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하이파이 오디오에 빠져 있고 즐겁게 음감생활중인데요..
동호회에서 살펴보다 보면 정말 별의별 것들이 다 있습니다.
디지털 소스가 대중화 되면서
디지털 소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중 오늘 처음 알게 된게 스위칭 허브입니다...;;
대충의 개념은..
공유기에서 직접 네트워크 플레이어에 연결되는 랜선은
혼잡한 공유기에서 각종 노이즈를 타고와 오디오 신호를 오염시키기 때문에
그것을 한번 걸러주기 위하여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공유기 사이에 허브를 하나 넣어줍니다.
이것을 위해서 한국에서는 100만원 넘는 세계 최초의 오디오 전용 허브를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언젠가 부터 이런 미신과도 같은 말도 안되는 것들을 조금은 그럴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_-
왜냐면.. 며칠전 저희집에서 청음회가 있었는데 그때 미친 경험을 했기 때문인데..
전혀 믿지 않았던.. 파워케이블의 효과를 봤기 때문인데..
제 앰프에 번들 파워케이블을 연결했을때와 몇백..;;; 짜리 케이블을 연결했을때
소리가 달라졌거든요..그것도 꽤 많이..
물론 달라진 음질이 절대적으로 좋다고 말할 순 없지만 명백한 차이를 만들어 낸건 사실이기 때문에..
그때 받은 충격은 아직도 가시질 않았어요.
그래서 이제 하이파이 동호회에서 관심 없는 분들이 봤을때 완벽히 미신이라고 생각한 것들도
어쩌면 일말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ㅠ
물론 측정 수치로도 확인이 되고 말이죠.. 근데 다행이 전.. 그정도 차이는 무시해도 충분하다는 입장이지만..
바뀌긴 바뀐다는걸 실제 체감을 했습니다.
저도 정말 궁금해 죽겠네요..
앰프는 2200만원짜리 인티앰프 끝판왕이라 불리우는.... 그리폰 디아블로 300 입니다. ㄷㄷ
제가 들어보고 테스트해 본 앰프랑 스피커 숫자 나래비하면 에휴...그냥 말 안하겠습니다.
그래도 그정도 급의 앰프에서 왜 그런 파워케이블을 끼워줬을까요. ㅡ,.ㅡ
감성을 느낀다면 가격을 지불하는데 의미가 있는거 같고요
만족을 느꼈다면요
개인적으로 제일 중요한것은 음악을 마음것틀어도 되는공간이 1번이 아닐까생각해 봅니다
저도 공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파워선은 디지털 앰프가 아니라 아날로그 앰프에서는 어쩔 수 없이 전기 신호를 받아 들이는 과정 차이입니다.
파워선을 굵은 동 원선을 써보시면 뿅 가실 듯 싶네요. (콘크리트 벽에서 콘센트로 올 때 쓰는 굵은 구리선이 동 원선입니다. 구리 세선으로 만든 게 아니라요.)
아날로그에서는 선재가 좋으면 음질이 좋아지는 게 맞지만, 그게 각각 다른 양상이고 취향입니다. 하지만 디지털은 의미 없습니다. (하이엔드 뽕 뽑는 거 해 본 사람 입장에서입니다. 골드문트나 에베레스트 다 구동해 봤습니다. 포칼보다 에베레스트가 더 비싸요.)
USB오디오의 경우 오류체크를 안하기도 하지만 네트워크의 경우는 아니죠.
대충 아는 지식이 더 위험합니다.
그리고 앰프에서 스피커로 나가는 케이블도 마찬가지고요
이건 엄연히 전기적인 부분과 아날로그적인 요소들 아니었던가요 -.-
전압이 높아지는것도 아니고.. ㄷㄷ 왤까요?
스피커선은 그나마 저항이라도 달라질테지만..
음 혹시 집에 접지는 제대로 하셨는지요? 그리고 AVR은요?
