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at님 저기...후진기어 상태에서 악셀 밟으면 차는 뒤로 갔어야 합니다 고장나면 이상한거죠 과정설명 하보자면 버튼식은 브레이크를 안밟으면 기어가 안바뀝니 운전자는 노브레이크 상태에서 전진에서 후진으로 버튼을 눌럿고 차는 후진상태에서 내리막 관성 주행을 시작하게 된거에요 후진기어인데 앞으로 굴러가면 차는 기어와 엔진이 망가지게 됩니다 이때 방지하기위해 시동이 꺼진거구요 차는 예전 수동때부터 기어와 반대방향으로 구동하게되면 시동이 꺼졌습니다
fiat
IP 122.♡.141.140
01-22
2020-01-22 08:18:04
·
@ZARD.is님 위에 리플 달았듯이 전방으로 간다 를 엑셀 밟는다라는 고정관념때문에 단어선택을 잘못해서 수정했습니다.
안녕돌돌
IP 119.♡.108.86
01-22
2020-01-22 11:16:54
·
@ZARD.is님 수동차량 몰았을때 기억을 더듬어보자면... 진행방향과 반대로 구동하게되면 시동이 꺼지는게 맞습니다만...요즘 차량들은...밀림방지기능같은게 들어있지않나요?
제차는 밀링방지기능따윈 없는것같습니다만...오토매팅차량은...구동방향과 반대로 작동해도 약간은 시동안꺼지던데요...펠리차주처럼 구동방향과 반대로 질주(?)해보진않고..D레인지상태에서 1~2미터정도 뒤로 가봤습니다..
번외로..구동상태에서 구동방향과 반대 기어를 넣으면 끼리릭하면서 기어갈리는소리가나고 기어가 들어가진 않습니다.
ZARD.is
IP 211.♡.68.94
01-22
2020-01-22 12:05:11
·
「@안녕돌돌 님」 밀림방지 장치가 이미 알고 계시는 사이드브레이크입니다 위급상황에 대비해 자동차의 점검및 제동장치위치 확인은 운전자의 기본 소양으로 생각합니다
랜슬럿
IP 118.♡.110.74
01-22
2020-01-22 14:17:47
·
@fiat님 옛날에 수동이 많을 시절에는 주행중 시동꺼지는 사례가 종종 있다보니 다들 그럴 수 있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오토가 대부분인 요즘은 주행중에 시동이 꺼질 수 있다는 것 자체를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겁니다.
itzy
IP 223.♡.216.210
01-22
2020-01-22 08:08:39
·
평소 계기판도 안보신다고;; 운전미숙 99프로 사고....
IP 1.♡.121.10
01-22
2020-01-22 08:11:47
·
@itzy님 게시판 안 보면 어떻게 운전하죠. ㄷㄷㄷ
altmxjgyeon
IP 223.♡.41.201
01-22
2020-01-22 08:43:56
·
@님 음음.. 주행중에 게시판 보시면 안됩니당!!
noongom
IP 49.♡.93.166
01-22
2020-01-22 10:47:21
·
@ID고구려님 큰일 날 소리를....하시는군요. 시야 안에 넣고 보면서 가야죠.
의문의카이사장인
IP 112.♡.2.228
01-22
2020-01-22 10:53:30
·
@noongom님 게시판x 계기판o 라서 그러신거아닐까요
altmxjgyeon
IP 223.♡.41.201
01-22
2020-01-22 11:29:42
·
@noongom님 위에 게시판이라 오타치셔서 걍 장난치는건데.. 게시판 보면서 운전하시나보네여..
noongom
IP 1.♡.91.131
01-22
2020-01-22 11:54:46
·
@ID고구려님 댓글 다는 시점에 원 코멘트는 계기판이었어요 @_@
멋진상우
IP 27.♡.242.72
01-22
2020-01-22 08:08:41
·
후진에서 시동이 꺼진것이 아니고요. 후진 기어 상태에서 차가 앞으로 굴러가면 미션과 엔진이 어찌 될까요? 그러니 시동이 꺼진 겁니다. 20년전 수동 기어 달린 차에서도 똑같이 시동은 꺼졌습니다.
