 지금 20대에만 있었던것도 아니고 공부안한 밑에 계층이 자신 받는것과 갭이 작다고 최저임금을 반대한다는 건 바보죠.
저분 말대로라면 중소기업 엿같으면 때려치고 알바하면 되죠. 차하위계층이 낭떨어지면 엿같아도 계속 붙어있어야 하고 중소기업 처우가 좋아지기 힘들죠.
그리나제
IP 182.♡.150.173
06-22 2020-06-22 22:23:03
·
사실 최저임금은 혜택을 못 보는 것도 아니라서 그렇게 심하게 반대는 안했을걸요.
더 심각한게 적폐미들의 대두죠 공정경쟁을 정면에서 위배하고 있으니까요
CHILD
IP 1.♡.241.46
06-22 2020-06-22 22:23:14
·
저쪽당은 친일이지 보수가 아니죠 우리나라는 이거부터 잘못됐어요
급해요급해
IP 183.♡.140.18
06-22 2020-06-22 22:23:47 / 수정일: 2020-06-22 22:24:50
·
일단 저기서 말하는 젊은보수란게 누굴 말하는지부터 따져봐야 할거같아요... 이준석이나 윾이나 스누라이프하는 양반들이 저기서 지칭하는 젊은 보수는 아니길 빕니다.
3G이용자
IP 211.♡.249.184
06-22 2020-06-22 22:24:04
·
...
장고장고
IP 211.♡.223.29
06-22 2020-06-22 22:24:43
·
수변공원 기사도 그렇고.. 쭉 연결해서 보면.. 공정 이런 게 아니라 그냥 자기에게 조금이라도 손해가 되는 걸 못참는 사람들이 많아진 건 아닌가 싶습니다. 딱히 정의로운 세대인지는 잘..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25:39 / 수정일: 2020-06-22 22:33:32
·
지독히 이기적이고 본인의 자그마한 불이익을 꼬투리 삼아서 일베식 논리도 환영하는 그런 세대일 뿐입니다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26:30
·
@hibernate님 다른의견들은 공감하지만 그 의견에서는 공감하지 못합니다.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29:32 / 수정일: 2020-06-22 22:33:26
·
@포카춉님 어떤 면이요? 20대 남자들의 정치성향이 일베에서 비롯됐다는거요? 그럼 그 많은 일베 유저들은 다 어디에 있을까요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30:40
·
@hibernate님 30대에도. 40대에도 있겠죠. 세월호 단식투쟁 앞에서 폭식투쟁하던 그치들은 이미 30대가 되었을 시기이고. 거기서 응원한다는 사람들은 태극기니깐요. 그냥 어디에나 있는겁니다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31:42 / 수정일: 2020-06-22 22:33:37
·
@포카춉님 지지성향을 보면 뚜렷이 나오잖아요? 그 많은 일베 유저들이 3~40대에서 나왔을까요?ㅎㅎ 3~40대 정치성향을 보면 답이 나오는데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33:02
·
@hibernate님 집단을 일베로 일반화하시려는게 위험한 생각인듯 하여 동의하지 않는것뿐입니다. 저도 님과 같은 시선으로 어떠한 확증적인 정보와 이해가 있으면 같은 눈높이에 설 수도 있겠으나 지금은 아닌것 같습니다.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34:17
·
@포카춉님 일베유저 수나 트래픽 지지정당별 성별 연령대 보면 금방 답이 나오는데요 뭘
siempelkamp
IP 41.♡.203.180
06-22 2020-06-22 22:25:56 / 수정일: 2020-06-22 22:26:34
·
공정이 문제가 아니라 결국 자기의 이익이 침해당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자신의 이익이나 권리가 조금이라도 떨어져 나가는 것을 원하지 않고, 멀리보는게 아니라 당장 내 주머니 돈이 왔다갔다 하는게 중요합니다.
kymdh
IP 182.♡.99.198
06-22 2020-06-22 22:26:23 / 수정일: 2020-06-22 22:34:12
·
궁금한 건.......
조국에게는 그렇게 분노하면서,
다른 사람들(윤춘장, 홍머시기, 장머시기, 나머시기)한테는 왜 그렇게 분노한다는 게 느껴지지 않는건지?????
본인들은 사회의 불합리한 부분에 분노한다고 생각하지만, 한편으로는 유튜브 같은 매체에 이용당하는 건 아닐런지???
WickedWag
IP 125.♡.198.98
06-22 2020-06-22 22:26:24
·
20대 보수 성향에서 공정이 주된 테마가 되는 건 맞습니다. 그런데 이들의 공정은 3루에서 태어난 사람들은 용인해요. 다만 2군에서 1군 올라오는 사람들에 대해선 문제를 제기합니다. 1군 로스터 숫자를 늘리면 안된다고 격렬하게 반대하죠. 재벌 금수저 이슈와 비정규직 정규화 이슈에서의 행동을 보면 드러나죠. 지극히 일본 스타일의 좌절된 청년 스타일인 겁니다. 원글처럼 그 원인을 IMF에서 찾자면, 그것들이 이 땅에 남긴 것 중에 이 세대를 이렇게 만든 요소가 있다면 아마 체념이겠죠.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27:12
·
@WickedWag님 아...비유가 제일 정확하신것 같네요. 좋은 말씀입니다
WickedWag
IP 125.♡.198.98
06-22 2020-06-22 22:33:48
·
다시 말하자면 공정의 요구를 약자를 공격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이념화한 세대라는 겁니다. 그래서 외견상 전형적인 한국형 보수로 분류되는 게 당연하죠.
왈왈멍멍
IP 175.♡.30.72
06-23 2020-06-23 00:58:04
·
@WickedWag님 약자를 공격하기위한 공정.. 슬프네요...
무리뉴
IP 223.♡.22.56
06-23 2020-06-23 01:24:46
·
@WickedWag님 촌철살인 비유입니다.
어메이징한
IP 118.♡.235.144
06-23 2020-06-23 02:23:35
·
@WickedWag님 공감을 열번 누르고싶네요 통찰력있으십니다.
D다
IP 223.♡.211.108
06-23 2020-06-23 05:57:11 / 수정일: 2020-06-23 05:57:31
·
@WickedWag님
뭔가 정리가 확 되면서도...씁쓸해지는 말씀이네요.
hosuhosu
IP 125.♡.35.57
06-23 2020-06-23 06:20:36
·
@WickedWag님 공감가는 말씀입니다. 삼빡한 비유네요.
소엔
IP 218.♡.95.234
06-22 2020-06-22 22:28:01 / 수정일: 2020-06-22 22:29:48
·
보수는 공정하다는 인식은 어디서 나온걸까요, 공정성은 진보 보수 어느쪽도 마찬가지고
정치인들 하는걸 보면 지금 보수세력이 공정하단 생각은 들지 않을텐데요