전기 공부를 조금 해보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근데 디지탈은 아니에요 ㅠㅠ 이건 그냥 다릅니다
그리고 접지 제대로 되어 있다고 하시는데, 테스트를 해 보셨는지 궁금하네요. 콘크리트 벽면과 접지 축 사이에 저항 값이 얼마인지, 콘크리트 벽의 철근과 영향은 안 받는 지 등등이요..특히 철근에 영향 받으면 천둥 번개 칠 때 골 때리는 경험을 하실 수도...ㅎㅎㅎㅎ)
저는 못쓰지만.. 리니어 전원 제공하는 파워장치나 배터리로 구동하는것들도 있고 ㄷㄷㄷ
오디오 기기 쪽 입문하고 싶으시면 전기 공학 쪽 공부 좀 해 놓으세요. 꼭 필수입니다.
하이파이 들어본적이 없어서요
택도 없습니다.
이 오디오라는게 참 지극히 개인적인 취미죠. 차이를 느끼신다면 그만큼 투자하시면 되는것 같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투자한만큼 만족을 하면 좋은데 설득의 단계로 가버리면 먼가 애매해지죠.
귀라는 감각은 불안정한 기관은 확실하고 눈도 마찬가지도 더군요.
마란츠 녹턴형 리시버의 조명 on, off에서도 소리가 차이가 난다면 믿으시겠어요?
당연히 본인이 맘에 들면 하고 안들면 안해도 되죠..
다만 저는.. 그저 궁금할뿐.. 대체 왜 저게 차이가 ㄷㄷㄷ
녹턴형 리시버로 쇼팽의 피아노 소품을 들으면 머랄까. 촉촉하죠. ^^
오디오란 제품이 취미의 영역으로 남아있는다면 향후에도 언제나
재미난 논쟁으로 남을겁니다.
실용오디오나 와싸다에 이 내용으로 검색하면 정말 수백, 수천건의 글들을
보실수 있으실거에요.
랜선은 디지털 입니다.
네트워크신호의 오염 이면 소리가 달라 지기 전에 통신이 끊깁니다.
파워선이나 스피커와 앰프의 라인의 교체 에서는 소리의 변화가 있겠지만
랜선이나 USB 케이블, sata케이블로 소리가 바뀌지 않습니다.
노이즈가 타면 시스템 오류가 발생 하는거고 그건 케이블 불량이거나 접지 문제 겠죠
허브는 정말로 궁금하네요 -_- 저게 왜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건지..
유렵에서 쓰는 2G GSM 전화를 스피커선 근처에 놓고 통화하면 스피커에서 펄스 노이즈를 들을 수 있죠
미세먼지라든가 이산화가스 농도에 따라....
그래서 배터리로 충전하고 돌리는 경우가 많다구.
대표적으로 폰을 충전하면서 들어보면 노이즈가 생깁니다.
전달되는 데이터의 오류검증인데
전송중 오염 방지 장치라니...
디지털 통신의 기초를 흔드는 주장입니다.
야마하 C5000, M5000인가요?
요즘 앰프는 어떤 소리결인지
한번 물려보고 싶네요.
네트워크를 아무리 뭘 더하고 비벼봤자 네트워크는 확실히 양방향읋 무결성 체크하는 디지털 통신이기 때문에 느려지기만 하지 품질이 높아지지 않아요. HDMI같이 단방향으로 일방적인 통신이 이루어지는 경우 디지털인데도 불구하고 오류가 생기는것과는 다릅니다.
다만, 다만!...
...공유기의 전원설계가 쓰레기같은 물건이라서 랜선의 접지/마이너스선을 타고 전원부 노이즈가 유입되고, 그게 컴퓨터에 영향을 줬을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스위칭허브가 우연히도 전원부가 엄청 좋은 물건이라 그 접지선 노이즈를 걸러주는 역할을 했을수도 있는거죠.
이런 경우 통신 자체는 어떻게보자면 더 나빠진겁니다. 통신 내용 자체는 100% 그대로인데 통신 속도가 느려졌으니까요. 다만, 연결된 모든 장비의 전원부 노이즈가 덤으로 필터 된 것이죠.
