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사니즘님 영상보면 중간에 쿵소리나고 지인이 보여 차를 세우는 장면이 있습니다 쿵소리후 엔진이 꺼진상태인거고요 그후에 지인때문에 차를 멈춘겁니다 이때 차를 확인안한 운전자는 그뒤 브레이크 압력이 빠져서 밟아도 브레이킹이 안되는 상태가 된거지요 계기판이 저난리인데 안본건 운전미숙 맞습니다
사이드로도 감당은 안되죠 다만 속도를 줄여 더큰 사고를 막을수는 있습니다 대형차들 경사진곳 주차시 고임목을 하는 이유도 그래서 하는겁니다
fastbreak33
IP 222.♡.175.173
01-22
2020-01-22 16: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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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RD.is님 동영상 보았습니다. 쿵 하는 소리와 함께 주행중 앞쪽에 행인보고 잠시 섰다가 다시 주행하네요. 쿵하는 소리가 엔진 꺼지는 소리였다니 차돌려서 빠져나가는 주행중 후진기어를 넣었단 소리인데...조금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차 방향 돌리는 중에 후진 기어였으면 전진을 하면 안되는건데... 이부분이 조금 이해가 안되네요...
제 말씀의 요지는 미션을 보호하기 위해 내리막길 후진기어 입력시 엔진꺼지는건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니 엔진꺼지는 방식은 위험하다는 말씀이네요.
@먹고사니즘님 그 상황에서 시동이 안꺼지는 자동차를 찾기가 더 힘들 것 같은데요 운전시 시동 꺼짐 상황은 의외로 종종 발생 하는데 그런 돌발 상황에 대처를 제대로 못 하는 건 운전 미숙 이죠 충격음이 발생 했을 때 확인도 안하고 그대로 진행했죠 브레이크 제동도 한번은 가능했는데 제대로 안 한 겁니다 후방카메라 화면이 계속 켜져 있는데 R 기어 인지도 몰랐다는 것 부터 미숙한 운전자 입니다
파키케팔로
IP 218.♡.166.9
01-22
2020-01-22 16: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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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고사니즘님 물론, 그렇습니다만.. 자동차는 시동 꺼진상황에서도 충분히 완전 정차할 수 있는 여분의 압력을 가지고 있도록 만드니까요. fail 상황에서도 최소한의 안전은 지킬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동영상의 그 분은 아예 시동꺼짐 자체를 인지하지 못한 상황이어서 그 여분의 압력을 허툰데 써버렸기에 사고난거죠.
fastbreak33
IP 222.♡.175.173
01-22
2020-01-22 16: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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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RRUS님 글쎄요... 내리막길 시동꺼짐은 좀 심각해 보이네요... 차가 망가져도 사람은 구해야죠...
@먹고사니즘님 내리막에서 후진 기어 못들어가게 하면, 정작 내리막에서 후진 해야할때 어떻게 하라고요?
fastbreak33
IP 222.♡.175.173
01-22
2020-01-22 23:3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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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lin님 내리막에서 후진기어 넣으면 엔진 꺼진다는데요... 차라리 중립기어보다 파킹으로 자동 잠금 들어가는게 낫겠네요...
fastbreak33
IP 222.♡.175.173
01-22
2020-01-22 23:3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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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사장님 님도 메모 추가요...
Talin
IP 183.♡.51.81
01-22
2020-01-22 23:5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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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고사니즘님 후진기어 넣었다고 무조건 꺼지는게 아니라, 후진기어 들어간 상태에서 앞으로 밀려 내려가면 꺼지는거에요... 설마 왜 밀려내려가는지 묻지는 않으시겠죠? 그리고 파킹은 작은 쇠막대기 하나 걸치는거라 제동력 주기 어렵습니다. 주차시에도 P로 전환 후 사이드브레이크(또는 파킹 브레이크) 반드시 체결해야하는거는 알고 계시는지요?
fastbreak33
IP 222.♡.175.173
01-23
2020-01-23 00:37:56
·
@Talin님 후진 기어 넣은 상태에서 내리막길로 내려가면 엔진이 꺼지는 대안으로 파킹 기어 넣게 하는게 어떤가 하는겁니다. 그래야 시동을 다시 걸던 제동을 하던 하죠...
답을 주셨네요 시동꺼지면 파킹기어로 자동으로 잠김들어가고 사이드 브레이크 자동 체결 혹은
시동 꺼지는 대신 주행 기어로 자동 변환 해주는 기능 있으면 이런 사고 막을 수 있겠네요.
Talin
IP 183.♡.51.81
01-23
2020-01-23 01: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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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고사니즘님 이 사례만 놓고보면 사고를 막을수도 있겠죠. 하지만 다른 사례에서도 그 작동 로직이 안전할지는 모를일입니다. 보장할수 있으세요? 설사 다른 사례에서도 안전한 그런 보호장치가 개발되더라도.. 그게 개발되기 전까지는 현재 차량에 맞게 운전해야할 의무가 있어요. 하면 "좋다"가 아니라 "의무"입니다.