공정성을 따지는건 좋지만 그걸 이유로 자신을 보수라고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kong3109
IP 175.♡.61.189
06-22 2020-06-22 22:30:59
·
보수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제목을 정하신건지 궁금해집니다
공정을 따지는것과 보수라는 지칭이 맞는건지.....
포카춉
IP 110.♡.223.85
06-22 2020-06-22 22:31:50
·
@다야몬님 저도 퍼온것이라 제목을 그대로 가져와서 그렇습니다...
kong3109
IP 175.♡.61.189
06-22 2020-06-22 22:47:46
·
@포카춉님 본문의 최진기 같은자들의 입에 발린 설명으로
20대라 불리는 젊은충의 욕망을 감추기엔 세상이 그리 호락하지않습니다
아래 많은분들이 그 욕망과 분노에 대해 이야기해주시니 저는 이만....
토라진
IP 121.♡.192.57
06-22 2020-06-22 22:32:05
·
선택적 공정인것 같아요
조국가족과 나씨가족에 대한 온도차를 생각해보면...
shjiang
IP 58.♡.154.166
06-22 2020-06-22 22:33:27
·
음... 연대와 공동의 가치를 전혀 배우지 못한 것일 뿐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건 공평한 경쟁이 아니라 내가 이기는 세상입니다. 즉 내가 금수저인 세상이고 그게 불가능하다면 최소한 남들도 흙수저인 세상이죠. 모두가 공평하게 경쟁하는 세상이 아니라 내가 손해보지 않는 세상을 꿈꾸는 거죠.
그래서 동경하는 사람은 경쟁에서 당당히 이긴 사람이 아니라 날때부터 금수저인 사람이고 공정한 경쟁을 부르짖는 주장과는 다르게 자신들의 아이돌인 금수저에는 열광(?)을 하거나 부러운 눈으로 바라보는거죠.
반면에 자기가 금수저로 인정하지 않는 존재가 자신보다 뭔가 이득을 봤다고 생각되면 분노가 끓어 올라 견딜 수가 없는 것이고요. 왜냐하면 세상에서 자기가 제일 바닥의 훍수저로 느껴져서 그 비참함이 분노가 되어 끓어 오르는거죠.
선택적 분노는 바로 이렇게 동작하는 겁니다. 이미 부패한 세력 이미 기득권이 되어 버린 세력은 자신들이 인정하는 금수저이니 부러움의 대상이지 분노의 대상이 아니죠. 반면 아직 부패하지 않은 세력 공정한 경쟁을 주장하고 옹호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경쟁자이기에 분노의 대상이 되는 것이고 심지어 공정한 경쟁에서 자신을 이겼다고 하더라도 분노의 대상이 되는거죠. 그들이 진질로 원하는 것은 공정한 경쟁이 아니라 내가 이기는 것이라서 나에게 이긴 사람들은 모두 분노의 대상이 되는거죠.
WickedWag
IP 125.♡.198.98
06-22 2020-06-22 22:38:12
·
@박살왕자님 100% 공감합니다.
0브라운0
IP 14.♡.125.232
06-22 2020-06-22 23:55:16
·
@박살왕자님 공감합니다. 개인적으로 MB시절부터 온라인에서 적극적으로 젊은세대를 끌어들이기위해 ㅇㅂ를 비롯해 각종 커뮤니티에 놀이를 빙자한 우파적 B급 컨텐츠를 많이 퍼트렸는데 이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해버린 20대가 적지 않다고 봅니다.
로보95
IP 180.♡.100.103
06-23 2020-06-23 00:53:33
·
@박살왕자님 공감합니다. 공정을 가장한 이기심 이죠. 공정은 약자를 끌어 올려서 만드는 것이지 내가 손해보지 않도록 하는게 공정의 전부가 될 수는 없습니다.
하얀사람
IP 36.♡.19.249
06-23 2020-06-23 01:18:55 / 수정일: 2020-06-23 01:19:44
·
@박살왕자님 이게 정답이죠 20대가 보수라고요???
그들은 선택적 이기주의자일 뿐입니다
일단 금수저는 뭘해도 부러운대상이라 인정하고 하층민은 무시하고 자기와 같은 레벌에서 1군으로 올라가는 티오가 넓어지는건 결사반대입니다 왜냐구요 같은 레벨이 넓어져서 희소성이 떨어지는걸 용서못하죠 ㅋㅋ 대표적인 집단있습니다 의협이라고 ㅎㅎ
