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얼마 전 서울의 한 커피 전문점에서 누군가 커피 수백 잔을 시켜놓고 그대로 두고 가는 일이 있었습니다. 사은품으로 주는 가방이 온라인에서 비싸게 팔리자 이 가방만 챙겨간 건데요. 결국 커피 300잔이 그대로 버려졌습니다.
이호진 기자입니다.
[기자]
커피 수백 잔이 담긴 가방들이 수북이 쌓여 있고 공짜로 가져가라고 종이를 붙여놨습니다.
음료 17잔을 사면 가방 한 개를 주는 여름 행사가 시작된 첫날인 지난 21일, 스타벅스 여의도점에서 찍힌 사진입니다.
한 손님이 음료 300잔을 시키고 음료는 둔 채 가방 17개만 가져간 겁니다.
[스타벅스 00점 관계자 : (여의도점이 난리 난 적이 있다던데…) 거기서 음료를 엄청 많이 시키셨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300잔의 커피는 결국 모두 버려야 했습니다.
커피보다 사은품에 관심을 두는 것은 다른 매장도 비슷합니다.
[스타벅스 00점 관계자 : 저희가 (재고가) 있기는 있는데 이게 금방 나가서 또 언제 들어올지 모르겠어요. (그렇게 빨리 채우시나요?) 아침에, 첫날, 오픈하자마자 레디백 8개 나간 적 있었어요.]
인터넷엔 할인카드 등을 사용해 5만 원 아래로 음료 17잔을 사는 방법까지 올라옵니다.
커피를 사고 얻은 가방은 온라인 중고 시장에서 개당 7만 원에서 13만 원에 팔립니다.
희소성이 있다 보니 음료를 마시면 공짜로 주는 가방을 돈을 받고 파는 겁니다.
온라인 중고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사은품이나 제품을 구입한 뒤 웃돈을 얹어 되파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은품을 되팔기 위한 구매가 버려진 커피 300잔처럼 또 하나의 낭비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437&aid=0000238802
아마 그렇게는 안하겠죠. 프리퀀시로 주는쪽이 더 이득이니...
그렇게 다이어리 받고 안쓰게 되더군요.
심하네요
광고효과 어마어마할 겁니다
그래도 아깝네요. 원두 값도 그렇고TT
서울과 비교해서라면 맨하탄 중심으로 뉴욕 5개 보로우를 생각해보면(스벅이 그야말로 골목하나 돌면 매번 있는, 스벅에서도 요충지로 공략하고 있는), 제가 한 묘사가 대부분 정확히 맞을꺼라 생각합니다.
그 대척점에서 나온 블루보틀도 확장하면서 더이상 쿨하게 느껴지지 않는 상황인데, 스벅이야 말할 것도 없지요.
Clienkit3 Betatester/
저러는거 하루 이틀도 아니고.
선결제 한다고 하고 커피 생각날 때 마다 한잔씩 마시면 될 것 같은데..
소소하게 하나씩 모아가는 재미라는 것도 있는데 이런 꼼수때문에 의미가 퇴색되는게 아쉽네요
매년 매 시즌마다 저러는데 지겹지도 않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