IP 1.♡.121.10
01-22
2020-01-22 08:13:01
·
@멋진상우님 아 그런가요? 그럼 정상이네요. 뽐쭈에서 본 방송화면 캡처본에선 후진 두번 눌렀다고 해서요. 그래서 꺼졌다 이런식이니 헷갈럈네요
elpis
IP 129.♡.201.62
01-22
2020-01-22 08:37:56
·
@님 후진 누르고 후진하고 나서, 앞으로 갈려고 D를 누른다는게 후진을 한번 더 누른거죠. 그리고, 내리막길이라서 차가 앞으로 가니 미션 보호할려고 시동이 꺼진거구요. 즉, 운전자가 기어 잘못넣은거고, 차는 미션 보호할려고 절차대로 된거죠. 시동은 꺼졌으나 내리막 길이라서 운전자는 시동 꺼진걸 모르고 그냥 운전한거구요.
삭제 되었습니다.
IP 1.♡.121.10
01-22
2020-01-22 08:13:28
·
@밀크박스님 넵 이제 정확히 알았습니다. 차 문제 아니네요
에릭핑거
IP 118.♡.72.104
01-22
2020-01-22 08:10:06
·
계기반에서 알려줍니다.
계기반만 봤어도 충분히 사고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운전자가 인정을 했잖아요. 평상시 습관대로 계기반을 보지 않았다구요.
IP 1.♡.121.10
01-22
2020-01-22 08:13:40
·
@에릭핑거님 어떻게 안 보고 운전을 하는지
solpee39
IP 121.♡.18.251
01-22
2020-01-22 08:10:21
·
미션 체결 방향과 실제 진행 방향이 달라지면 당연히 엔진이 꺼지죠;; 이걸 현대차를 탓할 일인가요? 기본적인 지식조차 챙기지 않고 도로에 차를 끌고 나온 사람 책임이지.
IP 1.♡.121.10
01-22
2020-01-22 08:13:51
·
@Echezeaux님 제가 정확하게 몰랏씁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IP 1.♡.121.10
01-22
2020-01-22 08:14:07
·
@님 게기판 안 보는건 이해가 안 되내요
memberst
IP 59.♡.115.219
01-22
2020-01-22 08:10:59
·
구동부를 보호 하기 위해서 꺼집니다.. 모터구동이라면 안그러겠지만 (아니 모터도 몇초 정도는 필요할겁니다) 엔진의 경우 그러면.. 엔진이 터질수도
영상 초반에 운전자 R눌러서 차를 뒤로약간 뺌. 그후 D를넣고 가야하는걸 R을 또누름 (경고음뜸) 내리막이라 후진동력보다 앞으로굴러가는힘이 더쎔 후진기어상태에서 앞으로굴러감(미션에서 퉁소리-시동꺼짐) 운전자 꺼진지모름....
이렇게알고있어요
IP 39.♡.46.156
01-22
2020-01-22 08:35:47
·
ㄴ@에픈님 이게 맞는 것 같아요. 전 단순하게 봤네요. ㅠㅡㅠ
삭제 되었습니다.
cwryu2
IP 110.♡.223.12
01-22
2020-01-22 09:14:29
·
@님 이거 옜날에 썼던거네요......추억 돋는다.
IP 121.♡.244.131
01-22
2020-01-22 08:13:08
·
후진기어 상태에서 차가 앞으로 가게되면 시동이 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안그럼 기어 망가져요. 그리고 이미 알림이 나왔다고 합니다. 또 시동 꺼지는 소리가 났고 운전자도 그 소리를 인지 했는데도 그냥 갔죠.
IP 1.♡.121.10
01-22
2020-01-22 08:15:46
·
@님 알림 나오고 그럼 정상인데 답이 없네요
scharnco
IP 211.♡.155.203
01-22
2020-01-22 08:13:11
·
사용자 매뉴얼 잘 읽어봐야합니다. 사방천지에 굴러다니는게 차니까 내가 생각한데로 움직일거란 생각이 제일 위험한거에요... 기어가 역방향으로 움직일 상황에선 엔진을 끄는게 자동차 측면에선 Fail safe 였습니다. 현대가 만든것도 아니고 이미 예전부터 차량제조사에서는 그래왔어요...