고로 ‘스위칭허브’에 집착하지 말고, 전원부 노이즈 없는 전원설계 잘 된 ‘공유기’를 찾는게 과학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전 모르겠네요 ㅎㅎ
https://brunch.co.kr/@audioplaza/30
근데 그걸 굳이 스위칭허브라는 물건으로 만들어서 백만원에 판다는거는 진짜 하이파이 소비자들의 떨어지는 이해력을 노리고 완전 사기치는 겁니다 ㅋㅋㅋㅋ
그냥 딱 원솔루션으로 노이즈없는 공유기를 개발했다면 그나마 이해할텐데 ㅋㅋㅋㅋㅋㅋㅋㅋ 필요도 없는 스위칭허브 기능의 물건의 아주 일부의 부가적인 효과를 위해 ㅋㅋㅋ
아니면 차라리 딱 랜선 마이너스단만 필터해주는 어댑터를 만들던가요 ㅋㅋ
가끔 이런거 볼 때마다... 저도 그냥 일 때려치고 오디오장비나 만들어 팔까 싶습니다 ㅋㅋ 목사보다도 더 쉬워보여요 ㅋㅋㅋㅋㅋㅋ 진짜 눈먼 돈 그 자체...
이더넷은 와이어 상에선 비트스트림으로 전달되지만, 스위치에서 계층2 로 처리하는 순간 프레임이라는 1518 Byte의 덩어리로 모아집니다 (물론 컷쓰루 스위칭 방식도 있지만, 어차피 그걸 받는 기기에서 다시 모아집니다).
기가비트 스위치는 와이어당 125Mbps로 수신하는데, 출처에서 말한 대로 와이어 내에서 또는 각 와이어간의 지터가 규정 이상 되면 비트 에러가 발생이 될텐데, 이러면 1518 Byte 전체에 대한 CRC 에러로 처리해서 폐기해버립니다 (이더넷은 에러정정 알고리즘이 없어서요).
이쯤되면 네트워크에 심각한 하자가 있는 거죠.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스위치는 100% 비트퍼펙트로 전송하게 됩니다. 즉, 만원짜리 싸구려 스위치도 다 되는 거죠.
그걸 받는 (네트워크) 플레이어에서는 계층 2를 거쳐서 적어도 계층 3 이상으로 올라가야 되는데, 계층 3에서도 역시 1500Byte의 패킷 덩어리로 모아져서 처리됩니다. 계층 3과 그 이상 계층에서도 당연히 이 덩어리 단위로 검증을 합니다. 따라서 전송 과정에서의 미세한 지터 오류는 영향을 미칠 여지가 전혀 없습니다.
이럴 때 상식과 감각의 괴리에서 갈등을 느끼면... 그냥 블라인드 테스트 해보면 깔끔합니다.
인간의 감각기관이나 기억력이란게 얼마나 조작되고 왜곡되기 쉬운지 바로 알게 됩니다.
단, 스피커는 예외니까 비싸고 좋은 스피커 사는 건 현명한 투자입니다.
이런 실험이 싫을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부정해야 하는 것이라서 오디오 고수들은 대부분 거부감을 보이고 욕하거나 스윽 사라지거나 입니다.
그리고 오디오에서 느끼는 감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돈이 충분하다면 그리 가도 좋다고 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해당되지 않는 얘기죠.
그래서 저도 블라인드 얘기를 자주 꺼내는 거 같습니다.
원인은 엘레베이터가 전기를 확 끌어갈때 발생하는 거였는데 이 문제로 트랜스를 짱짱한걸로 장만해서 음감하는 분이
있다고 본 것 같습니다 물론 체감은 안해봤지만요
역시 마찬가지구요.
앰프/소스/주변기기에 대해서는 과거부터 지겹게 나오던 논쟁들이고... 잘 아실겁니다.
예전에 이미 저명한 오디오평론가/개인 오디오파일들을 상대로 독일에서 블라인드 테스트를 며칠에 걸쳐서 한 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구분하는지 측정한 사례가 있고 결과는 구분하지 못한다였습니다.
USB도 1.0 2.0 3.0 이 있듯이.. 더 높은 대역폭?을 갖기 위해 그렇게 사양을 올린다고 알고 있어요
따라서 C를 키우려면 W, S를 늘이거나 N을 줄여야 하는데, 와이어 구조나 굵기 등으로 W를 어느 정도 늘일 수는 있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S는 하위 호환성이나 전자파 규정, 전력 소모 등으로 제한이 되구요..
그래서 케이블의 간섭과 노이즈를 줄이는 게 가장 관건이지요.. cat7, 8 등이 그런 점에서 개선되고 있는 겁니다.