@먹고사니즘님 이 사례만 놓고보면 그게 안전해요. 그런데 다른 사례에서도 안전할거냐고요. 당장 사례를 들 수 있는게.. 후진하려는 차가 실수해서 밀려 시동 꺼질 상황에 D로 변환된다고 해봐요. 그 때 앞에 사람있으면 사람 치게되죠. 하나만 놓고 로직 짜면 안된다니까요..
fastbreak33
IP 222.♡.175.173
01-23
2020-01-23 01:37:40
·
@Talin님 현기차만 내리막 길에서 후진기어로 진입시 엔진이 꺼진다고 하네요. 기사상으로는요.
자동번속 기어차량은 오르막길에서 엔진꺼짐이 없죠. 반대로 내리막길에서 후진기어는 힘이부족해서 미션 보호하기 위해 엔진꺼짐으로 설계한거 같은데 박명일 명장말씀데로 현기차만 저렇게 설계한거면 위험한거죠.
언덕주차시 살짝후진해야되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죠. TRAIN 님이 말씀하시는 후진기어 넣은 상태에서 내리막 길로 진입시 의 경우에 한해서 말씀드린겁니다.
기사상으로는 현기차만 차량 부품을 보호하기 위해 엔진꺼짐으로 설계되었다고 하네요.
이부분이 문제인거죠.
박명일 명장님 말씀이 사실인경우 미국에서 유사한 사고 발생시 어떤 판결이 나올지 궁금합니다.
@먹고사니즘님 찾아본바로는 현기차 외에도 꺼지는 차도 있고 오토홀드 걸리는 차도 있다고 하는것 같군요. 적어도 박명일 명장 말 처럼 현기차만 그러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예외없는 안전한 로직을 찾아 적용한다면 저도 당연히 찬성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차량에 문제가 생겼는지는 운전자가 제대로 살펴야죠. 이 사건 운전자 처럼 엄한 사람 잡지 말고요.
계기 난리나고 후방카메라까지 한참 켜졌었는데 기어 미스를 인지 못했다? 이 정도면 운전하면 안되는 거죠
파키케팔로
IP 218.♡.166.9
01-22
2020-01-22 15:49:17
·
사실 저는 '계기판을 보지 않았다' 라는 말도 별로 안 믿깁니다. 저건 굳이 보지 않아도 계기판에서 뭔가 깜빡이면 자연스레 '뭔가 불이 들어왔다'는 걸 인지하고 그 뒤에 자세히 보게 될텐데.. 사실은 계기판을 보지 않은게 아니라, 계기판에 들어온 경고등을 무시했다.. 가 아닐까 싶어요.
honeyduke
IP 223.♡.204.215
01-22
2020-01-22 16:17:42
·
@zzambbo님 그냥 뇌정지 온거 같습니다
올제
IP 211.♡.140.13
01-22
2020-01-22 15:5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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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으로 보셔야 합니다. 무시할만한 경고음이 아닌데요.
본호
IP 219.♡.187.136
01-22
2020-01-22 15:51:33
·
면허증 반납 해야겠네요
군필기요밍
IP 211.♡.73.224
01-22
2020-01-22 15:54:39
·
계기판도 문제인데 소리도 아주 고주파로 삐이이이익 울리던데.. 그걸 왜 무시하고;;;
A1586
IP 211.♡.126.241
01-22
2020-01-22 15:58:30
·
이걸 운전자 옹호 제조사 탓하는 사람들은 면허 반납하셔야죠 Clienkit3 Betatester/
IP 112.♡.114.165
01-22
2020-01-22 16:02:22
·
hud도 난리가 났을텐데...
IP 223.♡.11.48
01-22
2020-01-22 16: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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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장이라는 타이틀이 달기힘들다고 들었는데 박병일씨는 반납해야겠네요
Kys77
IP 61.♡.77.66
01-22
2020-01-22 16: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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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으로 바뀌었구요". 라는 문구가 있는데 계기판 말고 다른곳에서 확인이 가능한가요? 계기판 봐놓고 봤다고 말하면 불리할까봐 거짓말 한거 같은데요. 계기판 불들어온건 차만 굴러가면 문제 없어 하고 그냥 무시 한걸로 보이는데요.
용기를내
IP 125.♡.9.67
01-22
2020-01-22 16: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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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 바꾼뒤 확인 하는 습관은초초초보때부터 익혀야죠. 운전하다 차에서 평소와 다른 소리가 난다? 무조건 확인해야죠. 기본입니다..