@phones님 일단 주행중에 강제로 R로 넣으려 해도 안 들어갑니다. 안전장치 다 풀고 R로 넣으면 엔진이 역방향으로 돌게 되고 흡기-압축-폭발-배기 행정을 연속하는 엔진에 반대로 힘을 가하면 당연히 시동이 꺼지게 됩니다. 알고리즘으로 꺼진 게 아니라 물리법칙 때문에 꺼지는거에요. 토크 컨버터 덕에 엔진이 안깨진거지 수동 같았으면 엔진 미션 다 말 그대로 깨집니다.
phones
IP 114.♡.195.90
01-22
2020-01-22 11:58:25
·
@noongom님 페이크님이 보호를 위한것이라 말씀하셔서 그부분에대한 의문의 댓글이구요. 그럼 시동꺼진 상태에서 이동하게되는 상황에대한 제어가 경고음 한번과 디스플레이로 끝나는 것이 과연 충분한가해서요. 안전벨트 안매면 맬때까지 경고음 울리는 시스템은 있으면서 말이죠.
@phones님 시동 꺼진 건 보호 때문이 아니고요, 어느 엔진이건 저 속도로 거꾸로 구동축을 돌리면 시동이 꺼집니다. 오토미션의 토크 컨버터 덕에 덜컥 걸리진 않았지만 수동 미션에서 클러치 가져다 댈 때 rpm 못맞추면 시동 꺼뜨리는 거랑 완전히 같은 거라 보셔도 됩니다. 조금 아래 ssid님 댓글을 보시면 설명이 있습니다
@Gsxr1000님 뭘 데이타를 까봐요. 본인이 멍청하게도 다 시인을 했고 (, 인스타에 올린 글, 공개한 블박 영상으로도 정황이 다 드러남) 방송국에서 재현도 했어요. 데이터 까고 말고 할게 없어요. 더군다나 차주의 멍청한 행동 때문에 여론도 현대 기아 편이라서 현대가 그냥 차 물어주고 말지 뭐 이렇게도 안할거에요. 한마디로 스스로 바보 인증한거에요. 아 그리고 EDR 데이터도 현대가 줘서 인스타에 그것도 올렸어요. 더이상 따지고 말고 할게 없어요.
IP 121.♡.244.131
01-22
2020-01-22 08:29:35
·
@Gsxr1000님 이미 다 까보고 후진 후 D 안누르고 다시 후진을 눌렀다는것도 나왔죠. 그걸 토대로 재현도 다 했습니다.
IP 39.♡.46.69
01-22
2020-01-22 08:16:39
·
같은 기어를 두번 누르면 경고등이 뜸 시동이 꺼지는 충격도 느낌 상당한 거리를 주행하며 계기반을 한번도 확인하지않음 정차햇다가 다시 출발할때 평소 출발하는 느낌이 달랏을텐데...
하 답이없습니다. 어떠한 경고를 줘도 사고냇을겁니다
landscape119
IP 211.♡.140.145
01-22
2020-01-22 08:17:12
·
자동차는 저 상황에서 시동 끄는거 외에는 할 도리가 없습니다 굳이 추가하자면 '미션보호를 위해 시동을 끕니다 정차하시고 차를 점검해주세요'라고 하고 크게 소리를 내주는거려나 그런데 그렇게 해도 놀라고 당황해서 사고났다 하는 사람도 있을거 같습니다
다만 변속 후 계기판을 안봤다는게 좀 의아하긴 해요 전 기어봉을 쓰는데도 항상 변속 후 기어 제대로 놨는지 불한해서 계기판 꼭 확인하는데
후진 두번 눌러서 꺼진게 아니고 후진 들어간 상태서 기어 반대방향인 전방으로 굴러 가서 꺼진겁니다... 운전자 운전 미숙 100%임..