즉 허브에 미세한 전기적 노이즈가 있고 리시버의 설계가 잘못되어 이 노이즈를 못거르고 아날로그 회로 부분까지 영향을 미친다면 영향을 줄 수는 있다고 봅니다. 한마디로 리시버 또는 앰프가 저질 싸구려 회로를 갖추고 있다는 결론입니다.
저는 집 지으면서 음악방으로 유입되는 전기는 위에 언급한 AVR 을 통해 전기가 유입됩니다. 집에 들어오는 전기는 227~233V 가 찍히고 AVR을 통하면 220V 정전압이 들어옵니다. 껏다 켰다 할 수가 있는데 소리가 다릅니다. 제방 전기는 차폐쉴드와 노이즈 필터도 적용 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기적인 요소는 오디오의 소리 재생에 크든 작든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제 경험이구요, 대부분은 특히 선재류의 변화에 따라 소리가 달라진다는 것을 믿지 않는 경우가 많더군요. 다만 오디오가 어느 정도 급이 되어야 이 차이가 더 나는 것 같더라구요. 이것 저것 해보세요. PC에서 외장 DAC 연결하는 USB 선이 디지털 전송인데 PC로부터 유입되는 전기적인 노이즈 때문에 선재 중 가장 큰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아날로그는 동선/은선이 소리 다릅니다. 어떤 경향도 보이구요. 공유기가 노이즈 원인 일 경우 알루미늄 호일로 주변 감싸면 해결되기도 합니다. 턴테이블은 가장 큰 예민 덩어리라 전기/접지/케이블에 신경 안쓸래야 안쓸 수가 없습니다. 결국 돈지랄 혹은 플라시보 효과라는 건데 돈 별로 안드는 방법도 많습니다.
네트워크 플레이어의 경우 공유기에 랜선 연결이 아닌 무선으로 연결하면 노이즈에서 자유로울것같고, 만약 공유기의 노이즈가 네트워크 플레이어에 유입되고 이게 앰프에 연결될 경우면 더 큰 노이즈 발생이 우려됩니다.
무선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네트워크 플레이어가 광출력이 된다면 DAC와 광케이블로 연결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리고 케이블류는 전원이나 시그널을 왜곡 없이 전송하는게 목적이고 일정 규격 이상이면 무의미 합니다.
전원 케이블 바꿈 보다는 파워메터나 장비류로 전원 이상유무로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해결하는 방법도 있고, 시간되시면 구성도를 올려주려서 클리앙 고수님들의 도움을 받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전 무선으로 듣고 있고.. 위에 말씀 드렸지만 일단 오디오 하시는 분들은 거의 랜선을 꽂으라고 하고요.
네트워크 플레이어는 DAC포함이라 앰프에 직결하고 있어요 언밸런스로요
아날로그 신호도 아니고 디지털신호가 뭔 잡음이.....
컴퓨터와 외장 DAC를 USB케이블로 연결한적이 있는데 노이즈(하드디스크 작동시나 펜이 돌아갈때)가 발생하여 광전송(광케이블연결)으로 변경하여 노이즈를 잡은 적이 있습니다.
제 생각으로 컴퓨터의 노이즈가 DAC와 연결시 GND로 연결되어,Common ground 가 형성되고 최종적으로 DAC에서 아날로그로 변환된 신호에 노이즈가 유입된것 같습니다.
랜선의 경우도 그라운드가 있어서 발생 가능성은 있다고 보입니다.
맞습니다~ 저도 순수 DAC 과정이 아니라 최종 아날로그에서 유입 된거라 생각합니다
데이터 자체는 무결하게 들어가도 그 케이블을 타고 다른 전기 노이즈가 기기로 들어가는거 아닐까요.
흠..
네~ 맞습니다
우리가 컴퓨터 살때 고가의 파워를 다는 이유랑 같죠
근데 좋아지나? 모르곘습니다. 차이가 있따? -> 있긴 있습니다.
6명이 30초 간격으로 똑같은곡을 똑같은 세팅에서 파워케이블만 바꿔서 들어봤기 떄문에..;;
파워케이블로 소리가 바뀔 정도면 장비의 파워 설계 문제나 노이즈 유입을 의심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전력 전송은 안정적인 편이고 규격 이상의 케이블이면 차이가 없는게 맞습니다.