개소리
IP 211.♡.77.53
01-22
2020-01-22 16: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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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안전벨트만 안매도 경고음 울리는데 저런 시끄런 경고음도 무시했으니 운전자가 문제 맞습니다.
잠재적 살인면허가 따로 있는게 아니네요
면허를 유지하고, 공도를 달릴 수 있는 수준의 인지 능력이 아닌 것이 분명하지 않을까요?
내리막에서 시동꺼지고 미끄러질때 시동 다시 걸면 걸리나요?
사이드 브레이크부터 작동시키고.....
속도가 높고 넓은 도로면 재시동을 해야지요
N상태에서 재시동 가능합니다
내리막길에서 미끄러지는 와중에 시동거는 사람은 없겠죠? 뉴타입이 아닌 담에야..
내리막길에서 시동이 꺼지는 상황을 안만드는 것이 첫번째이고,
시동꺼졌으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일단 완전 정차한 뒤에 다시 시동켜야죠..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 일거 같은데
제동이 될까요?
시동 버튼 다시누르면 걸리긴 하는지요?
미션보호 때문에 엔진자동으로 꺼지는거 같은데
시동 꺼지는건 좀 위험해 보이네요.
운전자 운전이나 대응도 문제지만
시동꺼지는건 위험해보입니다.
만약 아이들 있는 학교 근처였다면 아찔하죠
미션이 망기질 지언정 브레이크는 작동할수 있게
시동은 꺼지면 안되는거죠.
그말은 기본적인 차량 조작이나 신호체계를 알고 지킨다는 거고요
만약 말씀하신 예시와 같은 상황이면 무조건 제동부터해야죠
엔진이 꺼져도 브레이크는 유악식이라 압력이 있는동안(대략 1~2번정도) 차를 멈출수 있는 기회는 있습니다
엔진이 꺼져로 사이드브레이크는 수동으로 작동 시킬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안전장치는 충분히 존재하니
이것도 못하면 면허증 반납해야죠
그리고 엔진꺼짐은 안된다 라고하셨는데
1종보통면허 수동차량 장내기능시험중에 언덕길 정차후 출발하는 코스가있습니다
이게 왜 있는지 어떤 원리로 꺼지는건지부터 알고 오셔야 할거 같습니다
쿵소리후 엔진이 꺼진상태인거고요 그후에 지인때문에 차를 멈춘겁니다
이때 차를 확인안한 운전자는 그뒤 브레이크 압력이 빠져서 밟아도 브레이킹이 안되는 상태가 된거지요
계기판이 저난리인데 안본건 운전미숙 맞습니다
사이드로도 감당은 안되죠 다만 속도를 줄여 더큰 사고를 막을수는 있습니다
대형차들 경사진곳 주차시 고임목을 하는 이유도 그래서 하는겁니다
다시 주행하네요. 쿵하는 소리가 엔진 꺼지는 소리였다니 차돌려서 빠져나가는 주행중 후진기어를 넣었단 소리인데...조금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차 방향 돌리는 중에 후진 기어였으면 전진을 하면 안되는건데... 이부분이 조금 이해가 안되네요...
제 말씀의 요지는 미션을 보호하기 위해 내리막길 후진기어 입력시 엔진꺼지는건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니
엔진꺼지는 방식은 위험하다는 말씀이네요.
미션이 망가질 지언정 사람이 다치면 안되는거니까요...
운전시 시동 꺼짐 상황은 의외로 종종 발생 하는데 그런 돌발 상황에 대처를 제대로 못 하는 건 운전 미숙 이죠
충격음이 발생 했을 때 확인도 안하고 그대로 진행했죠 브레이크 제동도 한번은 가능했는데 제대로 안 한 겁니다
후방카메라 화면이 계속 켜져 있는데 R 기어 인지도 몰랐다는 것 부터 미숙한 운전자 입니다
물론, 그렇습니다만.. 자동차는 시동 꺼진상황에서도 충분히 완전 정차할 수 있는 여분의 압력을 가지고 있도록 만드니까요.
fail 상황에서도 최소한의 안전은 지킬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동영상의 그 분은 아예 시동꺼짐 자체를 인지하지 못한 상황이어서 그 여분의 압력을 허툰데 써버렸기에 사고난거죠.
기어 잘못 넣어 충격음 생기고 계기반 경고음에 후방카메라 화면도 켜졌는데 계속 진행하는 운전자를 제조사에서 어떻게 구제 하나요
지구상 거희 모든 차량이 그러한지 확인좀 부탁드립니다.
충분함이란 없습니다.
내리막 길에서 후진기어 넣으면 엔진꺼지는게
안전한 방식인가요?
그래서 꺼지면 유압 살아있을 때 브레이크도 동작되었습니다.
그럼 브레이크 잡고 확인해야죠.
마치 열차는 안전하지 못하니 각 객실마다 차장을 두자는 이야기와 똑같습니다.