IP 117.♡.27.105
01-22
2020-01-22 08:28:06
·
후진상태에서 전진하면 시동이 꺼진다는거 처음 알았네요. 처음에 어떻게 후진기어를 전진기어로 안바꿀수있지? 했는데 요즘은 기어가 버튼식인지 잠깐 까먹고있었네요
환상인물
IP 39.♡.19.100
01-22
2020-01-22 08:42:56
·
저런분을 위해서라도 우리의 안전을 위해 자율 주행이 필요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지니어스명수
IP 223.♡.23.85
01-22
2020-01-22 08:46:17
·
진짜 운전 좀 하고 아니 운전에 대한 기본만 말도 있어도 이런 사고는 안났겠죠! 기냥 운전자가 비읍 시옷 아닌가요!? 나의 실수를 남탓하고 남에게 뒤집에 씌우는 거야 말로 사기가 아니고 뭔지...ㅋㅋ
1q2w3e
IP 115.♡.65.231
01-22
2020-01-22 08:46:40
·
운전안해야될사람이 운전함
스터플
IP 61.♡.213.7
01-22
2020-01-22 09:28:25
·
심지어는 삐 소리나면서 경고 메세지까지 나왔어요.
운전자분.. 설명에서도... 습관적으로 계기판을 안봤다라고 써놨었구요.
디엔
IP 118.♡.190.26
01-22
2020-01-22 09:35:24
·
뭐 운전자 잘못으로 보이고요.. 시동 꺼지면 브레이크도 안 드나요?
도톰한물티슈
IP 1.♡.17.115
01-22
2020-01-22 10:07:38
·
@디엔님 자동차 브레이크는 자전거처럼 그냥 라인으로 연결해서 사람의 힘으로 제동하는 것이 아니구요. 기계의 힘으로 제동을 하게 됩니다. 시동이 꺼져있으면 그게 작동하지 않죠. 자세한건 공대형아들이 말씀해주실거에요.
양념토끼
IP 58.♡.63.232
01-22
2020-01-22 10:08:27
·
@디엔님 브레이크는 엔진 구동에서 발생하는 부압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엔진 꺼진 후 한 두번 정상 작동 후 부압이 소실되면 브레이크가 딱딱해 집니다.
elpis
IP 129.♡.201.62
01-22
2020-01-22 11:29:48
·
@디엔님 주차하고 시동 꺼놓고 브레이크 몇번 밟아보시면, 점점 딱딱해지면서 브레이크 패달이 전혀 안들어가는 걸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
newbie48
IP 223.♡.21.22
01-22
2020-01-22 10:06:31
·
기어봉은 상대적으로 직관적이죠 스파크처럼 일렬의 기어가 아닌 이상에는, 버튼식은 사실 직관적이진 않습니다. 손에 익으려면 시간이 오래걸리죠. 휴대폰도 키패드 방식에서 터치스크린으로 넘어오면서 적응에 시간이 많이 걸린 것처럼 어느 버튼에 무엇인지를 인지하기에 시간이 걸립니다. 운전자 분이 분명히 확인을 안한 것도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ux 개편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차량도 sw 가 중요해지기 시작한게 이미 한참 인데 ux 관점에서 보면 기어봉을 버튼으로 바꿀때, 사용자가 충분히 쉽게 인지할 만큼 변경 되었는지는 한번 고민해 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 들면 prnd 를 크기 조정을 해놓는 다거나; 더 인지하기 쉬운 방향으로 계속 고민 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계를 논리적으로 이해 해야 하는데 감성으로 이해 하는 사람과 무슨 대화가 되나요 그리고 댓들 보면 실제 운전 하고 다니는 사람과 운전을 안하는 사람이 구분 되죠 차 사면 설명서도 자세히 읽어 보고 기존과 다른 변속 방식이면 그에 대한 상황도 이해가 필요한거죠 제 아이디어는 알 버튼은 좀더 작게 만들거나 움푹 들어가게 만들어줬음 좋겠네요 상태 변경에 대한 메시지도 지금보단 아주 크게 나고요 그리고 쿵 소리 나면 내려서 긁혔나 확인해보지 않나요? 차 어디 부딪힌건지 그냥 가는거부터 이해가 안되요
이런 상황에 도움이 될만한 팁 하나. 보통 엔진이 정지하면 잠깐동안은 풋브레이크로 제동이 가능하지만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부스터 압력이 떨어져 온몸을 써서 브레이크를 밟아도 움직이는 차를 정지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를 세게 잡아당겨도 감속이 미미하고요. 엔진이 꺼진 위급상황에서 만약 전자식 주차브레이크가 장착된 차량이면 주차브레이크 버튼을 누르면 풋브레이크 만큼 강력하진 않지만 비교적 빠르게 차를 세울수 있다고 합니다. 전자식 브레이크 부품 공급사 연구소장인 친구가 자동차 벤더와 같이 실험해본 결과라고 하니 믿을만 한 정보입니다.