앰프의 전원 케이블로 소리가 바뀐다면 그 케이블이 불량으로 왜곡이거나 플라시보 효과로 보입니다...
한의학 같은 것을 보면 과학으로는 이해하기 힘들지만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같은것들이 충분히 존재할 수 있다고 봅니다.
우스갯 소리지만 '짤방의 노후화' 라는 농담도 자주하지 않나요? ㅎㅎ
아날로그 영역은 제품에 따라 음질이든, 음색이었든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네트워크장비를 바꿔서 차이가 있다는건 비싸게 등처먹는거에요. 품질차이가 났다면 이전것이 불량한 장비라고 봐야죠.
프로 오디오분야에서는 단테나 마디 등 케이블 품질에 따라 문제생기는 경우가 있지만 스위칭허브는 규격만 맞으면 동일합니다.
정확히는 못찾겠는데 이 분 유튜브 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도헌, 음향전문가.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설명하시더군요.
질문해 보셔도 좋을 듯 하구요.
이 영상도 하이파이 동호회에서 많이 말이 있었고 ㅎㅎㅎ
초고가의 장비들을 사용해 본적은 없지만 소리는 익숙해 지더군요.
극단적인 예로 고음성향의 구성으로 듣다가 저음 성향의 구성으로 들으니 처음에는 소리가 엄청 답답하고
먹먹하게 들리다가 몇 주 익숙해지고 다시 예전 구성으로 들으면 귀가 아프고 깡통같은 소리가 나는거 같이 들립니다. 싸구려 아닌 기본급만 된다면 결국 성향차이구나 라는걸 느끼고 오디오질을 멈췄습니다.
24VDC로 동작되구요. 대형장비는 교류입력이 되지 않겠나 싶습니다.
포트겟수는 4포트부터 시작하는걸로 알고있고, 광포트가 있는경우 더 줄어들수 있습니다.
대강 가격이 100만 단위로 잡혔던가, 가격은 확실하지 않으니 견적 받아보시면 되갰네요.
아니면 시스코든, 포스텐이든 고성능 스위치로 가시믄 페킷에 대한 감성신뢰성은 만족하실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어설픈데 헛돈 쓰심은 아니다 싶지만, 만족스럽다면 뭐..... 어쩔수 없구요......
오디오 계가 사기꾼이 넘치는곳이긴 하죠.
소니마저 음악 전용 메모리카드라는 ㅄ같은 제품을 내놓는 상황이니...
현재 오디오회사 다닙니다
디지털에서 권장 규격이상의 케이블에서 신호가 바뀌면 왜곡 아닌가요??
철도 차량용 방송 장치 개발 업체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wav 데이터 이더넷으로 송수신만 해도 오디오 아날라이저에서 측정시 디스토션이 0.01% 이하로 측정됩니다.
디지털 제품이라도 스피커출력은 DAC로 변환된 아날로그 출력이죠.
그 케이블 말씀하신듯 한데, 설명이 조금 부족하신듯 싶습니다.
A 보드 - 트랜스포머 - 랜 케이블 - 트랜스포머 -B 보드
랜 케이블로 노이즈가 타고 온다는건 케이블 문제가 아니라 제품의 설계 문제입니다.
기가 케이블에서는 접지 처리를 별도로 해서 노이즈 차폐를 더 하고 있습니다만,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정상적인 제품이라면 랜 부분의 접지와 전원 접지는 별도로 분리되어서 제작을 해야합니다.
깊게 들어가신 분들 네트워크플레이어로 가는 스위칭허브는 보통 2개사용하죠! 광단자로 연결해서요. 허브를 거칠수록 노이즈 제거되어 소리가 더 좋아지더라구요. 말도 안되지만 느껴지니 안할수 없게 되는거죠. ^^;;
야마하는 저희집에서 시연만 하셨습니다. 저는 다른 걸 쓰고..
맞습니다. 일부러 음향건드리는 사기죠...
스위칭허브에따른 음질차가 발생하면 그거 기기고장....
오늘의 추천글에 오르는군요 ㅠ,.ㅠ 이게 왜...
