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 안전상 소재는 같은 것으로 하되 약간의 요철?, 격자 무늬 정도 넣으면 좋겠네요. 어린이들도 특히 불편해 하더군요.
밀하우s
IP 117.♡.28.145
01-20
2020-01-20 08:5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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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엉덩이 뜨끈해서 좋은데 오래갈때는 힘들더라구요..자꾸 미끄러지고 너무 뜨겁고..
오뎅다대스까
IP 183.♡.50.52
01-20
2020-01-20 08:5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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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위험 때문이죠. 안전이 우선입니다
좋은걸보고오렴
IP 39.♡.46.84
01-20
2020-01-20 09: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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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 때문에 바꾼거긴 한데 코레일쪽은 화재로 바꿔도 스뎅이 아니라 약간 푹신한걸로 바꿨으니 소재에 제약은 없어서 화재가 문제는 아니고, 근데 그 코레일 것이 진드기 문제가 있다면 꼭 장점만 있는건 아닐거고, 스뎅이 잘 따뜻해져서 좋아하시면 좋아하시는데 장질환 있으신 분들은 따뜻하면 그게 또 안좋다는 것 같아서... 전 코레일 것이 좋고 많이 좋아하시는 것 같은데 100% 좋지는 못하겠죠
GTL
IP 61.♡.14.107
01-20
2020-01-20 09: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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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타세요. 미끄러지느라 허리에 힘주면 그게 훨 불편해요 ㅋㅋㅋ
IP 211.♡.107.112
01-20
2020-01-20 09: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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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돌(?)의자... 엉덩이와 종아리 뒤편을 지져주죠..
다시광장
IP 210.♡.58.25
01-20
2020-01-20 09:2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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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울기만 살짝 있었어도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박군808
IP 221.♡.79.229
01-20
2020-01-20 09:38:40
·
매일 출퇴근 지하철로 3시간합니다. 1호선 서울메트로 스뎅의자 열차 들어오면 거릅니다ㅋㅋ 자야하는데 자꾸 앞으로 진출을 해서요..
광명마적
IP 222.♡.151.86
01-20
2020-01-20 09:42:03
·
진드기 알레르기가 심한 입장에서는 최고의 의자입니다...하지만 전철타본지가 몇년 된거 같네요;
대형 화재때문에 그냥 불타지 않는걸로 바꾸자! 하면 안타는게 뭐냐! 금속이지! 스뎅! 이라는 단순한 결과물...이라고 봐야겠죠. 요즘 교체되고 있는 2호선 신형 열차들 보면 다시 플라스틱이죠 ㅋㅋ
삭제 되었습니다.
ninja7
IP 58.♡.17.54
01-20
2020-01-20 09:5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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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생적이고 좋은듯 합니다
book8838
IP 182.♡.232.99
01-20
2020-01-20 09:5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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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에 올록볼록 하게 거나 홈 몇줄 넣어도 될거 같은대 ...
삭제 되었습니다.
봄차
IP 211.♡.120.123
01-20
2020-01-20 10: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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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저 의자는 안 앉아요....미끄러져서 허리가 더 아픈...
스누스누
IP 223.♡.219.192
01-20
2020-01-20 10:11:14
·
일단 직조보다 깨끗할 것이고 따땃하니 열선 효과는 만땅으로 봐서 좋긴 한데
초식호랑이
IP 110.♡.51.168
01-20
2020-01-20 10:12:27
·
먼지가 덜 날리고 위생적이죠.