웃음이 나오네요. 대체 저 요구조건의 근거가 뭘까요?
조건들이 사태가 휴먼에러 였다는 점에 신빙성을 더 해주네요.
이거 옛날차도 시동꺼지던걸로 기억하는데..제가 운전 수동으로 배울때 수동차도 오르막에서 클러치 때면 시동 꺼졌던걸로 기억을..
후진 일때도 엑셀 밟아서 가속은 가능하고요. 차량의 방향과 기어의 방향이 맞지 않으면 시동이 꺼지죠.
후진 기어 들어간 상태에서 차는 전진을 했기 때문에 꺼진겁니당.
글을 잘못써서 수정했네요. 후진상태에서 전방으로 갔을 시 였습니다.
고장나면 이상한거죠
과정설명 하보자면 버튼식은 브레이크를 안밟으면 기어가 안바뀝니
운전자는 노브레이크 상태에서 전진에서 후진으로 버튼을 눌럿고 차는 후진상태에서 내리막 관성 주행을 시작하게 된거에요
후진기어인데 앞으로 굴러가면 차는 기어와 엔진이 망가지게 됩니다
이때 방지하기위해 시동이 꺼진거구요
차는 예전 수동때부터 기어와 반대방향으로 구동하게되면 시동이 꺼졌습니다
위에 리플 달았듯이 전방으로 간다 를 엑셀 밟는다라는 고정관념때문에 단어선택을 잘못해서 수정했습니다.
진행방향과 반대로 구동하게되면 시동이 꺼지는게 맞습니다만...요즘 차량들은...밀림방지기능같은게 들어있지않나요?
제차는 밀링방지기능따윈 없는것같습니다만...오토매팅차량은...구동방향과 반대로 작동해도 약간은 시동안꺼지던데요...펠리차주처럼 구동방향과 반대로 질주(?)해보진않고..D레인지상태에서 1~2미터정도 뒤로 가봤습니다..
번외로..구동상태에서 구동방향과 반대 기어를 넣으면 끼리릭하면서 기어갈리는소리가나고 기어가 들어가진 않습니다.
위급상황에 대비해 자동차의 점검및 제동장치위치 확인은 운전자의 기본 소양으로 생각합니다
시야 안에 넣고 보면서 가야죠.
후진 기어 상태에서 차가 앞으로 굴러가면 미션과 엔진이 어찌 될까요? 그러니 시동이 꺼진 겁니다.
20년전 수동 기어 달린 차에서도 똑같이 시동은 꺼졌습니다.
계기반만 봤어도 충분히 사고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운전자가 인정을 했잖아요.
평상시 습관대로 계기반을 보지 않았다구요.
엔진의 경우 그러면.. 엔진이 터질수도
변속 안되었다고 경고음과 클러스터 경고메세지 다 출력 되었습니다.
몇몇글 보니까 전기차 보편화되기 전까지는 운전하면 안될것 같은분들이 많이 보이네요...
자동차 이거 장난감 아닙니다. 면허 필요한 기능시험이에요.
