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태블릿과 비교해서 전자책 단말기의 장점이 뭘까요? 26

2020-06-21 18:52:09 58.♡.148.6
라울리스타

아이패드랑 리디북스 페이퍼 프로를 동시에 보유 중입니다. 


기존에 아이패드를 가지고 있음에도 전자책을 추가로 구입한 이유는 e잉크가 lcd대비 눈이 편하다는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막상 써보니 전자책으로 본다고 크게 눈이 편하다는 느낌은 없더라구요. 


알고보니 디스플레이 표현방식의 차이일 뿐 e잉크가 lcd에 비해 눈 피로도가 덜하다는 의학적 증거는 어디에도 없다던... 느린거 참아가며 꾸역꾸역 썼는데 갑자기 속았다는 기분이... ㅠㅠ


저는 아이패드가 전자책 단말기에 비해 컬러, 속도, 편의성 모든 면에서 우위라 생각되는데 혹시 둘 다 가지고 계신분들은 패드 대신 전자책을 많이 사용하시나요?


눈의 피로도가 차이가 없다면 전자책 단말기의 장점은 아이패드보다 가볍다는거 하나밖에 없는거 같은데 다른분들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라울리스타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6]
야생곰
IP 220.♡.181.32
06-21 2020-06-21 18:53:05
·
책보는 거 말고 딴짓을 못한다?...라던가...
경도인지장애
IP 110.♡.27.215
06-21 2020-06-21 18:53:11
·
빠떼리
wonpooh
IP 223.♡.23.147
06-21 2020-06-21 18:53:46
·
속도가 느려서 책만 볼 수 있습니다.
/iPhone 11 Pro Max
삭제 되었습니다.
비상소집
IP 121.♡.168.60
06-21 2020-06-21 18:54:11
·
아패프로11 하고 킨들페화4 가지고 있습니다.
전자는 동영상용 후자는 독서용인데, 일단 후자가 작아서 누워서 파지가 좋고 눈피로도 차이가 있어요
sirtaiji
IP 175.♡.18.228
06-21 2020-06-21 18:54:45
·
예전부터 전자책을 사용한 사람 입장에서 e잉크와 lcd가 눈 피로도 차이가 없다는거부터 이해가 안되네요
꿀주먹-
IP 222.♡.252.48
06-21 2020-06-21 18:54:55
·
저도 경험해봤지만, 가벼운것 외에는 장점이 없었어요.
세이렌의노래
IP 119.♡.166.189
06-21 2020-06-21 18:57:13 / 수정일: 2020-06-21 18:58:02
·
눈의 피로도 차이가 있을겁니다.

LCD는 아무리 고주파수라고 해도 계속 깜빡이는 겁니다. 뇌가 움직이는 걸로 착각을 일으킬 만큼요.
현재 대부분의 LCD제품이 보통 60Hz이죠.

전자잉크는 그냥 고정되어 있는 그림인데요;;
편두통 환자중에 예민하신 분들은 형광등 깜빡이는 것도 (떨림으로)느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oneidragon
IP 117.♡.28.207
06-21 2020-06-21 18:57:26
·
눈은 확실히 eink 기기가 편하긴한데..
eink 기기만 4대 이상 써보고 결국 지금은 아이패드로 봅니다 ㅎㅎ

칼라인게 좋은 것 같아요 ㅋㅋ
펑키혼
IP 124.♡.180.9
06-21 2020-06-21 18:58:40
·
아이패드 페이퍼프로 사용중인데 눈의 피로도 차이 너무나 잘 느끼고 있습니다.
고은재
IP 211.♡.146.156
06-21 2020-06-21 18:59:01
·
누워서 들고 보기 좋으며 밖에서 잘 보입니다 ㅎ
Sunny
IP 121.♡.75.186
06-21 2020-06-21 18:59:02
·
전 진짜 여러개의 단말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인데요. 눈의 피로도의 차이가 없다는건 동의 안됩니다.
위키에서 피로도의 차이 없다 - 에 관련된 글들을 다 읽어보긴 했지만

아이패드 두세시간동안 연달아서 글씨를 보면 눈물 줄줄 나는데
확실히 dpt-rp1같은 이잉크 기기로 글씨를 보면 멀쩡하거든요.