한결.A
IP 39.♡.24.89
06-23 2020-06-23 01:35:28
·
@박살왕자님 동의합니다.
쓰신 내용에 첨언 하자면... 그런 행동도 철저히 경제적인 관점에서 전제하고 있다 봅니다.
세상의 주류, 권력을 가진자, 부를 가지거 부당하게 군림하고 지배하는 자들의 부당함에는 눈을 감는 이유가.... 체념과 좌절 때문이죠... 강자의 부당함에 항거하는 것이 아무런 소득없이 끝날거라는 패배감이 근저에 기인하고 있으니 시간낭비 하지 않겠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정말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존재 자체에 대한 패배감에 매몰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과 비슷하거나 좀더 약한 대상이 저지르는 부당함에는 필사적으로 반응하는거죠. 이를 통해 적당한 자기 위안을 얻어 존재감을 회복하는 방식으로요.
비겁하지만 서글픈, 그리고 불쌍한 대상이 된거지만,
일부 20대의 이러한 면모가 발생하게 된 근본적 원인은... 결국 인과응보의 실천이 실패 했기 때문이라거 봅니다. 부정과 비리, 부당 행위는 반드시 처벌받고 사회에서 매장받는다는 역사적 경험이 없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어느 수준에만 오르면 더이상 범접할 수 없는 위치 오르고 비호까지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보고 자라왔으니.....
문제의 근원을 해결하려면, 결국 부일매국노, 군부독재로 자리 잡은 세력과 후손에게, 합당한 심판을 가하는 것 뿐입니다. 법리적이면서도 민족정사상 용인가능한 범위 내에서 절충하여 해결한다면,
부당함과 억울함에서 강자, 약자 구분없이 공정하게 대응하는 청년들만 남지 않을까 싶네요
어메이징한
IP 118.♡.235.144
06-23 2020-06-23 02:25:38
·
@박살왕자님 공감합니다!
hosuhosu
IP 125.♡.35.57
06-23 2020-06-23 06:22:54
·
@박살왕자님 공감합니다.
쇼팽좋아
IP 124.♡.216.234
06-22 2020-06-22 22:33:44
·
우리나라는 뭔가 정치관련 용어가 너무 잘못 쓰이고 있는 것 같네요.
보수와 진보
좌파와 우파.
사회주의와 민주주의, 공산주의
jj34
IP 58.♡.95.81
06-22 2020-06-22 22:36:07
·
08년 리먼사태때 대학교 졸업하면서 취업 했는데 전혀 공감이 안가네요.
optimum
IP 125.♡.65.79
06-22 2020-06-22 22:36:59
·
제가 나이가 들긴 들었나 봅니다. 꼰대가 된거 같기도 하네요.
지금 20대의 사고의 지평이 30대에는 더 넓어지길 바랍니다.
이요후
IP 211.♡.130.59
06-22 2020-06-22 22:38:06
·
최저임금이 어떻게 왜 만들어졌는지 생각하면 뭔가 좀 이상하긴 하네요. 경쟁에 탈락하면 버려야하나요...
한글이름
IP 116.♡.244.143
06-22 2020-06-22 22:39:47
·
언론과 댓글부대가 50%는 먹고 들어간다고 봅니다.
모든 소비형태가 단순하고 빠른 것으로 변모했죠.
책을 읽는다던가, 종이신문을 보는 시대는 지나갔고,
유튜브나 블로그 등 조합된 정보를 찾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그에 따라 이게 옳고 그른지를 구별하지 않고 단순히
제공되는 정보 내에서 받아들이는 게 큰 것 같습니다.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40:34 / 수정일: 2020-06-23 03:27:22
·
일베랑 20대 남자들의 사고방식이 똑같은건 우연의 일치일 뿐일까요?ㅎ
닥세
IP 122.♡.164.38
06-22 2020-06-22 22:46:32 / 수정일: 2020-06-23 00:33:50
·
@hibernate님 와 이제는 20대 남성 일베론