200, 300, 800 짜리 구렁이들이 막 지나가는거 보고 정신이 아득해 졌습니다.
저날 다행이 파워케이블 말고 스피커 케이블 직접 비교는 못해봤네요..
선재에 투자할 돈을 스피커에.
네 저도 제 가게(카페)에
휴대폰(엘지) + 마란츠pm6006(34만원)
+25년된 마란츠스피커
싼마이 조합인데 엄청난 소리가 나와서 주변 지인들도 깜놀했습니다
리스닝룸이 9할은 먹고 가는듯합니다
심지어 음원은 1960년 이전 녹음된 요즘음원에 비하면 질이 떨어지는 것들입니다(저작권때문에)
비싼 앰프 스피커 보다 룸 튜닝에 돈을 먼저 들였고요.
스위칭허브 백만원은 납득이 어렵긴 합니다.
보낸곳이랑 받은곳에서 덤프떠서 비교해보세요 뭐가 달라지나. ㅋㅋㅋㅋ
인터넷에 아리랑 이라고 글썼는데 서버가 미국에 있으면 으르렁으로 바뀝니까????
이미 귀에 안 들어오실 거 같기는 합니다만...
정말 헛소리 같아도 혹시나 맞을 수도 있는 일말의 가능성이 있다.. 이건데.. 잘못배운건가요? ㅡ,.ㅡ?
제가 위에 단 댓글이 있는데 GSM 무선신호가 아날로그 스피커에 영향을 끼치는 걸 실제 체감도 해보아서...
(데이터통신선과 전원선은 아날로그(스피커선)과는 분리하셔야 하는 게 그 이유죠. 신호선에서 통신 데이터가 오가면서 발생하는 전위차가 유도전류의 형태로 스피커선으로 섞여들어갑니다. 앰프-스피커 사이에 광케이블을 쓴다면 유도전류 영향을 안 받겠지만요.)
디지털단에서 아날로그단으로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실재합니다만 허브 달아서 데이터 오염을 씻어낸다는 개념이 틀렸다는 거죠.
물론 현재 디지탈 통신 역시 아날로그 기반에서 돌아가는 디지털이기에 전송률 등은 선재 영향을 분명히 받습니다. 다만 오류정정이나 검증을 프로토콜 상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양 단의 패킷이 상이할 수가 없다는 거죠
댓글 추가 중에 대댓글을 다셨네요. 충분한 설명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연유래에서 추출한 비타민과, 합성 비타민이 다르다고 말하는것과 같습니다.
(물론 활성형 비타민과 일반형 비타민의 수용율은 다르긴 하지만 같은 형태로 만들면 같은 물질이지여)
이어폰 양 끝단을 연결해서 루프 형태로 만든 뒤 신호선과 겹쳐 놓으면 신호선에서 나는 소리를 그대로 들을 수 있습니다. 이게 플레밍의 오른손법칙을 이용한 아날로그 전화 도청의 원리인데요, 디지털 통신 역시 아날로그로 전송을 하다보니 예전 모뎀소리같은 소리를 가청 주파수로 들으실 수 있어요. 케이블 트레이서 같은 유도전류를 오디오신호로 바꿔주는 장비로 들어볼 수도 있고요. 이런 식으로 디지털 신호가 아날로그단에 영향을 주는 걸 막기 위해선 앰프-스피커 사이를 광케이블로 놓는다던가 완전 차폐를 하는 식으로 케이블링에 신경을 쓰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제 글도 좀 봐주시겠어요?
이미 이성적인 판단 밖으로 나간 매니아들은 어떠한 객관적인 이론으로 설명해줘도 결국엔 내가 그렇게 느낀다고!!! 하면서 이야기가 끝이 납니다...
특히 저도 동호회 회원들과 함께 모여서 이것저것 들어보면서 느낀게 머냐면... 그룹으로 같이 들으면 그 효과가 정말 배가 된다는 겁니다.
네임드 하나가 음색이 따뜻한데? 이러면 아 그런가봐 하면서 그룹 전체가 그렇게 믿는 최면효과가 발동이 되요.
전 사실 잘 모르겠어요 라고 말하면 아직 이 세계를 몰라서 그래 라고 가르치듯이 말하는 사람들이 태반이고요.