확실히 초당 60번 정도 깜빡이는 화면이랑 이잉크의 차이는 존재하는거 같아요.
프론트 라이트 / 백라이트 논란에 대해서는 확실히 말씀 못드리겠지만 일단 전 눈으로 차이를 느끼고 있어서 사용합니다.
외선이
IP 223.♡.54.68
06-21 2020-06-21 18:59:11
·
눈이 덜 아픕니다.
PS44444
IP 39.♡.26.61
06-21 2020-06-21 18:59:40 / 수정일: 2020-06-21 19:01:14
·
전 아이패드로 책 봐도 눈 안 아파서 아이패드 선호하지만 어떻게 lcd와 e ink가 피로도 차이가 없을까요? lcd는 1초에 60번 깜박이고 e ink는 안 깜박이는 것만 생각해도 차이가 날 법도 한데.

만일 그렇다면 우리 공부할 때 쓰는 스탠드도 인버터 쓸 필요없이 형광등 달아도 되는 거잖아요.
삭제 되었습니다.
ddorang
IP 125.♡.85.80
06-21 2020-06-21 19:01:11 / 수정일: 2020-06-21 19:01:30
·
눈의 피로도 차이가 느껴질만큼 지긋허니 독서를 못해놔서 그 부분은 모르겠지만;; 배터리와 무게는 확실히 비교 우위가 있지요. 딴짓을 못한다는 것과 집 밖에서 사용시 나 독서하는 사람입니다 보여주는 효과가 덤으로 있겠고요 ㅎ
라울리스타
IP 58.♡.148.6
06-21 2020-06-21 19:05:23 / 수정일: 2020-06-21 19:06:18
·
@ddorang님 배터리와 무게, 딴짓을 못한다는건 확실히 체감하고 있습니다 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라울리스타
IP 58.♡.148.6
06-21 2020-06-21 19:04:38
·
음... 확실히 눈이 편하다는 의견이 대세군요. 제 독서 습관이 항상 어두운데서 백라이트를 켜고 봐서 lcd랑 별 차이를 못느낀건지도 모르겠군요. 모두들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좀 더 사용해보고 정 안맞다싶으면 팔아버려야겠네요...
M4XiMUEL
IP 211.♡.241.163
06-21 2020-06-21 19:05:44
·
방식은 좋으나 백그라운드 자체가 완전 화이트가 아니고 경계가 드라마틱하게 뚜렷치 않아서 효과가 극히 좋진 않습니다.
희망지향
IP 182.♡.211.105
06-21 2020-06-21 19:06:12
·
정서적으로 이북은 그냥 책입니다. 이북리더를 손에 잡는다 = 책읽는다 입니다. 글자 디스플레이 하는 전자기기라는 느낌이 없어요.

멀티미디어 장비는 절대 아니죠
St. Thomas
IP 220.♡.130.39
06-21 2020-06-21 19:22:53
·
눈의 피로도만 따지면 e잉크디스플레이=종이책 입니다.. 딱 이정도로 생각하시면 되는거 같아요.
mx_master
IP 121.♡.11.53
06-21 2020-06-21 19:25:17
·
저같이 눈 안좋은 사람은 태블릿으로 책봤다간 눈알 빠지는 느낌이..ㅠㅠ
태정태세비욘세
IP 117.♡.1.117
06-21 2020-06-21 19:37:55
·
전 전자책으로 책 보면 눈 엄청 나빠지는 느낌이던데 ㅠㅜ 눈 침침해요 ..
볶은양파
IP 211.♡.69.252
06-21 2020-06-21 19:38:29
·
eink 부터 타블렛까지 온갖 장비가 다 있습니다.

눈은 eink 가 확실히 편해요... 백라이트를 고려해도 eink 가 피로도는 훨씬 덜합니다.
머리에꽃을
IP 203.♡.208.106
06-21 2020-06-21 19:45:09
·
그런 논리면 oled가 lcd 보다 눈에 더 피로감을 준다는 의학적 근거도 없죠...
tellian
IP 223.♡.149.53
06-21 2020-06-21 19:56:16
·
전 태블릿으로는 눈 시려서 책을 못보겠던데요. 전자책 단말기로는 아주 잘 읽고 있습니다.
기다리는이
IP 125.♡.80.133
06-21 2020-06-21 20:19:30
·
사람마다 다른지 몰라도 전 눈은 더 편하더라구요

가볍고 딴짓 안하고 ㅎㅎ
SANGSANG-GD
IP 117.♡.28.201
06-21 2020-06-21 23:21:47
·
저도 테블릿 여러개랑..이북도 3가지 정도 소유하지만.. 이북 리더가 덜 피곤하단 느낌이 별로 없네요..어차피 종이책 오래 봐도 눈아프잖아요... 자칫 종이책은 오래봐도 안아프다고 생각 하는데 종이책 오래보고 공부한 사람들도 눈 다 나빠지는거라...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