/Vollago
내리막에서 후진기어를 넣고 차가 주행되면 당연히 엔진이 꺼지는데 이걸 제조사를 욕하기엔 좀 많이 그렇죠..
그 운전자의 경우 시동이 꺼질 때 '퉁' 소리가 아주 크게 났음에도 그냥 주행했고,
rpm 0으로 나오고 각종 알람이 뜨는 계기판은 무시.. 평소 습관대로 잘 안본다 시전..
그냥 노답이에요..
그후 D를넣고 가야하는걸 R을 또누름 (경고음뜸)
내리막이라 후진동력보다 앞으로굴러가는힘이 더쎔
후진기어상태에서 앞으로굴러감(미션에서 퉁소리-시동꺼짐)
운전자 꺼진지모름....
이렇게알고있어요
안그럼 기어 망가져요.
그리고 이미 알림이 나왔다고 합니다.
또 시동 꺼지는 소리가 났고 운전자도 그 소리를 인지 했는데도 그냥 갔죠.
기어가 역방향으로 움직일 상황에선 엔진을 끄는게 자동차 측면에선 Fail safe 였습니다.
현대가 만든것도 아니고 이미 예전부터 차량제조사에서는 그래왔어요...
정답입니다.
고속도로에서 자동차가 전진중인데 미션을 R로 바꾼다면 미션이 작살나겠죠.
미션만 박살나나요.. 연결되어있는 엔진도 박살납니다. 이거 두개 꺼지면 자동차는 그냥 똥떵어리에요.
큰사고 발생요인이기도 합니다...
당연히 보호해야되는게 정상입니다.
그 보호를 위해 시동이 꺼지는 게 해결책인것이 좀 희안한데요.
안전장치 다 풀고 R로 넣으면 엔진이 역방향으로 돌게 되고 흡기-압축-폭발-배기 행정을 연속하는 엔진에 반대로 힘을 가하면 당연히 시동이 꺼지게 됩니다.
알고리즘으로 꺼진 게 아니라 물리법칙 때문에 꺼지는거에요.
토크 컨버터 덕에 엔진이 안깨진거지 수동 같았으면 엔진 미션 다 말 그대로 깨집니다.
페이크님이 보호를 위한것이라 말씀하셔서 그부분에대한 의문의 댓글이구요. 그럼 시동꺼진 상태에서 이동하게되는 상황에대한 제어가 경고음 한번과 디스플레이로 끝나는 것이 과연 충분한가해서요. 안전벨트 안매면 맬때까지 경고음 울리는 시스템은 있으면서 말이죠.
조금 아래 ssid님 댓글을 보시면 설명이 있습니다
네 설명감사합니다.
합의 내용.... 웃기네요...
평소습관이 아니라 내리막이라 안봤답니다. 조건을 봐야죠 밑줄만 강조하는 것은 기래기 짓입니다. 저여자가 잘했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일단 엔진은 흡기 압축 폭팔 배기 4행정으로 진행됩니다
이걸 꺼꾸로 억지로 배기 폭팔(하지도 않겠지만) 압축 흡기로 돌리면 시동유지가 가능할까요
유체 토크컨버터의경우 슬립으로 유지시킬수야 있겠지만 그정도 토크에 그정도 슬립이 나는 미션이라면 그건 평상시엔 쓰레깃ㅎ릴들을겁니다
/Vollago
뭘 데이타를 까봐요. 본인이 멍청하게도 다 시인을 했고 (, 인스타에 올린 글, 공개한 블박 영상으로도 정황이 다 드러남) 방송국에서 재현도 했어요. 데이터 까고 말고 할게 없어요. 더군다나 차주의 멍청한 행동 때문에 여론도 현대 기아 편이라서 현대가 그냥 차 물어주고 말지 뭐 이렇게도 안할거에요. 한마디로 스스로 바보 인증한거에요. 아 그리고 EDR 데이터도 현대가 줘서 인스타에 그것도 올렸어요. 더이상 따지고 말고 할게 없어요.
그걸 토대로 재현도 다 했습니다.