20대 개객기론에서 더 세밀하게 타겟을 잡았네요 ㄷㄷ 이 또한 갈라치기 아닌지 고민해보시죠

다음 대상은 누구이이고, 뭘 규정하실지

그 끝에 이르러 마지막에 남는 건 누구일까 궁금해집니다

이런 사람들이 한국 정치를 좀먹었다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론
한글이름
IP 116.♡.244.143
06-22 2020-06-22 22:47:47
·
@hibernate님 20대 남자들을 하나의 커뮤니티로 묶어서 표현하시는 것도 대단하십니다.
토라진
IP 121.♡.192.57
06-22 2020-06-22 22:48:26
·
hibernate님// 20대 남자들이 다 그런게 아니라 그냥 일베하는 사람인거죠 물론 20대도 있고요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49:51 / 수정일: 2020-06-22 22:50:21
·
@토라진님 우연의 일치일까요?ㅎㅎㅎㅎ 왜 일베랑 똑같은 소리하는 세대는 20대 남자들밖에 없는건지 희한합니다;;
토라진
IP 121.♡.192.57
06-22 2020-06-22 22:55:52
·
hibernate님// 20대와 일베의 교집합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신거죠 우연히 같은 소리를 하는게 아니라..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2:58:44
·
@토라진님 그게 소수가 아니라 너무 많아서 말이죠...지지정당 성향을 봐도 그렇고.. 민주당 지지하는 사람들이 일베하지는 않을거 아니에요? 그럼 그 많은 일베 유저가 다 어디에서 나왔을까요?
닥세
IP 117.♡.25.228
06-22 2020-06-22 23:00:26 / 수정일: 2020-06-22 23:02:51
·
@hibernate님 나중엔 민주당 지지 안 하면 사람 취급도 안 할 듯

