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앙망하다'는 말도 뜻이 변질되었죠. 43

4
2020-05-21 18:30:14 수정일 : 2020-05-21 19:33:13 183.♡.204.152
182.E320.24.14

원래 뜻은 '바랍니다.' 나 '부탁드립니다.' 정도의 뜻이고 젊은 층에서는 원래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어느정도 나이가 있으신 분들 사이에서는 많이 써 왔죠.

근데 2010년도부터 DC 야갤이나 ㅇㅂ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미국에 망명하실때 전대갈한테 쓰신 탄원서에 '각하의 선처를 앙망하옵니다.' 라는 구절을 따와서 김대중 전 대통령을 비하할 때 '앙망하다.' 라는 말을 쓰고 있더군요.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꽤 있어서요...

182.E320.24.14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3]
삭제 되었습니다.
182.E320.24.14
IP 183.♡.204.152
05-21 2020-05-21 18:33:13
·
@얼룩점박이님
구치소에서만 써야지 밖에서 그런 말을, 또 젊은 사람이 쓰는건 의심받을 만 하죠...
Youtube
IP 1.♡.81.145
05-21 2020-05-21 18:31:15
·
베충이 말고 쓰는 사람 없어요.
182.E320.24.14
IP 183.♡.204.152
05-21 2020-05-21 18:32:12 / 수정일: 2020-05-21 18:32:42
·
@Youtube님
클리앙 분들 중에서도 쓰는 분 봤습니다.
helloworld
IP 211.♡.163.22
05-21 2020-05-21 18:33:35
·
@Youtube님 기독교 찬송가나 성경에도 쓰이는 단어라...
vita500
IP 121.♡.125.192
05-21 2020-05-21 18:35:23
·
@Youtube님 앙모, 앙망... 의미 그대로 쓰는 곳들 있어요. 무작정 베충이라고 몰아가시는건 좀 아니네요.
182.E320.24.14
IP 183.♡.204.152
05-21 2020-05-21 18:36:21
·
@vita500님
네, 이게 특정 업계에서 쓰는 경우도 있고 해서 애매한 경우도 있죠. 근데 뒷사정은 많은 분들이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겐짱.
IP 106.♡.232.38
05-21 2020-05-21 18:38:11
·
@Youtube님 / 앙망은 아직도 많이 쓰이고 있는 표준어에요.. ;;
Youtube
IP 1.♡.81.145
05-21 2020-05-21 18:45:25 / 수정일: 2020-05-21 18:45:46
·
@helloworld님 @vita500님 @겐짱.님 @닌자와작은바위님 디씨, 일베에서 사용하기전엔 온라인에선 거의 사용되지 않던 단어입니다.
SIM_Lady
IP 223.♡.8.109
05-21 2020-05-21 18:49:10 / 수정일: 2020-05-21 18:49:51
·
@Youtube님 인터넷에선 안쓰는 말일수 있는데 많이 쓰는 쪽이 있어요. 의료쪽에서도 많이 씁니다. 협진을 요청하는등 정중히 부탁할 때...글쓴분도 그런 의미로 예시를 드신 것 같은데..
Youtube
IP 1.♡.81.145
05-21 2020-05-21 18:50:20
·
@SIM_Lady님 네 제 얘기는 온라인 한정이죠.
아르네스
IP 39.♡.28.117
05-21 2020-05-21 18:51:18
·
@Youtube님 온라인에서 써야지만 쓰이는 단어인가요..?
야동량대표아적심
IP 175.♡.122.224
05-21 2020-05-21 18:32:08
·
결재 문서에 많이 쓰입니다.