시동이 꺼지는 충격도 느낌
상당한 거리를 주행하며 계기반을 한번도 확인하지않음
정차햇다가 다시 출발할때 평소 출발하는 느낌이 달랏을텐데...
하 답이없습니다. 어떠한 경고를 줘도 사고냇을겁니다
다만 변속 후 계기판을 안봤다는게 좀 의아하긴 해요 전 기어봉을 쓰는데도 항상 변속 후 기어 제대로 놨는지 불한해서 계기판 꼭 확인하는데
옛날차야 시동을 끄는게 답이었지만 버튼식인데 시동 안끄고 중립으로 바뀌어도 되지 않았을까요.
기존 운전자들도 보수교육 같은것도 필요해 보이고요
(시동이 꺼지면 핸들 락도 문제고...)
일단 제가 몰았던 차는 다 구형이라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가 없어서....
후진은 또 어떤지 궁금하네요.
그것도 모자라서 경사면 주차는 고임목까지 하라고 경고도 하고 있지요
오토홀드라는 편의 기능이랑 착각하시는거 같습니다
그럼 주방 보호차원에서도 요리를 하면 안되죠.
이건 뭐 알고리즘 문제가 아니라 벤츠 할아버지가 와도 안됩니다..
어지간해도 어지간해야 편을 들어주지 라는 말이 생각합니다.
운전자 운전 미숙 100%임..
운전자분.. 설명에서도...
습관적으로 계기판을 안봤다라고 써놨었구요.
그리고 댓들 보면 실제 운전 하고 다니는 사람과 운전을 안하는 사람이 구분 되죠
차 사면 설명서도 자세히 읽어 보고 기존과 다른 변속 방식이면 그에 대한 상황도 이해가 필요한거죠
제 아이디어는 알 버튼은 좀더 작게 만들거나 움푹 들어가게 만들어줬음 좋겠네요
상태 변경에 대한 메시지도 지금보단 아주 크게 나고요
그리고 쿵 소리 나면 내려서 긁혔나 확인해보지 않나요? 차 어디 부딪힌건지 그냥 가는거부터 이해가 안되요
후진기어 걸고 전진하면 문제 생긴다는 걸 해봐야 아는 문제인가요?
자기 실수임을 인정하지도 않고 남탓만 하는 군요.
선택지는
1. 엔진을 안꺼서 엔진이 작살난후 브레이크가 작동안함
2. 엔진을 끄고 엔진을 보호한 후 브레이크가 작동안함.
1,2 둘다 브레이킹 한두번 할 유압은 있음.
엔진힘이 필요없는건 사이드브레이크겠네요.
보통 엔진이 정지하면 잠깐동안은 풋브레이크로 제동이 가능하지만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부스터 압력이 떨어져 온몸을 써서 브레이크를 밟아도 움직이는 차를 정지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를 세게 잡아당겨도 감속이 미미하고요.
엔진이 꺼진 위급상황에서 만약 전자식 주차브레이크가 장착된 차량이면 주차브레이크
버튼을 누르면 풋브레이크 만큼 강력하진 않지만 비교적 빠르게 차를 세울수 있다고 합니다.
전자식 브레이크 부품 공급사 연구소장인 친구가 자동차 벤더와 같이 실험해본 결과라고
하니 믿을만 한 정보입니다.
안봤을뿐이지
현대가 아스라다 같은거라도 만들어주면 몰라도요
굳이 따지고 따져서 현대차 과실을 찾아낸다면
엔진이 꺼졌을때 경고음을 크게 내도록 안만든 것
이거 하나밖에 없는듯하네요.
경사가 심하고 길이 좁은 평범하지 않은 상황
후진이 들어간 상태에서 앞으로 밀림
시동 꺼진 줄도 모르고 계속 가다가 사고
—> 3억 + gv80 + 3명 해고???
중립이 되도록하는건 기술적으로 어려울까요?
브레이크만 작동되더라도 사고는 안 났을텐데..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뭐야. 후방카메라가 왜 나와?' 라면서 섰겠죠
네비 디스플레이서 후방카메라가 켜진것도 모르고 출발한다는게 운전 미숙 그 자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