뭔놈의 기준이 민주당 지지냐 아니냐죠 ㅋㅋ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3:08:57
·
@하우지니님 확실히 20대남자랑 일베가 민주당 지지 안 하는건 팩트죠
닥세
IP 117.♡.25.228
06-22 2020-06-22 23:11:30 / 수정일: 2020-06-22 23:12:08
·
@hibernate님 그러니까요 지지 안 하면 정상이 아니게 되나요? 뭔 기준이 민주당 지지냐 아니냐로 갈리죠

20대 남성들이 민주당 지지 안 한다고 일베라는 식으로 몰아가는 건 진짜 심하네요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3:11:57
·
@하우지니님 누가 판단했나요? 팩트가 저렇다고요
닥세
IP 117.♡.25.228
06-22 2020-06-22 23:12:39 / 수정일: 2020-06-22 23:14:56
·
@hibernate님 말장난이죠 팩트만 나열 하면 하고싶은 말이 쏙 빠집니까

무책임한 거죠

댓글 맥락으로 보이는데 몰아가고 싶고, 너무 대놓고면 욕먹을 것 같으니 팩트라고 슥 빠지는 건 졸렬하죠

온라인에선 하고 싶은 말 시원하게 하고 좀 삽시다

뭔 우연의 일치니 같음 말로 빠질 구멍 하나 만들어 두지 마시구여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3:14:34
·
@하우지니님 도둑이 제발 저리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 이전에 북한 도발할때도 갈라치기해서 이미 메모가 되신 분인데ㅎㅎ다른 분도 님 메모된 분이니 상대하지 말라고도 친히 댓글을 다셨고ㅎㅎ
닥세
IP 117.♡.25.228
06-22 2020-06-22 23:15:24 / 수정일: 2020-06-22 23:15:41
·
@hibernate님 세대 갈라치기는 도대체 누가 하는 건지...

돌아보셔야 하는 부분 아닌가요? 나쁜 사람들이 하는 걸 왜 그대로 답습하고 계세요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3:16:06
·
@하우지니님 갈라치기한다고 여러사람한테 메모당하신 분이 하실 말씀은 아닌듯 합니다ㅎㅎ
닥세
IP 122.♡.164.38
06-22 2020-06-22 23:17:02 / 수정일: 2020-06-23 00:34:14
·
@hibernate님 그러니까 메모를 당하는 거 신경쓰지 말고 20대들에게 하고 싶은 말 시원하게 좀 해요

니네 다 일베라고 시원하게 말 그냥 해요 우연이니 같은 소리로 뒷구멍 하나 만들어 두고 하고 싶은 말도 못 하는게 영 답답해 보이네요

나쁜 사람들에게 나쁜 것만 배운 것 같아 씁쓸합니다

진짜 진지하게 본인의 댓글 돌아보세요 내가 이렇게 갈라치고 있구나 객관화 해서 보세요 좀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3:20:31
·
@하우지니님 스스로에게 하시는 말씀인가요?ㅎㅎ
닥세
IP 117.♡.25.228
06-22 2020-06-22 23:21:59 / 수정일: 2020-06-22 23:23:08
·
@hibernate님 20대 일베론 외치는 사람보다는 낫겠죠

그냥 그렇게 계속 그러세요 이렇게 극단적인 사람들도 있어야 사람들도 저러면 안 되겠구나 느끼는 교보재는 되겠죠

20대 일베론 외치는 사람 나올 때마다 계속 이 글 링크로 포탈 열어서 보여줘야겠네요 그러면 훌륭한 사례가 되겠네요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3:27:14
·
@하우지니님 죄송합니다 님께서는 이때부터 저한테 북한 갈라치기로 메모된 분이라 진정성을 이해하기 어렵네요.
닥세
IP 117.♡.25.228
06-22 2020-06-22 23:30:53 / 수정일: 2020-06-22 23:33:38
·
@hibernate님