그러다보니 아닌것 같아도 그런것 같다고 스스로 최면을 합니다.
내껀 1만원 짜리인데 저건 300만원 짜리니깐 뭔가 다르겠지? 라는 기대감도 한몫 하고요...
과거에 동호회 그룹 청음회 에서 와 음질 너무 좋다고 다들 빨아주고 그랬는데 나중에 보니 음원 잘 못 틀어서 128k 틀어진건데 아무도 몰랐죠... 여기가 이런 세계에요;;;;;;
전혀 믿지 않았던 것에 대한 차이에 충격을 먹었으니 정말 말도 안될거 같았던 것들도 어쩌면? 이라고 생각을 하게된건데.. 댓글은 이미 제가.허브로 들어봤고 허브에 효과가 있다고 주장한 사람이 되어버렸네요 ㅋㅋ
우리가 정말 하이파이에서 미신처럼 떠도는 모든 얘기들을 전부 미신으로 치부해버리면 안되고 그전에 최소 들어보긴 해야죠..
그리고 저는 교회 음향을 본의아니게 셀프시공도 해보고
선도 좋은거 갔다 써보고 싸구려 써보고 다 해봤는데여..
이팩터가 비싼 선재보다 효과가 큽니다.
일례로 신디사이저의 경우
커즈와일이 피아노 소리를 잘 만드는데요
야마하가 음원 자체는 훌륭하지 않은데 거기에 이펙터를 기가막히게 잘만들어서 다 커버합니다.
신호의 향상이 아닌 건데 가끔 이상하게 이해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디지탈 통신은 신호를 코드 형태로 변조 후 복호하는거라 송신측과 수신측이 100% 동일하게 만들어 주는 거고...
딱 두 가지만 이해하시면 되는데 오디오에서는 뭔가 다른 물리법칙을 믿는 분들이 많으셔서...
같은 맥락으로
선재가 왠만큼 쓸만한거 쓰면 95점을 줄 수 있는건데
거기에서 97, 98, 99로 올릴수는 있겠으나
그걸 잡아낼만큼 민감한 귀는 많지 안잖아요
사람의 귀라는 것이 음질보다 음량에 민감하고
실제 원음에 가까운 EQ를 듣고 심심하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샘플링레이트 낮은것과 높은것의 차이도 많이 민감한 사람이나 구분하죠
모니터링용 헤드폰 비싼거 씌워줘도 보통 사람들은 응? 이거 비싼데 음질이 왜이래? 이런 반응이니까요 ㅎ
그 구간은 뮤트가 되는거죠. 아날로그처럼 변화되서 나오는게 아니예요.
이걸 차단하는 여러가지 방법들중에 하나인거죠 케이블이..
전원케이블 주변에 생길 수 있는 작은 정전기나 자기장이 오디오 케이블이나 스피커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구간에서는 그런게 없습니다.
아날로그 구간에서 발생하는거죠.
똑같은 설정의 오디오 시스템에서 디지털구간의 케이블을 아무리 교체한다고 해도 소리가 변하지 않죠.
(물론 케이블이 규격에 충족하고 불량이 아니라는 가정하에서 이야기 입니다.)
아날로그 구간에서의 케이블 교체는 환경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저도 직접 경험하기 전에 그 데이터를 보고도 못믿었었고요.
저는 효과가 있다... 즉 좋아진다.. 라기 보다 현재도 '달라지는건 맞다' 라고 보는 입장이고..
케이블에 돈을 투자하는건 로또 되고 나서 생각해 보려고 해요.. 돈 남으면..;;
무슨 강을 건넜나요 제가 ㅡ,.ㅡ; 제 상황을 다 아시는거 처럼 말씀하시는데...
이미 케이블 수백 지른 사람 같네요 제가 여기쯤 오니까 ..ㄷㄷ
거기에 허브는 효과가 없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인데...
농담 중 컴퓨터 전원케이블을 흰 걸로 바꾸니 속도가 빨라졌다는 우스개가 있는데요, 필드에서는 이게 맞아요.