앙결재..
삭제 되었습니다.
182.E320.24.14
IP 183.♡.204.152
05-21 2020-05-21 18:34:30
·
@RanomA님
그렇죠. 그래서 그 구절을 따와서 비하적 표현으로 쓰는 사람들이 참 악질입니다.
라이더Q
IP 175.♡.23.32
05-21 2020-05-21 18:32:21 / 수정일: 2020-05-21 18:32:30
·
요즘은 이말 아는 사람이 더 드뭅니다
이말 쓰면 거의 99% 확율로 베충이입니다
아르네스
IP 39.♡.28.117
05-21 2020-05-21 18:51:47
·
@라이더Q님 뭔 또 99프로입니까..
답설야
IP 221.♡.69.46
05-21 2020-05-21 18:32:40
·
아까 언뜻 한분이 쓰신거 보고 깜짝 놀랬네요
dpfreak
IP 221.♡.97.15
05-21 2020-05-21 18:32:56
·
의료계에서 타과 컨설트 낼때 자주쓰는 말입니다.
=클린앙=
IP 223.♡.63.176
05-21 2020-05-21 18:33:15
·
배우신분 혹은 일베충
182.E320.24.14
IP 183.♡.204.152
05-21 2020-05-21 18:33:43
·
@이히히히님
네, 그래서 구분하기가 좀 힘들죠....
vita500
IP 121.♡.125.192
05-21 2020-05-21 18:34:17
·
간혹 결재 문서에 쓰는 회사들도 있긴 합니다. 원래 나쁜뜻의 단어는 아닌데 저거 쓴다고 오해받기도 하는군요.
182.E320.24.14
IP 183.♡.204.152
05-21 2020-05-21 18:35:14
·
@vita500님
안타깝긴 하죠... 근데 그쪽에서 많이 쓰는 말이라는 건 많은 분들이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vita500
IP 121.♡.125.192
05-21 2020-05-21 18:38:09
·
@닌자와작은바위님 베충이들이 쓰는건 많이 아쉽지만, 교회 성경구절이나 유명한 찬송가에도 예전부터 쓰이던 단어입니다. 쌩뚱맞게 툭 던지며 사용하는건 잘 잡아내야겠으나 쓰지 말자~라고 하기엔 좀 뭐하죠.
진혼곡
IP 175.♡.98.54
05-21 2020-05-21 18:44:19 / 수정일: 2020-05-21 19:39:27
·
@vita500님
저도 90년대~2000년대 초 드나들던 모 그룹회사 결제철에 앙망을 보았네요. 당시, 그 한자와 뜻을 처음 알았었습니다. 오히려, 위의 글 내용을 처음 듣네요.
Ozzie
IP 161.♡.22.81
05-21 2020-05-21 18:34:30
·
그런 백그라운드가 있군요... 아는 예문이라고는 이사야서의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라 였던가 어릴 때 외웠던 성경구문이었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182.E320.24.14
IP 183.♡.204.152
05-21 2020-05-21 18:35:36
·
@Deborah-Weis님
원래는 나쁜 말뜻이 아니지만, 베충이들이 써서 더럽혀진 케이스이죠.
널널집사
IP 106.♡.0.234
05-21 2020-05-21 18:35:05
·
크흠. 전 그런 배경은 모르고 가끔 장난치고나 부탁할때 쓰는 말이었는데요. 충격이네요.
park8088
IP 118.♡.220.81
05-21 2020-05-21 18:36:18
·
사극에서도 제법 나오는 표현이라 사람들이 아주 모르지는 않을듯 합니다.
jjugi
IP 121.♡.71.93
05-21 2020-05-21 18:36:30 / 수정일: 2020-05-21 18:36:54
·
제가 전에 끌량에서 잘 안쓰는 말이니까 좀 있어보이겠지? 하면서 썼다가 일베냐?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일베를 안하는데 그게 일베어로 쓰이는지 어떻게 안다고...