갈라치기가 참 다양하게 쓰이는 말이네요 ㅋㅋㅋㅋ 북에 대한 의견 개진도 갈라치기 ㅋㅋㅋ

나랑 다르면 갈라치기

이게 기준 맞죠? 맞으면 걍 갈라치기 할랍니다

북이 생각해서 사람 내보내고 건물 폭파했다는 선동이나 하지 마시고요

코로나로 1월에 철수한 걸. 첨부하신 짤에서도 1월에 코로나로 철수했단 팩트글엔 답댓글도 안 하셨네요. 팩트는 아프죠 감성적으로 북을 생각해도
hibernate
IP 118.♡.50.36
06-22 2020-06-22 23:33:56 / 수정일: 2020-06-22 23:34:48
·
@하우지니님 북한 이슈에 꾸준하시더군요. 그래서 그 밑에 다른 분께서도 친히 님은 그분이 차단한 유저라고 저에게 귀띔도 해주셔서 확신을 가졌네요^^
닥세
IP 117.♡.25.228
06-22 2020-06-22 23:35:17 / 수정일: 2020-06-22 23:37:49
·
@hibernate님 북에 대해서 생각이 다르면 갈라치기인가요? 진지하게 궁금한데 북하에 대한 방법론이 조금이라도 본인의 방향과 다르면 갈라치기인가요?

의견의 다양성을 존중하던 클리앙 아닌가요

도대체 어떻게 북을 봐야 갈라치기가 아니게 되는 걸까요

더불어 적자면 타인의 메모나 언급을 통해 또 다른 타인을 판단하는 건 가장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그런 의미에서도 메모 공개에 반대하는 사람이 많은 겁니다. 그 의미를 이해 하시지 못 하는 것 같아 안타깝네요

의견은 잘 들었습니다
Zero0
IP 222.♡.172.45
06-23 2020-06-23 00:24:09
·
@hibernate님
아프로디테
IP 39.♡.170.214
06-23 2020-06-23 00:33:12
·
@hibernate님 여기 계시는 20대 분들도 일베랑 사고방식이 똑같다고 말씀하시는 건가요???
firstmage
IP 8.♡.93.67
06-23 2020-06-23 01:05:57
·
@hibernate님
불과 몇달 전 총선 투표율에서 20대 또한 민주당에 표를 몰아줬다는 사실을 뻔히 보셨을텐데요.
그런 사실을 보더라도, 자기 머릿속에 박혀있는 (실체가 없는) 고정관념을 바꾸지 않으시는 것도 대단합니다.
hibernate
IP 118.♡.50.36
06-23 2020-06-23 01:12:55
·
@EXZeta님 그렇다고 하기엔 50대보다도 많은 20대 남자들이 미통당에 표를 줬네요
firstmage
IP 8.♡.93.67
06-23 2020-06-23 01:14:49 / 수정일: 2020-06-23 01:15:12
·
@hibernate님 그럼 저 40% 때문에 민주당 지지자 47.7%도 닥치고 일베 소리 들으라는겁니까? 30대 남성 33%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20대랑 일베랑 생각이 똑같다면서요? 당장 저기 절반 가까운 20대 남성들이 민주당 찍어줬네요.
hibernate
IP 118.♡.50.36
06-23 2020-06-23 01:18:29
·
@EXZeta님 민주당에 표를 몰아줬다면서요. 20대의 공통현상이라고 묶기엔 남녀가 극명하게 다른 양상을 보이므로 틀린 해석이고 20대 남자는 확실히 50대 남자보다도 미통당을 찍는 성향이 강하다는게 맞는 해석으로 보입니다. 20대가 공정 때문에 보수화되고 있다는 건 틀린 해석인거죠.
firstmage
IP 8.♡.93.67
06-23 2020-06-23 01:28:06
·
@hibernate님 저 데이터를 가지고 20대->공정->보수화 해석을 맞다 틀리다 할 수 없습니다. 애초에 선후 관계가 반대인데요.