기계적으로 엔진이 꺼진거라고 합시다.
내리막에서 후진 기어 넣으면 엔진이 꺼지게 두는거 보다.
내리막에서 후진기어가 안들어가게 변경하는게 안전한거 아닌지요?
동영상 보니 후진 기어상태에서 내리막길로 미끄러져가는거 같던데...
이부분이 좀 의문이네요...
설마 왜 밀려내려가는지 묻지는 않으시겠죠?
그리고 파킹은 작은 쇠막대기 하나 걸치는거라 제동력 주기 어렵습니다.
주차시에도 P로 전환 후 사이드브레이크(또는 파킹 브레이크) 반드시 체결해야하는거는 알고 계시는지요?
후진 기어 넣은 상태에서 내리막길로 내려가면 엔진이 꺼지는 대안으로 파킹 기어 넣게 하는게 어떤가 하는겁니다.
그래야 시동을 다시 걸던 제동을 하던 하죠...
답을 주셨네요 시동꺼지면 파킹기어로 자동으로 잠김들어가고 사이드 브레이크 자동 체결 혹은
시동 꺼지는 대신 주행 기어로 자동 변환 해주는 기능 있으면 이런 사고 막을 수 있겠네요.
설사 다른 사례에서도 안전한 그런 보호장치가 개발되더라도.. 그게 개발되기 전까지는 현재 차량에 맞게 운전해야할 의무가 있어요. 하면 "좋다"가 아니라 "의무"입니다.
https://auto.v.daum.net/v/20200122180948238
기사한번 봐주세요.
기사 상으로는
현기차만 시동 꺼진다네요.
후진기어 넣은상태에서
내리막길로 미끄러질 경우에
시동꺼지는것 보단 D드라이브로 자동변환되서
브레이크라도 작동 되게 하는게 안전할거 같네요.
현기차만 내리막 길에서 후진기어로 진입시
엔진이 꺼진다고 하네요.
기사상으로는요.
자동번속 기어차량은 오르막길에서 엔진꺼짐이 없죠.
반대로 내리막길에서 후진기어는 힘이부족해서
미션 보호하기 위해 엔진꺼짐으로 설계한거 같은데
박명일 명장말씀데로 현기차만 저렇게 설계한거면
위험한거죠.
언덕주차시 살짝후진해야되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죠.
TRAIN 님이 말씀하시는
후진기어 넣은 상태에서 내리막 길로 진입시
의 경우에 한해서 말씀드린겁니다.
기사상으로는 현기차만 차량 부품을 보호하기 위해
엔진꺼짐으로 설계되었다고 하네요.
이부분이 문제인거죠.
박명일 명장님 말씀이 사실인경우
미국에서 유사한 사고 발생시 어떤 판결이 나올지
궁금합니다.
특이한 경우이긴 합니다.
후진기어 넣은 상태로 내리막길 진입하는 경우는
진짜 드문경우죠.
박명일 명장님 말씀이 맞다면
현기차가 로직을 바꾸던
기기적 대안을 마련하던 하겠죠.
예외없는 안전한 로직을 찾아 적용한다면 저도 당연히 찬성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차량에 문제가 생겼는지는 운전자가 제대로 살펴야죠. 이 사건 운전자 처럼 엄한 사람 잡지 말고요.
확실한건 후진기어로 내리막 진입시
엔진꺼짐은 위험한 로직이고
않꺼지게 할 수 있는 차량도 있다는거죠.
엔진 꺼지지 않는 로직이 더 안전한 방법이구요.
물론 박명일 명장님 말씀이 맞다는 전제하에서요.
굴당에 글 올라왔는데 쉐보레, BMW 다 꺼진다네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4520615?od=T31&po=0&category=&groupCd=CLIEN
다른 경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안전한 시동 유지 방법이 있다면 그게 좋다는것에는 여전히 동의합니다.
저건 굳이 보지 않아도 계기판에서 뭔가 깜빡이면 자연스레 '뭔가 불이 들어왔다'는 걸 인지하고 그 뒤에 자세히 보게 될텐데..
사실은 계기판을 보지 않은게 아니라, 계기판에 들어온 경고등을 무시했다.. 가 아닐까 싶어요.
Clienkit3 Betatester/
저는 버튼식 정말 싫은데
비상등은 미리 따로 켰더군요.
이미 오래전에 미국은 크라이슬러 차량 110만대를 리콜한 사례도 있구요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이들 차량의 전자기어 변속기가 혼란을 일으켜 운전자가 차에서 내릴 때 기어를 ‘주차’(P)로 해놨다고 착각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로 인해 잠재적으로 41명이 사고를 당한 것으로 피아트는 파악했다.
이번 리콜을 통해 운전자가 차에서 내리면 차량이 움직이지 않도록 트랜스미션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