IP 223.♡.10.82
01-20
2020-01-20 10: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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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 1호선 천안에서 급행 저거타고 용산가는데 허리 엉덩이 아퍼서 ㅜㅜ 과천 근처에서 서서 갔던 기억이 ㅜㅜ ㅋㅋㅋㅋ
Vegabonds
IP 116.♡.208.50
01-20
2020-01-20 10:32:50
·
이게 그나마 위생적으로 보여서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20240328
IP 211.♡.138.145
01-20
2020-01-20 10:42:26
·
대구. 생각나네요. ㅠㅠㅠ
pmpon
IP 121.♡.248.142
01-20
2020-01-20 10:4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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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도적으로 위생적이라 만족합니다
피터상
IP 223.♡.163.62
01-20
2020-01-20 10:5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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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스테인레스 성애자라...집에 식기도 전부 스테인레스, 텀블러도, 자전거도 몰튼 스테인레스 좋아라하고, 스댕 헤어라인, 유광 반짝반짝에 하악하악 하는.... 쉬는날 스텡 닦는 취미 가지고 있습니다.ㅋ 이의자 보는 순간 너무 좋아라 했고, 지금도 지하철 타면 좋아합니다. ㅋ
스텐리스 좌석이 더 좋은 겁니다 차량 청소 유지 관리하기 편하고 위생성,내구도 높고 난연성은 최고수준이죠 생각 없이 만든게 아니고 지하철 스텐리스 좌석은 해외에서 예전부터 사용되던 사양 입니다 홍콩 MTR도 저런 통 스텐리스 좌석을 많이 사용 합니다 한국의 유럽.홍콩(유럽규격)수출용 납품 자하철차량들 보면 스텐리스 좌석 사양에 차량 난연 등급 자체가 더 높아 차량단가도 더 비싼 경우가 많이 있었죠 화재 이슈 때문에 급하게 좌석부분만 수출사양으로 약간 상향해 제작했던 겁니다 착좌감 좋은 폴리우레탄 폼+직물시트가 알고보면 화재사고에 취약하고 위생성도 낮은 조합이죠 스텐이 미끄럽다고 민원 들어오니 바뀐 2호선 신형 차량 좌석도 일반 플라스틱 같아 보여도 예전과 전혀 다른 극난연성 소재이고 위생에 취약한 직물은 없앴죠 역시 홍콩MTR, 유럽 지하철에서 사용되는 소재 입니다 대구 사고 이후 차량 난연등급들이 대폭 상향되어 일반 가연성소재는 사용을 못해요
좋은걸보고오렴
IP 203.♡.83.34
01-20
2020-01-20 13:4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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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RRUS님 서울-천안 급행 있는 코레일은 장거리 착석을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스뎅 좌석 쓰면 정말 곤란하고 실제로 천 같은 소재 잘 쓰고 있습니다. 이 소재도 엄연히 대구지하철 방화 이후 바뀐 소재라 안전하고요. 더 좋다고 그러시는데 실 이용자한테 와닿는거 없이 관리 측면에서만 좋다고 하면 이해할 부분이 별로 없습니다. 음식 호불호 갈려서 맛없는데 맛있다고 츄라이츄라이하는 것처럼요.
@좋은걸보고오렴님 스텐리스 재질 좌석도 미끄럼 방지 엠보싱 처리된 종류도 별도로 있고 개선책들이 있어서 코레일 객차도 충분히 적용 가능 합니다 다만 한국의 경우 스텐은 미끄럽고 차갑다는 불만성 민원을 완전히 배제하기 위해 그런 세부적인 개선 사양들을 적용 해보지 못 하고 직물시트로 역행 하게 된 측면이 강하죠 코레일좌석도 기존의 푹신한 PU폼 대신 얇은 난연 직물 입힌 단단한 금속제 좌석으로 변경 된 이후 착좌감이 떨어져 1시간 이상의 장거리 착석은 어차피 힘들어요 직물 적용하면 미끄럼 방지는 좀 되겠지만 위생과는 거리가 멀어지는게 큰 문제구요 직물 표면에 발생한 오염원은 제거가 어렵고 얼룩이나 작은 오염은 청소시에도 무시되는 경우가 많죠 난연재라고는 하지만 타는 성질이 완전히 없는 것 도 아닙니다 차선책으로 스팀청소 같은 것을 정기적으로 하지만 위생 면에선 어떤 청소를 한다 해도 스텐리스에 비해 매우 떨어지죠 코레일은 비싼 운임을 받는 KTX 좌석 조차 위생 관리를 잘 하는 편 이 아닙니다 실 사용자의 개인위생 측면을 고려해도 스텐리스 좌석이 더 좋다고 생각 됩니다
@CIRRUS님 이게 말씀만 놓고 보면 코레일이 대구화재 이래 아무런 소재 변경이 없었던 것처럼 해석될 여지가 있어서 말씀드린 겁니다. 선진국 언급 같은 경우 국내 상황이나 도입의 장점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것도 있고요. RER이나 일본 사철 같은 광역철도면 가능성이 있겠습니다만... 방화성능의 문제라면 사실 열전도도 고려할 여지가 있는게, 스뎅이면 금속이라 열전도는 더 빨라서 오히려 화재확산 문제가 존재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아무튼 그래서 방염이라는 것은 완벽한 성능으로 타지 않는다기보다는 화재를 그 자리까지만 억제하는 걸 목표로 한다고 하고요.