투표율 하나 가지고 일베 운운하는게 웃기긴 합니다만, 20대 일베론을 이야기하려면 뭐 40대 남성 민주당 지지율이나, 60대 남성 미통당 지지율쯤은 나와야 하는게 아닌가요. 그 정도 되면 해당 집단의 주된 정서라고 어떻게든 말할 수 있겠네요. 절반쯤 되는 사람들이 엄연하게 일베와 반대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어떻게 싸잡아서 일베라고 할 수 있겠냐는 말입니다.
hibernate
IP 118.♡.50.36
06-23 2020-06-23 01:34:52 / 수정일: 2020-06-23 01:35:43
·
@EXZeta님 물론 전부가 다 일베거나 절대적으로 다 일베다라는건 아니죠. 왜 저 세대 남자들만 유독 두드러지게 50대 남자보다도 미통당을 찍는 경향이 강하냐? 그리고 왜 미통당 지지하는 일베라는 집단에서 하는 말과 궤를 같이 하는 말을 하면서 정부정책을 공격을 하는가? 를 분석하면 어떤 결론을 추론할 수 있을까요? 물론 모든 20대 남자가 다 그렇다는건 아닙니다. 유독 왜 저 세대만 저러냐는걸 분석하다 보면 대체로 중고등학생 때 일베를 접하고 자란 세대라는 공통점이 있고 그들이 하는 사고방식과 비슷하다는 공통점이 있다는거죠.
firstmage
IP 8.♡.93.67
06-23 2020-06-23 01:44:43 / 수정일: 2020-06-23 01:48:22
·
@hibernate님
"물론 모든 20대 남자가 다 그렇다는건 아닙니다."
-> 이것에 대해 위쪽 본인 댓글 인용해 드리겠습니다.

"일베랑 20대 남자들의 사고방식이 똑같은건 우연의 일치일 뿐일까요?ㅎ"
"확실히 20대남자랑 일베가 민주당 지지 안 하는건 팩트죠"
-> 팩트 아닙니다. 민주당 지지율이 더 높습니다. 물론, 지지율 하나만 가지고 일베라고 하는것은 굉장히 편협한 생각이지만 (i.e., 민주당 지지 안해? 그럼 넌 일베야), 저 정도 되는 지지율을 가진 집단을 싸잡아 말하는 것은 그저 본인의 고정관념을 드러내는 것에 불과합니다.

뒤에 와서 "모든 20대 남자가 그렇다는건 아닙니다" 라고 한발 물러나셨습니다만, 앞에서 본인이 어떻게 생각하고 계셨는지 명확하게 표현을 하셨네요. 그래도 숫자를 보고 조금은 생각을 바꾸신 것 같아 다행입니다.
hibernate
IP 118.♡.50.36
06-23 2020-06-23 01:55:38 / 수정일: 2020-06-23 01:56:39
·
@EXZeta님 지금 보수화(?)된 20대 남자들 얘기하고 있는거 아닌가요?ㅎㅎ 굳이 “보수화된” 20대 남자들이 특정했었어야 했을까 싶습니다^^;

어디든 그 집단에서 튀는 사람들이 존재감이 커 보이는건 사실이니 그래도 민주당을 찍는 20대 남자들이 두각(?)을 덜 나타나는 것도 사실이긴 하나.. 비교적 젊은 세대에서 공정을 가치를 내세우면서 공정과는 거리가 아주 먼 정당을 두드러지게 지지하는 이율배반적인 성향을 드러내는데 공정의 가치 때문에 보수화되었다는게 맞는 해석인지 그것보다는 차라리 일베에 젖은 사고방식이 그들 특유의 비열한 형태로 투표에 드러난거 아닌가 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만 제 댓글은 20대 남자들의 보수화에 대한 한정한 댓글이니 민주당을 찍었는데 왜 싸잡느냐 하는 불쾌감은 거두어 주시길 바랍니다^^
firstmage
IP 8.♡.93.67
06-23 2020-06-23 02:07:02 / 수정일: 2020-06-23 02:07:20
·
@hibernate님
20대 남자들의 보수화에 한정한 댓글이라고 훈훈하게 마무리지으시기에는, 댓글의 시작은 항상 전체를 싸잡는 조롱조로 시작하셨네요.
저~위쪽에서는 일베놀이하던 가락이 어디갔겠냐는 말도 하셨고.

말씀하셨으니 불쾌감을 거두겠습니다만, 불쾌감 들게 댓글을 다셨다는 것은 확실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hibernate
IP 118.♡.50.36
06-23 2020-06-23 02:15:36
·
@EXZeta님
네 설마 제가 미통당 안 찍는 20대들 기분 나쁘라고 댓글 달았을까여^^;;

분명히 말씀드리건데 공정을 논하면서 오히려 과거 약육강식의 비열한 경쟁이 공정이라 생각하는

일베와 같은 비인간적인 집단 논리를 내세우면서

공정과는 아주 거리가 먼 미통당을 찍는

이율배반적인 20대 남자들이 왜 이렇게 두드러지는가? 에 대한 댓글이었습니다.
firstmage
IP 8.♡.93.67
06-23 2020-06-23 02:31:25 / 수정일: 2020-06-23 02:33:10
·
@hibernate님 네 의도는 잘 이해했습니다.
그래서 아래 인용해온 본인의 댓글들도 미통당 안 찍는 20대들은 빼고, 일베 ㄱㄱㄲ들을 지목해서 말씀하신거라는거죠?
딱히 그렇게 보이지는 않고, 그냥 20대 다 기분나쁘라고 쓴 글로 보입니다만.
그냥 본인의 편견을 드러내고 세대갈등 조장하는 글로 보입니다.