회색 선은 대부분 CRT 모니터 시절 고전류 사용을 상정하고 만든 고급 선재이고, 흰색 선은 아이맥용 으로 나오는 케이블이죠. 검은 선 중 싸구려 파워서플라이 번들 파워케이블은 선재도 싸구려고 콘넥터 납땜도 불량인 경우가 많아 내부저항 문제로 불붙는 경우도 숱하게 봤습니다. 근데 이건 그 동안 앰프 성능을 저질 케이블때문에 못 쓰고 있던 거고 이제 원래 앰프 성능 수준에 근접하게 올려주는 거라 일정 수준 이상의 케이블만 쓰면 되는 겁니다.
순금 순은 이런 선 써봤자 원래 앰프 수준 이상으로 올려줄 수는 없는 거고 사기꾼들 배불려주는 거죠.
모든 전기/전자기기는 전원을 받아 동작하기에 안정된 전원공급이 가장 중요하고요, 그래서 AVR/UPS 쓰고 접지하고 차폐하고 콘덴서 달아가며 회로설계하고 그러는 거고요. 실제 PC등 장비 안정성에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뭐 하나만 하고나서 내부적으로 오류정정한다고 그러면 한방에 처리하는 시스템에 비해 느려지는 거죠.
데이터통신 뿐 아니라 데이터 연산 및 미디어 기록 역시 기록-검증-오류시 정정 또는 재기록-검증 단계를 기본적으로 거치게 설계가 되어 있거든요
제가 왜 이리 시간을 들여가며 댓글을 다느냐면...
소위 오디오 업계에서 현상을 설명할 때 너무나도 터무니없는 이론을 들이밀고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전기/전자에 대한 지식이 없으신 분들을 기망하고 갈취하고 있어서 그래요.
댓글 달아주신 수많은 현업 분들 역시 만해 님을 헐뜯으려는 의도가 아니라 안타까워서 그러는 거에요.
변화를 주기 때문에 자신의 시스템에서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마지막 단계가 케이블 매칭입니다.
지금은 아날로그, 디지털회로 설계 및 임베디드 개발자입니다...
저도 오디오 좋아합니다만..
주변에도 비슷한 케이스가 많은데 아직도 있는 그대로 얘길 다 해줘야되는건지
행복에 젖어 있는 채로 놔두는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다른분들께서 댓글에 벌써 언급하셨네요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는 전달 특성이 다릅니다.
그 특성에 맞게 투자하시면 더욱 효율적인 취미활동이 될수 있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장형태의 아날로그와 다르게 변형이 되거나 하지 않습니다.
만약 데이터에 문제가 생기면 그 패킷을 재전송 요청을 하거나 그 구간을 버립니다.
이 경우 사운드라면 그 구간은 소리가 사라지게 되는거지 소리가 변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아나로그로 들으셔도
집안 거덜납니다
제주 소리박물관 가니
초기 진동전축으로 들어야
이 병은 치료될거 같아요
소리의 세계는 무서워요
왜 인지 명확히 밝혀지지 않지만
고급오디오로 잘 세팅될수록 느껴지죠
디지털은 변화가 없다고 하는 데 신호를 다루는 방식이 디지털이지
전기를 다루는 방식은 고주파를 회로 입니다.
소위 디지텅 오디오는 고주파노이즈가 주인데
최종 아날로그 회로에 영향을 미쳐요
고주파노이즈를 어떻게 측정하고 다루어야 할지
에전과 달리 오디오가 사양 산없이어서
산업적으로 고급연구가 없어 왜를 잘 설며하지 못하지만
소리는 변하는 게 맞아요
디지털 분야의 전문가도 오디오취미로 하면 케이블질 합니다.
단순히 길게 늘어뜨린 금속선재만 있어도 안테나 역할을 해서 달아다니는 전파가 잡히는데 스피커 선이 딱 그렇죠.
스피커 선은 전력선인데 파아버옵틱이 되나요
상식으로 전기를 배울때 물에 비교를 해서그런데
벽에서 오디오를 전기가 오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주파수에 따라서 오디오나 컴퓨터 가전제품에서 만들어지 노이즈가
전선이나 전파로 주변에 영향를 미칩니다.
신호선에서 잡는 전파도 피하려면 신호/전원 선을 완전분리차폐해서 포설하시거나 배터리 전원을 스피커에 직접 공급하거나 전원부 차폐된 로컬 앰프 스피커를 써야죠.