182.E320.24.14
IP 183.♡.204.152
05-21 2020-05-21 18:37:01
·
@jjugi님
원래 나쁜 뜻이 아닌데 그렇게 변질되어서 안타깝습니다....
Shadow_Link
IP 116.♡.50.137
05-21 2020-05-21 18:39:40
·
교회에서는 찬송가등에서 많이 쓰죠 아직도.
앙망 그자체는 사어 수준은 아니라서...문제는 말씀하신대로 벌레놈들이 변질시켜놓은게 문제...
림김박
IP 223.♡.201.8
05-21 2020-05-21 18:40:40
·
젊은애들이 쓰면 견적 나오죠
182.E320.24.14
IP 183.♡.204.152
05-21 2020-05-21 18:41:42
·
@림김박님
네. 젊은 사람들이 쓰거나, 뜬금없는 부분에 튀어나오면 의심을 해 봐야 하죠.
삭제 되었습니다.
182.E320.24.14
IP 183.♡.204.152
05-21 2020-05-21 18:45:18
·
@PTSD님
네, 근데 윗 분들 댓글 대로 뜬금없는 부분에 튀어나오거나, 젊은 사람이 쓰거나 하면 의심이 필요하긴 합니다.
하람이
IP 119.♡.152.67
05-21 2020-05-21 18:46:40
·
...저기...교인들은 성경에 나오는 단어라서 종종 쓰는데요;;;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찬송가에도 나오는 표현이라 꽤 익숙했는데...
182.E320.24.14
IP 183.♡.204.152
05-21 2020-05-21 18:48:20
·
@하람이님
개신교 교인분들이 쓴다고 해서 그분들이 문제라는게 아닙니다.
ㅇㅂ충들이 변질시켰다는건 여러 분들이 아셨으면 해서 올린 글입니다.
Abox
IP 211.♡.68.145
05-21 2020-05-21 18:50:18
·
커뮤니티 내에서는 저 단어를 쓸일이 없죠 쓴다면 99.9%로 보입니다
judykurian
IP 14.♡.96.12
05-21 2020-05-21 18:59:58 / 수정일: 2020-05-21 19:00:58
·
멀쩡한 단어에 프레이밍 좀 심하게 들어가는거같네요.. 사어화 된 단어라는데는 동의하지만.. 좀 격식을 갖춰야되는 공문 포함 일부분야에서는 문어체로 사용됩니다.. 저는 앙망합니다라는 표현은 쓴적은 없지만.. 컨설트받을때 본적있고.. 반대로 일상어로는 전혀안쓰지만.. 소견서나 진료의뢰서등 작성할때 "고진선처 바랍니다"라는 표현을 많이쓰네요... 왠지 안쓰면 건방진 느낌이라 ㅎ
가브리엘
IP 223.♡.164.35
05-21 2020-05-21 20:06:35
·
@judykurian님 이런 경우를 말하는건 아니니까요
슈퍼노오바
IP 114.♡.71.232
05-21 2020-05-21 19:03:22
·
용례라고 찾아낸게 찬송가 진료 의뢰서 성경이라는 말은 일상에선 사용안되는 사어에 가까운 단어라는 거죠. 그걸 불특정 다수가 공유하는 게시판에 쓸일이 뭐있겠어요?
182.E320.24.14
IP 183.♡.204.152
05-21 2020-05-21 19:04:47
·
@슈퍼노오바님
그쵸. 인터넷상에서 쓰면 의심이 가죠.
삭제 되었습니다.
지하철승객
IP 183.♡.19.213
05-21 2020-05-21 19:32:14
·
다른 문장은 다 표준어인데 어미만 ~노 인 거랑 비슷하게
낄낄대는 분위기로 앙망하다는 단어를 쓰면 그렇게 보일 수 밖에 없죠.

근데 쓰지말자고하는 건 또 다른 문젯거리라서 그냥 이런 의미로도 쓰이는 경우가 있다는 걸 아는 정도면 될 것 같아요.
182.E320.24.14
IP 183.♡.204.152
05-21 2020-05-21 19:33:34
·
@지하철승객님
제목이 좀 그런 것 같아서 바꿨습니다.
wlgpasd345
IP 221.♡.210.166
06-09 2020-06-09 14:01:13
·
언어를 장악한다는 점에서 소설 1984가 생각나네요. 나쁜놈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