위생 문제는 알고는 있었습니다만... 이게 대중교통 특성상 해결이 가능한 문제였는지를 모르겠습니다.
@좋은걸보고오렴님 본문부터 서울지하철이라 그에 관련된 이야기만 했던 것 입니다 코레일좌석 이야기를 하셔서 부분 직물 시트 회귀 후 발생한 불거진 위생에 대한 문제점을 언급 했구요 대구 참사 이후 지하철.전철 노선 불문하고 좌석을 비롯한 내장재들이 난연,불연재들로 개조 된 건 굳이 말 안해도 아시는 분들이 더 많아서 굳이 언급 할 필요성은 없을 겁니다 다만 서울메트로의 스텐리스 스틸 좌석 개조는 잘못된 방향이 결코 아니었다는 것 이고 화재 방지와 직물의 위생문제로 직물을 배제한 스텐리스 소재 좌석 채택의 당위성이 있었다는 거죠 대중교통 위생도 관리하기 쉬운 소재를 채택하면 일정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한편 대구 참사 이후 방재 실무자들이 참고를 위해 방문한 곳 이 홍콩MTR 이었습니다 홍콩MTR은 대구 방화 사고 1년 후 더 강력한 수법과 많은량의 인화물질을 동원한 전동차 방화가 일어났지만 십수명 경상에 몇 분만에 종료되어 내화성능을 입증 했었죠 한국도 불연 내장재로 바꾸고 좌석까지 스텐리스로 교체한 결과 14년도 서울 지하철 방화는 쉽게 끝났구요 한편 스텐리스 소재에 대해 잘못 알고 계시는데요 스텐리스 스틸은 저열전도성 금속 입니다 고온저항성에 내열성까지 있어 열차단이 필요한 곳에 사용되는 소재이며 내화성 문제가 없습니다 스페이스 엑스 우주선 외벽에도 사용되죠 전동차 내장재들이 대부분 노맥스 허니컴 같은 불연재로 교체 된 이상 좌석부분도 난연재, 자기소화 소재 보다는 스텐리스 스틸 처럼 완전한 불연재가 화재시 좀 더 안전하겠죠 특히 지하철 화재의 경우 직화 화상 피해 보다 직물이나 내장재 바닥 부분의 연소가스와 연기로 인한 문제가 심각 하니까요
방뇨!! 냄새 쩌시는 분들 간혹 앉아 계셔도.. 생각해보니 위생상 참 ~~
근데, 의자가 차가울때는 엉덩이 모양으로 습기가 찰 것 같네요. ㅎㅎ
기존 시트는 직물이라 화재나몀 빠르게 옮겨붙어서 위험하죠
화재당시 직물타면서 생긴 유독가스 때문에 인명피해가 심했다고 기억하거든요
대구는 그럼 무슨소재 쓰는건가요?
불연소재라합니다 만져보면 부들부들(?)합니다
방화이후 부랴부랴 저 스댕으로 일단 교체된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최신 차량중에 저거 아닌거 많아요
코레일쪽은 화재로 바꿔도 스뎅이 아니라 약간 푹신한걸로 바꿨으니 소재에 제약은 없어서 화재가 문제는 아니고,
근데 그 코레일 것이 진드기 문제가 있다면 꼭 장점만 있는건 아닐거고,
스뎅이 잘 따뜻해져서 좋아하시면 좋아하시는데
장질환 있으신 분들은 따뜻하면 그게 또 안좋다는 것 같아서...