"중고딩때부터 일베놀이하던 버릇 어디 갈까요?"
"지독히 이기적이고 본인의 자그마한 불이익을 꼬투리 삼아서 일베식 논리도 환영하는 그런 세대일 뿐입니다"
"확실히 20대남자랑 일베가 민주당 지지 안 하는건 팩트죠"
"일베랑 20대 남자들의 사고방식이 똑같은건 우연의 일치일 뿐일까요?ㅎ "
hibernate
IP 118.♡.50.36
06-23 2020-06-23 02:41:04
·
@EXZeta님
제가 몇번이나 강조해서 아니라고 했는데도

굳이 이렇게 확대해석해서

“20대 전체를 싸잡은거다”라고 확신을 한다는 댓글을 굳이 다실 필요가 있으실까요?
firstmage
IP 8.♡.93.67
06-23 2020-06-23 02:48:42
·
@hibernate님 이미 이 페이지에서만 쓰신 댓글이 있는데, '술 마시고 운전했지만 음주운전은 아니다' 같은 해명으로 들려서 그렇습니다. 이 또한 본인이 하신 말씀들이잖아요.
hibernate
IP 118.♡.50.36
06-23 2020-06-23 02:52:16
·
@EXZeta님
분명히 20대 남자들의 보수화에 대한 성토를 하고 있으니 보수화된 20대 남자들의 특징에 대해 말하는거지 그걸 왜 확대해서 굳이 해석을 하려고 할까요?

“저 사람은 나만 공격한게 아니고 우리 모두를 공격한거다” 이런 전개를 하고 싶으신건가요?
firstmage
IP 8.♡.93.67
06-23 2020-06-23 03:13:05
·
@hibernate님
"나"는 누구고 "우리"는 누구인가요. 애초에 저는 20대도 아닙니다만.

저는 "전라도 XX들 OO하던 버릇 어디 가겠냐," "경상도 XX들은 OO하는 그런 지역일 뿐입니다," 처럼, 특정 집단 일반화 시켜서 욕하는걸 싫어합니다. 그냥 갈등 조장하는 갈라치기에 불과했다는게 역사적으로도 확인이 되어 왔고요.

본인이 쓰신 글에서 20대와 일베를 구분하는 표현이 있는지 보세요. 그러면서 싸잡아 말한건 아니라고 말하는건 눈 가리고 아웅하는거죠.
삭제 되었습니다.
hibernate
IP 118.♡.50.36
06-23 2020-06-23 04:02:50
·
@EXZeta님
이제 지역감정으로 까지 억지 논리를 전개하시네요ㅎㅎ

님이 제 댓글의 결론이 아니라 진실되게 집단 일반화하는게 싫으셨다면

애초에 이 글 자체를 비난했어야 맞는겁니다ㅎㅎ

이 글 자체가 보수화된 20대를 일반화하는 글인건 안 불편하셨나요?
pikeplace$$
IP 117.♡.2.235
06-23 2020-06-23 05:43:41 / 수정일: 2020-06-23 05:44:56
·
@hibernate님 뭐 20대 남자들한테 데인거 있으세요? 안쓰러워 보이십니다
hibernate
IP 116.♡.238.156
06-23 2020-06-23 09:10:33
·
@pikeplace$$님 아닌척 이런 비아냥대는 댓글이나 다는 님이 더 안쓰럽네요ㅎㅎ 댓글은 또 열심히 읽었나보네요ㅎㅎ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hibernate
IP 116.♡.238.156
06-23 2020-06-23 10:33:41
·
@pikeplace$$님ㅎㅎㅎ출근해서 일 잘 하고 있는데 별걱정을 다 해주시네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혼자서 뭐하고 계시는건지ㅎㅎㅎㅎㅎㅎㅎ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