전 코레일 것이 좋고 많이 좋아하시는 것 같은데 100% 좋지는 못하겠죠
요즘 교체되고 있는 2호선 신형 열차들 보면 다시 플라스틱이죠 ㅋㅋ
쉬는날 스텡 닦는 취미 가지고 있습니다.ㅋ
이의자 보는 순간 너무 좋아라 했고, 지금도 지하철 타면 좋아합니다. ㅋ
넵. 왓치도 스뎅버전 쓰고 있습니다.ㅋ
서울-천안 급행 있는 코레일은 장거리 착석을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스뎅 좌석 쓰면 정말 곤란하고 실제로 천 같은 소재 잘 쓰고 있습니다.
이 소재도 엄연히 대구지하철 방화 이후 바뀐 소재라 안전하고요.
더 좋다고 그러시는데 실 이용자한테 와닿는거 없이 관리 측면에서만 좋다고 하면
이해할 부분이 별로 없습니다.
음식 호불호 갈려서 맛없는데 맛있다고 츄라이츄라이하는 것처럼요.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55&aid=0000260961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57&aid=0001386456
이게 말씀만 놓고 보면 코레일이 대구화재 이래 아무런 소재 변경이 없었던 것처럼 해석될 여지가 있어서 말씀드린 겁니다.
선진국 언급 같은 경우 국내 상황이나 도입의 장점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것도 있고요. RER이나 일본 사철 같은 광역철도면 가능성이 있겠습니다만...
방화성능의 문제라면 사실 열전도도 고려할 여지가 있는게, 스뎅이면 금속이라 열전도는 더 빨라서 오히려 화재확산 문제가 존재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아무튼 그래서 방염이라는 것은 완벽한 성능으로 타지 않는다기보다는 화재를 그 자리까지만 억제하는 걸 목표로 한다고 하고요.
위생 문제는 알고는 있었습니다만... 이게 대중교통 특성상 해결이 가능한 문제였는지를 모르겠습니다.
한편 대구 참사 이후 방재 실무자들이 참고를 위해 방문한 곳 이 홍콩MTR 이었습니다 홍콩MTR은 대구 방화 사고 1년 후 더 강력한 수법과 많은량의 인화물질을 동원한 전동차 방화가 일어났지만 십수명 경상에 몇 분만에 종료되어 내화성능을 입증 했었죠 한국도 불연 내장재로 바꾸고 좌석까지 스텐리스로 교체한 결과 14년도 서울 지하철 방화는 쉽게 끝났구요 한편 스텐리스 소재에 대해 잘못 알고 계시는데요 스텐리스 스틸은 저열전도성 금속 입니다 고온저항성에 내열성까지 있어 열차단이 필요한 곳에 사용되는 소재이며 내화성 문제가 없습니다 스페이스 엑스 우주선 외벽에도 사용되죠 전동차 내장재들이 대부분 노맥스 허니컴 같은 불연재로 교체 된 이상 좌석부분도 난연재, 자기소화 소재 보다는 스텐리스 스틸 처럼 완전한 불연재가 화재시 좀 더 안전하겠죠 특히 지하철 화재의 경우 직화 화상 피해 보다 직물이나 내장재 바닥 부분의 연소가스와 연기로 인한 문제가 심각 하니까요
각질에 진드기에..세균검사하면 변기 저리 가라일 거에요
웬만하면 서서 가려고 하고
직물시트 앉은 바지는 그날 바로 세탁합니다
제대로 관리도 못하는데
대중교통에 직물시트 다 없앴으면 좋겠어요
그렇다고 바지를 벗고 앉을수도없고.
딱딱해서 생기는 불편보다는 위생적이어서 얻는 이점이 더 크다고 생각해요
다른 호선은 그정도는 아닌데..
안쪽을 좀 깊게 해주던가 하면 될텐데 테스트 할 때 옷을 안입어보고(...) 한건지 ㅡ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